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나라가 사분오열되어 있지만, 산과 강은 존속하는데, 언제 초목이 모두 병사인 역사적 배경입니까?
나라가 사분오열되어 있지만, 산과 강은 존속하는데, 언제 초목이 모두 병사인 역사적 배경입니까?
"나라가 사분오열되고, 산과 강은 존속하고, 초목은 모두 봄이다" 는 "안사의 혼란" 의 역사적 사건이다. 천보 15 년 6 월, 안록산이 장안을 함락시켰다. 출처는 당대의 대문호 두보가 쓴' 춘망' 이다.
강산은 고치기 쉽고, 본성은 바꾸기 어렵고, 초목은 모두 병사다' 는 백화번역은 나라가 망했지만 산천은 변하지 않고 춘초가 시내에 흩어져 있다는 것이다.
확장 데이터:
왕춘의 주제 사상
당고종 천보 14 년 (755 년) 11 월, 루산은 당나라에 반란을 일으켰다. 이듬해 6 월, 역적이 관문을 함락하자 당고종은 황급히 쓰촨 () 로 도피했다. 7 월, 황태자 항력은 영무 (오늘 간쑤) 에서 황제로 불리며 당숙종을 보좌했다.
두보는 이 소식을 알고 친척을 도주에 배치하고 혼자 숙종 정부에 의지했다. 결국 비극은 중도에 역적에게 붙잡혀 베이징 장안으로 호송되었지만 계급이 낮아 감옥에 가지 않았다. 서기 757 년 봄, 당숙종이 덕에 부도한 이듬해 함락구에 있던 두보는 장안의 음울하고 난잡한 경치를 직접 보고 천년을 전하는 이 걸작을 써냈다.
시 전체가 냉정하고 진실하며 자연스러우며 시인이 조국을 사랑하고 가족을 돌보는 심정을 드러낸다. 서영배, 주영천 등 현대인들의 이 시에 대한 평가는 "뜻이 바르지 않고, 정경이 서툴고, 정이 짙고, 부유하지 않고, 물건이 풍만하고 잡다한 것이 없고, 격법이 엄격하고 판에 박히지 않는다" 는 것이다. 이 이론은 아주 적합하다. "가신 하나, 금 천 근에 맞먹는다" 는 것도 천고에 전해지는 명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