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장자의 묵자에 대한 평가: 공격하지 않고 사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장자의 묵자에 대한 평가: 공격하지 않고 사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장자 조각상
나는 송대에서 칠원관으로 일했는데, 벼슬을 할 때는 아마 비교적 날뛴다. 나중에 나의 학문적 명성 때문에 벼슬의 본보기로 불렸다. 나는 여러 나라를 여행하고, 많은 나라의 문화 고전을 연구하고, 각종 유파의 장점을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그는 봉건제도를 증오하여 이런 군주를 위해 일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는 그의 비범한 재능으로 초위왕의 초청을 받았다. 장자는 하나의 비유로 초왕을 배척했다. 그는 고위 관리들이 법원에 충성할 것을 요구하며, 마치 살찐 소 한 마리를 대하고, 찬란한 꽃을 입고 사당으로 제사를 지내도록 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장자는 명리의 현실을 싫어하고 은거하기로 결정했다. 그는 글쓰기에 힘쓰고 많은 제자들을 모아 그의 도교 사상을 전파했다.
장자 사상의 정수는 무위, 자연을 숭상하고 사람을 반대하는 것이다. 인의를 숭상하는 것과는 달리, 그는 천인의 단결을 숭상하며 소박한 변증사상을 가지고 있다. 장자 사상은 후세 사람들에게 인류 유토피아의 가장 이른 싹으로 평가되었다.
장자의 업적은 주로 그의 문장' 장자' 를 포함한다. 그것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장자 자신의 독창적인 사상이고, 다른 하나는 노자 사상에 대한 외적인 해석이다. 장자 본인은 노자의 도가 사상을 인정하여 그들의 사상에 동일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세 번째 부분은 장자 사상과 다른 이론 체계의 혼합으로, 유명한' 가을물' 과 많은 우화를 포함한다.
Zhuangzi 의 업적은 여전히 그의 문학 창작에 있습니다. 그는 자연스러운 것을 현실 사회를 비유하는 데 능숙하다. 그의 글은 기이하고 아름다우며, 문장을 만드는 것은 모두 그의 뛰어난 문학 조예를 보여 준다.
장자의 묵자에 대한 평가
묵자는 중국 고대의 매우 유명한 사상가로, 그의 많은 사상은 모두 인심을 주장하는 것이다. 사치로 후세에 영향을 주지 말고, 모든 것을 낭비하지 말고, 예의를 과시하지 말고, 옛집으로 사회난에 대처하도록 독려해라. 장자는 묵자의 사상적 의도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는 묵자의' 사랑은 공격하지 않는다' 는 생각에 단호히 동의하지 않는다. 반드시 달라야 하고, 배워야 하며, 살아서 먹고 마실 수 없고, 상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장자 조각상
장자는 한 사람의 감정이 정상적으로 표현되지 않으면 인간성을 거스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둘째, 장자는 묵자가 죽기 전에 노력해야 한다고 느꼈고, 죽은 후에는 풍광이 크게 묻히지 말라고 했다. 이는 실현하기 매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천하의 백성들의 생활방식에 위배되는 것은 그들이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다. 묵자가 스스로 할 수 있더라도 다른 사람에게는 어쩔 수 없다. 세상을 떠나는 것은 묵자가 줄곧 제창해 온 왕도와 맞지 않는다. 셋째, 그 뒤의 사람들은 묵자의 지나친 자고에 찬성하지 않는다.
하지만 장자는 모질의 재능과 세계에 대한 사랑을 확인했다. 인간' 에서 장자는 묵자가 정말 세상에 관심이 있다고 논평했다. 비록 그가 매우 가난하더라도, 그는 여전히 그의 생각을 포기하지 않는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식견 있는 사람이다.
장자는 묵자가 세계와 근로의 정신에 관심을 갖고, 단지 자신의 행동을 구속하는 것이 고상하다고 생각하지만, 묵자가 그를 모든 사람에게 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추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기에 속하지 않는 관념을 남에게 강요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장자어록
장자는 전국 시대의 사상가이자 철학자이다. 장자는 일생 동안 가난했다. 만약 그가 벼슬길로 유명하다면, 그는 최고도 페인트원의 사장에 지나지 않는다. 그의 업적은 사상 경지로 유명하다. 그는 일생동안 연구에 전념하고, 저작에 몰두하며, 특히 노자 사상을 추앙한다. 장자의 글이 부여한 사상은 사람을 분발하게 하여, 마치 마음이 정화된 것처럼 읽게 하고, 세상의 분쟁은 구름과 같다.
