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역사상 제갈량은 어떤 사람입니까?
역사상 제갈량은 어떤 사람입니까?
제갈량의 어린 시절과 일생은 모두 매우 기구하다. 그의 부모님은 그가 어렸을 때 돌아가셨다. 나중에 그들의 남매는 제갈현 삼촌의 친한 친구 유표에 의해 양육되었다. 제갈량은 어려서부터 체계적인 유교 훈련을 받았다. 젊은 학생 17 살 때 그는 자립하기로 결정했다. 그는 양양성에서 멀지 않은 곳에 은거하여 일하고 공부한다. 그는 양양륭에 살면서 많은 책을 읽었다. 우선, 그는 유교 저작을 읽은 적이 있다. 시, 책, 예기, 춘추 등. 둘째, 그는 또한' 좌전',' 전국책',' 손자병법' 과 같은 병가의 책을 읽었다. 특히 제갈량의 유명한 팔진도는 선인의 군사 저작을 공부한 후에 진화한 것이다. 제갈량은 단지 이 이론의 영양을 흡수했을 뿐, 맹목적으로 믿지는 않았다. 그는 백가에 대해 논평했다. "노인은 자연을 잘 키워서 위태롭게 해서는 안 된다. 상양은 도리를 잘 말하고, 법을 잘 지키며, 교화할 수 없다. 옥수수 유, 장 유태 오만, 맹세 할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역사서에 따르면 제갈량은 경주에서 의기투합한 지식인들을 사귀었는데, 그중에는 양양의 유명한 학술 지도자와 거장 폼덕공, 대학자, 황이 포함되어 있다. 황은 특히 제갈량의 인품과 학식을 감상한다. 어느 날, 그가 갑자기 제갈량에게 말했다. 나는 노란 머리에 검은 얼굴을 하고 있는 못생긴 아가씨가 있는데, 그녀의 재능은 너와 잘 어울린다. 제갈량은 듣고 뜻밖에도 이 혼사를 승낙했다. 어쩌면 그녀는 정말 예쁘지는 않을지 모르지만 제갈량은 아내를 선택할 때 외모보다 그녀의 재능을 더 중시한다. 이것이 제갈량의 성격의 독특함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제갈량을 평가하고 그의 기질이 "남보다 우월하다" 고 말한다. 전설에 의하면 그들의 결혼 생활은 매우 행복하다고 한다. 제갈량은 유비와 함께 산을 나온 후 줄곧 남정북전을 벌여 황월영이 집에서 고생스럽게 아이를 길렀다. 전설에 의하면 이 여성은 매우 총명하다고 한다. 그녀는 국수를 갈아줄 수 있는 나무 로봇을 발명했다. 나중에 황월영의 도움으로 제갈량은' 목소 유마' 를 발명했다. 황월영은 총명하고 현혜적이지만, 그녀는 결국 좀 못생겼다. 예나 지금이나 많은 사람들이 제갈량에 대해 안타까워해 왔다. 하지만 황월영의 고향인 후베이 양양에서 이 재녀는 현지인들이 지은 사찰에서 조금도 못생기지 않고, 그녀에 대한 감동적인 이야기도 있다.
경주는 비록 침호장룡이지만 경주양치기 유표는 시종 제갈량을 인재로 보지 않았다. 아마도 그의 눈에는 제갈량이 좋은 친구 제갈현의 가난한 조카일 뿐이다. 폼덕공 같은 덕망이 높은 사람이 제갈량을' 와룡' 이라고 부르는 것을 들어도 그는 믿지 않을 것이다. 결국 안목이 필요하다. 삼국지' 작가 진수는 유표를' 외폭의 내금기' 로 평가하고, 좋은 계획을 세우고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 인재는 쓸 수 없고, 향 냄새는 받아들일 수 없다. "이것은 경주인재제인데, 유표는 나무를 세우지 못한 중요한 원인이다.
