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신사 말씀의 번역

신사 말씀의 번역

원문

군자는 말이 적고 실속이 있고, 소인은 말이 많고 거짓이다. 군자의 학문은 귀에, 마음에, 몸에, 군자의 통치는 보이지 않는 것으로 시작해서, 마침내 닿을 수 없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군자는 복보에 관심을 갖고 각종 재난을 걱정한다. 군자는 사람을 선택해서 취하고, 사람을 선택하지 않는다. 군자는 텅 비었다.

번역

군자는 말이 적고 진실하며, 소인은 말이 많고 거짓이다. 군자의 학문은 귀에 전해지고, 마음속에 기억하고, 자신부터 시작한다. 군자의 통치는 쉽게 볼 수 없는 곳부터 시작해서, 결국에는 따라잡을 수 없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는 항상 행복을 생각할 수는 없지만, 그는 불행을 생각하는 것이 행복을 생각하는 것보다 100 배 더 많다고 생각한다. 군자가 재물을 받는 것은 대상에 달려 있고, 재물을 주는 것은 사람을 선택하지 말아야 한다. 군자의 부는 텅 비어 있고, 아무것도 없는 것과 같다.

재료

중국 윤리미학사에서 공자는 인격경지의 아름다움을 선양하는 최초의 사람이다. 그 후 맹자는 인격경지의 아름다운 깃발을 높이 들었다. 공맹사상의 영향으로 중화민족은 숭상, 동경, 감상, 인격 경지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인문 전통을 형성했다. 아들이 말했다: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1). 이것은 그가 전심전력으로 추앙하는 인격의 흔들릴 수 없는 존엄성이다. 그가 보기에 인격수양은 도, 덕, 인, 예술을 기초로 해야 한다 (2). 그가 지적한 이런 인격 수양의 길로 볼 때, 그가 잘하는 것과 추앙하는' 육예' 를 결합하여 의식, 음악, 사격, 어어, 책, 수, 수, 그가 가장 추앙하고 동경하는 인격 경지는 야오, 순, 우, 등 성현의 완벽한 인격이다. 그는 또한 관중의 재능, 위대한 업적, 안회의 견지와 행복, 자공의 총명함과 성실, 루즈의 용감함과 순순함 등 우수한 인격을 강력하게 긍정하고 찬양했다. 모두 인, 의, 의식, 지혜, 편지의 일부 내포를 보여 주었기 때문에, 그도 높은 평가와 찬양을 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그의 천고의 명구' 어진 자는 해를 입지 않고, 죽음은 인인' (3) 은 인인을 인격미의 최고 기준으로 인격미를 최고 경지로 끌어올렸다. 공자는 "그 사람을 원한다면 할 수 있다" (4),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군자의 성인의 아름다움, 성인이 아닌 악" (5) 을 주장하며 "다른 사람에게 선을 행하라" 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덕이 외롭지 않으면 이웃이 있어야 한다" (6) 와 같은 인간으로서의 원칙과 규범을 제시했다. 이것들은 공자의 자애로운 마음, 친절하고, 온화하고 예의 바르고, 근검절약하며, 인간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는 원칙이다. 사회 전체의 모든 사람이 이를 할 수 있다면, 조화되고 조화롭고 아름다운 인간관계가 형성되어 점차 좋은 사회 분위기가 형성될 것이다.

사람이 자연, 사회, 문명과의 관계에 살고 있다면, 사랑을 알고 사랑을 배워야 한다. 이것이 인생의 첫 번째 중요한 의의다. 2 1 세기 인류를 파괴하는 것이 인류를 건설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 그러므로 인간 세계를 증오로 가득 채우지 마라. 인류는 그들이 직면한 갈등과 갈등을 해결하고 점차 평화와 조화의 이상적인 사회를 실현해야 한다.

지루 문화는 도덕교육과 수양을 중시하고, 도덕교육과 수양을 국가를 다스리고, 사람을 선량하게 하고, 사회질서를 지키는 근본적인 수단으로 삼는다. 구체적으로: 자성, 자존감, 자강, 자립, 성실, 양보, 효도, 검소, 소박함 등.

(a), 자기 반성, 자기 개선.

제루 선현은 자신의 도덕적 수양을 매우 중시하고, 자성자성에 치중하고 있다. 공자는' 논어 입인' 에서 "성인을 보면 일제히 말하고, 성인은 안을 들여다보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것은 당신이 현덕한 사람을 만날 때, 당신은 그에게서 배우고, 성자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부도덕한 사람을 만났을 때, 자신과 비슷한 결점이 있는지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있으면 고쳐야 하고, 없으면 보충해야 한다. 그는 또한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나는 아직 누가 볼 수 있는지, 안에서 자신을 고소할 수 있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7) 내 잘못을 발견하고 마음속으로 자책할 수 있는 사람을 만나지 못했다는 뜻이다. \ "자기 지방 무죄, 남편은 무엇을 걱정합니까? 클릭합니다 (8) 자기 반성을 표현하고 양심에 거리낌이 없어야 두려움이 없는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공자는' 자성' 과' 자소' 가 모두 자기반성의 원칙과 방법이라고 말했다.

