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서예가 수양성이 될 수 있다는 명언
서예가 수양성이 될 수 있다는 명언
수양에 관한 명언이나 시 1. 슬림한 고시와 어록에 대하여
1, 군자 여행, 조용히 슬림하고 검소하게 슬림합니다. 아니 냉막, 냉정 하지, 조용 하지, 멀지 않은. --한 왕조에서: 제갈량의 "계명 책"
백화문으로 해석하다: 군자의 품행은 평온에서 수양을 제고하고 검소함에서 품성을 키우는 것이다. 내색하지 않으면 자신의 포부를 분명히 할 수 없고, 외부의 간섭을 배제하지 않으면 자신의 원대한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2,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맹자 춘추시대의 텐문공" 에서 인용했다.
백화문 해석: 돈이 있을 때는 돈을 헤프게 쓰지 않는 것을 통제할 수 있다. 가난할 때 유언장을 바꾸지 마라. 네가 강할 때, 너는 아무 잘못도 하지 않을 것이다. 이 분이 바로 그 분입니다.
3, 전전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 -'시경' 춘추시대의 소야쇼민.
백화문으로 해석하다: 군자는 수양을 중시하고, 신중하고 신중하며, 살얼음을 밟거나 벼랑 끝에 서 있는 것처럼, 항상 넘어질까 봐 두려워한다.
4, 비록 천망치를 거쳐 단련했지만, 여전히 견고하여 동서남북에 모두 바람이 불고 있다. --시에 시 \ "대나무 돌 \" 에서 발췌
백화문 해석: 천백년의 고문과 타격을 겪었지만, 여전히 강인하다. 무더운 여름의 남동풍이든 추운 겨울의 서북풍이든 견딜 수 있다. 강인함과 강인함을 유지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5. 부러진 뼈를 두려워하지 말고 자신의 순수함을 세상에 남겨라. --명나라에서: 유 키안 "석회 노래"
백화문 해석: 만신창이가 되어도 두렵지 않고, 세상에 순수함을 남기고 싶다.
2. 자기 재배에 관한 시 명문
고요함은 멀리 갈 수 있고, 담백함은 뜻을 밝힐 수 있다-제갈량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는 굴복할 수 없다-맹자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방문한다. 다른 사람을 속이고 있는 거 아니야? 믿지 않는 친구와 친구가 되세요? 좀 전해 주시겠어요? 증자
사람이 후덕하지 못하여 예처럼? 무정하게 무슨 재미가 있습니까? -공자
카디프 의 야망, 또한 잘 생긴 가스; 가스, 몸도 충만하다. -맹자
나는 나의 고상한 정신을 키우는 데 능하다. -맹자
신사는 도구가 아닙니다-공자
조용히 슬림하고 검소하게 슬림하다. 제갈량은 자아를 초월했고, 그는 다른 사람에게 무관심하다. 아무것도 분명하지 않고, 모든 것이 평온하다. 교만하고 담담하고 실의에 빠져 태연하다.
천지 생물 기상을 관찰하고 성현을 배워서 자기를 억누르다.
침묵해야 하고, 냉정해야 하고, 신중해야 하며, 절약해야 한다.
겸손은 양생의 첫 번째 방법이고, 평온은 일을 하는 첫 번째 방법이고, 관용은 사람을 대하는 첫 번째 방법이며, 평온은 마음을 기르는 첫 번째 방법이다.
함양, 모두 느린 글자를 얻어야지, 모든 언행이 다 있다.
침착하게, 함양이 없으면 할 수 없다.
마음은 허황되지 않고, 몸은 허황되지 않고, 입은 허황되지 않고, 군자는 성실하다.
내부는 자신을 속이지 않고, 외부는 남을 속이지 않고, 천하는 하늘을 속이지 않고, 군자는 신중히 독보한다.
마음과 마음, 빛과 진실을 우선시하다. 외모, 먼저;
문자, 소박하고 진실된 것이 우선이다. 내 인생에서 다른 사람에게 숨길 것이 별로 없다는 것이 좋다.
본연의 애정으로 남을 용서하고, 이성으로 자신을 구속하다.
자신을 용서하여 남을 용서하고, 다른 사람을 책망하여 자신을 탓하다.
느린 말은 후회를 피할 수 있다. 회답하면 화를 피할 수 있다.
왜 비방? 논쟁이 없다. 왜 불평을 그만합니까? 논란은 없다.
나도 다른 사람의 비방을 용인하는 것이지 논쟁이 아니다.
나도 남에게 모욕을 당하니, 예방할 수 있는 것이 무방비 상태보다 낫다.
