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중국 정신시 명문

중국 정신시 명문

1. 만약 말하는 것이 정밀하다면, 그것은 사람을 갈는 것이다. ("시경 국풍 풍위치 자랑")

옥석을 만드는 방법을 말합니다. 톱으로 자르고, 칼로 깎고, 천천히 조각하고, 마지막으로 광택을 내야 합니다. 배우는 것은 옥처럼 공부하고 궁리하는 것이다.

2. 타산의 돌로 옥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시경" 의 소아와 명나라)

그것의 산에 있는 석두 들은 옥을 갈는 데 쓸 수 있다. 서로 공부하는 것을 의미하고,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충하는 것을 가리킨다.

3. 부지런하고 성실하며, 마치 천둥이 귀를 관통하는 것 같다. ("시경 다야 한운")

신중하고 근면함을 형용하다.

4. 화자는 무죄이고, 듣는 자는 반지가 있다. ("시경 서순")

말하는 사람은 무죄이고, 듣는 사람은 경계하기에 충분하다.

5. 보조차가 서로 의지하고 입술이 죽어서 이가 춥다. (좌전)

바퀴 밖의 곧은 나무와 차는 서로 의지하며 살아간다. 입술이 없으면 이가 추워진다. "보조자" 는 핑거 휠 밖의 곧은 나무를 말한다.

(비유 양자는 밀접한 관련이 있고, 이익은 관련이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6. 피부가 존재하지 않으면 털이 부착된다. (좌전)

가죽이 없어졌어요. 털은 어디에 있어요? "첨부" 는 "첨부" 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사물이 허공에서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비유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7. 글자가 없는 말은 멀지 않다. (좌전)

문채가 없는 발언은 멀리 전해지지 않을 것이다.

8. 과거를 잊지 않고 미래의 스승이 되다. (전국 정책)

그것은 일반적으로 과거의 경험과 교훈을 기억하고 향후 행동의 참고로 삼는다는 것을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9.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은 아직 늦지 않았다. (전국 정책)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은 늦지 않다. 잘못을 제때에 바로잡아야 한다는 것을 비유하다.

10. 도요새가 다투고 어부가 이익을 얻다. (전국 정책)

함정 환경에서 상대와 너무 힘을 겨루지 마라, 더 큰 공동의 적을 잊지 않도록.

1 1. 인자는 인심을 보고, 아는 사람은 그것을 안다. (주역)

착한 사람은 사물을 관찰하고 그 "자비" 를 본다. 지혜로운 사람은 사물을 관찰하고 자신의 "총명한" 면을 본다.

사람마다 입장이나 시각에 따라 같은 문제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12. 군자, 자강불식. (주역)

천체의 창력은 힘이 있고, 군자는 하늘처럼 되고, 자강불식하며, 영원히 멈추지 않는다.

적극적인 생활 태도를 일컫는 말. ) 을 참조하십시오

13. 결손이 꽉 차서 수익이 크지 않다. (책)

교만과 자만은 손실을 가져오고, 겸손은 이득을 볼 수 있다. 사람들에게 겸손하고 자만하지 말라고 말해라. ) 을 참조하십시오

14.9 년 동안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책)

9 인치 높이의 토산을 짓는데, 흙 한 광주리밖에 없어서 완성할 수 없다. 한 가지 일을 단지 마지막 단계가 완료되지 않았다는 것을 비유하여 유감을 표시하다.

15.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논어 위정")

나는 신용을 지키지 않는 사람이 어떻게 진정한 남자가 될 수 있는지 모르겠다. 사람은 약속을 지켜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16. 아는 것을 알고, 모르는 것을 모르고, 아는 것을 안다. ("논어 위정")

아는 것을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을 모르는 것은 참된 지식이다. 겸손하고 성실하지만 아는 척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17.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위태롭다. ("논어 위정")

실의에 빠지다. 위급하고 위급하다.