증자는 공자의' 자성',' 자소' 의 도덕수양 원칙과 방법을 발양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모의하다',' 친구 사귀다',' 전경' 등에서' 삼성오신' 의' 삼성오신' 이론 (9) 을 제시했다. 매일 자기 반성하고, 자신의 언행이 덕성의 요구에 부합하는지 검사하고, 끈기를 가지고, 끊임없이 도덕적 수양을 제고한다.

맹자는 덕성수양에서 공자와 증자의 자성자소법을 발전시켜' 의도적',' 자성',' 양기' 등의 방법을 제시했다. "의미" 는 잃지 않고 인의의 마음을 갖는 것이다. "자기 성", 즉 자기 성; "양신" 은 "지정", "지귀까지" 를 양성하는 정신을 가리킨다. 이는 자성, 정의의 양강함과 남자다움이다.

맹자는 인간의 감정과 심리적으로 도덕적 수양과 교화를 중시하며,' 끊임없는 생산' 을 통해 사람들이 윤리규범을 인정하는 감정과 심리적 기반을 세우고 인륜관계를 제창하여 점차 인간의 자연적 기질을 개조하는 것을 주장한다. 즉, "움직이는 사랑, 아는 이유", 도덕적 합리화를 통해 사람의 심리와 감정을 교육하는 것, "이성" 은 "정", "정" 과 "이성" 이 어우러져 사람의 도덕관념을 높이고 "이성" 의 생활세계를 실현하는 것이다. 이성' 을 강조하는 이런 도덕교육 방식은 오늘날 우리의 사회도덕건설에 가치 있는 본보기를 제공한다. 맹자 공공 도덕 교육 사상의 기본 특징 중 하나는 바로' 감정과 심리' 요인이 사람의 행동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중시하는 것이다.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도덕교육 목표를 실현하는 관건은 사람의' 항심' 을 확립하는 데 있다. 맹자의 소위' 항심' 은 간단히 말하면 기본 윤리 규범을 준수하는 데 필요한 심리적 안정 상태이다. 이' 항심' 을 통해 인민은' 악이 없는 것',' 형벌이 없는 것' 을 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의 마음이 흔들리면 일상적인 행동은' 사치를 버리고 모든 것을 자신을 위한 것' 일 수 있다 (10). 따라서, 국민의 도덕 교육은 어떻게 그' 끈기' 를 무익에서 유유무로 바꾸는 것으로 귀결될 수 있다.

인간의 양심은 의에서 비롯되며 덕에서 시작된다. 묵자는 "만신이 의보다 더 귀중하다" 고 말했다 (1 1) 이기적이지 마라. 한 사람이 "정의" 를 많이 하고 "덕" 을 많이 하면 좋은 일을 하고 양심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양심이 있으려면 도덕적 수양을 강화해야 한다.

중국 전통문화는 인간의 존엄성을 매우 중시하는데, 예로부터' 사살할 수 있다, 모욕할 수 없다' 는 말이 있다. 자존감은 아름답고 값진 것으로, 사람에게는 가장 소중하고 고귀한 것이다. 진정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존심을 빼놓을 수 없다. 자존감은 한 사람의 심리적 성숙의 상징이다. 한 사람이 일정한 나이가 되어 자의식을 발전시키면 자신의 몸, 능력, 표현에 만족할 것이다. 그는 다른 사람에게 비굴하게 아첨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존엄성과 자아의 정서적 체험을 수호하며, 다른 사람을 독립적으로 대할 수 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경제, 지위, 사회분업의 차이가 있지만 인격존엄의 차이는 없다. 그러나 자존감과 돈을 동일시하고, 사람의 자존감과 돈을 전환시키고 거래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래서 이 사람들에게는 자존심이 없으면 인격과 민족의 존엄성이 없다.

