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성어, 명언 경구, 휴후어
성어, 명언 경구, 휴후어
낡은 풍습에 만족하고, 낡은 뉴스의 낡은 풍습: 풍습에 잠기다. 탐닉: 탐닉하거나 빠져들다. 낡은 습관을 견지하고, 낡은 경험에 국한하다. 낡은 것을 따르고 자만하는 것을 묘사하다.
안장은 말을 떠나지 않고 갑옷은 몸을 떠나지 않는다. 갑옷, 고대인들이 전쟁에서 입었던 방호복. 말 한 마리가 갑옷을 벗어야 그것을 이해할 수 있다. 고도의 경각심을 유지하다.
팔공산에는 초목이 모두 병사이고, 팔공산의 초목은 모두 병사이다. 극도의 공포와 편협함을 묘사하다.
팔선들이 바다를 건널 때, 각자 처사 방식이 있다. 자신의 능력으로 서로 경쟁하는 것도 비유한다.
백척간두, 진일보한 불어, 비유는 비록 깊지만, 여전히 연습을 해서 향상시켜야 한다. 비유는 높은 경지에 이르렀지만 아직 만족할 수 없고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백만은 집을 사고, 백만은 이웃을 산다. 좋은 이웃은 사기가 매우 어렵다.
백족충은 죽어도 굳지 않는다: 충명, 일명 마루나 말리는 12 개의 고리가 있는데, 잘려진 후에도 여전히 꿈틀거릴 수 있다. 예를 들어 권세 가문은 몰락했지만 권력이 크고 기초가 두껍기 때문에 완전히 파산하지 않았다.
지난번보다 적고 지난번보다 많지만 지난번보다 많다. 현실에 안주하고 노력하지 않는 사람이 스스로 위로하는 말이다. 때로는 만족을 권하는 데도 쓰인다.
그때는 한 시대였고 지금은 또 다른 시대였다. 시대가 달라져서 상황이 바뀌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 영을 피하고 그 피로를 치고 돌려주라: 그의 것; 정신: 용감한 기세; 게으름: 산만하고 용병에 능한 사람은 항상 적이 처음 왔을 때 기세를 피하고, 적이 피곤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주먹을 휘둘렀다.
로마는 하루만에 지은 것이 아니다. 하나의 국면의 형성을 비유하는 것은 장기적인 축적과 양조를 거친 것이다.
얼음과 숯은 말할 것도 없고, 냉열은 말할 것도 없다. 한 가지 비유입니다. 마음속의 진정성은 표현하지 않고 반드시 행동에 표현해야 합니다.
상대방이 어떤 수단을 쓰든 항상 그에 상응하는 대응 방식이 있다.
병마가 움직이지 않고, 군량과 마초가 먼저 군사를 점진하기 전에 군량을 준비했다. (공자, 논어, 군마, 군마, 군마, 군마, 군마) 어떤 일을 하기 전에 미리 준비하는 것을 비유한다.
어떤 일을 하지 않으면, 너는 지혜를 얻지 못할 것이다: 지혜와 통찰력. 한 가지 일을 경험하지 않으면 그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없다.
나는 벼슬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직접 책임지는 사람은 관리보다 더 권위가 있는 것 같다. 즉, 인간의 관할하에서는 모든 것이 그에게 복종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공을 바라지 않지만 잘못이 없기를 바랄 뿐이다.
호랑이 굴에 들어가야 범을 잡는다: 왜. 호랑이 굴에 들어가야 범을 잡는다. 위험을 겪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비유한다.
무례하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은 불도를 봉쇄하지 않는 한 유가 사상을 보급할 수 없다는 뜻이다. 지금의 비유는 낡은 나쁜 것을 제거하지 않으면 새로운 좋은 것이 성립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규칙을 따르지 말고 고지식해서는 안 되고, 일정한 규칙을 따라야 한다.