역사상 조조는 양면성과 복잡한 성격을 가진 사람이다. 처음에 그는 한나라를 돕는 야망과 포부를 가지고 있었는데, 나중에는 그 대신 할 생각이 있었는데, 결국 그는 해냈다. 조조는 백성들이 전란으로 유랑하는 것을 보고 눈물을 흘리며 난민을 달래고 생산을 재개하고 사회를 안정시키는 정책을 내놓았다. 그러나 그는 또한 아버지의 죽음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 화를 내고 수십만 명의 무고한 사람들을 학살할 것이다. 인재에 대해 말하자면, 그는 심지어 양말을 신지 않고 뛰쳐나가 인재 방문을 환영할 수도 있고, 사소한 일에도 얼굴을 돌리고, 여러 해 동안 그를 따라온 오랜 친구를 죽일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제갈량은 절대로 조조를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그의 정치 이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서는 줄곧 조조와 왕망을 한데 모아 놓았는데, 그 인품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사람에게 제갈량은 그냥 없애고 속전속결을 하고 싶지만, 절대 조조를 위해 효력을 발휘할 수는 없다.
제갈량은 왜 손권을 찾지 않습니까? 사서에 따르면 적벽대전 전에 유비는 제갈량을 동오권연합항조를 설득하도록 파견했다. 당시 동우의 대신인 장조는 제갈량을 붙잡으려 했으나, 그의 완곡한 말에 거절당했다. 나중에 누군가가 왜 그런지 물었다. 제갈량은 "물론 손권은 인중 호걸이지만, 나는 그의 잣대로 그가 나에게 잘해 줄 수도 있지만, 나에게 복종하지는 않을 것 같다" 고 말했다. 그래서 나는 머물 수 없다. \ "이것은 제갈량이 유비에게 피신 한 후입니다. 한 걸음 물러서서 손권이 제갈량의 말을 들어도 유비를 배신하지 않고 손권에 빌붙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갈량은 나중에 그의 명편' 계명' 에 명언을 썼다. "담백하면 뜻을 알 수 없고, 정적이면 멀지 않다." " 하지만 한 사람이 야심차고 봉사할 방법이 없을 때, 진정으로' 담담한 평온' 을 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제갈량은 밤이 깊어 사람이 조용할 때' 무릎을 꿇고 비명을 질렀다' 는 것을 보면 그가 이 일을 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일을 보면 제갈량도' 삼국연의' 에 묘사된 반인반신의 슈퍼맨이 아니라 애환과 이별을 가진 평범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삼구 초려' 에 관한 이야기는 삼국연의가 매우 훌륭하다. 마침내 제갈량을 만나기 전에 소설은 오랫동안 준비를 했다. 유비는 어떻게 관우와 장비를 데리고, 어떻게 눈 오는 날 그를 보러 갈까? 어떻게 한 번에 제갈량을 만나도 그의 친구와 가족밖에 없다. 세 번째로 제갈량을 찾아가서 유관장을 오랫동안 기다려서야 위에 있는 것을 보고, 어떻게 낮잠을 자는지 등등. 이런 편찬된 이야기들은 유비 하사 이시안 상병 외에도 한 가지 목적이 있다.' 뭇별이 달을 받들다' 처럼 불후의 제갈량을 차근차근 소개하는 것이다. 그러나 권위사서' 삼국지' 에는 이런 내용이 모두 기록되어 있지 않다. 이 단락과 관련하여 책에는 "3 차 5 차 5 차 5 차" 라는 다섯 글자밖에 없다. 그래서 후세 사람들은' 삼국지' 를 평가했다. 잉크를 금처럼 아끼는 것은 너무 간략하다.
삼국연의' 는 제갈량을 만난 후 주인공의 생김새를 이렇게 묘사했다. 머리에 검은 실크 목도리를 쓰고, 머리에 두루미를 달고, 손에 깃털팬을 들고, 때로는 사륜차를 탄다. 명나라의' 삼국연의' 저자인 나관중에 살면서 삼국을 떠난 지 이미 천여 년이 되었다. 그가 묘사한 근거는 무엇입니까? 진나라의 배기는' 임옥' 이라는 책에 제갈량의 생김새를 기록했다. 책에서 제갈량과 사마이가 오장원에서 대치했을 때, 사마이는 일찍이 사람을 보내 암암리에 제갈량을 관찰했다고 한다. 그 사람은 제갈량이 장식이 없는 차에 앉아 게브로 만든 두건을 쓰고 흰 깃털 부채를 들고 삼군을 지휘한다고 보고했다. 사마의는 듣고 한숨을 쉬며 제갈량은 정말 유명인이라며 말했다. 위진 남북조 문헌 중 제갈량의 등장에 관한 유일한 기록이다. 나관중이 제갈량의 외모를 형성하는 기초일지도 모른다.