주역 건조' 는' 천도가 건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 이라고 말한다. 자력갱생, 자력갱생은 큰 뜻을 품고 분발하는 것이다. 만족하지 않고, 만족하지 않고, 기존의 발전 수준과 성과에 만족하지 않는 것이다. 사람이 이런 진취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활력이 넘치고, 적극적으로 향상될 것이다. 이런 기업으로 사회는 활력이 넘치고 큰 걸음으로 전진할 것이다. 이런 기업으로 국가는 활력과 번영으로 충만할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그것을 얻고 싶다면, 반드시 그것을 구해야 한다. 원하는 것은 반드시 구해야 한다. " 일반적으로 성공한 사람은 항상 더 잘하려고 노력하고, 더 잘하려고 노력하고, 높은 기준을 세우고, 항상 자신에게 높은 기준을 정하고, 엄격한 요구를 하고, 많은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여, 스스로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자립, 자강, 자신감이 강하다. 사업심이 있는 사람의 태도는 "하늘이 인재를 주신 이상 취업하게 하라!" 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의 힘을 믿고, 자신이 뭔가를 할 수 있다고 믿으며, 정해진 목표를 달성한다. 자신감 있는 사람의 사고방식은 마르크스가 말했듯이, "사람은 내가 가지고 있다." 나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원한다. 그래서 두려움 없는 정신이 있을 것이다.

자강, 자립, 강한 사회적 책임감, 가족의 책임감, 개인의 책임감은 국가, 사회, 인민, 사업을 위해 분투하는 정신이다.

증국판은 청대에서 상당히 논란이 많은 인물이지만, 그의 "내 일생이 좀 발전했으니 이를 악물고 격려하고, 기운을 기르고, 함부로 자신을 얕보아서는 안 된다" 는 주장은 상당히 생각할 만하다. 자력갱생, 자력갱생은 백절불굴하고 완강한 끈기가 있어야 한다. 진취적인 사람은 분투 과정에서 마주친 어려움, 좌절, 시련, 실패를 직시할 수 있고, 흔들리지 않고, 낙담하지 않고, 넘어지고, 다시 일어나, 다시 일어나, 전략적으로 경멸하고, 전술적으로 그것을 중시하고, 경험을 진지하게 배울 수 있다.

결론적으로, 자력갱생, 자강불식, 진취적인 정신은 중화민족의 끊임없는, 영원히 쇠퇴하지 않는 거대한 동력이다. 고금을 막론하고 어느 나라든 어느 민족이든 생존과 지속발전을 견지할 수 있는 것은 강한 자강의식과 개척정신을 가지고 있다. 근대사에서 중국은 수동적이고, 맞고, 심지어 반식민지로 전락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자강, 자립, 진취적인 의식을 잃고 중국이 점점 뒤쳐지고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 중국은 나날이 번창하고 있으며, 국제적 지위는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민족의 자력갱생, 자력갱생의 의식을 일깨우고, 진취적인 민족정신을 불러일으키고, 민족의 생기와 활력을 회복하고, 생산발전이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종합 국력이 크게 향상되었다는 것이다. 자립, 자강, 개척정신은 인류의 생존과 발전의 가장 소중한 정신적 재산이다.

(2) 마음이 넓어서 다른 사람을 포용한다.

중국의 전통문화에서' 덕재물' 의 심성은 활달하고, 관대하며, 투덜거리는 것이다. 재상 뱃속에서는 배를 관리할 수 있다. 이는 다른 사람이 용납할 수 없고, 다른 사람이 용납할 수 없고, 다른 사람이 할 수 없는 것이다.

한 사람의 욕망이 많을수록 그의 마음은 더욱 편협해진다. 그의 욕망이 적을수록 그의 마음은 넓어진다. "사람은 당당한 것이 아니라 겸손하여 지지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위업을 이룬 사람은 언제나 마음이 넓고 관대하다.

\ "신사 의 마음, 작고 측정 커버 인생; 소인의 마음은 큰 승리를 거두어서는 안 되고, 집행하기로 결심한다. (서양속담, 성공속담). " 모든 소인은 마음이 편협하고, 과격하고, 질투심이 강하며, 감정이 매우 나쁠 것이다. 이런 사람은 동정심 부족, 맹목적, 자존심, 공격적, 복수심이 강하다. 조금만 기분을 상하게 하면, 그들은 벌컥 화를 내고 다른 사람의 트집을 잡아 다른 사람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 "벽립천리, 욕망이 없으면 막, 백천과 용대. 클릭합니다 "마음이 사심없고 넓다." 이익 분쟁에서 남을 많이 생각하고, 자신을 덜 생각하고, "더 많이 원한다" 를 "적게 원한다", "적게 원한다" 또는 "욕심이 없다" 로 바꾸고, "이기심" 을 "사심 없는" 으로 바꾼다. 이렇게 하면 마음이 아름답고 순결해지고, 마음은 자연히 다른 사람을 포용할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사람은 자신의 처지를 두는 방법을 채택하여 상대방의 신발을 많이 보아야 한다. 그들이 상대방의 입장에 서면 어떻게 될까? 또한, 언제 어디서나 자신을 일깨워라, 매사에 화를 내지 말고, 작은 이익을 다투지 말고, 작은 분쟁을 일으키지 말고, 분쟁에서 벗어나라. 강경한 저항은 용감하지 않다. 적 한 명 더, 벽 한 개 더,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으면 너그럽다. (서양속담, 원수속담)