만약 네가 너의 직위에 있지 않다면, 너는 이 직위 범위 내의 문제를 묻지 않을 것이다. 네가 너의 행정을 주관하고 이 직위를 맡지 않는 한.
한나라가 있는지, 위진 () 이 있는지도 모른다. 장기적으로 현실에서 벗어나 사회 상황, 특히 새로운 것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을 묘사하다. 지식이 부족하고 학문이 얕다고 묘사하기도 한다.
자유롭지 않으면 차라리 죽는 것이 낫다. 만약 내가 자유와 주권을 잃는다면, 나는 차라리 죽을 것이다.
티베트의 명산은 사람들이 명산에 작품을 숨기고 뜻이 맞는 사람에게 전달한다고 한다.
작은 차이, 천리 밖, 처음엔 작지만 큰 실수를 초래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애초에 차이가 매우 적더라도 큰 실수를 초래할 수 있다.
매미는 무겁고, 천인은 매미의 날개를 무겁게 여기고, 3 만 근의 무게는 친경으로 여긴다. 비유는 시비가 뒤바뀌고 진위가 헷갈린다.
어른은 불편하고 불편하다. 성인이 어떤 성과를 거두려면 반드시 노력해야지 안일해서는 안 된다.
성취한 것은 충분하지 않지만, 실패는 충분하다. 네가 일을 잘하지 못하고 오히려 일을 더 악화시킨다는 뜻이다.
성공은 소호, 실패는 소호 소호: 한고조 유방의 재상. 성공은 소호 때문이고, 실패도 소호 때문이다. 비유를 들어 보니 일의 성패는 모두 이 사람이 초래한 것이다.
성공은 왕이고 실패는 도둑이다. 옛말에 성공은 합법적이고 실패는 불법이라고 한다.
성문에 불이 나서 연못의 물고기에게 재앙이 닥쳤다. 모두들 해자에 가서 물을 길어왔다. 물이 다 떨어지면 물고기가 죽는다. 연루로 인한 손실이나 재난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일순간에 흥이 나고, 일순간에 흥이 나서 돌아오다: 취미, 취미 이용, 나는 돌아올 때 매우 실망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격차는 어려움과 좌절의 은유이다. 한 번의 좌절을 당하여 지식 포인트를 얻다.
지렁이가 제방을 통과하면 도시가 떠오를 수 있다. 지렁이는 작지만 제방을 관통하면 도시 전체가 물에 잠길 수 있다. 작은 사고를 중시하지 않으면 큰 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자, 자, 자, 자, 자, 자, 자, 자, 자, 자, 자, 자, 자, 자, 자 비유는 제각기 우열이 있고 제각기 천추를 가지고 있다.
무거운 발이 서 있고, 옆으로 보고, 무거운 발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두 발을 함께 모으십시오; 비스듬히 바라보다: 눈을 가늘게 뜨다. 두려움과 원한의 모습을 묘사하다.
적은 만나기만 하면 특히 질투한다: 화가 난다. 원수를 만나면 상대방에게 화를 많이 낸다.
춘장하장, 추수겨울 저장춘 발아, 여름 성장, 가을 수확, 겨울 저장. 농업 생산의 일반적인 과정을 가리킨다. 사물의 발생과 발전을 비유한다.
이번에, 이번에: 이것; P: 그거. 그것은 한 번, 지금은 또 한 번이다. 시대가 달라져서 상황이 바뀌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어려움을 잘 배우고, 나쁜 것을 배우기 쉽다.
하나는 쉽게 접을 수 있고, 훨씬 더 파괴하기 어렵고, 괴롭힘을 당하기 쉽다. 절대 강세를 보이지 않아, 남들은 감히 업신여기지 못한다.
염파지명, 조용하고 청렴함: 명리를 쫓지 않는다. 고요함: 마음이 평온하고 침착하다. 명리를 추구하지 않고 간단한 생활을 하여 자신의 고귀한 취향을 과시하다. 침착하고 집중할 때만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바둑을 두는 사람은 당국자에게 반했고, 방관자는 분명했다. 방관자: 체스 선수. 당사자는 발생한 일에 대해 얼떨떨한데, 방관자는 오히려 똑똑히 볼 수 있다.
