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소설 "아미아" 에 대한 고찰
소설 "아미아" 에 대한 고찰
소설' 아미아' 를 읽고 여름방학에 또 대작' 아미아' 를 보았다. 다 보고 나니 나에게 큰 깨우침을 주었다. 책의 생각이 나를 매우 놀라게 했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나는 깊은 생각에 빠졌다.
루소는 아이들에게 노동과 자유, 평등, 사랑의 교육을 받고, 생계 수단을 배우며, 고위 관료 후록에 의존하는 기생생활을 하지 않고, 권세 있는 사람에게 노예가 되지 않고, 자연이 부여한 권리를 자유롭게 누리며, 모두가 평등하고, 서로 돕는다.
얼마나 철리적인 말인가! 사람이 다른 사람과 어울리면, 주는 것이 있으면 수확이 있다. 사실 수확을 구하지 않는 것이 더 높은 경지이다. 나는 앞으로 이런 미덕을 개인의 목표로 삼을 것이다.
아미아' 는 심상치 않은 교육작품으로, 인성본선, 교육의 목적은 자연인을 양성하는 것이고, 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아이의 본성에 맞게 개혁해야 하며, 아이의 심신이 자유롭게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견해를 조금도 숨기지 않고 표현했다. 학생 선발 외에도 루소의 선생님에 대한 요구도 매우 엄격하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사람들은 그의 선생님이 학생들을 가르쳤으면 좋겠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이 희망은 너무 크다. 같은 사람은 학생을 한 번만 가르칠 수 있다. 만약 두 번 해야 잘 가르칠 수 있다면, 그는 어떤 권리가 있습니까? 더 경험이 많은 사람은 당연히 더 잘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이것을 할 수 없다. 누구든 이런 직업을 한 번 성공적으로 완성하면 그 속의 괴로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다시는 이런 일을 할 의향이 없다. 그가 처음 한 일이 매우 나쁘다면, 두 번째는 반드시 매우 나쁠 것이라고 예견할 수 있다. " 나는 이 관점이 우리의 교사로서의 주의를 불러일으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교육에서 문제가 발생했지만 해결책을 찾을 수 없을 때, 때로는 부정적인 조치, 즉 불치의 근본을 치료하는 방법을 택할 때가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책임있는 선생님은 끊임없이 해결책을 모색할 것이고, 어떤 사람들은 무거운 것을 피하고 문제를 회피할 것이다. 이 학생들에게 선생님은 우리의 직업일 수도 있고, 우리가 생존할 수 있는 직업일 수도 있지만, 우리의 업무 대상-학생에게 있어서, 아마도 우리의 일시적인 게으름은 그들의 교육에 큰 아쉬움을 초래할 수도 있고, 또 두 번째 기회가 없을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루소의 사상은 항상 우리에게 내가 고상한 사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일깨워 준다! 우리가 교육에 종사할 때, 반드시 학생의 주체성을 충분히 고려하고, 학생들의 흥미를 충분히 자극하고,' 나에게 배우라' 를' 내가 배우겠다' 로 바꿔야 한다.
"에밀리" 라는 책을 읽은 후, 내 마음이 정화되어 시간이 있을 때 다시 읽겠습니다.
소설' 아미아' 를 읽고 나니 10 월이 거의 끝나가는 것 같다. 내가 창문을 열었을 때 은행나무의 잎은 이미 황금색이었다. 늦가을의 찬바람 속에는 초조하고 불안하며 가을노래를 부르며 줄줄이 떨어지는 것이 가을의 이별을 애도하는 것 같고, 겨울을 맞이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에밀에 대한 연구가 곧 끝날 것이다. 평소에 일이 바빠서 주말에만 조용히 컴퓨터 앞에 앉아서 독서 소감을 쓸 수 있다.