지식이 부족하면 열심히 공부하고 견문을 넓혀야 한다. "재보는 그의 정신을 자양할 수 있다." 한 사람은 지식이 많고 식견이 넓으면'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고 할 수 있고, 각종 사회현상과 생활방식에 대해 관용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어, 마음가짐과 관념에 당당하고 영향력이 있어, 자신이 좋아하지 않거나 만난 적이 없는 새로운 현상을 쉽게 비판하지 않는다. 그래야만 자신의 약점을 찾고, 자신의 사고방식을 개선하고, 자주 실수하는' 일공견' 을 피할 수 있다.

마음이 좁으면 얕고, 분노를 억제하고, 작은 억울함을 억제해야 한다. \ "숨어 은 세계 사람, 폐기물 은 직선 이다. 필기는 수익성이 있고, 우리는 새롭고, 수확이 적고, 막막하다. " (12) 실수를 하면 돌이킬 수 있고, 잘못을 저지르면 곧게 할 수 있고, 저지대를 범하면 메울 수 있고, 낡은 것을 취하면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고, 적게 취하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고, 욕심을 많이 하면 현혹될 수 있다는 뜻이다. 다른 의견에 대해, 사람의 선함과 공을 기억하고, 흠잡을 데가 없도록 하고, 사람의 잘못을 잊고, 가혹하지 않고, 가혹하지 않은 완벽함을 엄하게 드러내지 않고, 소인의 마음으로 군자의 배를 차지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렇다면, 우리는 마음을 열고 자신의 능력을 넓힐 수 있다. 만약 네가 증오와 불만이 있다면, 너는 용서할 수 없다.

네가 제멋대로라면 정신을 차리고' 참다' 라는 글자를 배워야 일시적인 공을 따지지 않을 것이다. 고대인 구름: "잠시 참고, 마음을 가라앉히고, 한 걸음 물러서고, 넓고 넓은 하늘; 괴이한 것은 분명하고, 괴이한 것은 천지개벽의 탓이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어떤 일을 하든 마음을 가라앉히고, 다른 사람을 포용하고 용서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특히 실의에 빠졌을 때는 더욱 그렇다.

사람은 자기 사랑, 자존감, 자립, 자강의식을 가지고 있다. 그는 행동이 강하고, 근면하고, 탐구하고, 발견하고, 결코 주변의 악에 굴복하지 않고, 그것을 없애기로 결심해야 한다. 끈기를 가지고 개인의 수양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면 반드시 너를 강하고 성공한 사람으로 만들 것이다.

성실한 사람은 남에게 진실하고 인연이 좋다. 송나라 시인 쳉 이순신은 말했다: "성실과 감동으로, 성실로 응대하십시오. 기술로 사람을 제압하는 자는, 사람도 기술로 대한다. 클릭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마음을 열고,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열면, 자신을 폐쇄하는 것보다 더 만족감을 느낄 수 있고, 이런 좋은 기분은 상대방을 감염시킬 수 있다. 진실하고 정직한 사람은 성실하고 솔직하며 겉과 속이 일치하며, 감히 진실을 말하고, 매끄럽지 않고, 위선하지 않고, 사람을 친절하게 대하고, 다른 사람에게 손해를 주지 않고, 속이지 않기 때문에, 이런 사람은 다른 사람의 우정, 신뢰, 존중을 쉽게 얻을 수 있고, 좋은 인연을 가질 수 있다.

배우기 좋아하고, 식견이 넓어야 하고, 식견이 있어야 하고, 절친한 친구가 부족하고,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해야 하며, 자만하지 말고, 교만하지 말고, 성적이 있을 때 활달해야 한다. 공자의 가문어 슈정이 말했듯이, "누가 부를 가진 사람을 존중하지 않는가?" 부를 가지고 사랑하니, 누가 존중하지 않겠는가! "일러가로되," 군자의 말은 적고 진실하다. 소인의 말은 많고 허무하다. "의미: 군자의 말은 적고 진실하며 믿을 만하다. 소인의 말은 자화자찬하고, 무책임하며, 입이 매달려 있고, 텅 비어 있다. " 군자의 애인도 덕이고, 소인의 애인도 용인한다. "(13) 군자는 덕으로 사람을 대하고, 소인은 비도덕적이고 원칙이 없고,' 이익' 글자만 이야기한다.