대면하는 징과 북은 대면하는 토론, 대항 또는 논쟁을 비유한다.
도가 한 자 높고 악마가 10 피트 높다. 원래 의도는 종교학자들이 수행자에게 외부의 유혹을 경계해야 한다고 경고하는 것이다. 후은유는 종종 일정한 성과를 거둔 후에 새롭고 더 큰 어려움에 직면한다.
높은 안전 도로, 높은 위험 잠재력: 더; 잠재력: 힘. 도덕이 고상할수록 인민이 우수할수록 안전해진다. 권력이 클수록 남용되기 쉬우며, 제멋대로일수록 위험하다.
좋은 말은 좋은 말이다. 좋은 말 한 필은 먼 길로 구분할 수 있고, 재능 있는 사람은 세상의 위선과 간교함으로 구분할 수 있다. 오랜 훈련 끝에 사람의 우열을 똑똑히 보았다는 것을 비유한다.
도움을 많이 받고, 도움을 덜 받는다: 도덕; 매우 적음: 매우 적음. 정의의 편에 서면 대부분의 사람들의 지지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정의를 어기는 사람은 고립될 것이다.
득자는 창창, 실자는 망한다: 인심을 가리킨다. 인심을 얻는 자는 창창하고, 인심을 잃는 자는 망한다.
딩은 정, 털은 털. 못은 반드시 상응하는 리벳에 놓아야 하며, 어떠한 착오도 있어서는 안 된다. 엄숙하고 명확하게 이 일을 묘사하다.
못은 못, 리벳은 리벳이다. 못은 반드시 상응하는 리벳에 놓아야 하며, 어떠한 착오도 있어서는 안 된다. 엄숙하고 명확하게 이 일을 묘사하다.
동쪽 길모퉁이는 이미 지나갔고, 뽕나무는 동쪽 구석에 있었다: 그 초창기를 가리켜, 그 초창기를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느릅나무: 해가 지는 것을 가리키는데, 늙었다는 뜻입니다. 초창기에는 이미 한 번 가면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시간을 아끼고 노력한다면 만년에도 늦지 않을 것이다.
겨울에는 얼음을 안고, 여름에는 불을 안고 열심히 일하고, 스스로 격려하는 것을 묘사한다.
이 집만 있고, 지점도 없고, 처음에는 일부 점포들이 장사를 유치하는 데 사용되었고, 고객에게 지점이 없고, 그의 가게에서만 상품을 살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일명언) 그 사람만 있고 다른 곳에는 없는 것을 가리킨다.
굶어 죽는 것은 사소한 일이고, 실절은 큰일이다. 처음 봉건예교는 여성이 정조를 잃는 것을 의미하고, 나중에는 일반적으로 정조를 잃는 것을 가리킨다. 가난과 굶주림은 작은 일이고, 불명예는 큰 일이다.
네가 들은 것은 거짓이고, 네가 본 것은 진실이고, 네가 직접 들은 것은 믿을 수 없다. 직접 보는 것만이 진실되고 믿을 만하다.
두 호랑이가 서로 다투면 반드시 상처가 있을 것이다. 사나운 호랑이 두 마리가 싸우는데, 그 중 한 마리는 다칠 뿐이다. 예를 들어, 반대 쌍방의 실력이 모두 강하여 격렬한 투쟁의 결과는 한쪽이 손해를 보는 것이다.
두 사람이 연합하기만 하면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
손을 구름으로 돌리고, 엎질러진 손은 비를 위해 사람이 변덕스럽거나 수작을 부리는 것을 묘사한다.
모든 일은 미리 정해져 있고, 예측할 수 없는 것은 폐지된다. 미리 세우는 것은 미리 계획이나 준비를 하는 것이다. 서 있다: 성취; 낭비: 부패. 무슨 일을 하든 미리 준비하면 성공할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실패할 것이다.