또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장비는' 삼국연의' 에서 항상 성질이 난폭한 늙은이로 묘사된다는 점이다. 사실 이것은 역사와 매우 다르다. 역사서에 따르면 장비는 부잣집 자식으로 글씨를 잘 썼다. 그의 생활에는 또 하나의 큰 취미가 있는데, 바로 미녀를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물론, 그의 무술도 매우 좋다.
삼국연의' 는 제갈량이 유비를 따라 산을 나온 후 유비는 선생님을 대하는 예우로 제갈량을 대하고 그를 군사로 임명했다고 말했다. 나중에 조조의 군대는 남하하여 경주를 공략했다. 제갈량은 처음으로 유비의 군대를 지휘하여' 박망포 굽기' 와' 신노 굽기' 의 승리를 거두었다. 아쉽게도 역사는 완전히 다르다. 제갈량이 산을 나온 후 사서에는 유비가 그를 군사로 임명했다는 기록이 없다. 사실 그 당시 군대에는 아직 이 직위가 없었다. 유비가 신야에 주둔했는데, 그는 여전히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고 있다. 그는 어떻게 제갈량에 어떤 관직도 줄 수 있습니까? 그는 단지 손님일 뿐, 유비에게 계획을 세웠다. 제갈량은 정말 입장이 생기기 시작했다. 바로 적벽전 이후 유비는 점차 경주의 일부 구역을 빼앗았다. 그 자신이 경주의 목동이 된 후 제갈량은' 무장장' 으로 임명되었다. 그 전에는 유비의 군대를 지휘할 수 없었고,' 불타는 박망포' 와' 불타는 신야' 는 말할 것도 없었다.
역사서에 따르면, 설령 10 년 적벽전 이후에도 제갈량은 어떤 전투도 지휘하지 않았고, 어떤 군대도 거느린 적이 없다. 제갈량이 위대했던 것은 처음부터 중임으로 임명된 것이 아니라, 그 후 순풍에 돛을 달고 승전보가 빈번하게 전해지는 것이 아니다. 반대로, 그 후 10 여 년 동안 그는 보잘것없는 기층 일에 종사해 왔으며, 뛰어난 직업으로 유비와 모든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고, 결국 촉국재상의 중요한 위치에 올랐다.
제갈량과 동오동맹은 당연하다. 유비 장부에 문관이 정말 없고 제갈량의 동생 제갈근은 동우를 위해 힘쓰고 있기 때문이다. 삼국연의' 에서 제갈량이 오동에 도착하자마자 장조를 비롯한 모사에게 비난을 받았지만, 역사적으로는 그렇지 않았다. Zhang Zhaozhao 는 이미 현대 유명 인사이며, 신생 소년과 경쟁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주유의 지능 자극도 있다. 삼국연의' 에서 주유를 질투심이 강하고 마음이 좁은 사람으로 묘사하는 것은 얼마나 불공평한가. 그러나 주유에 대한 역사의 평가는 마음이 넓고 기품이 비범하다. 또한, 당시 주랑이 노래를 잘못 들었다는 말이 있었는데, 주유는 남을 잘 돕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주유는 원래 매파이라 제갈량의 자극이 필요하지 않다.
역사서에 따르면 제갈량은' 삼국연의' 에 묘사된 대로 동오와 주유 * * * * 에 남아 있는 것이 아니라 동오와의 동맹을 마친 후 바로 돌아왔다.' 초선의 화살',' 동풍 차용' 과 같은 이야기는 없을 것이다. 적벽전 조조가 손유군을 대패하고 추격하지 않았다. 물론 화용도 같은 이야기는 없을 것이다. 조조가 철수한 후 주유는 경주, 강하, 남군, 유비택 등 전략적 요지를 점령하고 강릉, 무릉, 창사, 계양, 영릉 등을 점령했다. 조준이 계속 양양을 지키다. 유비는 오군을 점령한 후 제갈량을 군사통수로 임명하여 오군의 세금을 관리한다. 이후 유비는 오동남군을 빌려 서양으로 내려갔다. 유비는 서천을 점령한 후 제갈량을 군사겸 장군으로 임명하여 서천의 정치와 물자 업무를 주관했다.