(3) 타인을 존중하고 예의를 중시한다.

지루는 예로부터 예의지국이었고, 사회인간관계에서 특히' 례' 와' 예상 왕래' 를 강조했다. 존중과 열정으로 사람을 대하고, 배려와 존중을 이해하고, 관용을 잘하며, "화해를 귀하게 한다", "사람을 선하게 한다", "예의상 왕래하며, 은혜를 잘 갚고, 성심으로 원한을 갚는다" 고 요구한다.

예의상' 양보' 를 특별히 강조한다. "주전 시앙 공 13 년": "하자, 의식의 주 님." " 타인에 대한 존중, 겸손, 예의, 예의를 갖추어 인간관계의 조화를 유지해야 한다는 뜻이다.

공자가 말했듯이, "예의를 모르는 자는 설 수 없다" (14). "예의와 무례함은 피곤하고, 신중함과 무례함은 어색하고, 용기와 무례함은 혼란스럽고, 정직과 우악은 왜곡되어 있다." (15) 예의를 모르면 사회에 발붙일 수 없다는 뜻이다. 존경해 보이지만 무례하게 보이면 방해받을 것이다. 조심스러우면서도 의리를 모르면, 머리와 꼬리를 두려워하고, 머리를 두려워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만약 네가 용감하지만 무례하다면, 너는 문제를 일으킬 것이다. 단도직입적이지만 거칠고 무례하면 고생한다. 의리는 인간관계에서 갈등과 갈등을 처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간 사회의 문명이 어느 정도 발전함에 따라 의리가 반드시 나타날 것이다. 예의와 예의는 한 나라와 사회 문명의 상징이다. 실생활에서 많은 사람들이 예의와 예의를 따지지 않는 것은 이미 사회 문제가 되었다.

예의, 예의, 행동거지를 중시하지 않는 사람은 개인의 이익을 위해 얼굴이 붉고 목이 굵고 인성이 적나라하게 변해 대인 갈등과 갈등을 확대하고 격화시킨다. 예의도 없고, 문명도 없고, 도덕도 없다. 버스에서 칠팔십 세의 노인이' 노약자 전용 좌석' 옆에 서 있었지만, 젊은이는 못 본 척하며 편안히 앉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버스명언) 어떤 사람은 자는 척하지만, 얼굴에는 어쩔 수 없이 하찮게 여긴다.

예의를 지키지 않고, 방식 방법을 말하지 않다. 마음속에 불만이 있고, 억울하고, 고민이 있다면, 모든 기회를 찾아 털어놓아야 한다. 예의를 따지지 않는 것은 정직하고 우아하며 교양 있고 법을 준수하는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는 것이다. 요컨대, 사람은 정정당당하지 않고 성실하게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저속하고 저속하고, 미풍스럽고, 저속하고, 적나라한 인욕, 물욕, 금전욕이며, 일종의 인간성의 타락이다.

무지, 무지, 방원, 문명은 없을 것이다. 너무 이기적이야, 하루 종일 자신의 이익을 생각하는데,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예의를 가질 수 있니? 동정심이 부족한 사람은 어떤 것에도 무관심하고 다른 사람에게도 열정이 없다. 마음이 좁고 보복심이 강하여, 약간의 손해를 보면 보복을 하려고 하는데,' 덕으로 원한을 갚는다' 는 것은 불가능하다. 교만하고 잘난 체하는 사람이 비굴하지 않을 때, 어떻게 예의를 갖추어 사람을 대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교만, 교만, 교만, 교만, 교만, 자신감명언) 요컨대, 이 사람들은 문명의 도덕적 수양이 부족하여 예의를 모른다.

예의상 말하기는 쉬워도 하기는 어렵다. 그렇지 않으면, 개인 문명과 수양에 초점을 맞춘다. 개인의 이익에 있어서는 시시콜콜 따지지 말고 겸손을 강조해야 한다. 사회 도덕과 완벽한 제도로 양보의 실시를 보장해야 한다. 좋은 사회적 분위기와 여론의 압력을 형성하다. 어려서부터 양성에 치중하고, 작은 일부터 점차 길러야 한다. 모든 사람은 나부터 시작해서 기초부터 시작해야 한다.

셋째,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효도를 말한다.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효도를 말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관입화' 에 따르면 관중은 제나라에서 경로연금제도를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전문 경로기관을 설립하고, 관원에게 책임을 위임했다. 규정: 70 세 이상 징병 면제, 국가는 매년 3 개월의 고기를 준다. 80 세 이상, 둘째 아들은 옷을 면제하고, 국가는 매일 술고기를 공급한다. 죽은 자의 나라에 관을 설치하다. 노인의 자녀들이 요리를 잘 하도록 격려하고 노인의 요구와 취미에 대해 물어 부양 의무를 다하도록 격려하다. 수도의 각 도시에서는 병든 의사에게 왕의 뜻에 따라 환자에게 위문을 표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90 세 이상은 매일 문진을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90 세 이상, 90 세 이상, 90 세 이상, 90 세 이상) 80 세 이상, 이틀에 한 번 물어보세요. 70 세 이상의 사람들은 3 일마다 질문을 한다. 중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상부에 보고하면 국왕이 직접 위문을 할 것이다.