인색하면 대기가 없다. 작은 손해를 보면 큰 손해를 보지 않을 것이다.
인내와 항복은 끝없는 재난과 아쉬움을 없애기에 충분하다. 고대인 구름: 인생을 위해 길을 비켜라, 크기를 잃지 않는다.
하기 어려운 일은 모두 힘이 있어야 하고, 생명이 없고, 어려움이 있는 사람은 말할 필요도 없이 알아야 한다.
착하고 강한 자는 화를 내지 않는다. 선심을 잘 쓰는 사람은 헛되이 지불하지 않을 것이다.
흥분하지만 분노하지 않는 사람은 분명 많은 깊은 기교가 있을 것이다.
당원의 사기는 말이 아니다. 사람의 후회는 색채에 흔들리지 않는다. 여기에는 무한한 의미와 무한한 이점이 있다.
악은 자신의 욕망에 탐닉하는 것보다 큽니다. 불행은 사람들이 말하는 것보다 더 크다.
어려움에 처했을 때 반드시 다른 사람을 배려해야 한다. 사람을 말할 때 먼저 자신을 생각해 보세요.
약한 말로 친구를 사귀고, 귀머거리로 중상을 멈추고, 글자로 자책하고, 약한 말로 변호하다.
안식처가 위태롭다. 치료, 생각이 혼란스럽다.
의도하지 않은 사람, 남자; 자아가 없는 사람은 분명하다.
자신을 좋아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을 좋아하는 것이 낫다. 만약 네가 자신에게 잘해 준다면,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잘해 줄 수 있겠니?
너무 밝지 마라, 모든 모욕과 더러움은 포용해야 한다.
이 세상을 너무 잘 알지 말고 모든 좋은 것과 못생긴 것을 포용해라.
세상 사람들은 모두 좋은 사람이 없다고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 맹랑어도 원병을 떠넘기는 것은 불충실과 분노로 인한 것이다. 만약 네가 좋은 사람이 아니라면, 너는 다른 사람을 비난할 시간이 없을 것이다.
함께 있는 것이 헤어지는 것보다 낫다고 말하는 것은 일리가 있다. 어디를 가든 한 사람을 사귀는 것은 문제없다.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 가장 행복하다. 책을 잘 읽다.
공양심, 덕심재배, 인양만물, 도양천하.
가스, 금기 모리; 마음, 포만함을 삼가라; 다만, 노출은 금물이다.
배가 크면 만족할 줄 안다. 입장을 확고히 하고 남자가 되다.
사람들을 말하기 위해, 먼저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사람을 알고 싶으면 먼저 자신을 알아야 한다.
소인은 군자의 잘못을 듣는 것을 좋아하고, 군자는 소인의 악을 듣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의도적인 두꺼운 머리카락이라 성격이 다르다.
거울은 물을 멈추고 마음을 맑게 한다. 태산 감옥, 이중 몸; 맑은 하늘과 낮에 일을 처리하다. 기월풍으로 사람을 대하다.
한 걸음 앞서가는 사람은 압착될 것이다. 모든 것이 승자이고, 누군가는 그것을 이길 것이다.
한 하이 \ "봄 교육 \" 과 같은 테스트; 몸을 안정시키는 것은 깨끗한 얼음과 같다. 빛, 바람, 달과 같은 가운; 강직한 기운이 조옥태산과 같다.
마음이 씁쓸하고, 이익이 즐겁고, 기개가 당당하고, 언행이 신중하다. 나는 누구에게도 내가 읽은 어떤 것도 말할 필요가 없다.
(홍이 마스터 문학 작품집에서 발췌)
3. 슬림한 명언
조용히 슬림하고 검소하게 슬림하다. -제갈량
깨끗한 마음을 만들고, 깨끗한 일을 하고, 깨끗한 사람이 되다.
사심없는 사람은 용감하고, 사심없는 사람은 깨어있다.
건강한 정신을 키우고 어떤 이기심에서 벗어나다.
조심해, 조심해, 조심해, 조심해.
자성, 자성, 자존감, 자애
정직한 사람은 먼저 자신에 대해 정직해야 하고, 사심이 없어야 두려움이 없다.
사람이 되고, 관리가 되고, 자랑하지 않는다.
자기 경계, 자기 동기 부여, 사심없는 헌신.
성실은 미덕이고, 성실은 포부이다.
몸이 건강하고 사람됨이 정직하며 자신을 말하지 않는다.
공덕이 크고 사심이 없다.
벼슬이 싸면 싸을수록 사람은 복이 있다.
강송이 위태로워 의연히 인격을 드러내다.