서기 222 년에 유비는 촉국을 설립하여 제갈량을 승상으로 봉하였다. 서기 223 년, 촉후 유선이 계승되었고, 제갈량은 무향후로 임명되어 익주를 관장하였다. 그는 정성을 다해 다스리고, 상벌이 엄격하고, 미타 정책을 실시하여 서남 각 민족과 촉한의 관계를 개선하고, 현지 경제 문화의 발전에 유리하다. 제갈량도 동오와의 관계를 보수했지만, 동우의' 화서' 에서는 고인 통치자 유선을 칭찬하지 않았다. 전반적으로 글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당시 제갈량의 촉중 권리를 설명한다! 촉국이 국토의 절반을 포기한 것은 감당할 압력이다! 제갈량의 당시 촉중의 권리를 알 수 있다!
오동과의 관계를 복구한 후, 너는 안심하고 남방의 반란을 가라앉힐 수 있다. 서기 225 년에 제갈량은 군대를 이끌고 반란을 일으켰다. 삼국연의' 에서 제갈량이 50 만 대군 남정을 이끈 것은 비현실적이라고 썼다. 촉국 인구는 수백만 명에 불과하여 이렇게 방대한 군대를 출동시킬 수는 없다. 그리고 윈난구이저우는 모두 교통이 불편한 지역이다. 50 만 대군에게 식량을 제공하는 것은 전혀 불가능하다. 역사상 제갈량은 2 만 명을 거느리고 남하했다.
삼국연의' 중 제갈량은 만왕 중에서 맹수를 생포할 수 없다. 민심을 이기려 해도 사상자가 너무 심하다. 그 냉병기 시대에 만 명을 죽이고 3 천 명을 잃는 것은 이미 대단하다. 한 사람을 위해 2 만 병사의 생명을 내기는 불가능하다. 역사가들은 제갈량의 군대가 무적이며, 도시를 공략하고, 맹득 7 성을 돌파했다고 생각한다. 당시 가장 선진적인 무기를 가진 세차기, 탄창과 같은 촉군에게는 비교적 간단했다. 맹득목죽으로 만든 도시를 무너뜨리는 것은 비교적 간단하다. 맹득이 한두 번 붙잡혀도 나무랄 데가 없다. 결국 맹은 남방에 투항하여 정착하였다. 제갈량은' 연의' 에서 말한 바와 같이 맹승이 성남을 영원히 돕게 하는 것이 아니라 맹수와 반란을 지지하는 신사를 청두로 옮겼다.
제갈량은 남방을 평정하면 안심하고 북벌할 수 있다. 그러나 후세 사람들은 위연을 채택하지 않는 것은 우즈밸리에서 나온 좋은 계책이라는 의문을 품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그러나 장안시의 실력은 소분대가 깨뜨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장안안웨이의 지원군이 깨져도 바로 도착할 수 있다. 촉군은 단번에 도착할 수 없다. 장안을 공격하는 촉군은 반드시 죽을 것이다. 제갈량은 장차 큰 위험을 무릅쓰고 싶지 않다. 이것은 촉국에서 긍정적이다. 촉국은 이미 한 명씩 죽었다. Qishan 을 떠난 경우, 슈 의 힘을 보완, 관중 을 캡처 할 수 있지만 한중 에 머물 수 있습니다. 큰 위험은 없다고 할 수 있다.
