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작문의 시작과 끝을 어떻게 잘 쓰는지, 어떤 기교가 있습니까?

작문의 시작과 끝을 어떻게 잘 쓰는지, 어떤 기교가 있습니까?

작문의 시작과 끝을 어떻게 씁니까

옛사람들은 "봉두 표범꼬리" 라고 말했는데, 이는 처음엔 매너 있고 색채가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봉황의 머리처럼' 좋은 시작은 성공의 반이다' 는 말이 있어 시작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시험장 작문의 시작은 간결하고 생동감 있고 아름답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1 .. 단도직입적으로 산을 만나다. 이른바' 단도직입적인 산' 은 비유적인 표현이며, 단도직입적인 문장 작문 방식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담기뼈' 는 처음부터' 우리 중국인은 기개가 있다' 는 견해를 밝혔다. "백양예찬" 은 처음부터 주제에 닿았다. "백양나무는 정말 비범하다, 나는 백양나무를 칭찬한다!" " 이런 방법은 시험장 작문이 시작되는 첫 번째 선택이어야 한다.

2. 배경은 그라데이션입니다. 예를 들어, "공기기" 는 "거리의 네모난 큰 카운터. 언제든지 술을 따뜻하게 할 수 있다." 뜨거운 태양 폭우' 가 시작된다: "6 월 15 일, 더워!" 이러한 시작은 시간, 장소, 명절, 기후 또는 주제의 배경, 환경을 설명합니다.

3. 질문을 합니다. 먼저 사건의 결과를 플래시백하거나, 서스펜스를 설정하거나, 문제를 설정하고, 먼저 주제를 깨고, 설명이나 토론을 일으킵니다. 예를 들어, "다채로운 꽃" 은 한 가지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왜 꽃은 여러 가지 아름답고 밝은 색깔을 가지고 있습니까?" " 이 시작 방법의 목적은 서스펜스를 설정하고, 독자의 주의를 끌고, 독자의 흥미를 자극하고, 문장 우여곡절을 늘리고, 문장 레이아웃의 아름다움을 과시하는 것이다. 이런 개편 수법은 고등학교 입시 작문에서 자주 나타난다.

4. 명언경구. 서두에서 경구, 명언, 시 또는 속담을 인용하면 독자를 끌어들여 중심을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의심과 학습" 의 시작은 쳉 이순신의 말을 인용합니다: "학자들은 먼저 의심해야합니다." 이런 개방 방법도 일반 수험생들이 쉽게 익히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잘 알려진 경구식의 시작은 종종 개편의 기세를 증강시켜 갑작스럽고, 다사다능하고, 숭고함을 느끼게 한다. 물론, 인용은 가능한 한 정확해야 하며, 지적 오류를 피해야 한다.

5. 절묘한 비유. 은유는 설명하고자 하는 사물이나 진리에 대한 독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처음에 사용된다. "중국 석조 아치 교량" 의 시작과 같은: "돌 아치 교량의 다리 구멍은 무지개처럼 구부러져 있습니다." "마석" 은 "세상에는 백락이 있고, 그 뒤에는 천리마가 있다" 는 말로 시작한다. 백락과 천리마의 이야기를 비유로 중심 논점을 이끌어 낸다. 비유이기 때문에' 기타 사물' 과 이 화제의 유사성에 주의해야 하며 강요해서는 안 된다.

일반적으로 학생 작문의 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실수는 ① 뱀을 그려 발을 더하는 것이다. 전문이 이미 끝났으니 흥미를 자아내야 하는데, 작가는 여전히 안심하지 못하고, 몇 마디 떨기로 결심하고, 교대할 필요가 없는 사람의 행방을 일일이 설명하고, 원래 실현될 수 있었던 뜻을 찔러 버리겠다는 것이다. 2 공허한 구호. 마지막으로 자신의 입장과 태도를 밝히기 위해 문장 내용과 무관한 말을 외치는 것이 큰 주제다. 3 진흙을 끌고 물을 가져오다. 결말의 뜻은 분명하지만 미처 다 쓰지 못하고 문장 주제와 충돌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중간고사 작문의 결말이 특히 중요하다. 어떻게 끝을 잘 써서 시험 작문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까? 다음은 고등학교 입시 작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마무리 기술이다.

1. 자연 빔. 어떤 스타일의 문장 이건간에, 내용을 표현 한 후, 자연스럽게 심오한 철학적 문장을 디자인하고 풍부한 상징적 형태를 조각하는 대신 전문을 폐쇄합니다. 이런 결말을' 자연결말' 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우리 삼촌 유러" 는 "우리가 돌아올 때, 우리는 산말로선을 타고 그를 다시 만나지 않을 것이다." " 후지노 씨의 결말과 모두 이런 방법을 사용한다.