공명은 태산보다 중시되고, 탐욕은 홍모보다 못하다.
4. 슬림한 명언
한 사람의 행복은 그가 가진 것이 많기 때문이 아니라, 그가 신경 쓰는 것이 적기 때문이다.
화를 내는 것은 다른 사람의 잘못으로 자신을 처벌하는 것이다. 남을 용서하는 것은 자신을 잘 대하는 것이다.
일을 할 때 공을 요구할 필요가 없다. 장점이 별로 없다. 너는 반드시 자신이 현명하다고 느낄 필요는 없지만, 불평은 바로 현혜다.
핑안 행운, 만족은 행복, 마음의 순결은 부, 욕심이 없으면 장수한다.
한 사람의 욕망이 많을수록 그의 마음은 더욱 편협해진다. 그의 욕망이 적을수록 그의 마음은 넓어진다.
나는 가난할지언정, 부자가 되고 싶지 않고, 근심하고 싶지 않다.
근심을 깊이 느낄 때는 먼저 물러나야 하고, 득의양양할 때는 쉬어도 된다.
잠재력은 무궁무진하고, 복보는 무궁무진하며, 값싸고, 총명하고 무궁하다.
만약 네가 평생 눈살을 찌푸리지 않는다면, 세상에 이를 갈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너는 반드시 정확한 사람과 친구를 사귀어야 하지만, 절대 잘못된 사람과 친구를 사귀지 마라. 조용한 차를 마시고, 화려한 술을 탐내지 않는다. 편리한 문을 열고, 옳고 그름의 입을 한가롭게 하다.
다실은 바람이 불고, 말이 많으면 재난이 생긴다.
일이 물처럼 바쁘니 명리를 따지지 마라. 간단한 음식과 밋밋한 차는 지나가고 부귀영화는 강요하지 않는다.
"나의 욕망" 은 빈곤의 상징이다. 물건은 항상 충분하고, 마음은 항상 만족스럽고, 사람은 품질을 추구하지 않고 스스로 타락한다.
인생에서 가장 나쁜 것은 다른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인생은 내가 다 들어볼 정도로 어리석다.
온갖 악을 행하지 마라, 온갖 선함이 추구될 것이다. 작은 선으로 하지 말고, 작은 악으로 하지 마라.
그가 자라는 것을 부러워하지 마라, 그러나 그가 자라는 것을 부러워한다면, 너는 영원히 키가 작을 것이다. 자신을 감싸지 말고, 자신을 감싸지 마라, 영원히 크지 않을 것이다.
너는 반드시 속인과 같을 필요는 없고, 속인과 달라야 한다. 일을 할 때 반드시 비위를 맞추거나 메스꺼울 필요는 없다.
세상에는 기다릴 수 없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효성이다. 둘째, 선을 행하라.
만약 당신이 평등하고 편리한 일을 했다면 세상에 아무것도 없을 것이다. 자애심이 있고 자애심이 있는 일을 하면 마음이 편안해진다.
마음이 좁고, 고민이 많고, 마음이 넓고, 지혜가 풍부하다.
내 인생에서 다른 사람에게 숨길 것이 별로 없다는 것이 좋다.
"악", 알려질까 봐 큰 악이다. "선" 은 사람들이 그것을 알고 싶다면 진정한 선이 아니다.
위급함을 돕는 것은 좋은 일이다. 자랑하지 않는 것은 미덕이다!
순경에 담담하게 처신하고 역경에 처했을 때 태연하게 처신하다.
옳고 그름은 매일 일어나고 있고, 자연을 듣지 않으면 아무것도 없다.
오감 자극은 진정한 즐거움이 아니다. 마음의 평온이 시작되는 곳이다.
사람은 선하고, 복은 아직 도착하지 않았지만, 화는 이미 멀었다. 인화, 화는 아직 오지 않았지만, 복은 이미 멀었다.
구하지 않으면 이미 마음이 편안하다. 하지 않으면 안전하다.