첫째, 좋은 오픈 볼륨, "압력이 반드시 무자비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이전에 루소의 책을 읽었지만, 루소가 그의 다섯 아이를 모두 감화원에 보내는 것을 보았을 때, 내가 소위 아버지가 교육에 대해 말하는 것을 보았을 때, 나는 다소 풍자적이었다. 그래서 나는 루소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그리고 나는 어렸을 때 책임을 피하기 위해 하녀를 모함한 적이 있는데, 그 하녀는 그녀의 주인에게 집에서 쫓겨났다. 루소는' 참회록' 에서 자신의 행동에 대해 깊은 참회를 표했고, 뜻대로 되지 않는 생활환경은 크게 바뀔 것이다. 하지만 그 후, 그의 끊임없는 노력과 몇몇 귀족들의 지지로 루소는 점차 인생의 저곡에서 벗어나, 자신의 작품이 출판됨에 따라 점차 사회 상층으로 접어들었다. 이 책을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시골 교육자 독서회에서 하는 것이다. 매번 토론할 때마다 숙제 감독마다 독서의 원동력이 되었다. 물론, 자세히 읽으면 점차 멋진 작품에 끌린다.
교사로서 바쁜 직장에서 책을 좀 읽는 것은 정말 필요하다. 책을 읽으면 수확이 있을 것이다. 이 과제는 마지막 두 장의 그림을 겨냥한 것이다. 루소는' 아미아' 가 청년보다 못하다고 가정하여 곧 결혼의 전당에 들어설 것이다. 루소는 대부로서 어떻게 그를 인도해야 합니까? 어린 시절과 사춘기처럼 그녀는 자연의 법칙에 따라 소피와의 사랑 여행을 시작했다.
둘째, 남녀가 다르다. "사랑의 참뜻은 상호 존중이다."
책에서 에밀리는 몸이 강하고 성숙하여 여자의 동행이 필요하다. 루소의 눈에는 이 소녀가 성인 여성이 감당해야 할 모든 것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성숙하고 점잖으며 대범하고 수줍어하다. 에밀리와 소피가 만났다. 에밀은 점점 소피를 좋아하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일정한 간격으로 그녀를 보러 갔지만, 길은 멀고, 그는 말을 타야 했다. 그가 문에 도착했을 때, 소피는 벌써 도착했지만 불행히도 소피는 말을 매우 무서워했다. 그래서 다음에 에밀리는 아버지에게 걸어가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사랑은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상대방을 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의사 소통 과정은 점진적이다. 이 책은 그들이 교류하는 과정을 상세하게 묘사했다. 루소는 생동감 있는 언어로 연애 중인 젊은 남녀가 어떻게 지내는지, 심지어 다투는지, 그 사이에 온정이 가득 차 있음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이 책이 우리에게 말하고 싶은 것은 남자와 여자가 정말 다르다는 것이다. 남자는 주동적으로 강세를 취하고, 여자는 방어성이 강하다. 하지만 남자는 여자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많은 일을 한다. 여자는 연약하지만 남자를 조종하는 힘이 있다. 정말 재미있어요.
사실, 현실 세계에서, 남자와 여자는 정말 하나님의 아름다운 창조물이다. 사실 진정한 사랑은 쌍방이 모두 상대방을 배려하는 것이다. 사랑은 언제나 아름답다. 사랑의 세계에 빠져 있는 두 사람은 마치 큰 장미원에 사는 것과 같다. 달콤한 말은 장미 꽃잎처럼 매혹적인 향기를 풍기고 있다. 하지만 여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존중이다. 소피가 일부러 에밀을 소외시킨 것처럼 에밀은 매우 고민했다. 나중에 소피는 어머니에게 그녀의 집이 가난하고 에밀 집이 비교적 넉넉하다고 말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상대방이 자신을 더 존중하기 위해서이지, 돈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기는 남자가 아니다.
돈은 줄곧 사랑을 둘러싸고 떠나지 않았다. 제인애의 사랑 고백: "만약 하나님이 나에게 미모와 부를 주신다면, 당신이 나를 떠나는 것은 내가 지금 당신을 떠나는 것만큼 어려울 것입니다. 하느님은 그렇게 안배하지 않으셨지만, 우리 정신은 평등하다. 너와 내가 무덤을 지나 하느님 앞에 동등하게 서 있는 것처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결혼의 본질은 서로를 존중하고, 아이가 자라서 자신의 생활을 시작하고 싶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따라서 부모의 지도 역할은 점점 작아지고, 아이는 독립적으로 모든 것을 마주하고, 혼자 문제를 처리해야 한다.