장자 조각상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그의 사상의 정수를 암송하고 느끼며, 그의 작품 속의 모든 간결하고 철리적인 문장을 기억한다. 이러한 명언들은 후세 군주에게 칭송되고 낭송될 뿐만 아니라, 근대 이래 문인 학자들이 바다를 배운 생애를 항상 찬란한 지혜로 반영하고 있다.
장자의 명언은 매우 많은데, 그중에는 널리 전해지는 몇 가지가 있다. 우리가 학습을 격려한다면, 우리의 생명은 한계가 있고 지식도 제한되어 있다. 이 말은 사람의 생명은 끝이 있지만 지식은 영원히 끝이 없다는 것이다. 사실 우리가 열심히 공부하기를 원한다면 영원히 배울 수 없다. 우리는 평생 열심히 공부해서 우리의 생활을 의미 있게 해야 한다. 각종 해석의 핵심은 사람들이 더 많은 지식을 배우도록 인정하고 장려하는 것이다.
사업에 관해서는, 그리고 남편의 물의 축적이 두껍지 않아, 큰 배를 감당할 힘이 없다. 배는 수심이 깊을 때만 항해할 수 있다. 큰일을 하고, 반드시 기초를 잘 세워야, 기초가 있어야 사업을 찾을 수 있다는 뜻이다. 사실 고대 왕에 대한 격려가 아닐까요? 대왕이 근정치국, 부민 강국, 그래야 사방을 제패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만약 그가 위에서 이 나라를 통치하고 싶다면, 그는 매우 확고하고 단결된 지지력을 가져야 한다.
대지혜는 명언을 이루고, 문장을 기억하며,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마음을 자르고 도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장자전자방
이것도 장자의 문장 이지만, 잡기와 더 비슷하다. 난세에 남의 장자가 한 국왕의 초청을 거절하고 의연하게 대자연에 뛰어들어 문학 창작에 종사한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어떻게 작품을 좀 내지 않을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혼자 앉아서 생각하는 것은 물론 그림을 써야 한다. 이 문장 은 장자 사상이 분열될 때 쓴 것 같다. 문장 전체가 11 개 부분으로 나뉘어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연락이 없다.
장자 초상화
이 문장 이름은 다자방, 제 1 부의 이름이다. 이 사람은 위문후의 좋은 친구이다. 그가 제후들 사이에서 학식이 해박하기 때문에 위문후는 특별히 그를 교사로 초대했다.
첫 번째 부분은 전자방과 위문후와의 대화를 통해 장자가' 동곽순자' 에서 진리를 추구하는 태도를 표현한 것이다. 두 번째 부분은 당연히 자신의 불행위 태도를 자랑해야 한다. 세 번째 부분은 공자와 제자의 대화로' 심사' 와' 사사' 의 차이를 논의한다. 네 번째 부분은 다시 노련한 이미지를 이용하여 자신의 관점을 표현한다. 다섯 번째 부분은 우화의 작은 이야기로,' 진실' 과' 형식' 의 관계를 논의한다. 여섯 번째 내용은 선진적이지만 도가 사상에도 부합한다. 부귀와 생사는 모두 외물이다. 일곱 번째 부분은 꽃에 관한 것이다. 여덟 번째 부분은 장인에 관한 것이고, 그도 무위로 치료한다. 아홉 번째 부분은 외로움과 집중의 중요성에 관한 것이다. 제 10 부에서는 손미오의 도도한 청고를 묘사한다. 제 11 부에서는 국왕의 국가 존망에 대한 무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것은 정말 직무에 적합한 군주입니까?
장자의 작품은 비록 서로 관련이 없지만, 시종일관 도가 사상이다. 하지만 세상이 정말 이 단계를 밟는 것은 더욱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