5. 고대인의 슬림한 고시 명문
1 .. 군자는 자강불식이다. 지세가 두터워서 군자가 덕재물로 삼다. 주역 (번역: 군자로서 강한 의지, 끝없는 분투정신, 자기 수양을 강화하고 학업이나 사업을 완성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늘의 뜻을 반영할 수 있고, 우주가 군자에게 부여한 책임과 재능을 저버리지 않을 수 있다. 사람은 총명하고 어리석다. 비옥한 토양도 있고 척박한 토양도 있다. 농민들은 땅이 척박한 것을 위해 계속 경작하지 않을 것이며, 군자는 어리석음을 위해 교육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천지 사이에는 대지보다 더 유형적인 것도 없고, 그 위에 실을 수 없는 것도 없다. 그러므로 군자는' 쿤' 의 뜻에 따라 남을 잘 대해야 한다. 네가 총명하든 어리석든 비열하든 포용하고 너그럽게 대해야 한다. 지금은 학생이 도덕이 고상하고 학식이 해박한 인재가 되도록 양성하는 것을 일컫는 말로 쓰인다. ) 2. 작은 악과 함께 하지 말고, 작은 선과 함께 하지 마라. 반대로, 다른 사람에게 유익한 작은 좋은 일에 대해서는 의미가 크지 않기 때문에 하지 마라. ) 3. 좋은 것을 나쁜 것으로 보는 것은 국을 탐구하는 것과 같다. 논어 (번역: 좋은 사람을 보면 배울까 봐 늦을까 봐, 좋은 일을 보면 늦을까 봐 두렵다. 악인의 나쁜 일을 보는 것은 마치 뜨거운 물을 만나는 것과 같다. 논어' (번역: 열심히 일하고, 자신의 실수에 대해 주동적으로 주요 책임을 지는 사람은' 활이 굵다', 남을 많이 용서하고,' 남을 책망하지 마라' 이다. 이렇게 하면 원한과 갈등이 없을 것이다. ) 5.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성인이 아닌 악. 악당은. 논어 () 는 전심전력으로 타인에게 자신의 아름다운 소망과 정의의 호소를 실현하도록 독촉하고, 세상을 냉담하게 보지 않는다. 또는 그들은 천하대란을 두려워하고, 다른 사람이 실패하거나, 실수하거나, 고통스러울 때 불에 기름을 붓지 않을 것이다. 반대로, 악당은 항상' 성인의 악, 비 성인의 아름다움' 이다. ) 6. 현사지를 보고 현자성을 만나다. 논어' (번역: 어떤 사람이 어떤 면에서 초월하는 것을 보고, 어떤 사람이 어떤 결점이나 부족함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때, 냉정하게 반성하여 자기도 있는지 살펴야 한다. 7.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논어 (번역: 자신이 원하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예를 들면 고통, 재난, 재앙 등이다. ) 8. 너의 책임을 다해라, 너의 선생님이 하도록 하지 마라. -논어 너도 빨리 해야 해. 나중에 성어' 실사' 로 발전했다. 9.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군자는 큰소리는 할 수 없지만 일은 민첩하고 민첩하다. ) 10. 두 사람이 한마음 한마음 한뜻으로, 그 이익은 단금이다. 한마음 한뜻으로 하면 파란 냄새가 난다. 주역 (번역: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하는 사람은 단단한 금속을 부러뜨릴 수 있을 정도로 강하다. 한마음 한뜻으로 같은 의견을 표명하는 사람은 설득력 있게 울긋불긋한 꽃향기를 맡는 것처럼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5438+0 1. 군자는 자신을 찾고 소인은 사람을 찾는다. 공자의 논어: 군자는 항상 자신을 책망하고, 자신에게서 결점과 문제를 찾는다. 소인은 늘 남을 보고 남의 결점과 잘못을 발견한다. 마음이 좁은 사람은 초조하고 불안하다.-논어 (): 군자는 마음이 넓고, 사상이 당당하고, 깔끔하며, 외모와 동작이 모두 편안하고, 듬직하다. 작은 사람, 내면의 욕망이 너무 많고 심리적 부담이 심하기 때문에, 늘 걱정이 태산이고, 걱정이 태산이며, 외모와 동작이 자주 초조하고, 기분이 가라앉는다. ) 5438+03. 그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좋지 않다. 책임을 남에게 떠넘기지 않고 나중에는' 원망' 이라는 성어로 발전했다. ) 14. 소인의 잘못은 반드시 써야 한다. -논어 (번역: 소인은 반드시 자신의 과실을 감추어야 한다. ) 15. 군자의 사업은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논어" (번역: 군자는 뿌리에 몸을 맡기고, 길에서 태어났다. "도" 는 자연적으로 발생한다. ) 16. 군자는 말을 부끄럽게 여기며, 그치지 않는다. --논어 (번역: 군자는 말을 많이 하고 행동을 적게 하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 17. 