만약 한 사람이 공부만 하고 사고도 소화하지 않는다면, 그는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하고 어찌할 바를 모른다. 만약 한 사람이 생각하고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모른다면, 그는 더욱 위험할 것이다.

18. 나는 십중팔구, 삼십, 40, 불혹함, 오십, 천명, 예순, 귀, 칠십, 내가 원하는 대로, 순간을 넘지 않기로 결심했다. (논어)

열다섯 살 때, 나는 독서에 뜻을 두었다. 서른 살, 나는 세상에 우뚝 설 수 있다. 마흔 살, 혼란을 피할 수 있다. 오십 살 때, 나는 이미 천명을 이해했다. 60 세가 되면 운명에 복종할 수 있다. 70 세가 되자, 나는 마침내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게 되었고, 무슨 일을 하든 규칙에 부합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19. 약속을 지키며 네가 하고 싶은 일을 해라. ("논어 도")

약속을 지키며 결정을 내리다.

20. 그는 사람됨이 정직하여 명령을 내리지 않는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논어 도")

상급자의 자신의 언행에 있어서, 설령 그가 명령을 내리지 않더라도 인민은 그대로 할 것이다. 그의 언행이 바르지 않아, 설령 그가 명령을 내리더라도 인민은 복종하지 않을 것이다.

2 1 .. 명분이 정당하지 않다. ("논어 도")

명칭이 적절하지 않으면, 그 이유는 말이 안 된다.

22. 장기적인 근심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논어 위령공")

장기적인 계획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눈앞의 근심이 있을 것이다.

23. 군자는 말을 하지 않고, 사람을 폐언하지 않는다. ("논어 위령공")

군자는 말로 사람을 추천하지 않고, 사람을 폐언하지 않는다. 군자는 한 사람의 말을 듣기 좋게 하기 때문에 그를 중시하지 않으며, 그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그의 유용한 말을 버리지 않는다.

24. 참을 수 없으면 위대한 계획을 세우세요. ("논어 위령공")

작은 일이 조급하면 대국에 영향을 미치고 큰일을 망칠 수 있다.

25.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논어 위령공")

공이 그 일을 잘하려면, 반드시 그 기구를 먼저 이용해야 한다. 리옹: 맷돌.

이 말의 본의는 인도를 실천하는 방식, 즉 먼저 덕복과 인인을 친구로 삼는 방식을 설명하는 것이다. 지금은 "칼을 갈아도 나무를 잘못 자르지 않는다" 는 뜻이다.

26. 배움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논어")

노력은 지루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도 지루하지 않다.

27. 노여움도, 노여움도, 머리도 없다. ("논어")

분노: 알고 싶지만 이해하지 못하는 심리 상태, 즉 호기심으로 가득 찰 때 활력과 흥분이 충만한 상태.

수수료: 어떤 일을 글로 표현하고 싶지만 적당한 단어를 찾을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언어명언)

그가 이해하려 하지만 이해할 수 없을 때까지 그를 깨우치지 마라. 그가 말하고 싶을 때까지 그를 인도하지 마라, 그러나 또 똑똑히 말할 수 없다.

군자는 뱃속이 작은 사람이지만 초조하고 걱정이 많다 ... ("논어")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다정다감하다.

활달함: 마음이 넓고 포용이 개방적이다. 긴 걱정: 늘 상심하고 괴로워.

29. 세 사람은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논어")

세 사람이 함께 걸었는데, 그 중 한 명은 틀림없이 나의 선생님이었을 것이다. 나는 그의 좋은 성격을 선택해서 그에게서 배우고, 그의 나쁜 자질도 보고 배울 수 있고, 자신의 결점을 고칠 수 있다.

30. 현사치안을 보고, 현사치를 보고 자성하다. ("논어 입인")

남의 좋은 도덕적 자질을 보고 겸허하게 공부해야지, 따라잡아야 한다. 다른 사람의 도덕적 표현이 좋지 않은 것을 볼 때는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그와 비슷한 실수가 있습니까?

