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한나라 무제에 대한 평가
한나라 무제에 대한 평가
사실 일반***은 두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긍정: 달란트는 대략 부정입니다: 진을 멸망시킨 허물은 있지만 진을 멸망시킨 허물은 없습니다
한나라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제국이다. 제국은 농민 봉기에서 탄생했습니다. 창립 군주인 류방(Liu Bang)은 불량배와 갱스터(갱스터 리더) 사이의 변두리 인물이었습니다. 일종의 정치적, 계급적 포용성으로 인해 그의 일파는 상대적으로 넓은 사회적 기반을 갖고 있었고, 혼란과 분쟁을 틈타 국력을 획득했다. 그러나 이 새로운 왕조는 법적, 이념적 정당성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제국은 건국 초기부터 극도의 불안정에 빠져 있었다. 고황제, 여황후부터 문경까지 50년 동안 내부의 혼란이 끊임없이 있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훈족의 침입으로 사회는 심각한 위기에 빠졌다. 반구가 '대재능과 전략'이라 칭한 이 사람은 한나라 무제(吳帝)가 태어나서야 비로소 왕조에 새로운 국면을 열었다.
한나라의 무제는 주류 정치 이념을 형성하고, 제도를 계획하고, 인재를 모집하고, 내정을 개혁하고, 화폐와 재정을 확립하고, 흉노에 맞서 싸우고, 외교를 확대했을 뿐만 아니라. 이는 한제국의 제도적 토대일 뿐 아니라 큰 선견지명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그때부터 청나라까지 2천년 동안 중국의 군주제와 입헌제도에 대한 상당히 안정적이고 성숙한 모델과 패러다임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한나라 무제는 매우 복잡한 역사적 인물이었다. 그의 삶을 서술하고 평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사마천의 『역사기』는 무제 태추(吳河) 시대에 쓴 것으로, 개인적인 불운과 정치적 반대로 인해 무제 시대에 대한 그의 논평에는 강한 개인적 감정과 주관적 편견이 섞여 있었다. 반고의 『한서:무제찬양』은 『사기』의 단점을 바로잡으려고 했다. 그는 한무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한나라는 수백 명의 왕들의 단점을 물려받았다. 혼란 직후의 일과 문화와 풍경이 사람들을 지원하는 것이 었습니다. 고대 의식 연구에 관해서는 여전히 많은 격차가 있습니다. Xiaowu가 처음 설립되었을 때 Zhuoran은 수백 개의 학교를 해산하고 "Six Classics"를 출판했습니다. 역수를 맞추고 음악을 조화시키며 시와 음악을 짓는다. 소주왕조 이후 선왕조를 세웠고, 새로운 방식으로 글을 읊도록 명했다. 정경의 예의와 검소함은 백성을 이롭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시』와 『서』는 말로 다 할 수 없다고 한다!”
반구는 기본적으로 무제의 위엄 있는 재능과 전략을 긍정했다. 한나라. 그러나 청나라 『이십이사』의 조의는 여전히 편파적임을 지적한다. “무제의 문학 작품을 칭송할 뿐 그의 무술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하지 않는다. 나는 황제의 재능과 전략에 감탄한다. 하지만 그것은 그의 무술이다." 송사마광(Song Sima Guang)의 "자지통건(Zizhi Tongjian)"은 순전히 성리학적 윤리와 역사의 관점에서 한나라의 우제를 논하며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오랑캐들은 신과 요괴를 믿고 지나치게 떠돌며 백성들을 지치게 하고 반역자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진나라가 그들에 의해 망하고 한나라는 소오에 의해 승천되었다. 선왕의 도를 공경하고, 명령을 잘 알고, 정직한 말을 좋아하지만, 악한 사람들의 미혹에 지치지 않고 징벌하는 사람이다. 엄한 사람을 벌하고 뒤늦게 잘못을 바로잡으며 사람을 배려하고 이기기 때문에 진나라 멸망의 대가를 치르고 진나라 멸망을 면하게 된 것이다!” 청나라의 오옥취가 지적했다. 『왕조의 역사적 사례』:
"송나라 사람들은 중국의 재정을 고갈시키고, 도적들에게 뇌물을 주고, 나라를 약탈했다. 그러나 그가 강을 건너 항해를 하다가 나라에 해를 끼쳤다. 그렇다면 우황제가 한 일은 송나라 사람들의 통제를 벗어난 일이었습니까?" 이것은 좋은 질문입니다.