잘못을 저지른 사람은 누구나 많은 실수를 한다. 좌전 () 은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다. 수 천명의 사람들이 그것을 할 수 있습니다. 중용 (번역: 다른 사람이 한 번 배운 것, 나는 수백 번을 써도 반드시 배워야 한다. 다른 사람이 열 번 장악할 수 있는 것은 내가 천 번 배우면 나는 반드시 장악할 수 있을 것이다. ) 19. 군자는 사람에게 좋은 것만이 아니다. 맹자 (군자의 가장 큰 힘) 의 충고는 듣기에는 좋지 않지만, 사람의 행동에 유익하다. ) 2 1. 생각하는 일이 뒤따라 파괴된다. 한유 (번역: 사업이나 학습상의 성공은 노력과 근면에 있다. 만약 네가 너무 노는 것에 탐닉한다면, 요구를 풀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사람은 반드시 심사숙고하고 자세히 생각해야 성취할 수 있다. 제멋대로, 부주의하고, 마음대로 하면 실패만 초래할 뿐이다. ) 22. 옥은 거칠고 연마성이 있다. 배우지 않는 사람은 모른다. 설희 (번역: 옥은 조각하지 않고 유용한 옥일 수 없다. 공부하지 않으면 철이 없다. ) 23. 흑발은 일찍 배웠는지, 백보스는 늦게 배운 것을 후회한다. 설득' (번역: 젊었을 때 서둘러 열심히 공부할 줄 몰랐고, 늙어서 공부하고 싶어도 이미 늦었다. ) 24. 배우지 않고 배우는 것은 배우지 않는다. 양완리 () 는 지식을 배웠지만 융통성이 없어 공부라고 부를 수 없다. 아는 것은 모르는 것과 같지 않다. 도리를 배웠지만 쓸 줄 모르는데, 역시 도리를 배우지 못한 것과 같다. ) 27. 시야가 넓어서 취하고, 두껍고 얇은 머리를 쌓는다. --수시 (번역: 엑스포 그룹 책.
6. 고대인의 수양에 관한 네 곡의 명문, 그리고 저자를 명시하다.
1, "병사의 승패는 의외로 창피한 사람은 남자다."
"tiwu jiangting" 당나라: du mu
군사가 승패는 의외로 부끄러운 사람이다.
강동에는 재능 있는 아이들이 많은데, 그들이 재기할 것인지는 미지수이다.
설명:
승패는 병가의 상례로, 사전에 예측하기 어렵다. 굴욕을 견딜 수 있는 사람은 진정한 남자다.
서초왕, 강동 자제, 재능이 넘쳐난다. 만약 재편성하여 반격할 수 있다면, 누가 이기고 누가 지고 있는지 말하기 어렵다.
2. "종이 담병은 피상적으로 느껴져서 이 일을 해야 할지 말지 모르겠다."
겨울밤에 책을 읽고, 당신의 송공자를 보여줍니다: 육유
옛사람들은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고, 늙어가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종이에 얻은 물건은 매우 얕아서, 너는 자신이 반드시 해야 한다는 것을 영원히 알지 못한다.
설명:
옛사람들은 공부에 여력을 아끼지 않고, 왕왕 늙어도 아무런 성과가 없다.
결국 책에서 얻은 지식은 완벽하지 못하다. 이치를 깊이 이해하려면 스스로 실천해야 한다.
3. "흑발은 일찍 열심히 공부하고, 백수방은 독서가 늦는 것을 후회한다."
"설득" 당나라: Yan Zhenqing
매일 닭이 울 때는 남자가 책을 읽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간이다.
청소년은 노는 것만 알고,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모르고, 늙었을 때 자신이 젊었을 때 왜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모르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설명:
매일 자정은 남학생이 공부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다.
10 대에는 놀기만 하고 공부는 잘 할 줄 몰랐다. 늙었을 때 왜 젊었을 때 열심히 공부했는지 모르는 것을 후회했다.
4. "젊은이들은 배우기가 어렵고, 1 인치의 시간은 가벼워서는 안 된다."
송: 주
청춘의 날은 쉽게 지나간다. 공부는 성공하기 어렵다. 그래서 매 순간마다 소중히 여겨야 한다. 쉽게 놓아주지 마라.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연못에서 달콤한 봄풀이 자라기를 기다리지 않고 계단 앞의 오동잎이 이미 가을바람에 부스럭거렸다.
설명:
청춘의 날은 쉽게 흘러가지만 공부는 성공하기 어렵다. 그래서 매 순간마다 소중히 여겨야 한다. 쉽게 놓아주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연못에서 춘초가 자라는 꿈은 아직 깨어나지 않았고, 계단 앞 오동잎이 가을바람에 부스럭거리다.
5. "매화향은 춥지 않다. 왜 냄새를 맡을 수 있는가? 클릭합니다 。
"개반송" 당나라: 황베리 선사
재를 벗기고 피곤해서 끈으로 꽁꽁 만들다.