소설' 아미아 범문 3' 은' 아미아' 를 평가하는 것은 프랑스 자산계급 민주주의자, 걸출한 계몽 사상가 루소의 중요한 저작이다. 이 책은 1762 에 출판되어 철학 소설이자 교육 논문이며 부제는 교육이다. 출생에서 결혼까지, 사회에 들어가 교육을 받는 전 과정을 묘사하며 자연에 순응하는 것을 주장하고, 인간의 본성을 사회적 편견과 나쁜 습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연스럽게 발전시킨다. 이 책은 루소의 자산계급 교육에 관한 전문 저서일 뿐만 아니라 자산계급 사회 정치 사상에 관한 그의 대표작이기도 하다. "아미아" 가 출판된 후 유럽 전체를 센세이션하여 큰 영향을 미쳤다.
루소의' 아미아' 는 모두 5 권으로 나뉘어 연령별로 다양한 연령대의 어린이를 교육하는 원칙, 내용, 방법을 제시했다. 제 1 권에서는 두 살 전 영유아에 대한 체육교육을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발전할 수 있는지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제 2 권에서 그는 두 살에서 열두 살까지의 아이가 아직 수면 상태에 있고 사유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이 시기 아이들에 대한 감각교육을 주장했다. 제 3 권에서 그는 12 세에서 15 세 사이의 청소년들이 감각감각을 통해 이미 약간의 경험을 쌓았기 때문에 주로 그들의 지육에 대해 토론했다. 제 4 권에서 그는 15 세에서 20 세 사이의 젊은이들이 사회에 진출하기 시작했다고 생각하여 주로 그들의 도덕 교육에 대해 토론했다. 제 5 권에서 그는' 청년남녀' 가 주로 자연발전의 필요성 때문에 여성의 교육과 청년남녀의 사랑 교육에 대해 토론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루소는 시대적 특징에 따라 단계적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사상이 교육사의 큰 진보로, 이후 자산계급 교육학의 발전, 특히 교육심리학의 발전에 귀중한 계시를 제공하였다.
자산계급 혁명 이후 18 세기 서유럽은 자본주의 경제가 날로 강해지고, 봉건사회가 무너지고, 더 깊은 자산계급 혁명이 다가올 시기에 처해 있다. 이 상황은 프랑스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당시 프랑스는 낙후된 봉건독재국가였으며 루이 14 세의 오만한 명언인' 나는 나라다' 는 것은 이런 독재적인 상황을 반영했다. 봉건 귀족과 승려는 봉건 왕권과 신권으로 제 3 계급에 무거운 압박을 가해 자산계급을 포함한 제 3 계급 전체가 정치적으로 무력한 위치에 놓이게 했다. 경제적으로 봉건 귀족과 승려는 대량의 토지를 소유하고 재정세 대권을 통제하고 제 3 계급, 특히 공농 노동 군중에 대한 잔혹한 착취와 약탈을 하였다. 그러나 자본주의 생산의 발전과 자산계급 경제력이 날로 커짐에 따라, 그것은 더 이상 무력한 국면을 용인할 수 없게 되었다. 봉건 억압에 반대하고, 군주독재를 전복하고, 자본주의 발전의 장애물을 제거하고, 3 단계의 요구가 되었다. 루소와 다른 자산계급 계몽 사상가의 저작은 이 요구를 반영했다. 아미아' 는 루소가 봉건교육제도에 반대하며 그가 구상한 교육 대상인 아미아를 교육함으로써 그의 자산계급 교육사상을 천명한 저작이다.
거스가 지적한 바와 같이, "18 세기의 위대한 사상가들은 그들의 모든 파이오니아들과 마찬가지로 자신들의 시대가 부여한 한계를 뛰어넘지 못했다." 루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의 교육사상은 당시 자산계급의 이익과 요구를 대표해 봉건주의에 반대하는 진보 역할을 했지만, 그가 처한 시대와 그 자신의 계급 한계로 인해 계급과 계급투쟁의 과학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인류가 계급을 가르친 이래로 교육은 줄곧 계급을 중심으로 한 것이며, 어떤 계급을 위해 봉사하는 도구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그의 자연 교육 이론은 후에 많은 독점 자산계급 교육가들에 의해 이용되었다. 그들은 자산계급 교육을' 초계급' 과' 초정치' 로 조장하여 제국주의가 노동인민을 속이는 것을 돕는다.
