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민국학자 장태염론 독서사: 사서를 읽지 않으면 애국할 수 없다.

민국학자 장태염론 독서사: 사서를 읽지 않으면 애국할 수 없다.

장태염 씨 (1869 1936) 는 근대 국학의 대가로, 후시가 청대의 마지막' 후방장군' 으로 불린다. 그의 일생에서 읽기, 혁명, 연설이 주선이었다. 혁명에 대해 말하자면, 그는 "일곱 번 추격당하고, 세 번 감옥에 갇히고, 혁명의 기개가 불굴하다" 며 민국개국훈으로 불리며, 노신 선생이 "선현의 정신, 후세의 본보기" 로 칭송받았다. 독서에 대해 말하자면, 그는 많은 책을 읽고, 박고통금, 지식의 풍부함을 당시 비길 데 없는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강의는 그의 직업이다. 그는 일생 동안 네 차례 집중 강의를 했다. 만년에 쑤저우에서 장국학 세미나를 열었는데, 그의 학생은 세계 각지에 널리 퍼져 성과가 상당히 풍부하다.

장태염이 경학, 특히 초등학교 경학 방면의 특기는 간가파의 정수를 깊이 얻고 초월한다. 학자로서 장태염의 학술적 태도는' 배우고 익히는 것, 실용성을 추구하지 않는 것',' 학술을 위한 학술' 이다. 그러나 그는 혁명가로서 세상을 구하는 면도 있다. 이는 당연히 그로 하여금 가국현실, 세계현실, 심지어 인생현실을 주목하게 하고, 동시에 함께 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혁명명언) 이번 토론에서 역사와 일화를 이야기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국가의 미래와 운명에 대한 관심에서 그는 많은 강연에서 중국 인민, 특히 젊은이들이 역사를 공부하도록 격려했다. 그 본인은 만명의 구, 황종희, 왕부지 등을 매우 존경하는데, 바로 그들의 저작을 읽는 과정에서 혁명적인 사상이 생겨났다. 이른바' 혁명의 씨앗사' 라는 당시 많은 사람들이 그를' 명말의 유령' 이라고 생각했다. 예를 들어 채원배 씨는 그의 만련에서 "태충오언 말기가 이미 200 여 년이나 되었으니, 타타르인을 중국으로 돌려보내 낡은 것을 훔치는 것이 낫다" 고 말했다. 장태염은 그들의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는 정신을 칭찬했다.

장태연의 관점에서, "사서를 읽지 않으면 애국할 수 없다." "예전에 사람들은 역사를 읽고 세대의 흥망에 관심을 기울였다. 오늘날 상황은 다르다. 그들의 안목은 반드시 바뀌어야 한다. 우리는 온 나라의 흥망에 주목해야 한다. 이 독서사의 정밀도. " 따라서 연경대 1932 년 3 월 24 일 강연에서 당시' 구일팔사변' 이후 위독한 처리가' 오늘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을 배우는 것인가' 를 일부러 강조한 것도 이해할 수 있다. 역사도. " 그는 청년 학생들에게 "오늘 젊은이들은 그들이 언제 왔는지, 중국이 지금 언제인지, 그들이 국가에 대해 어떤 책임을 지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고 말했다. 이 모든 것은 사기에서 명확한 대답을 얻을 수 있다. " 그는 역사를 읽는 것이 "한 나라의 강약의 원인, 한 차례의 전쟁 승부의 깊은 원인, 한 민족의 흥망의 변화, 이것들은 모두 인생에 없어서는 안 될 것" 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역사를' 기보' 에 비유했다. 바둑에 따라 바둑을 두고, 바둑을 잘 쓰면 이긴다. 역사에 익숙하고 적용한다면 불리하다. "그는 당시 어떤 사람들은 무지한 사실을 몹시 싫어했고," 동북 3 성을 포기하라 "는 논조가 있었다." 속국은 고유 영토와 다르다. 역사는 이미 상세히 알려졌다. 아쉽게도 오늘 동북 3 성을 제후로 여기고,' 동북 3 성 포기' 라는 논조를 불렀다. 이것이 사서 기록이 불분명한 이유다. 동북 3 성은 원래 중국의 고유 영토였고, 한대는 돌궐이라고, 송대는 요금이라고 불렀다. 한 () 이 오늘까지 간 지 이미 멀었다. 그것이 명청 () 이고 명청 () 동삼성 () 은 모두 중국의 고유 영토인데, 지금은 미지의 역사 기록으로 인해 고유지가 속지의 땅이라고 의심하는 것이 경전을 읽지 않는 것보다 더 해롭다. 이를 위해, 그는 중국인에게 역사는 "나의 기문, 나의 족보, 다른 사람이 얻어도 소용없지만, 나는 준비해야 한다" 고 날카롭게 지적했다. 내가 국가에 봉사하려면 이 오래된 족보를 반드시 연구해야 한다. "그리고" 요즘 젊은이들은 사서 기록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니, 그를 새로 발견한 보물로 밤낮으로 보면 된다! ""