매화향은 뼈에 사무치는 추위를 지적하지 않고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설명:
먼지와 노동을 제거하는 것은 심상치 않다.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큰 힘을 들여 해야 한다.
뼈에 사무치는 추위가 없으면 향기로운 매화가 없다.
7. 옛사람들은 어떤 수양성의 명언을 가지고 있었습니까?
고대 명언을 수양하다 1.
지세가 두터워서 군자가 덕재물로 삼다. 군자로서 강한 의지와 끝없는 분투정신을 가지고 자신의 수양을 강화하고 학업이나 사업을 완성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만 하늘의 뜻을 반영하고 우주가 군자에게 부여한 책임과 재능을 저버리지 않을 수 있다.
사람은 총명하고 어리석다. 지세가 고르지 않고 토양이 비옥하고 척박한 것과 같다. 농민들은 땅이 척박하기 때문에 경작을 멈추지 않을 것이며, 군자는 어리석음 때문에 교육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하늘과 땅 사이에는 대지보다 더 친절한 유형물도 없고, 대지에 실려 있지 않은 것도 없다. 그래서 군자는' 쿤' 의 뜻을 모방하고 남을 잘 대해야 한다. 그들이 똑똑하고, 어리석고, 비열하든, 포용하고, 너그럽게 대해야 한다.
지금은 품성이 고상하고 학식이 해박한 학생을 양성하는 데 자주 쓰인다. ) 2. 작은 악과 함께 하지 말고, 작은 선과 함께 하지 마라.
-'삼국지' (번역: 보잘것없는 작은 일이라 한 가지 일을 하지 마라. 반대로, 작은 것들에 대해서요. 남에게 유익한 좋은 일이니, 의의가 크지 않기 때문에 하지 마라. ) 을 참조하십시오
3. 좋은 것을 보는 것보다 나쁜 것을 보는 것이 탕을 탐구하는 것과 같다. 논어' (번역: 당신이 좋은 사람을 만났을 때, 당신은 그에게서 배우는 것이 이미 늦었다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좋은 일을 보면 앞으로 할 수 없을 것 같다.
악인의 나쁜 일을 보는 것은 뜨거운 물을 만나는 것과 같다. 너는 곧 떠나야 한다,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 4. 다른 사람에게 고개를 숙이고,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하는 것은 불평이 아니다.
논어' (번역: 열심히 일하고, 잘못을 저지르고 주동적인 책임을 지는 사람은' 자신에게 고개를 숙이는 것', 남을 많이 용서하는 것은' 남을 책망하지 않는 것' 이다. 이렇게 하면 원한과 갈등이 없을 것이다. ) 5.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성인이 아닌 악.
악당은 반대다. 논어 (): 군자는 항상 아름다운 소망이나 다른 사람에게 유리한 소망에서 출발하여, 전심전력으로 다른 사람에게 아름다운 소망과 정의의 요구를 실현하도록 촉구하고, 세상을 냉담하게 보지 않는다.
또는 세상이 혼란스럽지 않다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다른 사람이 실패, 실수, 고통이 있을 때 불에 기름을 붓지 않을 것이다. 악당은 항상 "성인의 악, 비 성인의 아름다움" 입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6. 현사치안 () 을 보고 현사치 () 를 보고 자성 () 을 만나다. 논어' (번역: 어떤 면에서 자기보다 더 우세한 사람을 볼 때, 겸허하게 가르침을 청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그를 따라잡고, 그와 같은 수준에 도달해야 한다. 어떤 사람이 결점이나 부족함이 있는 것을 볼 때, 자신의 결점이나 부족함이 있는지도 냉정하게 반성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결점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7.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만약 당신이 고통, 재난, 재앙 등을 원하지 않는다면. ,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 을 참조하십시오
8. 너의 책임을 다해라, 너의 선생님에게 굴복하지 마라. 논어' (번역: 좋은 일을 하는 것은 조금도 망설이지 말고, 선생님이 옆에 있어도 서둘러 해야 한다.
나중에 성어' 실사' 로 발전했다. 9.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논어': 군자는 큰소리를 칠 수는 없지만 일은 민첩하고 민첩하다. ) 10. 두 사람이 한마음 한마음 한뜻으로, 그 이익은 단금이다. 일념의 차이.
주역' (번역: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하는 사람은 단단한 금속을 부러뜨릴 수 있을 정도로 강하다. 한마음 한뜻으로 동덕하는 사람은 만장일치의 의견을 발표하고, 설득력이 있어, 향란처럼 들리게 하고,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 1 1.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모의한다.
