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루소는 불평등의 출현을 어떻게 설명했나요?
루소는 불평등의 출현을 어떻게 설명했나요?
사회 불평등의 발전과 그 기반을 탐구하는 것은 루소의 정치사상에서 가장 심오한 부분이다. 루소는 인간 불평등의 발전사에 대한 고찰을 통해 인간 불평등의 발전과정을 변증법적 사고로 기술했을 뿐만 아니라, 이 발전과정에서 사유재산, 국가, 법 등의 역할을 거의 정확하게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점을 보여주었다. 더 깊은 통찰력과 더 철저한 비판 정신은 이후 서구 정치 사상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루소는 자연 상태에 진정한 평등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인간의 자기 개선 능력은 지속적인 생산 발전을 가능하게 하며, 특히 사적 소유의 출현은 인간을 점점 더 불평등하게 만듭니다. 루소는 이 과정을 부자와 가난한 자 사이의 불평등, 강자와 약자 사이의 불평등, 주인과 노예 사이의 불평등이라는 세 단계로 분해합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자연 상태의 평등이 깨졌습니다. 사유 재산의 출현과 사적 소유의 개념은 인간을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문명 사회로 진입하게 만들었습니다. 불평등이 자연을 대체했습니다. 불평등과 빈부격차가 점차 사람들에게 인식됩니다.
자연상태의 평등이 무너지면 가장 끔찍한 혼란이 닥친다. 그래서 부자들은 약자를 억압으로부터 보호하고, 야심가를 제지하고, 모든 사람이 자신의 것을 소유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등의 아름다운 이유를 만들어 가난한 사람들을 설득하여 최고의 동맹을 형성하도록 했습니다. 모두를 다스려라. 이로써 국가가 탄생하고 정부가 수립되었다. 그 후 인간 불평등은 두 번째 단계에 진입했습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사회와 법이 우선이었으나 오히려 불평등이 고착화됐다. 사회와 법은 약한 자에게는 새로운 족쇄를, 부자에게는 새로운 힘을 부여합니다. 그들은 자연의 자유를 영원히 박탈하여 결코 회복될 수 없게 합니다. 그들은 사유 재산을 보호하고 불평등을 인정하는 법을 영구적으로 확립합니다. 이제부터 강도는 양도할 수 없는 권리가 되었습니다. 소수의 야심찬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 온 인류가 수고와 예속과 가난에 내몰려졌습니다. ?
그러나 계약을 통해 형성된 권력은 합법적이고, 통치자와 피지배자 사이의 질서는 누구나 인정한다. 그러나 원래 선거에서 파생된 공정한 권력은 점차 퇴보했다. 음모, 파벌, 갈등, 내전은 사람들의 고통을 증가시켰고, 평화를 보장하기 위해 사람들은 점점 더 다른 사람들이 노예화를 늘리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세습지도자들은 점차 자신의 직함을 가문의 재산으로 여기고 자신을 나라의 주인으로 여기는 데 익숙해졌고, 동포들을 노예라고 부르는 일에도 익숙해졌다.
이렇게 불평등은 세 번째 단계로 접어든다. 전제주의는 이 불평등 단계의 특징이며, 그 명령에는 도덕성과 책임을 고려할 여지가 없습니다. 가장 맹목적인 순종은 노예의 유일한 미덕입니다. 여기서 모든 개인은 모두 0과 같기 때문에 동일합니다. 이 상태는 불평등을 최고조로 가져오고 모든 불평등은 마침내 여기에 수렴됩니다. 이 독재 정부를 완전히 붕괴시키거나 법 체계에 더 가까워질 때까지는 불평등이 또 다른 단계로 들어가기 시작합니다. 이것이 불평등의 정점이고, 원을 닫고 우리가 출발하는 출발점과 만나는 최종 지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