3 1 .. 군자의 의리, 소인리. ("논어 입인")

군자는 대의를 알고, 소인은 작은 이익만 안다.

(32),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논어 자한")

군대는 코치에게 빼앗길 수 있지만 남자는 그의 야망을 빼앗길 수 없다.

삼군: 군대의 총칭. 남: 부부는 잘 어울리지만 각각 남자와 여자라고 해서 남자는 남자를 가리킨다.

(33), 추위, 그리고 송백조각 을 알 수 있다. ("논어 자한")

날씨가 추울 때까지 나는 소나무와 백나무가 마지막에 쓰러졌다는 것을 깨달았다. 조각: "시들다" 와 함께 시들다.

(34), 새가 죽을 것이고, 그 노래도 슬프다. 죽어가는 사람이 진실을 말하다. ("논어 타이버")

새가 죽어가고 있을 때, 노랫소리는 슬프다. 사람이 임종할 즈음에 하는 말도 선의이다.

35.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논어 영업")

아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보다 못하지만, 좋아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보다 못하다.

36, 때때로 배우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논어 학습")

자주 공부하고 복습하는 것은 일종의 즐거움이다.

시간: 자주. Xi: 의견. 고 말했다: "왕위" 와 함께, 모두 행복하다.

37.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다. 논어, 배우고 배우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참고: 부터, 부터

38.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논어》와 안원

원하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원한다, 주고 싶다, 주다.

39.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즐긴다. 《논어》와 안원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네,' 지혜' 로 좋아해요.

40, 참을 수 있어, 누가 참을 수 없어. 논어

만약 이것이 참을 수 있다면, 무엇을 참을 수 없습니까? 네, 이거: 어느 거요?

4 1, 과부 없이 불균등하게 앓고, 빈궁하지 않고 초조함을 앓다. 논어

인구는 적지만 정치적 불균형은 걱정할 필요가 없고, 가난은 사회 격동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인구가 적다는 것은 평균 재산이나 평균 영토와 인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본분을 지키며 사회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가리킨다.

42, 노인 핑안, 친구들은 모두 소수의 임신을 믿는다. 논어

노인을 편안하게 하고, 친구를 신뢰하고, 젊은이들에게 관심을 가지다.

43. 모든 일은 미리 세워두고, 예조하지 않으면 폐지한다. 예기. 중용의 도

무슨 일을 하든 미리 준비하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실패할 것이다. 사전 설정, 사전 설정, 낭비 실현, 실패

(44), 옥은 다듬지 않고, 장치가 되지 않는다. 남들은 배우지 않아도 모른다. 예기. 학습 기록

옥은 조각하지 않고, 옥은 아니다. 사람이 공부하지 않으면 이치를 이해할 수 없다. 조각, 조각

45. 배우고 나면 부족한 것을 알고, 가르치면 어려운 것을 안다. 예기. 학습 기록

공부해야만 자신의 부족함을 알 수 있고, 가르쳐야 자신의 곤혹을 알 수 있다. 참고: 졸리고, 혼란스럽고, 이해할 수 없다

46, 휴식, 문무의 길. 예기 잡기

관엄상제의 치국도는 문왕 무왕의 치국의 길이다.

장, 치: 활의 상현은 장, 하현은 치, 비유는 넓고 엄격하다. 문과 오: 그리고.

47, 지식, 심문; 똑똑히 생각하고, 똑똑히 구분하고, 충실하게 하다. 중용의 도

지식을 광범위하게 배우고, 지식을 자세히 묻고, 지식을 자세히 생각하고, 지식을 명확하게 식별하고, 전심전력으로 지식을 운용한다. 세밀하고 세밀하다

(48), 큰길 여행, 천하공. 예기. 이운

네가 공명정대하기만 하면 어디든 공평이 있다.

49. 호혜. 가지 않고 오지 않는 것은 음란하고, 오지 않고 오는 것은 음란하다.

보답을 고려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선물을 받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의식, 원래는 예의였다. 지금 사람들은 보통 선물을 가리킨다.