송곳니는 한 언덕의 너구리로, 사물이 모여 있다: 방술, 치도법; 물건: 물건. 원의는 각종 마법이 동류로 한데 모이고, 각종 사물은 종류에 따라 다르다는 것이다. 후자는 성격별로 분류된 사람이나 사물을 가리킨다.
방민구는 방천보다 못하다: 멈춰라; 뭐: 그 이상. 사람들이 비판하는 것을 막는 피해는 강을 막는 홍수보다 더 심각하다. 사람이 말을 할 수 없다면 큰 해를 끼칠 수 있다는 뜻이다.
도살용 칼을 내려놓고 부처가 되다. 악인이 자신의 죄를 깨닫고 잘못을 고치기로 결심하면 곧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불타는 숲 불타는 땅, 고갈과 낚시: 고갈; 낚시: 낚시. 소림은 야생 동물 잡기를 하고, 호수는 물고기를 잡는다. 눈앞의 이익만 살피고 끝없이 요구하며 여지를 남기지 않는 것을 비유한다.
바람은 호랑이를 따르고, 구름은 용을 따르고, 사물 사이의 상호 감지를 비유한다.
바람이 높으면 방화하고, 검은 달은 사람을 죽인다. 바람이 세다. 달빛: 밤을 가리킨다. 바람이 센 틈을 타서 밤에 사람을 죽이다. 토비가 기회를 틈타 범행하는 행위를 묘사하다.
바람이 떨리고, 풀이 떨리고 있다: 새들이 노래하고 있다. 바람소리와 학의 울음소리를 듣고, 모두들 추격병으로 의심하였다. 사람이 당황할 때 의심을 품는 것을 묘사하다.
부처는 금으로 만들고, 사람은 옷으로 만든다. 즉 부처는 금으로 장식되고, 사람은 옷으로 입는다. 사람의 내적 부족을 비유하는 것은 외모에 달려 있다.
복보는 중요하지 않다. 재앙이 다시 올 것이다. 복보는 잇달아 오지 않을 것이고, 재난은 오히려 뒤따르게 될 것이다.
행복은 불행에 있다. 불행은 불행에 의존한다. 이는 행복과 불행이 서로 인과적이고 서로 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독사가 손을 물면 장한은 독사에게 물릴 때 즉시 손목을 잘라서 독액이 온몸에 퍼지지 않도록 하여 생명을 위태롭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중요한 고비에 이르면 반드시 결심을 하고 속전속결해야 한다는 것을 비유한다. 국부를 희생하고 전반 국면을 돌보는 것도 비유한다.
만약 높지 않다면, 그것은 높지 않고, 바람직하지 않고, 할 수 없고, 얻을 수 없다. 할 수 있는 것, 얻을 수 있는 것, 할 수 있는 것, 거절하는 것 (특히 직업을 선택하거나 배우자를 선택하는 것) 이 너무 낮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노래를 부르며 울고, 여기서 노래를 부르며 울고 있다. 안거낙업의 집을 가리킨다.
모두가 자신의 눈을 쓸고, 다른 사람의 서리는 상관하지 않는다.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하고,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반드시 그 기구를 먼저 이롭게 해야 한다. 일을 잘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비유한다.
조금 공격하는 것이 다른 점을 공격하는 것보다 낫다. 그들은 사람이나 일에 대해 전면적으로 대하지 않고 조금만 잡으면 공격한다. 편견이 있는 비평을 많이 가리킨다.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힘이 매우 강하다는 것을 묘사하다.
대중은 공평하고, 시부는 시부가 이치에 맞다고 말한다. 쌍방이 다투고 제각기 옳다고 말하는 것을 비유하다.
과전은 신발을 가져가지 않았고, 리는 왕관을 쓰지 않고 지나갔다. 허리를 굽혀 신발을 들지 마라. 매실나무 아래를 지나면서 손을 들어 모자를 정리하지 마라. 비유로 혐의를 피하다.
