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시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
시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
조조의 막내아들 조식은 어려서부터 천부적으로 총명하여 아버지의 총애를 받았다. 조조가 죽은 후, 그의 동생 조비는 위국의 황제가 되었다. 조비는 질투하는 사람이다. 그는 동생이 왕위를 위협할까 봐 그를 죽이려고 했다.
어느 날, 조비는 조식을 앞까지 불러서 그가 시를 쓰는 재능을 증명하기 위해 7 보 이내의 시를 쓰라고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만약 그가 글을 쓸 수 없다면, 그것은 황제를 속이고 그를 처형하는 것과 같다.
조식이 그의 형이 그를 죽일 것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 그는 슬프고 화가 났다. 그는 슬픔을 억지로 참고 고심했다. 역시 그는 일곱 편의 시를 썼다.
2. 제목 곽공교
남송 말년에 원병이 남쪽으로 핍박했다. 황송은 항주에서 복주로 졌다. 경염 2 년 봄 (예: 기원 1277 년). 원군에 대항하기 위해 문천상율부는 민서에서 장주로 들어갔다. 복주가 실수되었다는 말을 듣자마자 송제는 바다로 도망쳐 서쪽으로 철수할 수밖에 없었다.
민남 민서 접경부의 판랴오령을 건너고, 위험한 역령으로 야영을 하고, 마음을 가라앉히고 응급조치를 하다. 원군은 맹렬하고 급하다. 문천상의 병마는 하사강의 외나무다리를 넘어 하늘을 바라보며 말했다. "하늘이 나를 돕는다!" "
그러자 바람이 불고 번개가 치고 울부짖는 산홍수가 울퉁불퉁한 맞은편의 원군 병사들을 막았다. 철거된 것은 나무다리이지만, 교통요로이다. 전후 과거 백성의 필요를 감안하여 문천상은 특별히 대량의 금은을 남겨 지방 재건에 사용하였다.
그가 자신의 병마를 데리고 도령산 아래 매자구덩이 마을을 지나갈 때, 백성들은 소식을 듣고, 자진해서 집 문판과 탁자를 옮겨서 임시로 세워진 변기를 깔았다. 문천상은 눈물을 흘려 그 자리에서 다리를' 대의교' 라고 불렀고, 후세 사람들은' 대옥교' 라고 불렀다.
명나라 만년 (기원 1582 년) 에 대사계에 견고한 돌아치교를 건설하고 교두보 위에 웅장한 정자를 건설하여 신공 문천상을 기념하였다. 세워진 세 개의 비석에는 아름다운 비문이 있다.
현지의 저명한 학자 임희언 (임태 분) 이' 경광걸북두' 를 기념하는 민족 영웅 문천상이' 다리 건너기' 라는 시를 감동적으로 썼다고 전해진다.
3, 3, 3, 3, 3, 3, 3
당준이 장안을 수복한 후 두보는 많은 관원들을 따라 장안으로 돌아갔다. 당숙종은 그를 화주 (현재 산시 () 성 화현 () 에 보내어 제사와 학교 업무를 담당하는 작은 관원으로 삼았다. 두보는 좌절감을 가지고 아이오와에 왔다.
당시 장안, 낙양은 관군에 의해 탈환되었지만 안사의 혼란은 소멸되지 않았고, 전쟁은 여전히 치열했다. 당군은 도처에서 장정을 뽑아 병력을 보충하여 백성들이 살 수 없었다.
어느 날 두보는 석호촌 (허난성 섬현 동남) 을 지나는데, 날이 이미 늦었다. 그는 가난한 집에 가서 밤을 보내며 노농과 그의 아내의 대접을 받았다. 한밤중에 그가 몸을 뒤척이며 잠을 이루지 못했을 때, 갑자기 다급하게 문을 두드리는 소리가 들려왔다.
두보는 방에서 조용히 듣고 있는데 옆집 노인이 뒷담을 넘어 도망가는 소리만 들렸다. 노부인은 동시에 문을 열러 갔다. 정부가 장정을 잡으러 온 관원들이 집에 들어왔다. 그들은 엄하게 소리를 지르며 할머니에게 물었다. "당신 남자는요?" -응?