50. 맑은 물은 물고기가 없고, 인찰은 쓸데 없다. (데이지)

이 말은 사람들에게 너무 엄하게 비판하지 말고, 문제를 보아도 너무 가혹하지 말라고 경고한다. 그렇지 않으면 물이 너무 맑아서 물고기를 키울 수 없는 것처럼 두려움 때문에 처리하기 쉽다.

5 1, 천도는 대임할 것이고, 사람은 먼저 그 마음을 쓰고, 근골을 일하고, 기백을 굶기고, 몸을 비우고, 그 행보를 어지럽힐 것이다. (맹자)

하느님께서는 먼저 자신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근골이 지치고, 몸이 허기지고, 가난에 시달리며, 온갖 행동이 그의 사업을 방해하고 방해하는 위대한 사명을 주실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사람은 생존하고, 차이를 만들고, 차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내우외환을 직시하고, 고난과 고난을 겪고, 육체에서 정신까지 단련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52),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맹자)

걱정은 사람으로 하여금 생존하게 할 수 있지만, 기쁨은 반드시 멸망으로 이어질 것이다.

(즉, 한 사람이 자신이 항상 행복한 생활 속에 있다고 가정하고 발전하지 않는다면, 그는 우환의식이 없으면 멸망을 향해 나아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53. 나는 늙었고, 사람도 늙었다. 젊은이, 젊은이, 젊은이. (맹자)

자신의 부모와 노인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의 부모와 노인을 존중해야 한다. 자신의 유아를 사랑하고, 다른 사람의 유아도 사랑해야 한다.

54.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둥글게 해서는 안 된다.

컴퍼스와 자가 없으면 진정한' 원' 이나' 네모난' 모양을 만들 수 없다. "규칙" 은 나침반이고, "순간" 은 통치자입니다.

일을 할 때는 일정한 규칙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비유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55. 도움을 많이 받을수록 도움을 덜 받는다. (맹자)

인정' 을 실시할 수 있는 군주는 더 많은 사람들이 그를 돕고 지지할 것이다. 인정' 을 할 수 없는 군주는 그를 지지하고 돕는 사람이 적다.

56. 인민은 중하고, 나라는 차차, 군은 빛이다. (맹자)

인민 1 위, 국가 2 위, 국왕이 마지막이다.

이것은 사실 유가가 군주독재에 대한 일종의' 정치적 훈계' 로, 군주가 민정을 동정하고, 백성을 배려하고, 백성을 위해 복지를 도모할 것을 요구한다.

(57),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맹자)

부는 그의 사상을 미혹시킬 수 없고, 가난은 그의 윤리를 바꿀 수 없고, 권력은 그의 의지를 제압할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58, 인내, 금석 펀칭 할 수 있습니다. (순자)

꾸준히 조각하면 금괴와 석두 모두 조각할 수 있다. 네가 꾸준히 일을 한다면, 네가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든 간에. ) 을 참조하십시오

(59), 녹색, 파란색에서 가져 가라, 녹색은 파란색이다. (순자)

블루그래스에서 얻은 녹색은 블루보다 더 어둡다. 예를 들어, 젊은 세대는 학습과 축적을 통해 선배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운다. ) 을 참조하십시오

60, 마욱 10 명의 운전기사, 감사합니다. (순자)

나쁜 말 한 마리가 열흘 동안 (혹은 먼 거리를 걸을 수 있을 때) 그의 성공은 견지해 나가는 데 있다.

(비유, 선천적 여건이 좋지 않은 사람은 꾸준한 노력을 통해서도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6 1, 물은 배를 싣고 전복할 수 있다.

물은 배에 실을 수 있고, 배도 뒤집을 수 있다.

이 말은 어떤 것이든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깊이 지적했다. 좋은 일은 잘못 인도하면 나쁜 결과를 초래하고, 나쁜 일은 제대로 인도하면 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62, 사람이 두려워하는 것은 죽음이 아니라 죽음에 대한 공포' 노자 도덕경' 인가?