논어 (): 군자는 항상 자신을 비난하고, 자신에게서 결점과 문제를 찾는다. 소인은 늘 남을 바라보며 자신의 결점과 잘못을 찾는다. ) 을 참조하십시오
12.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시척이다. -'논어': 군자는 마음이 넓고, 사상이 솔직하며, 편안하고, 듬직하게 보인다.
보잘것없는 인물은 내면의 욕망이 너무 많고 심리적 부담이 심하기 때문에, 걱정이 태산이고, 외모와 동작도 불안하고, 안절부절못하고, 기분이 가라앉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13. 불평하지 말고 무례하지 마라.
논어' (번역: 좌절과 실패를 만났을 때, 결코 객관적으로 핑계를 찾지도 않고, 책임을 남에게 떠넘기지도 않고, 나중에는' 원망' 이라는 성어로 발전했다. ) 14. 소인의 잘못은 반드시 써야 한다.
-"논어" (번역: 소인은 반드시 그 잘못을 덮어야 한다. ) 15. 군자 상서, 덕을 근본으로 한다.
"논어": 군자는 뿌리, 입근, "도" 가 자연스럽게 생겨났다. ) 16. 군자는 말과 행동을 부끄럽게 여긴다.
-"논어": 군자는 말을 많이 하고 행동을 적게 하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 17. 아무도 틀리지는 않지만, 그는 고칠 수 있고 좋지 않다.
좌전 (Zuo zhuan):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고, 사냥의 실수를 범할 수 있다. 고치기만 하면 최고의 사람이다. ) 18. 만약 한 사람이 할 수 있다면, 그는 할 것이다. 사람은 열 가지 방식으로 할 수 있고, 천백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중용" (번역: 사람은 단번에 배울 수 있다. 만약 내가 수백 번을 쓴다면, 나는 반드시 배울 것이다. 다른 사람이 열 번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내가 천 번 배우면 반드시 장악할 수 있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19. 군자는 사람에게 좋은 것만이 아니다. 군자의 가장 큰 장점은 고결하고 자애로운 마음으로 남을 대하는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20.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 이롭고 충언은 귀에 거슬린다. -"공자 가정 언어" (번역: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 이롭다. 충고하는 말은 듣기 좋지 않을 수도 있지만, 사람의 행동에 유익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1. 열심히 일하지만 노는 것은 척박하다. 하는 일은 사상이지만, 그것은 파괴되었다. 한유 (번역: 사업이나 학습의 성공은 노력과 근면에 있다.
만약 네가 너무 노는 것에 탐닉한다면, 요구를 풀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사람은 반드시 심사숙고하고 자세히 생각해야 성취할 수 있다. 제멋대로, 대충대충, 마음대로 하면 실패만 초래할 뿐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22. 옥은 다듬지 않고, 그릇이 되지 않는다. 남들은 배우지 않아도 모른다. -'예기'? 설희 (번역: 옥은 조각하지 않고 유용한 옥일 수 없다. 사람은 철이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23. 흑발은 일찍 공부하고 백두후회는 늦게 배운다. 어렸을 때는 서둘러 열심히 공부해야 할 줄 몰랐고, 늙으면 공부할 겨를이 없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24. 배우지 않고 배우는 것은 배우지 않는다. 양완리 (번역: 지식을 배웠지만 융통성이 없어 공부라고 부를 수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25. 최선을 다하지 않고 잘 배우지 않으면 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번역: 지식을 배울 때 따라가지 못할까 봐 두렵다. 만약 내가 따라잡는다면, 나는 다시 그것을 잃을까 봐 두렵다. ) 을 참조하십시오
배우지 않고 배우는 것은 배우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아는 것은 모르는 것과 같지 않다. 황지 (): 지식을 배우는 것은 그로부터 어떤 이치를 이해할 수 없다. 이것은 배우지 않는 것과 같다.
8. 슬림한 명언 경구
1, 한 사람의 행복은 그가 가진 것이 많기 때문이 아니라, 그가 신경 쓰는 것이 적기 때문이다.
2, 화가, 다른 사람들의 실수로 자신을 처벌하는 것입니다. 남을 용서하는 것은 자신을 잘 대하는 것이다.
3, 반드시 돈이 더 재미있지는 않고, 돈이 더 번거롭다. 가난하고 행복해서 정말 편해요.
4. 일을 열심히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이 별로 없다. 너는 반드시 자신이 현명하다고 느낄 필요는 없지만, 불평은 바로 현혜다.
