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공자의 인간관계에 관한 고전 어록
공자의 인간관계에 관한 고전 어록
공자의 인간관계에 대한 고전적인 명언 1, 공자어록: 대학의 길, 명덕의 길, 친민의 길, 지선까지. 공자의 대학 (대학의 목적은 고상한 품격을 보여 사람들이 낡은 습관에서 벗어나 선함의 최고 경지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2. 공자 어록: 이른바 지성자는 자기를 속이지 않는다. 예를 들면 자기를 겸손하게 하기 때문에 군자는 반드시 신중해야 한다. 공자의 《대학》에서 발췌한 것이다
성실한 마음이란 자신을 속이지 않고 악취를 싫어하는 것처럼 악을 미워하고 미녀를 사랑하는 것처럼 착함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래야 마음이 편안할 수 있다. 그래서 군자는 혼자 있을 때 조심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3. 공자 어록: 부옥, 현신, 무단결달, 살찐 몸, 그래서 군자는 반드시 성실하다. 공자의 《대학》에서 발췌한 것이다
부는 집을 장식할 수 있고, 도덕은 심신을 장식할 수 있고, 마음이 넓어서 심신을 편안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군자는 사상적으로 성실해야 한다.
4. 공자어록: 사람은 자식의 악을 모르고, 사람은 모종의 크기를 모른다. 공자의 《대학》에서 발췌한 것이다
자기 아이의 나쁜 점도, 농작물이 무성하다는 것도 아무도 모른다.
공자 어록: 군자는 자신의 필요를 가지고 있다가 남에게 빌었다. 공자의 《대학》에서 발췌한 것이다
네가 선덕이 있어야 다른 사람에게 선을 행하라고 요구할 수 있다.
공자 어록: "시" 구름:? 복숭아가 죽을 때, 그의 아들 엽초가 집으로 돌아가는데, 이것은 그의 가족에게 적합하다.
(\ "노래 책 \" 는 말했다:? 무성한 복숭아나무에 밝은 꽃들이 피어 있다. 처녀가 결혼하면 시댁과 화목하게 지낼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7. 공자 어록: 희로애락은 보내지 않고, 그 중, 모두 중, 그 합이다. 중립성, 천도 지위가 좋지 않아 만물이 수태된다. 공자의 《중용》에서 발췌한 것이다
(사람의 감정은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중간이라고 한다. 조화라고 부르는 이유는 법칙에 부합한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이다. 가운데 화해할 때 하늘과 땅은 각각 그 자리에 있고 만물은 자란다. ) 을 참조하십시오
8. 공자 어록: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공자의 《중용》에서 발췌한 것이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9. 공자 어록: 학문은 지식에 가깝고, 행은 인자에 가깝고, 수치심은 용기에 가깝다. 공자의 《중용》에서 발췌한 것이다
배우기를 좋아하고 지혜에 가깝고, 선을 행하려고 노력하며, 인심을 가까이하고, 부끄러움을 알고 용기를 가까이한다.
10, 공자어록: 만사가 준비되고 준비되지 않으면 폐기한다. 공자의 《중용》에서 발췌한 것이다
매사에 준비가 있으면 성공할 수 있고, 준비하지 않으면 실패할 수 있다.
1 1. 공자 어록: 박학, 심문, 신중함, 분별력, 충실함. 공자의 《중용》에서 발췌한 것이다
광범위하게 배우고, 상세히 탐구하고, 자세히 생각하고, 명확하게 식별하고, 충실하게 집행한다.
12, 공자어록: 천지의 길, 한 글자로 요약할 수 있다. 사물이라면 헤아릴 수 없다. 천지의 길: 박야, 후야, 고엽, 예명, 유야, 구야. 공자의 《중용》에서 발췌한 것이다
천지의 법은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그들은 진실하고 종잡을 수 없다. 천지의 법은 넓음, 깊음, 초, 정, 오래, 길다는 것이다.
13, 공자 어록: 군자의 길은 암연일장이다. 소인의 길은 죽은 후에 이미 있었다. 군자의 길은 싱겁고 지치지 않고, 소야, 부드럽고 합리적이며, 멀리 알고, 바람의 자아를 알고, 미묘한 것을 알고, 덕에 들어갈 수 있다. 공자의 《중용》에서 발췌한 것이다
군자의 사람됨은 겉모습이 평범하고 무색하지만 덕행이 점점 더 뚜렷해지고 있다. 소인의 사람됨은 겉모습은 밝지만 점차 사라진다. 군자의 사람됨은 겉모습이 평범하고 징그럽지 않고 소박하고 다채롭고, 온순하고 조리가 있고, 아는 것이 가깝지 않고, 자기 자신부터 시작하라고 가르치고, 숨은 것을 알게 되면 점차 드러나고, 성인의 덕에 들어간다는 데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14 공자 어록: 항상 공부해요, 그렇지 않나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 사람은 군자가 공자의 논어를 고르는 것이 낫다.