한나라 무제(吳帝)가 즉위한 기원전 140년부터 기원전 87년 사망할 때까지 54년 동안 황제로 통치했다. 무제는 재위 기간 동안 주로 다섯 가지 큰 일을 이루었습니다. 첫째, 흉노의 중원 침입을 격퇴하여 중국 민족에게 남북으로, 동서로 광대한 생활 공간을 제공했습니다.
둘째는 과거를 바꾸고 '법으로 나라를 다스리고 친족과 귀족을 피하지 않는다'는 율법주의 사상을 구현하고 완성된 정치 체제를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법적 전통은 이후 2천년 동안 중국 제국 체제의 기본 패러다임이 되었습니다.
세 번째는 유교를 국교로 승격시키고 정치 통치에 적응하는 일련의 국가 중심 이념을 확립하여 주류 여론을 통제하고 엘리트(문인)와 사회를 위한 인본주의적 기반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 이상과 가치 기준.
넷째는 서주 가부장제의 봉건제도를 완전히 폐지하고 새로운 행정관료제, 상속제도, 인재양성제도를 확립하는 것이다.
다섯 번째는 안목 있는 외교 전략을 수립하고 설계하는 것이며, 민간과 군사 기술을 통해 한제국은 당시 아시아 대륙의 정치, 경제 축이 되었다.
중국 역사에서 한나라의 무제는 세계적 비전을 가진 최초의 황제였다.
16세에 왕위에 올랐을 때부터 그의 시선은 이미 만리장성 내 한정된 한나라의 영역을 넘어 광활한 남중국해와 서역을 바라보고 있었다.
고금 한나라의 무제(吳皇)를 논한 이들 가운데 특히 청나라의 우위추(吳玉智)가 통찰력이 뛰어나다. 토론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무제의 위대한 재능과 위대한 전략은 정벌을 통한 백성들의 노고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이는 아니었고, 그는 삼조의 영토를 회복하고자 했다. 네 명의 오랑캐를 평탄하게 하고 장래의 어려움을 없애고 그의 힘과 덕을 헤아리고 관대하고 기꺼이 포기하는 사람이 누구라고 생각합니까? 그래서 나는 왕조의 평범하고 부유한 경작을 물려 받아 때로 싸우면 방어하고, 흉노는 멀리 가다가 날이 갈수록 쇠약해지고, 선(宣), 원(聯), 성(成), 애(愛)가 대신(君臣)이 되니
우 황제의 삶에는 실수가 없었지만 그의 영향 중 일부는 완전히 예상치 못한 일이었습니다. 선비들의 마음을 얻고 무술을 계속하여 국경 마을을 열었으나 여전히 평생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월사에서 닭을 이용해 신을 삼았고, 수도에게서 금을 모아 신마를 얻었습니다. Wowa에서 Tianma를 가져 왔으며 백린, 붉은 새, Zhifang Baoding의 길조는 모두 가짜 신도입니다.