제갈량의 승전보가 빈번히 전해지는 즈음에 천수 등의 도시에서 저지를 만나 대군의 주력을 견제하였다. 이때 위국원군이 도착하자 제갈량은 마평을 파견하여 거리정을 지키게 하여 위국원군을 지연시켰다. 로맨스에 따르면, 마심은 654.38+ 만 대군을 거느리고 거리정을 지켰지만, 역사상 제갈량은 단지 3 만 명을 파견하여 거리정을 지키게 했으며, 제갈량은 주력을 견제할 때 파견할 수 있는 가장 큰 병력이었다! 제갈량이 적당한 곳에 야영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 것이 아니다. 산에 의지하여 지은 거리 정자는 수비하기 쉽고 공격하기 어렵다. 천연 지질 균열은 성벽과 같지만, 마심은 왜 도시 대신 산을 선택했는가? 그 이유는 지질 균열에 많은 허점이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웨이 쉽게 이러한 장소를 돌파 할 수 있지만 슈 6 월 수리 할 시간이 없어, 그래서 말 은 산에 진을 쳤다. 촉군은 보병을 위주로, 활잡이가 산에서 쏘는 것이 더 쉽다! 그러나, 장턱에 대한 웨이의 포위로 촉군의 사기가 낮고 실패했다. 많은 사람들이 말이 공평하지 않다고 주장하는데, 승패는 병가의 상례라고 하니, 말이 무슨 일을 했는지 보자! 역사서에 따르면, 말이 장턱으로 둘러싸여 있을 때, 군대를 버리고 도망쳐 혼자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것은 이미 한 군인의 기본 자질에 어긋난다. 어쩌면 그는 죽임을 당해서는 안 될까? 사랑에는 거리 정자가 함락된 후' 공성계' 가 상연되어 후세 사람들에게 칭송되었다고 쓰여 있다. 그러나 역사에는 이런 일이 없다. 이유는 간단하다: 위군은 추격하지 않고 위군을 지휘하는 것은 사마의가 아니라 장악이다!
다섯 번째 북벌, 제갈량과 사마이가 대치하여 양군은 교전하지 않았다. 촉군은 자발적으로 퇴각하여 위군을 유인했고, 노련한 사마의는 추격하지 않았지만, 멀리 촉군을 따라갔다. 이때 사마의부는 참을 수 없어 사마의와 촉군의 결전을 강력히 권했다. 위군이 패한 후 촉군은 식량 부족으로 돌아왔다. 제갈량과 사마의 첫 만남이다!
제갈량의 여섯 차례의 북벌은 모두 감히 위군 주력을 찾고, 보병 위주의 군대가 기병 위주의 군대를 찾아 싸우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 그 이유는 제갈량이 발명한 진법과 제갈량이 기병을 억제하기 위해 발전한 것으로, 오늘의 기관총 사격만큼이나 위력이 크기 때문이다! 웨이 장군 장턱은 제갈량의 활에 의해 살해되었다. 아쉽게도 지금은 이미 실전되었다. 8 진도는 벌써 없어졌어!
서기 234 년에 제갈량은 오장원에서 노동을 쌓아서 정군산 (현재 산시 미안 현 동남) 에 묻혔다.
제갈량은 평생 * * * 227 년이다. 서기 207 년 전 27 년은 그의 수양성과 용세에 뜻을 둔 준비 단계였다. 그가 성공한 후, 북상하지 않고 조조조에게 투항하지도 않았고, 남하하여 손권도 내리지 않았다. 소명성' 을 보좌하는 유비다. 이것은 당연히 객관적인 원전이지만, 우연도 아니다. 그가 흥한의 길을 선택한 것은 그가 봉건 원칙을 고수하고 유교 충의도덕을 숭상하는 정통 사상가라는 것을 보여준다. 서기 207 년부터 234 년까지 27 년은 갈량 () 을 알고 촉한 () 에 충성하는 단계였다. 이전의 스승이든 이후의 스승이든 모두 그를 매우 신뢰한다. 그는 유교 교조를 지키지 않는다. 그는 왕을 존경하지만 외국인을 괴롭히지 않는다. 그는 남순에 들어가 외국인을 위로하고 삼국 중 최고의 민족 정책을 시행했다. 그는 법을 어겼다는 것을 알고 당당하게 오와 함께 군대를 다스리며' 허리를 굽혀 최선을 다하고, 죽은 후에 이미 죽었다' 는 사심 없는 헌신정신으로 마지막 숨결까지 싸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는 충군리민의 정신으로 생전에 촉인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았고, 사후에 오랫동안 후세 사람들에게 추앙을 받아 중국 전통문화의 유산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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