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사람의 마음은 위험할 뿐이고, 도교의 마음은 미묘할 뿐이며, 본질은 단 하나뿐이다.
사람의 마음은 위험할 뿐이고, 도교의 마음은 미묘할 뿐이며, 본질은 단 하나뿐이다.
사람의 마음은 매우 위험하다(rén xīn wei wēi): 사람의 마음은 인간 본성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도교의 마음은 매우 작다(dào xīn wéi wēi) 도교의 마음은 인간의 본성에 매우 중요합니다. 아주 작은 부분
Weijingweiyi(wei jīng wéi yī):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서만 인간의 마음을 도교의 마음으로 변화시키고 지속적으로 도교의 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윤지거중): 사람의 마음은 도(道)의 마음과 조화를 이루어 끈기 있게 행한다.
참고
웨이: 예
위험: 위험
징: 깊이 공부하세요
하나: 집중
윤: 성실함.
운동: 순종하라.
주: 그렇죠.
中:中正.
출처
고대 문헌 "Shangshu Dayu Mo"에 기록되어 있으며 "Xunzi Jieye Pian"에도 비슷한 인용문이 있습니다. "도교 경전에는 '' 사람 마음의 위험은 도(道)의 위험만큼 작다.' 오직 현명한 사람만이 위험을 알 수 있다." 이 16개의 단어는 요, 순, 우의 항복 이야기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요오가 순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순이 우에게 왕위를 물려줄 때 그가 그에게 맡긴 것은 천하의 중요한 일이요, 중화 문명의 불이요, 후손에게 전수하라고 간절히 명한 것이니라. 대대로 '마음'을 주제로 한 한자 16자. 심오한 의미와 특별한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관련 설명
사람의 마음은 위험하지만 도가의 마음은 약하다. "사람의 마음은 위험하지만 도가의 마음은 약하다. 본질은 오직 하나이다. , 그리고 중심을 붙잡는 것이 허용된다." 이 열여섯 글자는 유교는 물론 중국 문화 전통에서도 유명한 '십육자심전'이다. 고대 문헌인 "상서다유모(Shangshu Dayu Mo)"에 기록되어 있고, "순자계안편(Xunzi Jieye Pian)"에도 비슷한 인용문이 있습니다. 얼마나 위험이 있는가? 나중에는 현명한 사람만이 알 수 있다." 전설에 따르면 이 16명의 인물은 요, 순, 우의 퇴위 이야기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요오가 순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순이 우에게 왕위를 물려줄 때 그가 그에게 맡긴 것은 천하의 중요한 일이요, 중화 문명의 불이요, 후손에게 전수하라고 간절히 명한 것이니라. 대대로 '마음'을 주제로 한 한자 16자. 심오한 의미와 특별한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자명 : 사람의 마음은 위험할 뿐이고, 도의 마음은 작을 뿐이다. 유래 : 상서·우수·다유모(宇宙·Yu Shu·Dayu Mo) 분류 : 시시대 춘추시대 : 사람의 마음은 오직 위험하다, 도의 마음은 작다, 도의 마음은 미묘하지만, 몸의 모양은 나무토막과 같다. , 그리고 마음은 재와 같습니다. 내면의 성자, 겉의 왕, 당신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세계의 원본 출처는 "Shangshu·Yu·Shu" "Yu Mo"에서 나온 것입니다. "사람의 마음은 위험에 처해 있고 도교의 마음은 작을 뿐이며 본질은 단 하나이며 붙잡을 수 있습니다. 관련 설명: "사람의 마음은 위험하고 도의 마음은 약할 뿐이며 본질은 오직 하나이며 중심을 붙잡는 것이 허용됩니다." 네 문장을 읽으십시오. 의미 즉, 인간의 마음은 예측할 수 없으며 도의 마음은 올바르고 미묘합니다. 우리는 이상과 목표를 바꾸거나 변형하지 않고 본질과 도를 진심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인간의 마음은 도에 일치하고 마음은 조화로우며 행동은 이루어진다. "사람의 마음은 위험할 뿐이고, 도심은 미묘할 뿐입니다"에 대해 주희는 "중용서 주석"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한 가지는 사람의 마음과 도심(道心)의 차이가 있다고 생각되며, 그렇지 않으면 형상과 기운의 이기심 때문일 수도 있고, 삶의 정의 때문일 수도 있으나 인식은 그러하다. 다르기 때문에 위험하고 불안할 수도 있고, 미묘하고 보기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러나 사람은 모두 이런 형상을 갖고 있기 때문에 비록 우월한 지혜도 사람의 마음이 없으면 있을 수 없다. , 그래서 어리석더라도 도교의 마음이 없으면 불가능합니다. 작은 공간에서 둘이 섞여 있고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모르면 위험한 것이 더 위험해지고 약한 것이 더 위험해질 것입니다. 그러나 자연의 이치는 아내의 사적인 욕망을 극복할 방법이 없다."
확장 분석
"순자·지예장" (21장)에도 『그러므로 『도경』에는 '사람의 마음의 위험은 도의 마음의 미묘함에 달려 있다'고 했습니다. 오직 지혜로운 사람만이 사람의 마음이 얼마나 위험한지 알 수 있습니다. 인간의 마음은 물그릇과 같아서 옳고 그름이 없으면 밑바닥이 맑고 탁하며, 바람이 불면 보기만 하면 된다. 탁함이 아래로 이동하고 위의 명확성과 명확성이 혼란스러워지면 마음의 정확성을 달성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