바다에서 배를 타는 것에 관해서는. 다섯 가지 의미가 있는데 삼판을 타고 수천리를 여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섬을 오가는 것, 배와 전투선을 만드는 것, 수전술을 가르치는 것, 북으로 항해하는 것, 북한을 위협하는 것, 첫째로. 두 번째로, 북한이 항복하면 흉노의 왼팔이 부러질 것이고, 나라가 좀 더 평화로워지면 남베트남의 동쪽 국경이 스스로 결정될 것이고, 4개 영토가 그렇게 될 것입니다. 남쪽은 전왕국을, 북쪽은 오손을 점령하고, 영토는 수천리로 확장되고, 동쪽은 거대한 계곡으로 제한될 것이다. 봉래를 구하면 동방의 연금술사들은 불멸을 구하려 했으나 서방의 사신은 그것을 서쪽에 봉인하고 동쪽에도 봉인하려 하였느니라. 연금술사들이 요점을 파악하지 못하자 왕은 그의 호의를 거듭 존중했지만 장수와 재상의 권한을 부여하지 못하고, 그의 거짓말을 거듭 검증하지 못하고 그를 처벌했다. 하지만 그들은 연금술사들도 우제에게 속았다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한나라의 무제는 제도를 개혁하고 큰 성공을 거둔 황제였습니다. .현주.
원나라 원년 무제의 칙령에 따르면, 하늘과 땅은 변하지 않고 음양은 변하지 않으며 만물은 번성하지 못한다.
유원석(劉師文)에도 “다섯 명의 황제가 서로의 의례를 복원하지 않았으며, 3대가 서로 다른 법을 갖고 있었다.
이는 그가 노년까지 혁신과 변화를 추구했음을 보여준다. 그는 상황이 변하는 만큼 정책도 “시대와 시급한 사안에 따라 달라야 한다”고 늘 믿었다.
원광 3년에 동종서(周忠宏)는 역사에 천인삼략이라 불리는 전략에 관해 3편의 글을 썼다. 무제가 그를 불러 물었다. 재난과 변화는 어떻게 생겼는가? 인생의 감정, 혹은 천국은 장수일 수도 있고, 자비일 수도 있고, 비열할 수도 있다는 구호를 듣는 것은 익숙하지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이순신이 인기를 얻고 싶어서 일을 명하면 마음이 밝아지고 백성이 기뻐하며 어떤 수리와 명령이 내려져 기름부은 이슬이 내리게 될 것인가. 모든 욕망이 솟아오르리라... 덕이 넘쳐 광장을 넘어 모든 중생에게 미치리라?”
그가 제기한 질문은 모두 크고 전략적인 질문으로, 그의 넓은 비전을 보여주었다. 그는 철학자로서 동중수에게 사실대로 대답하지 말고, 토론의 개방성을 위해 "대도의 본질"을 말하라고 요청했습니다. 이는 그가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 깊이 생각했음을 보여준다. 그가 탐구하고 생각하는 것은 일시적인 적응성이 아니라 체계적인 역사철학과 정치철학이다. 말년에 그는 위청에게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한씨가 모든 것을 창조하고 오랑캐와 함께 중국을 침략했다. 내가 체제를 바꾸지 않으면 후세들은 할 수 없을 것이다. .내가 나가서 정복하지 않으면 세상이 불안할 것이다. 그러므로 백성을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하는 사람들이 또 내가 한 일을 한다면 그것은 진나라를 멸망시키는 행위이다. 그는 자신이 추구한 '내부적으로 공리주의를 장려하고 오랑캐를 상대로 외교를 한다'는 정책은 모두 제도 확립과 후세에 본보기를 남기는 고려에서 나온 것이라고 믿고 있으며, 자신의 정책이 국민을 어지럽히는 것(문제)을 인정했다. 그는 후손들이 백성들을 어지럽히는 정책을 본받기를 원하지 않았다.
지안은 진나라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다음 세대가 경계해야 한다고 진심으로 경고했다. 한나라의 우제는 다음과 같다
“한나라의 우제라고 하면, 그를 어떤 진지한 얼굴로 생각하는가? 사실 한나라의 무제(吳帝)는 그보다 더 활기차고 순진하며 감정적인 사람이었다. 그는 전투에 대한 사랑 외에도 여행, 음악, 문학, 신도 사랑했습니다.