2. 엔드-투-엔드 에코. 끝은 처음과 호응하고, 처음과 호응하는 문장을 써야지, 간단하게 반복하지 마라. 이런 마무리 방식은 각종 문장 들이 흔히 볼 수 있는 마무리 방식이다. 이런 방법은 독자의 심리적 미감을 불러일으켜 머리와 꼬리가 둥글고 혼연일체적인 느낌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뒷모습' 은' 2 년여만에 아버지를 만나지 못했는데, 가장 잊을 수 없는 것은 그의 뒷모습' 으로 시작한다. 마지막에는 "언제 그를 다시 볼 수 있을지 모르겠다" 고 적혀 있다. " 또' 백양예찬' 은' 백양나무가 정말 비범하다. 나는 백양나무를 칭찬한다' 로 시작한다. 결국, 그것은 말했다, "... 나는 큰 소리로 백나무를 찬양할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3. 장선치 스타일의 바둑말. 이런 결말 방식은 문장 끝에서 간결한 언어로 주제를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대추핵' 은 "민족을 바꾸는 것은 민족의 감정을 바꾸는 것이 아니다. 우리처럼 고토에 대한 그리움이 없는 나라는 없다" 고 끝맺었다. "물레바퀴 기억" 의 끝에서, 나는 "어려움과 싸우는 것은 일종의 즐거움이다" 라고 썼다. -물레를 기억하세요. "

4. 명언경구. 산문, 서술문, 수필의 끝에 자주 나타난다. 삼언이어는 심오하고 생각을 자극하는 철리성이나 경고성 내용을 표현하며 독자의 마음속에 깊이 각인되어' 말은 끝이 없다' 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우편 배" 의 끝에서, 나는 이렇게 썼습니다. "나는' 우편 배 도처에' 라는 말이 생각나지 않을 수 없다."

5. 서정적 논증. 서정적인 의론으로 문장 한 편을 끝내면 작가의 심정을 표현할 수 있고, 독자의 감정적 파란을 불러일으키며, 그들의 * * * 목소리를 불러일으키며, 강한 예술적 감화력을 지녔다. 예를 들어, "꽃시장" 의 끝에서, 저는 이렇게 썼습니다. "희망은 상관없고, 상관없습니다. 마치 땅의 길처럼요. 사실 땅에는 길이 없다. 가는 사람이 많아지면 길이 된다. "

아름다운 뒷모습을 남기다-시험장 작문 결말 묘법

작문의 시작과 결말에 대하여 고대인들은 일찌감치' 천둥은 표범꼬리' 라고 말했다. 시험장 작문 시간이 짧고 평점 요구가 높다. 제한된 시간 내에 채점 선생님을 감동시켜 이상적인 평가, 특히 시작과 끝을 얻어야 한다. 시험장에서 작문의 시작은' 이솥머리' 처럼 시작되어야 한다는 말이 있다. 입구만 보면 눈물이 가득 차서 작문의 시작은 깊은 인상을 남겨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내가 보기에 작문의 끝은' 벽라춘' 처럼 여향이 감돌고 여운이 무궁무진해야 한다. 멋진 경구는 당연히 사람들의 눈앞을 환하게 하고, 마음이 동경하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해피엔딩도 웃음을 감추지 못하게 할 수 있다. 시험장에서 학생 작문의 결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제는 무엇입니까? 첫째, 머리와 꼬리가 있습니다. 전반적인 구상이 부족하기 때문에, 결말은 마치' 반제품' 공사처럼 불분명하고, 불분명하며, 불충분하다. 하지만 호두사미. 일부 학생들은 주요 부분을 완성한 후 종종 성공감을 느끼기 때문에 대충 결말을 맺어 끝이 밋밋하고 단조롭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셋째는 뱀을 그려 발을 더하는 것이다. 무병 신음, 혹은 인위적인 팽창, 문장 에' 밝은 꼬리' 를 붙여서, 원래 포인트였던 끝을 문장' 검은 점' 으로 바꿔 마킹 선생님이' 한숨' 을 내도록 했다. 학생들은 시험장 작문의 끝에서 두 가지 점에 주의해야 한다. 하나는 강한 중심적 의미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즉, 공연센터를 위해 봉사하는 것을 잊지 말라는 것이다. 만약 작문의 주요 부분이' 주제에서 벗어나' 라면, 마지막에 바로잡아야 한다. 둘째, 정련하려면 멈춰야 한다. 독자들이 글의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하고, 독자들이 문장 중심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하고, 생각을 자극하고, 깊이 생각하고, 경이롭고, 기억에 남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은 7 가지 흔한 시험장 작문 마무리 방법이다.