왜: 왜; 공포: 일반인을 겁주다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왜 죽음으로 사람을 협박해야 하는가?

이 말은 엄한 형벌로 천하를 다스리는 노인이 제기한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63, 재난, 행복은 행복은 불행에 있다. 노자의 도덕경

불행은 행복의 전제이고 행복은 불행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좋은 일과 나쁜 일은 서로 바꿀 수 있다. 일정한 조건 하에서 기쁨은 저주가 되고 저주는 축복이 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64. 스카이넷은 원대한 회복으로, "노자" 를 빠뜨리지 않고 소홀히 한다

천도는 공평하고, 악은 악보가 있고, 부주의해 보이지만, 결국에는 나쁜 사람을 가만두지 않을 것이다.

악행이 많은 사람은 국가 법률의 처벌을 피할 수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65. 글자가 예쁘지 않다. 착하면' 노자 81 조' 를 믿지 마라

진실하고 믿을 수 있는 말은 예쁘지 않고, 예쁜 말은 진실하지 않고, 아름다운 것은 진실하지 않고, 진실된 것은 예쁘지 않다.

여기서 나는 아름다움과 진실을 대립적이고 양립 할 수 없는 것으로 본다. 당시 사회에 존재했던 사기와 추악현상을 폭로하고 비난하며 거짓의 본질을 아름다운 글로 감추기 위해서다. 그것은 중요한 비판의 의미와 가치를 가지고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66. 접힌 나무가 마침내 탄생했다. 9 층 플랫폼은 기초 흙으로 시작한다.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노자 도덕경

두 손이 모두 닿을 수 있는 큰 나무는 작은 묘목에서 자란다. 9 층 발코니는 한 무더기의 흙으로 지어졌다.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한다.

사물의 성과는 어려서부터 크게, 낮음부터 높음까지, 근래부터 먼 곳까지 발전하는 것이다. 이것은 반드시 차근차근 해야지, 조급해서는 안 된다. ) 을 참조하십시오

67. 나의 생명은 제한되어 있지만, 나의 지식도 제한되어 있다. 《장자 양생의 대가》

건강: 생활. 한계: 한계, 한계, 지식: 지식.

내 인생은 제한되어 있지만, 나의 지식은 무한하다. 한정된 생명이 무한한 지식에 어쩔 수 없는 것에 감탄하는 것이다.

68. 군자의 교분은 담박하고 소인의 교분은 달콤하다. 《장자 삼목》

여기 달콤한 와인이라는 뜻입니다.

군자는 의기투합하여 이기적이지 않고 우정은 물처럼 싱겁게 보인다. 작은 사람은 이익을 먼저 친구로 사귀는데, 왕왕 친밀하고 우정은 술처럼 달콤하다.

69, 곡물 창고는 에티켓을 알고, 음식과 옷은 명예와 불명예를 알고 "튜브"

곡창: 곡물을 저장하는 창고.

국가에 식량을 저장하기에 충분한 창고가 있어야만 인민은 번거로운 예절과 예의를 알 수 있고, 풍족하고 의복이 넉넉해야 국민들이 영욕을 알 수 있다.

(두 문명의 관계를 밝혀냈는데, 정신문명은 물질문명에 기반을 두고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70. 지기는 서로를 알고, 백전은 위태롭지 않다.

지기는 서로를 알고, 백전은 위태롭지 않다. 즉, 만약 우리가 쌍방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면, 우리는 전투에서 무패의 땅에 설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일을 하기 전에 충분한 준비를 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7 1, 실무자는 항상 성공하고, 여행은 늘' 연자춘추' 로 간다.

찬성: 실제로 합니다. 좋아: 가자. To: 목적지에 도착하다.

노력하는 사람은 왕왕 성공할 수 있고, 지칠 줄 모르는 사람은 왕왕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의혹은 없음으로 이어지고 의혹은 없음으로 이어집니다.