7. 핑안 행운, 만족은 행복, 마음의 순결은 부, 욕심이 없으면 장수한다. 8. 사람이 많으면 마음이 좁고, 적으면 마음이 넓다.
9. 나는 가난을 선호하고, 생활을 즐기고, 부유해지기를 원하지 않고, 근심이 태산이다. 10, 걱정이 심할 때는 먼저 물러나고, 득의양양할 때는 쉴 수 있다.
1 1, 잠재력은 무궁무진하고, 즐거움은 무궁무진하며, 값싸고, 총명하다. 12, 물방울이 돌을 꿰뚫는 것은 힘이 큰 것이 아니라 쿵푸가 깊다.
13, 평생 눈살을 찌푸리지 않으면 세상에 이를 갈지 않을 거야. 14, 반드시 올바른 사람과 친구를 사귀어야 하지만, 잘못된 사람과 친구를 사귀지 마라.
조용한 차를 마시고, 화려한 술을 탐내지 않는다. 편리한 문을 열고, 한가한 시비의 입 15, 다문의 방 생풍, 다언의 생명화.
16, 일은 물처럼 바쁘고 명리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간단한 음식과 밋밋한 차는 지나가고 부귀영화는 강요하지 않는다.
17,' 내가 원한다' 는 것은 빈곤의 상징이다. 물건은 항상 충분하고, 마음은 항상 만족스럽고, 사람은 품질을 추구하지 않고 스스로 타락한다.
18, 인생에서 가장 나쁜 것은 말을 하는 것이다. 인생은 내가 다 들어볼 정도로 어리석다. 19. 온갖 악을 행하지 마라. 온갖 선함이 추구된다. 작은 선으로 하지 말고, 작은 악으로 하지 마라.
20, 그를 질투하지 마라, 길면 너는 짧아진다. 자신을 감싸지 말고, 자신을 감싸지 마라, 영원히 크지 않을 것이다.
2 1, 일이 반드시 풍습과 같을 필요는 없고, 풍습과 달라야 한다. 일을 할 때 반드시 비위를 맞추거나 메스꺼울 필요는 없다.
세상에는 기다릴 수없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효도입니다. 둘째, 선을 행하라.
23. 만약 당신이 평등하고 편리한 일을 했다면 세상에 아무것도 없을 것입니다. 자애심이 있고 자애심이 있는 일을 하면 마음이 편안해진다.
24. 마음이 작고, 고민이 많고, 마음이 크고, 지혜가 풍부하다. 25. 네 인생에는 숨길 것이 없다. 좋다.
26, "악", 알려질까 봐 큰 악이다. "선" 은 사람들이 그것을 알고 싶다면 진정한 선이 아니다.
위험을 돕는 것은 좋은 일이다. 자랑하지 않는 것은 미덕이다! 28. 순경할 때 담담하게 처신하고 역경할 때 태연하게 처신하다.
29, 옳고 그름은 매일 일어나고, 자연을 듣지 않는다. 30, 얼굴 자극, 진짜 즐거움이 아닙니다.
마음의 평온이 시작되는 곳이다. 3 1, 사람은 선하고, 복은 아직 도착하지 않았지만, 화는 이미 멀었다. 인화, 화는 아직 오지 않았지만, 복은 이미 멀었다.
(32), 추구하지 않으면 이미 마음이 편안하다. 하지 않으면 안전하다. 자신을 존중하지 않는 사람들은 굴욕을 당할 것입니다.
어른들 걱정하지 마세요. 귀찮아요. 자만하지 않는 자는 이득을 본다.
자급자족하지 않는 자는 식견이 넓다. 34. 선순위 기금은 미래 세대에게 남겨지며, 미래 세대가 반드시 지킬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녀와 손자에게 쌓인 책을 반드시 읽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어둠 속에서 미덕을 쌓는 것이 낫다. 이것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보물이다. 35. 적덕은 일종의 산업으로 아름다운 집과 비옥한 논밭보다 낫다.
36. 사랑을 줄 수 있는 것은 복이고, 고민을 없앨 수 있는 것은 지혜이다. 37. 마음이 평온하고 마음이 평온하지 않고, 집이 넓지 않으면 마음이 넓지 않다.
38. 로마인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에 충격을 주었다. 임종을 앞두고 그는 웨이터에게 말했다. "내 손을 관 밖에 놓아 전 세계가 다 볼 수 있게 해 주세요. 위대한 카이사르가 죽은 후에도 양손이 텅 비었다. 39, 꿈은 재미 있고, 자고 나면 아무것도 없다.
(40), 자녀와 손자는 자녀와 손자가 있으니 손자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