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고대인들은 자신을 죽이는 것이 인(仁)으로 이어진다고 말했습니다.
고대인들은 자신을 죽이는 것이 인(仁)으로 이어진다고 말했습니다.
인(仁)을 이루기 위해 목숨을 바친다.
설명 청(成): 온전함, 인(仁): 인(仁), 유교 도덕의 최고 수준.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것을 말합니다. 나중에는 정당한 대의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치는 것을 일반적으로 말합니다.
선진(秦秦) 공자(孔秦)의 『논어(論論) 위영공공(魏靈孝공)』에서 유래: “고상하고 인(仁)한 사람은 인(仁)을 해치려고 목숨을 구하지 않고, 이를 이루기 위해 목숨을 끊는다”
용법: 연결 시제; 술어로 목적어; 칭찬의 의미로
Xia Yan의 "Qiu Jin 전기" 제3막의 예: "~ , 이것이 혁명당의 참모습이다."
동의어: 죽음을 집으로 여기고, 의미를 위해 목숨을 바친다
비천한 삶을 살고, 삶을 탐하고, 죽음을 두려워하는 반대말
인유
한번은 공자(孔子)의 제자가 공자(孔子)에게 조언을 구하여 이렇게 말했습니다. 친절을 베풀고 싶지만 세상을 살아가고 싶은 마음이기도 하다. 친절과 삶이 충돌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공자는 진지하게 말했다. 숭고한 뜻을 지닌 진정으로 자비로운 사람은 삶을 탐하고 죽음을 두려워하므로 인의를 타협하지 않을 것입니다. 인을 완성하려면 자신의 생명을 무시해야 합니다." . , 존경심을 나타냅니다. 이때 공자(孔子) 제자가 다시 물었다. “인(仁)은 얻기 어려운 것이 아닌가? 어떻게 닦아야 합니까?” 공자께서 대답하셨다: “인(仁)을 닦는 것은 처음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일을 잘하려면 먼저 편리한 도구가 있어야 하며, 나라를 위해서는 관리들 중에서 현명한 사람을 선택하여 그를 숭배해야 하고, 학자 중에서 자비로운 사람을 선택하여 인을 쌓을 것입니다." : "공자·위영공의 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