역사가 이렇게 중요한데, 어떻게 읽어야 적당합니까? 실제 응용과 직결되는 장태염은 "제도와 지역 변화의 진화와 혼란의 원인에 주의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잘 읽으면 한 마디로 한 마디 할 수 있다. 치군이 전략과 연병이 병행하면 성과가 쉽다. " 모든 사람에 대한 그의 이해로 볼 때, 사서를 읽는 것이 고전을 읽는 것보다 훨씬 쉽다. 그러나 일반 독자의 수준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그는' 사기' 가 너무 복잡하다고 생각한다면 적어도' 자통치제인' 을 읽는 것은 간단하다고 생각한다. 통감' 외에도 역대 지리 연혁을 다룬' 통고' (문학통고, 단림저),' 통전' (당저),' 역사지 기요 읽기' (청구 주우) 도 그에게 중요하다. 그 자신은' 티' 의 혜택을 받았다. 그는 "나는' 통전',' 통고',' 자감' 과 같은 책을 쓸 수 없다" 며 "정치를 배우면 반드시 역사에 깊은 뜻이 있을 것이다", "역대 유명하지만 학자는 거의 한 번 (곽범), 좌측에 가깝다" 고 말했다. "티" 를 합치면 500 권이 있다. 그에 따르면, "하루에 두 권의 책을 읽으면 250 일 동안 졸업할 수 있다. "정말 직설적입니다. 한 학자의 본색도 깊이 생각하게 합니다. 많은 지도 간부들은 일이 바쁘다는 이유로 공부가 적지만 실제로는 핑계가 되는 경우가 많다.

아니면 역사가 너무 전문적이어서 시작하기가 어렵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장태연의 대답은 정반대였다. 그가 보기에, "역사를 배우는 것은 독학이어야 하고, 가르치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 역사 기록이 그렇게 많기 때문에 강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통사, 역사 연구법, 스스로 보지 않아도 기초가 없다. 그래서 역사에 대한 지식은 학교에서 필요한 역사 법규를 가르치는 것 외에 더 많은 것을 독학해야 한다. 또한 "역사의 문리가 간단명료하여 고전적인 훈고와는 달리", "24 사는 3 년이 걸려야 다 읽을 수 있다" 며 "이 수업은 독학에 적합하고 강의에 적합하지 않다" 고 반복했다. 먼저 역사가 학교 대강당에서 강의하기에 적합한지 논의하지 않지만, 그가 주창한 착실한 독서 정신은 특히 역사를 현실에서 출발하여 독학으로 도달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는 것은 여전히 교육적인 의미가 있어 우리의 마음속에 숨겨진 각종 두려움을 분산시켰다. 물론, 현재 상황은 손보다 독서사가 더 많은 새로운 내용을 추가할 수 없으며,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지도 아래, 우리의 독서사와 역사에 대한 이해도 이전보다 앞서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러나, 그의 성실한 학술 스타일은 항상 우리가 탄복할 만한 가치가 있는데, 이것은 아마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