첫 번째는 자연 빔 수집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서술문에 자주 쓰이는데, 조작방법은 사건이 끝날 때 자연스럽게 끝나는 것이다. 이런 방법의 장점은 깔끔하고 쓸데없는 말이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문장 "하나님의 대답" 은 다음과 같이 끝납니다.

유령이 침묵했다. 그는 어디에나 있는 것이 아니라 아무것도 없다. 가족, 우정, 사랑 ... 모두 성실함을 동반한다. 이 더러운 놈아, 지옥에 갈 수밖에 없어! "죽어라!" 신이 말씀하시자 가버렸다.

두 번째는 문제를 푸는 방법을 총결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눈길을 끄는 펜이다. 예를 들어, "정직한 방황" 의 끝:

돌아오는 길에 시간은 물에 빠진' 행복',' 지위',' 경쟁' 을 가리키며 의미심장하게 말했다. "성실이 없으면 행복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다. 지위는 거짓이다. 경쟁은 반드시 실패할 것이다."

셋째, 서정적 논증. 서술의 기초 위에서 서정과 의론으로 센터를 부각시켜 당신의 작문 의도를 이해하고 명확한 인식을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장검과 단검" 이라는 글의 끝:

긴 칼과 단검, 우리는 선택할 수 없습니다. 똑똑하고 어리 석다, 우리는 선택할 수 없다.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검을 손에 쥐고 계속 전진하고, 계속 전진하고, 계속 전진하는 것이다 ...

넷째, 문문의 구법을 교묘하게 사용한다. 위의 기초 위에서 질문으로 전문을 모아 감정을 표현하고 중심을 심화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버지" 기사의 끝:

나는 아버지의 땀에 흠뻑 젖었다는 것을 안다. 아버지, 당신에 대한 나의 영원한 죄책감과 사랑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습니까?

다섯째, 머리와 꼬리 참조법. 이것은 시험장 작문의 통상적인 결말 방식이다. 이 방법은 문장 구조를 온전하게 만들 수 있지만, 비교적' 안전한' 글쓰기 방법에 속한다. "나는 이렇게 인생을 본다" 는 시작과 끝:

광활한 세계, 변화하는 시공간은 자연히 생명이 이렇게 아름답다. 타고난 애완동물로서 우리는 모두 자신의 삶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만물의 영' 이라고 자처하는 인류는 어떻게 생명을 보는가? (시작)

이것이 제가 삶을 바라보는 방식입니다. (완료)

여섯째, 명구를 차용하다. 명구를 차용하면 문장 간결성뿐만 아니라 문채도 더할 수 있다. 직접 인용하거나 교묘하게 표절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꽃보다 나이' 라는 제목의 문장 인용은 양계선생의' 소년중국론' 의 끝을 인용한다.

붉은 날이 태어났을 때, 그 길은 밝았다. 강 한 줄기가 내려오자, 바로 왕양으로 밀려들었다. 마른 장군은 큰 일을 하고, 큰 일을 한다. 나는 붉은 날이고, 나는 강이고, 나는 검이다! 이것이 바로 내가 사랑에 대한 심정이다!

일곱째, 뜻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이 결말은 사고의 여지를 남겨서' 여음이 3 일 동안 맴돌고 있다' 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역사고' 에 관한 문장 한 편은' 10 빼기 1 같음 ...' 이라고 불리며, 끝은 이렇습니다.

10 에서 1 을 빼면 9 가 된다. 10 에서 1 을 빼면 9 가 아니다. 10 에서 1 을 빼면 같다 ...

이상은 시험장 작문에서 자주 쓰는 몇 가지 결말 방법이지만, 이른바' 문필무정법',' 묘용일념의 차이' 는 실제 응용에서는 구애될 수 없다. 학생들이 평소에 많이 연습하기만 하면 자연 숙련은 교묘할 수 있다. 우리 시험 작문이 채점 선생님에게 아름다운 뒷모습을 남기고, 이 뒷모습이 너에게 성공의 기쁨을 가져다 줄 수 있게 해 줘.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시험명언)

최근 몇 년 동안의 수능 작문은 모두' 화제 작문' 형식으로 나타났다. 화제 작문은 비교적 넓은 작문 범위를 규정하여 학생들의 사고를 계발하고, 학생의 연상과 상상력을 활성화하고, 문체를 제한하지 않거나 문체 제한을 최소화하며, 학생들에게 선택의 자유를 더 많이 주는 작문 명제 형식이다. 명제의 개방성, 사고의 발산성, 내용의 연관성, 스타일의 다양성, 평가 기준의 다양성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필자는 자신이 요 몇 년 동안 학생들의 작문을 지도한 경험을 결합하여, 네 가지 점을 이야기하는 것은 확실히 새롭지 않지만 유용한 관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