양머리를 걸고 개고기를 파는 것은 좋은 이름으로 간판을 만드는 것을 비유하는데, 실제로 파는 것은 불량품이다.
관동의 모습, 관시의 모습: 하코구 관. 하코구 관동 지역, 민풍이 좋고 재상이 많다. 하코구 관서 지역은 민풍이 상무하고 장군이 많다.
문을 닫고 호랑이 한 마리를 기르는 것은 나쁜 사람이 나쁜 일을 하도록 용인하고 격려하는 것을 비유하고, 결국 손해를 보는 것은 자신이다.
스승은 피하지 않고, 적은 쫓지 않는다: 사람이 준비되지 않은 틈을 타서 공격한다. 너는 철수한 군대를 공격할 수 없고, 궁지에 몰린 적을 쫓을 수도 없다. 특정 상황에서 적들이 죽을힘을 다해 반격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의외의 희생을 피한다는 뜻이다.
오관을 넘어 육장을 참수하여,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다.
그러나 중국이 우리의 우정을 유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이웃은 세계 각지에서 모두 친한 친구가 있다. 멀리 떨어져 있어도 이웃처럼 친하게 느껴진다.
한신 수하의 장군, 많을수록 좋다: 지휘자. 은유가 많을수록 좋다.
좋은 일은 외출하지 않고, 나쁜 일은 천리에 퍼진다. 즉, 좋은 일은 쉽게 알려지지 않지만, 나쁜 일은 매우 빠르게 퍼진다.
마른 강과 물고기, 불타는 숲과 사냥 건조: 마른 물; 택: 물을 모으는 웅덩이; 연소: 연소. 연못에서 낚시를 하고, 삼림지에서 사냥을 하다. 비유는 눈앞의 이익만 말하고, 장기적인 계획은 말하지 않는다.
바로 와, 바로 가: 바로, 바로; 웨이브: 웨이브. 그에게 와서 떠나라고 말해라. 지배 계급의 부하나 노예에 대한 독단적인 명령을 묘사하다.
호랑이가 세 아이를 낳으면 반드시 호랑이가 있을 것이다. 이것은 비유이다. 많은 아이들 중에서 반드시 걸출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황종이 파괴되고, 황종이 깨지고 한쪽으로 던져지고, 흙솥이 크게 두드렸다. 재능이 있는 사람은 버림받고, 재능이 없는 평범한 사람은 높은 지위에 있다는 것은 비유이다.
불행은 행복에 달려 있고 행복은 불행에 달려 있다. 나쁜 일은 좋은 결과를 가질 수 있고, 좋은 일도 나쁜 결과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은 비유이다.
후적박발보다 후적박발보다 못하다. 기교를 좀 배우는 것이 낫다.
쌓인 흙은 산이고 고인 물은 바다이다. 쌓인 흙은 산이 될 수 있고, 저수는 바다가 될 수 있다. 비유가 적을수록 많이 쌓인다.
기회를 놓치면 안 되고, 다시는 오지 않는다: 놓치다. 기회는 얻기 어렵으니 꼭 잡아야 한다는 뜻이다.
닭견의 소리가 서로 들려서 죽을 때까지 쉬다.
즉, 그 사람의 도리로 그 사람의 몸을 다스리고, 그 사람의 도리로 그 사람의 몸을 다스리는 것이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그것이 도착했을 때, 앤의 본의는 그들을 안정시키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미 부름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왕 뒷손가락은 여기에 있으니, 여기에 정착해서 와야 한다.
오늘이 생겼는데 왜 지금 후회하는 거야? 왜 우리가 그랬을까요?
집에 빗자루가 하나 있는데, 금빛 찬란한 딸이다. 빗자루: 망가진 빗자루. 즐거움: 희생. 너 자신의 깨진 빗자루는 수천 달러의 가치로 여겨진다. 자신의 물건이 좋지 않아도 소중하다는 비유를 한다. 때때로 겸손에 쓰인다.