행동이 망설이고 결정하지 못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일을 망설이고 머뭇거리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73. 먼 길을 보수하는 것이 멀고, 나는 위아래로' 이소' 를 구할 것이다.

세상은 너무 넓고 여정은 너무 멀다. 나는 나와 같은 야망을 가진 성현을 사방으로 찾아다닐 것이다. 시인의 미래 경로 탐구를 묘사한다.

발은 더 짧고 인치는 더 길다. (초사)

짧음: 부족하고 길다: 충분하다. 비유는 제각기 우열이 있고 제각기 천추를 가지고 있다.

75, 흐르는 물은 썩지 않고, 집은 어색하지 않다. ("루춘추")

흐르는 물은 악취가 나지 않고, 자주 돌아가는 중심축이 썩지 않는다. 자주 단련하는 것이 쉽게 침식되지 않는 것은 비유이다.

76.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도 장모도 있고 실책도 있다. 바보도 똑똑한 사람에게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 ("역사 기록 화이인 허우 열전")

한 사람이 아무리 총명하더라도 많은 고려에서 개별 실수가 생길 수밖에 없다. 보통 사람들은 여러 차례 고려한 끝에 한 번 맞으면 된다.

(77), 타오 리 는 다음 단계는 \ "역사 기록 리 열전 \" 방법을 찾는 것이라고 말하지 않았다

원래 복숭아나무는 예쁘지 않았지만, 꽃과 열매가 있어서 사람들이 그 주위를 돌아다니며 오솔길이 되었다. 사람이 성실하게 신용을 지키기만 하면 다른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다는 비유이다.

78. 규칙 없이는 방원, 기준이 없으면 옳고 그름을 확정할 수 없다. "화이난자"

기기 없이는 측정할 수 없고, 기구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상응하는 조작 절차를 따라야 한다.

예를 들어, 사물을 측정하는 규약은 이제 순서가 틀렸다. 즉, 규칙의 제약이 없으면 유용한 인재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79. 숲에서 낚시를 하는 대신 철수하여 그물로 만드는 것이 낫다. 화이난자는 순림을 말했다

물가에 서서 물고기를 잡으려면 집에 가서 그물을 만드는 것이 낫다. 사물에 소원이 있고 조치가 없는 것은 좋지 않다. ) 을 참조하십시오

80, 천리 차이. 《예기 경해》

처음에는 차이가 적지만 큰 실수를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실수도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8 1, 명성 아래 정말 어려워요. 후한 《황경 전기》

모리: 대; 대리: 에 비례합니다.

명성이 큰 사람은 종종 자신의 실제 재능을 미덕과 명성에 맞추기가 어렵다. 명성은 종종 현실보다 클 수 있다. 겸손이나 자기 경각심을 나타내는 데 쓰인다.

82. 동쪽 구석에 분실, 느릅나무의' 후한서 풍이전' 이 소장됐다.

동쪽 모퉁이: 동양 태양의 유래는 아침을 가리킨다. 뽕나무, 느릅나무: 석양, 저녁노을을 가리킨다.

은유는 이 방면에서 실패하기 시작했고, 결국 다른 방면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83. 가난할 때는 강해야 하고, 늙었을 때는 강해야 한다. 후한 《마원전》

비어 있음: 가난.

가난할수록 굳건해야 한다. 나이가 들수록 몸이 강해야 한다.

84. 진심으로 더하고, 석두 () 는 결손 () 이고, 석두 () 는 열려 있다. "한수"

진실한 마음이 가는 곳, 반석 같은 물건도 열릴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85. 젊은이들이 노력하지 않으면 노인은 슬퍼할 것이다. "한악부"

사장님: 늙었어요. 행: 헛수고야, 젊었을 때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늙으면 슬퍼할 거야.

세상 사람들이 시간을 아끼고 행동하도록 격려하다.

86, 작품은 비워 둘 수 없고, 이름은 가짜가 될 수 없다

명성은 속일 수 없고, 명성도 조작해서는 안 된다.