할머니는 울며 말했다. "내 세 아이 모두 요성에 가서 싸웠다. 이틀 전, 한 아들이 형제 둘 다 전쟁터에서 죽었다는 편지를 보냈다. 집에는 며느리 한 명과 젖먹이 손자 한 명밖에 없다. 당신은 누구를 더 원합니까? " -응?
노부인은 많은 간청을 했지만 관원들은 여전히 포기하기를 거부했다. 노부인은 어쩔 수 없이 장교들에게 끌려가 병영에 가서 병사들을 위해 노동을 할 수밖에 없었다. 날이 밝자 두보는 문을 나서는데, 노농 혼자만 배웅했다.
두보는 이 슬픈 광경을 직접 보고 마음이 매우 불안했다. 그는 이 이야기를' 파기기' 라는 시로 썼다. 그는 아이오와에 있을 때 앞뒤에 이런 시 여섯 수를 썼는데, 함께' 삼관삼별' 이라고 불렸다.
두보의 시는 대부분 안사의 난중 인민을 묘사한 질고로 당나라에서 쇠퇴에 이르는 과정을 반영하므로 사람들은 그의 시를' 시사' 라고 부른다.
4. 시인 장교
명대에 또 한 가지 일이 있다. 명태조 미복 사방, 가난한 선비를 만난 적이 있다. 이 가난한 선비의 재능을 고찰하기 위해서, 명태조는 그에게 작은 나무 조각을 제목으로 시 한 수를 써달라고 했다.
수재는 잠시 생각하고 읊으며 말했다. "모든 촌은 도끼로 깎고, 모든 것이 비굴하면 모두 성공으로 유명해진다. 만약 그가 무대 마지막에 그것을 사용할 수 있다면, 그는 반드시 세계의 불공정을 대해야 한다. " 이 시는 작은 나무토막을 표현하여 자신의 야망을 감추고 구상이 매우 정교하여 주원장의 감상을 받았다.
주원장은 다음날 그를 불러 성 판사로 임명하여' 천하불의를 다스리라' 는 그의 큰 뜻을 이루었다고 한다. 일시인 벼슬' 은 고대의 시가 당시의 사회정치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설명한다.
동시에, 이는 당덕종, 명태조 등 봉건 제왕들이 일정한 문화 수준과 식인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한 측면에서 반영한 것이다. 동시에 그들이 인재를 발견하고 선발할 수 있도록 일정한 조건을 마련했다.
원직, 자미, 저장동 관찰자, 월주 도지사. 롯데 보내기':' 인간 풍경 몇 도기, 영벽교 앞거울 핑안, 생명의 날개 동반술.'
5, 장사
한번은 당나라 시인 자도가 당나귀를 타고 장안의 주작거리에 있었다. 때는 늦가을이고, 금바람이 불고, 나뭇잎이 흩날리며, 경치가 매우 매혹적이다. 지아 섬은 행복하자마자 "낙엽이 장안에 가득하다" 고 불렀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 보면, 이것은 다음 문장이며, 분명히 마지막 문장이 있을 것이다. 그는 당나귀를 타면서 무언가를 중얼거리기 시작했다. 맞은편의 한 관원이 다가와서 쉬지 않고 꽹과리를 두드리며 길을 열었다. 꽹과리를 그렇게 크게 두드렸는데, 자도는 듣지 못했다.
이 관원은 다른 사람이 아니라 바로 경치, 즉 오늘 장안시의 시장. 그의 이름은 유계초인데, 지아 유도가 들이닥치는 것을 보고 매우 화가 났다. 지아 섬은 갑자기 영감을 받아 소리 쳤다: "가을 바람이 weishui 를 낳았다. 클릭합니다
유계초는 깜짝 놀라 자신이 미쳤다고 생각했다. 그는 체포되어 하룻밤을 가두었다. 자도는 고생을 많이 했지만, 그는' 이석이 강에 있다' 라는 시를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