관우의 존로애유제도는 법률 제정, 인재 임용, 권한 부여 등에도 반영되어 있다. 인재를 선발하는' 삼선법' 에서' 부모를 공경하고, 시골에 머무르다' 는 인재 선발의 중요한 기준으로 꼽힌다. 그리고' 불효부모, 마을에서 길지 않다' (16) 는 징벌의 근거로 삼는다. 「관 유관」 (Guan youguan) 에서는 "제 2 차 제후모임 때' 고아와 만성병 환자를 돕고 고아와 과부를 입양하라' 고 명령했다" 고 알려 준다 "관대강" 은 "왕후공자는 부모를 불효하고, 형제를 사랑하지 않고, 노경현을 존경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들은 모두 벌을 받을 수 없다. "제후가 입단할 때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효도를 다하여 제후와 그 자손이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법률 조항으로 등재되었다. 관은 노인을 존중하고, 고아를 돌보고, 가난을 구제하고, 곤경에서 벗어나는 등 여러 방면에서 사람에 대한 관심과 사랑과 도움을 받아 인문정신과 삶의 가치관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제나라의 성인인 안영은 관중존노애유의 전통적 미덕을 계승하여 부역을 멈추고, 세금을 절제하고, 겉치레를 반대하고, 근검절약을 제창하며,' 노인을 부축하고, 과부는 집이 없다' (17) 를 실현하였다. 왕웨이, 왕회전 등 제나라 국왕은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현중사를 존중하며,' 과부를 불쌍히 여기고, 과부를 키우고, 빈민을 구제한다' (18), 울연히 성풍이 되어 좋은 사회 풍조를 형성하였다.

공자는 이 전통 미덕의 형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아들은 말했다: "오늘의 효도는 그것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무례하니, 왜 안 돼? 클릭합니다 (19) 효도는 우선 자연스러운 감정이다. 효도는 단지' 부양' 이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자애로운 마음을 가지고 노인을 위해 위로와 즐거움을 주는 것이다. 부모와 노인에 대한 진실한 사랑이 부족하고 물질적으로만 지지한다면 동물과 맞먹는다. 공자는 동물과는 다른 인간적인 각도에서 효도의 내포를 승화하고 풍부하게 했다. 공자도 "부모의 해에, 하나는 즐겁고, 하나는 겁이 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고 말했다. 아이로서 우리는 부모님의 나이를 기억해야 한다. 그들은 한편으로는 자신의 장수에 기뻐하고, 한편으로는 자신의 노화에 대해 걱정하며, 자녀가 부모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부모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래야만 혈연 윤리의 원칙에 부합해야 아름다운 품격을 가질 수 있고 사회의 인정과 찬사를 받을 수 있다. 누군가 공자에게 물었다: "아들 Xi 는 정치가가 아닌가?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이 책은 말했다:' 효는 효도, 형제 우정, 행정 일 뿐이다.' 정부인가, 정부인가? (2 1) 공자는 효도가 정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풍조가 정치사무에 스며들면 정치에 참여하는 것과 같다. 왜 꼭 벼슬을 해야 정치가가 되는가? 만약 그의 학생이 그의 사상을 발휘한다면, 그들은 "그들도 효도하지만, 실수를 잘하는 사람은 매우 적다" 고 말했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지만, 소란을 잘 피우는 사람은 없다. " (22) 이것은 효도와 정사를 결합시켰다. 이것이 바로 유가'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이념의 선구자이다. 공자의 효도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혈연 윤리나 정치 이념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효도 인본이다", "효도 밖에 있고 효도 포함돼 있다" 고 말했다. 인류의 사랑과 동정은 부모와 형제로부터 시작된다. 존경과 사랑은 인류의 보편적이고 숭고한 감정이다. 만약 우리가 끊임없이 이런 감정을 유지하고 발양하면, 우리는 자애로운 품격과 행동을 갖게 될 것이다. 맹자는 "노인은 늙고 사람도 늙었다. 유명한' 젊은이, 젊은이, 젊은이' 의 관점은 사람들이 자신의 노인을 존중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을 존중하도록 요구하는 노인이다. 자기 자식을 사랑하는 것처럼 남을 사랑하는 아이는 인자하다. 인은 인류의 보편적인 동정과 관심이자 인류의 공통된 감정이다.

