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영화와 민족 문화의 관계는 800 자 이상이다.
영화와 민족 문화의 관계는 800 자 이상이다.
1. 중국 전통문화가 중국 영화 주제에 미치는 영향:
문화적 차이는 영화에 대한 이해와 감상의 차이로 이어졌다. 왜 외국인들은 중국 영화를 이해하기 어렵고, 우리도 외국 영화의 주제 표현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가? 문화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고, 문화배경에 따라 문화예술에 대한 해석은 다르다. "영웅" 중 전국이 패권을 다투고 만화살이 일제히 터지고 전북이 우르릉거리는 장엄한 장면은 물론 미국인들을 경탄하게 할 것이지만, 그들은 반드시 잔검과 진왕의 대화를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중국의 블록버스터, 특히 역사 제재의 블록버스터는 대부분 일종의' 정의' 를 묘사하는데, 이는 바로 중국 전통문화가 극력 제창하는 핵심 주제 중 하나이다. 서양 블록버스터도 역사 제재와 비교됐다. 트로이에서 왕자는 사랑을 위해 양국의 전쟁을 희생할 수 있다. 그의 아름다움과 사랑에 대한 소유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쟁의 가치가 있다. 이 예는 서양 문화의 개성과 개인 해방에 대한 추구를 잘 반영하고 있다. 서양 문화를 바탕으로, 인간의 가치는 가장 중요하며, 자기 개성을 실현하는 것은 신이 자신을 알게 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사람은 신의 아들로서 신의 눈꺼풀 아래에서 자신을 표현해야 한다.
영웅' 을 예로 들어 오명은 마침내 잔검이 남긴 검도를 이해했고,' 천하' 라는 단어는 영화 전체의 주제를 심화시켰다. 개인의 복수의' 소의' 를 포기하고' 천하' 의' 대의' 를 추구하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검객이다. 개인영웅은 국가통일에서 2 위에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중국 전통문화의 특징이다. 반면 서양 블록버스터는 개인영웅주의의 렌더링과 집단 앞에서의 개인의 힘, 예를 들어 현재 유행하는 배트맨과 알렉산더 대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과 서양의 또 다른 차이점은 주제 수준의 차이다. 중국 영화는 문예적이든 상업적이든 다양한 정도로 일종의 정신력을 표현했다. 예를 들어' 칠검' 감독은' 칼' 이' 정신, 매너, 수양' 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영화를 찍는 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검문화가 사람들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표현하려는 것이다. "10 면 매복" 도 상업적으로 매우 잘 작동하는 영화이다. 멋진 화면 뒤에는 감독의' 사랑' 과' 평화' 주제에 대한 표현도 해석됐다. 대부분의 서양 영화는' 구원'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자연과 우주와의 싸움에서 인류가 직면한 곤경을 묘사한다. 이것은 서구 기독교 사상과 큰 관계가 있다.
2. 전통문화가 영화 표현 수법에 미치는 영향
중국 영화는 함축적이고 복선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우선, 영화가 조성한 의경에서 중국 영화는 항상 의경 속에서 독특한 문화 분위기를 조성하려고 시도한다. 예를 들어 이야기가 발전함에 따라 영화 속 환경이 바뀌고 주인공은 슬프고 하늘은 우울하게 변한다. 또는 단순히 표현할 캐릭터와 장면을 비교하십시오. 와호장룡' 의 대림 녹해 등 아름다운 풍경은 작가의 의경이다. 둘째, 일부 문화 현상에서 성문화적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중국 영화는 성적인 표현에 충분하다. 적나라하지 않은 표현으로 예술적 상념을 창조하거나, 전이적인 방식으로 동물이나 기타 이미지 사물에 대한 양성의 충돌을 표현한다. 다시 한 번, 중국 영화는 깔개를 잘 깔고' 매복' 방식을 채택하지만, 보따리를 떨면서 중국인의 내면의 미묘한 긴장감을 드러낸다. 그래서 이야기의 우여곡절은 서구와 가장 큰 차이다. 전자의 결과는 줄곧 후자의 원인으로 극의 발전을 촉진시켰으며, 결국' 앞날이 밝다' 는 것이 틀림없다. 대조적으로, 서쪽은 매우 직접적이며 주제 표현이 집중되어 있다.
중국 영화는 서구보다 인간관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사회생활 속 사람들 간의 다양한 변화, 갈등, 마찰에 대한 해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마르크스는 사람은 모든 사회관계의 합계이며, 중국의 사회생활은 특히 그러하다고 말했다. 중국인들은 관계, 가족관계, 인간관계, 산업관계 등을 매우 중시한다. 영화는 생활의 축소판이다. 그것은 생활 속의 이런 일들을 반영한다. 그래서 중국 영화는 인정관계에 대한 묘사와 표현에 매우 신경을 쓴다. 좋은 영화 한 편이 관객의 * * * 소리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데, 이 소리는 관객이 영화 속 인간관계에 대한 묘사에 대한 인정과 묵인에서 나온 것이다. 이 점에서 서방은 사람들 사이의 계약과 사회의 규칙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래서 서양 영화의 인륜은 비교적 가볍지만, 물건의 상대적 수준, 기술, 법치는 비교적 가볍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현상은 중서영화의 이미지 묘사상의 차이다. 초기의 중국 영화는 더욱 두드러졌다. 중국 영화 속 인물의 이미지는 천차만별이다. 정면 인물은 보편적으로 크고 밝고, 반면 인물은 옹졸하여 중국 문화 속 사람들의 정서와 비이성을 반영한다. 서방 국가들은 이와 관련하여 차이가 크지 않고 비교적 객관적이다.
우리는 젊은이들이 한중을 추구하는 추세가 매우 유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는 한일 영화의 열기가 일본 전통문화의 귀환을 반영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일 문화에 대한 우리의 정체성은 문화적 차이의 크기에 달려 있다. 근근 추적, 한일 문화는 일본 전통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다. 비록 그들은 많은 현대적 요소를 가지고 있지만, 그들의 핵심 사상은 여전히 중국 고대 문명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왜 혈통을 전달하는 중국 전통문화가 오늘 그녀의 파생문화를 만났을 때 약해 보이는지 알 수 있다. 이것은 우리가 직면한 문제이자 중국 영화의 부상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