공부를 마친 후 끊임없이 복습하는 것은 즐겁지 않습니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이런 도덕적 수양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자신을 모른다고 해도 군자라고 부를 수 없습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15, 공자어록: 일행 3 성: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합니까?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너는' 논어' 를 어떻게 전승하는지 아니?
공자의 인간관계에 대한 명언 정선 1. 품질은 문학보다, 문학은 품질보다 낫다.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영업 공자의 해석은 "? 만약 한 사람의 단순함이 그의 문채를 추월한다면, 좀 실례가 될 것이다. 만약 문채가 그의 단순함을 추월한다면, 그것은 좀 화려하고 실속이 없을 것이다. 문채와 소박함의 완벽한 조화만이 유아의 선비라고 부를 수 있다. -응?
공자가 말했다:? 군자의 주는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의 주는 비교할 수 없다. "정치" 의 해석에 대해 공자는 군자가 단결하면 결탁하지 않고 소인은 결탁만 하고 단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응?
공자가 말했다:?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큰 수레는 갈 수 없고, 작은 차도 갈 수 없다. "정치" 의 해석에 대해 공자는 신용을 지키지 않는 사람은 자신이 어떻게 세상에 발붙일 수 있을지 모른다고 말했다. 중요한 부품이 없는 큰 수레가 동물을 덮을 수 없는 것과 같은데, 그들은 어떻게 차를 타고 걸을 수 있습니까?
공자가 말했다:? 사람의 일생은 모두 곧고, 잃어버린 것은 모두 요행으로 피한다. 영업 공자의 해석은 "? 사람은 양심에 거리낌 없이 세상에 살 수 있다. 왜냐하면 그가 적극적으로 향상하기 때문이다. 못난 사람이 세상에 살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요행으로 재난을 피했기 때문이다. -응?
공자가 말했다:? 도를 목적으로 옥을 의지로 하고, 인을 의지로 하고, 예술을 여행으로 삼고,' 촉 2' 는 공자를 설명한다:? 지재도, 자비, 의식, 음악, 사격, 운전, 문, 계산육예중 놀이, 수양성 등을 배운다. -응?
공자가 말했다:? 덕이 외롭지 않으면 반드시 이웃이 있다. 입인' 은 공자를 해석한다. 도덕적인 사람은 혼자가 아니다. 뜻이 맞는 사람이 그의 파트너가 되어야 한다. -응?
공자가 말했다:?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어진 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공자의 해석:? 현명한 사람은 일에 부딪치면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슬퍼하지 않고, 용감한 자는 두려움이 없다. -응?
공자가 말했다:?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선한 자는 고요하다. 아는 사람은 즐겁고 착한 사람은 오래 산다. 영업 공자의 해석은 "? 총명한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인심이 있는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총명한 사람은 활발하고 인심이 있는 사람은 조용하다. 총명한 사람은 행복한 생활을 하고, 인심이 있는 사람은 왕왕 장수한다. -응?
9. 공자가 말했다:? 어떻게 시안 (西安) 시 치, 시안 (西安) 시 치 자기 지방 을 참조하십시오 입인' 은 공자가 성인을 보면 그를 우러러보고 싶다고 해석했다. 부도덕한 사람을 만났을 때, 자신의 마음속에 그와 같은 문제가 있는지 반성해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응?
10.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비유의 뜻을 비유하고 소인은 이익을 비유한다. 입인' 은 공자를 해석하면서 군자는 의를 알고 소인은 이익을 안다고 말했다. -응?
1 1. 자는 말했다: 군자는 오만하고 다투지 않고 무리를 지어 당을 하지 않는다. 위령공 공자의 해석은 "? 군자는 점잖게 남과 다투지 않고, 무리지어 패거리를 맺지 않는다. -응?
12. 공자가 말했다? 교묘한 말로 색채를 만들다. 작은 소홀함이 큰 화를 초래할 수 있다. 위령공의 주요 관점: 공자가 말했다? 감언이설은 도덕을 망칠 수 있다. 작은 일은 참을 수 없고, 큰일은 반드시 방해된다. -응?