"시민 도덕 건설 실시 개요" 에 따르면 가족 미덕은 모든 시민이 가정생활에서 따라야 할 행동 규범으로 부부 관계, 노소 관계, 이웃 관계를 포괄한다. 가정생활은 사회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가족 문제를 올바르게 처리하고 처리하고, 부부의 사랑, 노소의 정, 이웃의 우의를 함께 키우고 발전시키는 것은 각 가정의 행복뿐만 아니라 사회의 안정과 조화에도 도움이 된다.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남녀평등, 부부 화목, 근검살집, 이웃 단결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가족 미덕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사람들이 가정에서 좋은 성원이 되도록 격려하다.

가족은 사람들이 도덕 교육을 가장 먼저 받는 곳이다. 고상한 도덕은 반드시 어려서부터 길러서 인형부터 잡아야 한다. 아이가 철이 들 때, 심층적으로 도덕 계몽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아이의 성장 과정에서 옳고 그름, 선악, 미추를 분간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가정생활에서는 각 구성원의 좋은 언행을 통해 상호 영향을 주고, 함께 제고하며, 좋은 가풍을 형성한다. 널리 보급되어 학교와 사회로 확대되어 좋은 교풍과 사회 분위기를 형성하였다.

넷째, 근검절약하여 청렴하고 소박하다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근검절약, 자력갱생, 영광노동, 노동 성과를 소중히 여기고 겉치레와 낭비를 반대해 왔다. "상서 위서" 는 "근면은 나라에 있고, 절약은 집에 있다" 고 말했다. 좌전' 은 "민생근정, 근정은 부족하지 않다" 고 말했다. 제나라에서 관중과 안영의' 사치와 검소한 금지' 의 바람은 좋은 이야기다. 묵자는 절약을 제창하며 "힘에 의지하는 자는 태어나고, 힘을 잃지 않는 자는 태어나지 않는다" (23), "성인은 검소한 곳, 소인도 있다" 고 제안했다. 검소하면 창창, 음탕하면 망한다. " "부부와 천지가 합치고, 비바람과 오곡이 합치고, 옷과 피부가 어울린다." (24)

화원반질' 기록에 따르면 제환공은 관중에게 "우리나라는 작아서 사용할 수 있는 화물이 많지 않다" 고 말했다. 그러나 신하들이 입는 옷과 타고 있는 차마들은 모두 호화롭다. 나는 그들을 금지하고 싶다. 당신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까? " 관중이 대답했다. "왕이 맛을 맛보았다는 말을 듣고 모든 대신들이 대식하고 술을 많이 마신다고 한다. 국왕은 옷차림을 좋아하고 옷차림을 중시하며 신하들은 모두 본받는다. 지금 네가 먹는 것은 계화탕이고, 순수한 보라색 옷, 여우하얀 털을 입는 것이 신하들이 모두 사치스럽게 사는 이유이다. 허리를 굽혀 절하지 않고 입맞추지 않으면 서민들이 믿지 않는다' 는 시가 있다. 이런 사치스러운 풍조를 금지해야 하는데, 왜 스스로 시작하지 않는가? " 환공이 말했다. \ "좋아! "그래서 나는 순천 옷과 보통 모자를 다시 만들어 궁정으로 갔다. 1 년 후, 제나라는 오르락내리락하며 번창했다.

춘추 말기에 각 길의 제후들은 왕공 귀족들이 부를 쟁취하고, 호화로운 생활을 추구하며, 특히 제나라에서 한 시대를 풍미했다. 당시 제경공 대흥 토목으로 도상, 장상, 백침대를 짓고, 태허지원의 아름다운 경치를 보고 화려한 옷을 즐겨 입었다. 예를 들어, 제경공의 신발은 금은, 진주, 보석으로 장식되어 있어서 너무 무거워서 움직일 수 밖에 없다. 겨울에 이런 신발을 신고 법원에 갑니다 (25).

위아래로. 제나라의 달관 귀인은 모두 고대원림에 빠져서 노래를 듣고 춤을 보고 먹고 놀았다. 안영이는 이에 대해 깊은 우려를 품고' 성실한 사람이 정치의 근본이다' (26) 라고 분명히 밝혔다. 그리고 자신의 의식주행부터 시작하여 잡곡을 먹고 누추한 방에서 살고, 차를 몰고, 국왕이 준 옷, 차마, 봉지, 새집에 작별을 거듭하며,' 검소하다' ( 그들은 "기장 없는 음식, 구운 삼익, 오모, 이끼" 를 먹고, 그들의 집도 "고기를 먹지 않고, 첩은 비단을 입지 않는다" 고 먹는다. 번화한 도시 부근에 살고, 조건이 나쁘고, 습도가 높고, 소음이 크다. 여행할 때 "차를 접고 말을 몰다."