루소의 교육 사상은 그의 자연철학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이 견해에 따르면, 그는 사람이 태어날 때 자유롭고 평등하다고 생각한다. 자연 상태에서, 모든 사람은 이 날에 부여한 권리를 누리고 있다. 인류가 문명 상태에 들어간 후에야 사람들 사이에 불평등, 특권, 노예가 생겨 자신의 본성을 잃게 되었다. 이런 불합리한 상황을 바꾸기 위해, 그는 어린이들에 대한' 자연교육' 을 주장하여 자연의 발전 과정에 적응하고, 교육의 목적은 자산계급 이성왕국의' 신인' 을 양성하는 것이다. 아미아' 에서 루소는 이런' 신인' 의 이상을 키우는데 힘쓰고 있다.
루소의 자연 교육은 영원한 자연의 법칙을 따르고 사람들의 심신을 자유롭게 발전시킬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이런 교육 수단이 생활과 실천이라고 생각했고, 아이들이 생활과 실천의 체험에서 감각감각을 통해 자신이 필요로 하는 지식을 얻을 수 있게 했다. 그는 실물 교육과 직관적인 교수법을 이용하여 추상적인 책 학습에 반대한다고 제창했다. 루소는 자연 교육을 제창했다. 당시 학교는 교회에 붙어 있었고, 아동의 개성발전이 종교적 신념에 얽매여 있는 상황에서 그가 갈망하는' 개성해방' 은 당시의 역사적 조건 하에서 객관적으로 사회 진보의 요구에 부합했다. 그가 제창한 직관적인 교수법은 매우 간단하지만, 어느 정도 참고작용이 있다. 하지만 루소는 유심주의의 자연신론자로, 아동의 개인적 취미와 흥미를 바탕으로 한 교육의' 어린이 중심론' 을 주장한다. 그는 아이가 개인 활동에서 지식을 얻고 인류가 축적한 과학 문화 지식을 경시하는 체계적인 교육을 일방적으로 강조했다. 방문을 환영합니다. 방문을 환영합니다.
자연 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루소가 어린이들에 대한 노동과 자유, 평등과 사랑의 교육을 주장하고, 그들이 생계를 꾸려 나가는 수단을 배우고, 고위 관료 후로의 기생 생활에 의지하지 않고, 권세 있는 사람에게 노예가 되지 않고, 자연이 부여한 권리를 자유롭게 누리며, 모두가 평등하고, 서로 돕는다. 루소는 이러한 교육을 통해서만 아이들의 마음을 종교적 편견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고, 가능한 한 빨리 자신의 자유와 체력을 통제하는 능력을 길러 자연의 습관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성인이 되면, 그는 좋은 제도를 잘 선택하고, 작은 땅을 운영하거나 노예가 없는 작업장을 운영하며, 자신의 행복을 추구할 것이다. 루소의 교육사상은 당시 봉건전제교육과 종교교칙에 대한 강력한 비판이었으며, 제 3 계급, 특히 자산계급이 봉건전제에 반대하는 데 상당한 격려력을 가지고 있었다.
"아미아" 라는 대작을 다 읽고 나니 나에게 큰 깨우침을 주었다. 나는 우리의 평소 교육에서 아이들의 사상 감정 배양을 더욱 중시하고, 학생들이 자연에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체험하고, 아이의 독립생활 능력을 단련하고, 어려움을 극복하고, 단결하여 서로 돕는 정신을 키우고, 좋은 인간관계를 맺도록 적극 지도하고 장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생들이 가능한 한 최신 과학 기술 지식을 접할 수 있도록 하고, 당대 세계의 공동 관심사에 관심을 갖고, 당대와 미래 과학 발전의 웅장한 청사진을 그들에게 보여 주고, 그들이 초보적인 접촉, 체험, 장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교 과학기술교육의 목적과 의의는 지능을 개발하고, 능력을 키우고, 사람을 교육하는 것에서 출발하고, 지능과 비지능적 요소를 병행하는 사상 구도를 개발하는 데 있다. 과학기술교육이' 기초교육은 응시교육에서 자질교육으로 바뀌어야 하고, 당의 교육방침을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교육의 질을 전면적으로 높여야 한다' 는 촉진 작용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세기를 뛰어넘는 혁신적인 인재를 효과적으로 양성하여 학생의 전면적인 발전과 주동적인 발전을 촉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