닭을 시집가서 개를 따르다. 봉건 예교에 따르면, 여자는 그가 좋든 나쁘든 영원히 남편을 따라야 한다.
동시에 경청하는 것은 분명하고, 편애는 어둡다. 모든 방면의 의견을 동시에 들어야 사물을 정확하게 알 수 있다는 뜻이다. 일방적인 말만 믿는다면, 반드시 일방적인 실수를 범하게 될 것이다.
간사한 어록이 있는데, 만약 여우쥐가 어록처럼 간사하고 교활하면 여우쥐처럼 교활하다. 비유가 극도로 나쁘다.
그것을 보지도 않고, 천리도 보지도 않고, 앞으로 원하는 것은 더욱 어려워진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만약 네가 그것을 가져가고 싶다면, 너는 먼저 그것과 이야기해야 한다. 만약 네가 무언가를 얻고 싶다면, 너는 먼저 무엇을 지불해야 한다. 먼저 대가를 치르고 상대방이 경각심을 높이도록 유도한 다음 기회를 찾아 붙잡는다는 뜻이다.
강태공이 낚시를 하는 것은 기꺼이 속는 것을 비유한다.
지앙샨 변화는 쉽지만 그의 본성은 이 옛말을 바꿀 수 없다. 사람들이 그들의 습관을 바꿔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어렵다.
여자가 처음 와서 가르치고, 아기를 가르치는 것은 제때에 한 사람에게 교육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금은 적금이 없고, 사람은 완벽하지 않다: 순금, 순금. 순수한 순금은 없다. 비유는 완벽한 것이 없다. 그것은 또한 당신이 한 사람에게 단점과 실수가 없다고 요구할 수 없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존 F. 케네디, 실패명언)
김옥 외에 김호옥처럼 보이지만 안에는 솜솜이 깨져 있다. 겉모습은 화려하지만 속은 엉망이라는 것을 비유한다.
사상에 충실하여 조정에서 관직을 위해 속죄하고, 충성을 군으로 삼다. 네가 사직하고 은퇴할 때, 너는 자신을 반성하고 자신의 잘못을 보완해야 한다.
가까운 먹자는 붉고, 가까운 먹자는 검다. 좋은 사람에게 가까이 가면 사람을 더 좋게 만들 수 있고, 나쁜 사람에게 가까이 가면 사람을 더 나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객관적인 환경이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처녀처럼 고요하고, 토끼처럼 움직이다. 처녀: 미혼 여자; 탈토끼: 도망친 토끼 한 마리. 군대가 행동하지 않을 때, 미혼 소녀처럼 신중하다. 동작이 날듯이 민첩하다.
허리를 굽혀 최선을 다하고, 죽어서 이미, 부지런하고 근면하며, 전력을 다해 혁명과 인민을 위해 평생을 분투하는 것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오프사이트 생활은 지위와 환경이 사람의 기질을 바꿀 수 있고, 지지가 사람의 체질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홍모처럼 들고 주워라. 깃털 하나를 들어, 물건을 하나 주웠다. 일이 쉽다는 뜻이다.
멈추지 않으면 강에 빠지게 됩니다. 막힙니다. 작은 물줄기가 막히지 않아 결국 큰 강으로 합쳐졌다. 비유는 우리가 작은 문제나 새싹 문제를 중시하거나 바로잡지 않으면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군자는 한 마디로, 말을 쫓기 어렵다, 비유. 약속한 대로 아무도 가르쳐 본 적이 없다.
산에 의지하여 산을 먹고, 물에 의지하여 물을 먹는 것은, 네가 있는 곳에 어떤 조건이 있으면 어떤 조건에 따라 산다는 것을 비유한다.
쥐가 거리를 건널 때, 사람마다 때리라고 외치며, 해로운 것을 비유하여, 모두가 싫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