좌공 3 년' 과' 춘추잡장' 에 기재된 숙소는' 근성, 혼잡, 거주해서는 안 된다' 이다. 제경공은 높은 곳에 그를 위해 또 다른 저택을 짓고 싶어 하는데, 안자는' 국군 제 1 대신들' 을 예로 들었다. 나는 계승이 부족하다, 나는 사치스럽다. \ "나중에, qijinggong 은 연의 닫아 승진 기회를 이용하여, 원래 부지에 그를 위해 호화로운 주택을 짓고, 그 주위의 사람들을 쫓아냈다. 얀 닫아 (Yan zi) 이 중국으로 돌아온 후, 그는 이사하기를 거부했다. 결국 옛집을 원래대로 복원하고 백성들을 불러와서 여전히 서민 옆집에 살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얀 지 (Yan Zi) 는 "우리 차를 타고 말을 운전한다" 고 북한에 갔다. 제경공은 그에게' 차와 승마' 를 주고 싶었지만 그는 거절했다. 제경공은 여러 차례 봉지와' 딸과 도시 임대료' 를 주고 싶었지만, 여러 차례 연자에 의해 거절당했고, 결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얀 닫아 (Yan Zi) 은 왕이 법원 관리를 담당하라고 말했고, 나는 국가와 국민을 고려하기 때문에 내 옷과 식단을 통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신하들의 겉치레와 그들의 행동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안영 은 일상 생활 에서 시작, 탐욕 억제 사치, 사치 검소한 사용 금지, 청렴하고 자기 방어, 자신의 행동을 본보기로 삼아 나라 사람들에게 모범을 보였기 때문에 오랫동안 전국을 휩쓸었던 사치스러운 풍조를 바로잡았다. 따라서, 때마다 qijinggong 선물, 안영 은 항상 신사 도로 에 자신을 억제, 거절 했다. 그는 "절은 상부의 지배를 받고, 총애는 군자보다 길다" 고 생각한다. 의복 수축자는 널리 알려져 있다 "(28). 안영은 부가 인간의 소욕이지만 지나친 추구는 반대쪽으로 나아가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자제는 덕과 근검, 절약을 절제로 삼아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속담에도 있듯이, 정치적 미덕, 캐세이 패시픽 민안; 정치를 탐하여 싸우지 않고 죽다. \ "연 닫아 봄과 가을 내부 질문 \" 에서, 제나라 징 징 공 은 연 닫아 에게 물었다: "왜 정직하고 오래?" " Yan zi 는 대답했다: "그것은 물에서 수영 할 수있다. 물의 아름다움은 맑고, 그 탁함은 길을 가고, 그 청청은 넘쳐난다. 이것은 오래다. " Yan ying 의 말에 따르면, 맑은 물은 아름답습니다. 탁할 때는 곳곳에 오염이 가득하다. 깨끗하게 할 때 여기저기 세탁이 되어 계속 흐른다. 사람들이 맑은 물처럼 깨끗하고, 근검하고, 청렴하고, 정직하다면, 그들의 명성은 영원할 것이다.

영어 번역

군자는 말이 적고 실속이 있고, 소인은 말이 많고 거짓이다.

정직한 사람은 거의 말을 하지 않지만, 그가 말할 때 그는 진지하다. 노예는 항상 동분서주하지만, 그는 여태껏 말을 하지 않았다.

군자의 학문도 귀에 있고, 마음속에 감추고, 솔선수범하다.

명예로운 사람이 공부할 때, 그는 귀로 듣고, 마음으로 기억하고, 일상생활에서 한다.

군자의 통치는 무지에서 시작되었고, 마침내 채찍질이 길어졌다.

정인군자가 자신의 일을 관리하는 것은 보잘것없는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끝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군자는 복보에 관심을 갖고 각종 재난을 걱정한다.

명예로운 사람은 자신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거의 생각하지 않지만, 그는 자신이 많은 결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군자는 사람을 선택하지만 사람을 선택하지 않는다.

정직한 사람은 거의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는다. 그가 무엇을 요구할 때, 그는 상대방이 자신에게 영향을 주지 않고 그에게 줄 수 있는지 고려할 것이다. 그러나, 그가 물건을 나누어 줄 때, 그는 항상 관대하다, 누구든.

군자는 텅 비었다.

명예로운 사람은 항상 겸손하다. 그는 결코 그의 성실함이 충분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의 재능은 그에게는 아무것도 아니다. (조지 버나드 쇼, 명예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