한나라의 무제(吳皇)는 군대의 가장 현명한 총사령관이자 바다를 가장 많이 여행하는 관광객이었으며, 왕실 악단의 창시자이자 문인의 가장 소중한 친구였으며, 연금술사의 충직한 전령, 특히 이씨 부인의 최고의 남편. 그는 결코 전쟁밖에 모르는 무모한 사람이 아니다.
”*
나는 한나라의 무제(吳帝)가 과거를 계승하고 미래를 개척하며 새로운 세계를 창조한 참으로 위대한 왕이었다고 믿는다. 그의 상상력은 정치를 예술로 만들었습니다. 그의 우연성과 기민함은 그 시대의 현자들을 바보처럼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학문을 존경하고, 문학과 예술을 사랑했으며, 당태종, 명나라 태조, 누르하 이, 강희제 등을 주창하여 도덕국가 건설을 주장한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의 무제는 역사를 초월한 뛰어난 재능과 전략을 갖고 있던 천재였습니다. 수천 마일, 그리고 그의 무술 업적은 서양의 한니발, 알렉산더, 나폴레옹과 같은 장군들을 능가하기에 충분합니다.
그러나 한나라의 무제는 결코 뛰어난 성인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음탕하고, 교만하고, 허영심이 많고, 이기적이고, 미신적이며, 사치스럽고, 편집증적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왕으로서가 아니라 단순히 기반을 둔 평범한 인간 본성의 약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평생 동안 그의 생각과 행동으로 볼 때, 그는 여전히 정직한 사람, 비범한 재치를 가진 현명한 사람, 용감하고 결단력 있는 전사, 빛나는 문학적 재능을 가진 시인, 낭만적이고 이상한 상상력을 가진 예술가, 그리고 수많은 미녀들의 영혼을 무너뜨린 방탕자, 최악이자 최고의 연인.
그는 시스템을 창조하고 시대를 형성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삶에도 깊이 녹아 있다. 우리 민족의 역사와 전통은 그가 은하수 이후 개척한 시대인 "천한(Tianhan)"에서 따왔습니다. 영토는 복건성, 광둥성 경야에서 쓰촨성, 구이저우성, 윈난성, 호탄과 알타이에서 헤이지까지입니다. 요(遼)는 향후 2천년 동안의 중국 제국의 기본 개요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 제국의 영향력 범위는 성해(成海), 충링(終陵), 힌두쿠시 산맥에서 한반도, 바이칼호, 인도까지 확장되었다.
위인과 천재는 말로 표현할 수 없고 세상의 기준으로도 측정할 수 없습니다. /p>
한나라 무제의 생애는 군인을 기용한 것과 마찬가지로 모순투성이었다. 그러나 그 중에도 수많은 영웅과 위인, 전사와 성인이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그를 존경하지 않을 수 없고 그를 두려워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것은 Liu Che입니다. 그의 탄생은 그의 어머니의 붉은 태양에 대한 꿈을 동반했다고 합니다. 할아버지 Liu Bang은 꿈에서 그에게 "彘"(멧돼지)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고 그의 아버지는 이 단어가 "지혜"와 동음이의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그가 자신의 이름을 철저함을 의미하는 "Che"로 바꾸고 그에게 칭호를 주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통"은 실로 비교할 수 없는 지혜와 철저함을 지닌 전설적인 인물이다. 이것은 중국 역사상 실제 태양 황제이자 성무 황제입니다.
그의 정책은 시대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이는 또한 엄청난 갈등과 엄청난 논쟁을 불러일으키며 그를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인물, 심지어 오해를 받는 인물로 만들었다. 그의 인생에서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불행하게도 중국 역사상 가장 재능 있고 위대한 역사가 중 한 명을 거세했다는 것입니다. 그는 자신을 가장 잘 이해하고 가장 사랑했던 사람이었습니다. 그 결과 이 사람은 증오심 때문에 그를 펜으로 처벌했고, 그가 살았던 이 위대한 시대와 그의 삶은 역사상 가장 논란이 많은 시대가 되었다. 그리고 한나라의 무제는 이후 가장 오해를 많이 받는 수수께끼의 왕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