13 그것은 또한 강하고, 피투성이이며, 싸우고 있습니다. 늙어도 피가 쇠약해져서 끊을 수 있다. \ "역사 기록 \" 공자 는 말했다:? 군자는 세 가지를 경계해야 한다: 사춘기, 혈기가 아직 발달하지 않았으니, 여성에게 미련을 두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 장년기에는 혈기가 왕성하고, 승부욕이 강하도록 경계한다. 나이가 많고 혈기가 좀 가라앉았으니 욕심을 부리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 -응?
14. 공자가 말했다:? 문필은 학문이 있고, 약속도 예의 바르며, 남편도 될 수 있다. Yan yuan 공자의 해석:? 문화 전적을 광범위하게 공부한 다음 예의로 자율하면 역반심이 생기지 않는다. -응?
15.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도모한다. 위령공 공자의 해석은 "? 군자는 자기를 엄하게 다스리고, 소인은 사람을 엄하게 대한다. 신중한 말과 민감한 행동
공자의 인간관계에 관한 명언의 정수는 1 이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입인' 은 공자를 해석해 말했다: 군자는 말에 신중을 기하고 부지런하게 행동한다. -응?
공자가 말했다:? 옛사람은 말을 하지 못하여 고개를 숙이는 것을 부끄러워했다. 입인' 은 공자를 해석한다. 고대인들이 쉽게 말을 하지 않는 것은 단지 하지 않는 것만 말하는 것이 수치스럽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응?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말을 부끄럽게 여기고, 행로는 그치지 않는다. 현문 공자 는 말했다:? 군자는 말을 많이 하고 적게 하는 것은 수치스럽다고 생각한다. -응?
공자가 말했다:? 국가의 도리가 있고, 위태로운 것이 위태롭다. 국가는 어쩔 수 없이 태양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위험하다. 현문 공자 는 말했다:? 국가 정치가 명확하다면 말과 행동은 정직해야 한다. 이 나라의 정치는 어둡다. 그래서 말하는 것이 신중하고 느긋하면서 정직하게 행동하기가 어렵다. -응?
공자가 말했다:? 프랑스에서는 불가능한가요? 비싼 것으로 바꾸다. 너는 이것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을 수 있니? 비싼 버클. 연역하지 않고 변화를 피하기 위해 나는 이미 지나간 일의 끝에 있다. 공자의 해석:? 원칙에 부합한다고 들으면 받아들이지 않을 수 있나요? 잘못을 받고 시정하는 것은 가치가 있다. 자신에게 순종한다는 말을 듣고 기분이 나쁠 수 있습니까? 그리고 행복 후에 감별을 분석할 수 있는 것이 가치가 있다. 맹목적으로 즐겁고, 분석을 하지 않는다. 아니면 겉으로는 받아들이지만 실제로는 고치지 않는다. 이런 사람을 나는 정말 도울 수 없다. -응?
공자가 말했다:? 진짜라도 하기 어렵다. 현문 공자 는 말했다:? 그의 말은 허풍으로 가득 차서, 그는 하기 어렵다. -응?
공자가 말했다:? 변하지 않는 생활이 너무 많다. 위령공 공자의 해석은 "? 만약 네가 잘못을 저지르고 고치지 않는다면, 이것이 진정한 실수이다. -응?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아홉 가지 생각을 가지고 있다. 현명하게 생각하고, 전심전력으로 경청하고, 온화하게 보고, 공손하게 보고, 충성스럽게 말하고, 공손하게 생각하고, 의심스럽게 묻고, 원한과 어려움을 느낀다. \ "역사 기록 \" 공자 는 말했다:? 군자는 9 가지 고려가 있다. 볼 때 자신이 이미 이해했는지, 들을 때 자신이 사람을 대하는 것이 온순한지, 사람을 공손하게 대하는지, 말하는 것이 진실한지, 일을 부인하는지, 어려운 문제에 부딪히면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는지, 분노가 터지기 전에 초래될 수 있는 결과를 고려해야 한다. 의리가 도덕적인지 아닌지를 잊는다. -응?
9. 공자가 말했다:? 호랑이 한 마리, 강강 한 마리, 죽어도 여한이 없는 자는 모두 그것과 함께 한다. 너도 돌발 사건을 두려워해야 한다. 잘하는 사람도 성공적이다. "촉이 2" 는 공자를 해석한다. 나는 맨주먹으로 호랑이를 때리거나 강을 건너서 배가 없고, 죽을 때 후회가 없는 사람은 개의치 않는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Wo * * * 와 함께 일하는 사람은 분명 신중할 것이다. 머리를 써서 아이디어를 생각해 임무를 완수하는 것을 좋아한다. -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