87. 성문에 불이 나서 연못의 물고기에게 재앙이 닥쳤다. (사용자 정의)

성문에 불이 났을 때 모두들 해자에 가서 물을 길어왔다. 물이 다 떨어지자 물고기도 죽었다. 연루로 인한 손실이나 재난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88, 악을 작게 하지 말고, 선을 작게 하지 마라. (삼국)

작은 나쁜 일이라도 하지 마라. 하지만 가장 작은 좋은 일이라도 해야 한다.

89. 3 일 동안 작별인사를 하지 마세요. 삼국지 무척루 몽전

다른 사람이 진보했다는 뜻으로 더 이상 낡은 안목으로 볼 수 없다.

90. 정원에 머물지 않고, 뜻이 분명하지 않고, 조용하지 않고, 멀지 않다. (반성)

단순하고 소박한 생활을 해야 흥미를 나타낼 수 있다. 안정되고 조용해야 눈을 넓힐 수 있다.

9 1, 최선을 다해 죽어라. ("삼국지 제갈량 후예")

허리를 굽혀 절하다: 존경하고 멀리, 신중하고, 허리를 굽혀 최선을 다한다: 허리를 굽혀 죽고, 죽은 후에 이미, 결국 근면하고, 최선을 다하고, 혁명과 인민을 위해 평생을 분투하는 것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92), 노인 웅크 리고, 수천 마일 의 야망; 열사들은 만년에 용기가 충만했다. (삼국조조 "거북은 장수한다")

지: 좋은 말, 천리마; 말을 기르는 구유. 열사: 야심찬 영웅. 이미: 중지, 부패.

야심이 있는 사람은 비록 늙었지만 여전히 야심이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영웅이 만년에 이르렀을 때, 감사합니다, 선생은 썩지 않았습니다.

93. 주공이 음식을 토하고 천하가 귀심한다. ("삼국지 조조" "단가행") 인재에 대한 갈증을 표현하기 위해 현자를 구하는 것을 묘사한다

(94), 주근자는 적색이고, 잉크근자는 검다. (태자 소복진, 동진선)

주색은 붉고 잉크는 검다. 좋은 사람에게 가까이 가면 사람을 더 좋게 만들 수 있고, 나쁜 사람에게 가까이 가면 사람을 더 나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객관적인 환경이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사람은 환경의 영향으로 습관을 바꿀 수 있다)

95. 튜브에서 표범을 볼 수 있습니다. ("왕금서 선지전")

대나무 통의 작은 구멍을 통해 표범을 보면 표범의 몸에 있는 줄무늬 하나만 볼 수 있다.

(비유는 사물의 일부만 보고, 보이는 것이 불완전하거나 약간 수확되는 것을 가리킨다. ) 을 참조하십시오

96. 너의 아버지의 죽음을 축하하지만, 루난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이진서 미전")

노국의 재난은 청복이 살해될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다. 예: 내란 제조의 원흉을 제거하지 않으면 평화가 있을 수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97, 독립, 상현. (서진 이미 "진정표전")

혁신: 외로움의 출현 나는 외롭다. 모양: 몸을 나타냅니다. 항주: 조문.

혼자서는 자신의 그림자로 서로 조문할 수밖에 없다. (묘사가 무력하고 외롭다. ) 을 참조하십시오

98. 경이로움은 함께 감상하고 의혹은 함께 분석한다. (동진 도연명 이전)

심상치 않은 문장, 함께 평가하고 의문점 분석 (예: 진지하고, 자세히, 열심히 읽기) 을 해야 한다

(99), 채국화 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동진 도연명 음주) 남산: 산봉우리를 가리킨다.

동쪽 벽 아래, 채국화 울타리 아래, 기분이 상쾌하여, 갑자기 고개를 들어 남산의 기이한 경치를 맞이했다.

100, 하준에게 물어봐, 네 마음은 자기 편향이 아니야. "동진 도연명 음주"

왜 그렇게 할 수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야망이 있을 때만, 너는 당연히 너의 곳이 한적한 곳이라고 느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