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컨텍스트란 무엇입니까?
컨텍스트란 무엇입니까?
특정한 자연환경과 사회형태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행하는 모든 활동은 언제나 일정한 자연적, 사회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고 제약을 받으며, 인간의 언어활동도 예외는 아니다. 언어 예술 창작의 수사적 과정의 관점에서 볼 때, 창작자는 항상 특정 수사적 목적을 준수해야 하고, 특정 이데올로기적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특정 표현 대상을 목표로 삼고, 특정 언어 기호를 사용하고, 특정 언어 규칙 및 화법을 따르고, 특정 자연을 연결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회적 요인. 수사학자인 천왕다오(Chen Wangdao) 선생은 이미 1930년대 초에 이에 대해 예리한 논의를 했습니다. 그는 '6가지 Why' 이론을 명확하게 제시했다. "첫 번째 '왜'는 글쓰기의 목적, 즉 다른 사람을 설득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의견을 이해시키거나, 다른 사람과 토론하는 등의 목적이다. 두 번째 '무엇'은, 일상의 사소한 일이든, 학문적 토론이든, 사물에 대해 쓰는 것입니다. 세 번째 '누가'는 누가 누구에게 말하고 있는지, 즉 화자와 독자 등 독자와의 관계를 식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네 번째 '어디'는 작가가 도시에 있었는지, 시골에 있었는지 알 수 있다는 뜻이다. 여섯 번째 '어떻게'는 어떻게 쓰고 말하는가, 어떻게 자르는가, 어떻게 정리하는가 등을 가리킨다."(진왕다오의 '수사학') 이 '6'은 본질적으로 '무엇'이다. 수사 과정에서 창작자의 언어와 예술 활동을 제한하는 일련의 요소들 루쉰 선생의 수필 창작은 사회 사상과 사회 생활에 대한 예술적 기록이며, 이는 인민을 돌보고 적을 공격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의 고통과 투쟁, 열망과 이상. 그러나 루쉰 선생이 작품을 창작한 사회적 환경은 반동세력의 백색테러분위기에 가려져 있었다. 그러므로 그의 "반동세력과 그들의 하수인, 사회적 추악함에 대한 폭력적인 공격은 '잡상'과 같은 산문에서만 사용될 수 있으며 그 말은 틀림없이 구불구불하다."(루쉰의 "두 장소의 책"). 그는 에세이에서 결정적인 답변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지 않지만 비교, 힌트, 말장난, 은유, 은유 및 기타 상대적으로 모호하거나 완곡한 표현을 자주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문맹자가 문맹 노예보다 똑똑하고 당 국가가 Jia 가족보다 똑똑하며 현재가 건륭 시대보다 더 밝은 이유는 삼명 원리입니다. (루쉰의 "언론의 자유의 경계") 루쉰 씨는 여기서 교묘하게 동음이의 말장난을 사용하여 "삼인법"을 외친 반동 문인의 가짜 삼인법을 신랄하게 풍자했습니다. 반동적 문인을 비판하려는 목적에 종속되지 않는다면. 당시 백색테러에 휩싸인 사회 환경을 접하지 않고, 한족 언어의 동음이의어 말장난 표현을 숙지하지 않았다면 위의 예는 다르게 보일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수사예술의 감상 과정도 항상 일정한 감상 목적을 따르고, 창작자의 수사적 의도를 명확히 하고, 특정한 언어 기호를 숙지하고, 특정한 언어 규칙과 발화 패턴을 이해하고, 특정한 자연적, 사회적 요인을 연결하는 것이 이 원리에서 나온다. 루쉰 수필의 수사적 감상 과정을 통해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루쉰 선생이 남긴 훌륭한 언어와 예술 작품을 올바르게 감상하려면 사회와 예술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 우리는 작가가 살았던 시대의 창작 목적과 수사적 의도, 그리고 작가의 수사적 예술 작품이 기반을 두고 있는 수사적 수단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어야 한다. "당 국가"를 의미하고 "가 저택"의 문헌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건륭 시대"의 실제 의미에 익숙하지 않고 "삼명 원칙"과 "삼명 원칙" 사이의 동음이의 말장난 연결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인민의 원칙'이라고 하면 위의 예는 특별한 의미가 없는 문장의 집합이 됩니다. 궈목 씨도 이 원칙을 설명하는 예를 들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작품의 내용은 본질적으로 깊이가 다르며 독자의 감성도 다릅니다. 감성이 풍부한 사람에게는 주관적인 감정이 객관적인 가중치가 될 수 있지만, 감성에 인색한 사람에게는 주관적인 측면과 객관적인 측면을 완전히 가릴 수는 없습니다. 어느 정도 개인의 성장 가능성은 성장에 달려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굴원이 중국 역사상 최초의 천재 작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문학.”(궈모쿠의 『예술평가』) 여기서 말하는 '감수성'이란 문학과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독자의 능력을 가리킨다. '아이들'이 '이사오'를 감상하지 못하는 이유는 필요한 사회·역사적 지식과 언어지식, 문화예술적 성취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수사학 감상은 수사학의 주제, 수사학의 산물이 형성되는 언어, 특정 수사적 현상과 관련된 자연적, 사회적 요인과 결코 분리되어서는 안 된다.
정리하자면, 수사과정의 완성과 수사효과의 발생은 항상 여러 주관적, 객관적 요인에 의해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받는다. 맥락에 대한 특정 수사적 또는 감상 과정의 효과. 2. 맥락은 복잡한 체계이다. 학계에서는 '맥락'이라는 용어의 해석과 사용에 큰 차이가 있고, 맥락 요인에 대한 식별과 분류도 매우 불일치하다. 일부 학자들은 문맥을 좁은 의미로 이해하며 문맥은 주로 "담론이나 문장에서 특정 언어 항목 앞이나 뒤에 오는 언어 간, 단어 또는 구"를 의미한다고 믿습니다(Hartman. Stoker's Dictionary of Language and 문헌학). 더 많은 학자들이 문맥을 넓은 관점에서 이해하고 문맥에는 세 가지 측면이 포함된다고 믿는다. 2. 표현의 주관적 요소와 객관적 요소는 작가의 지위, 관점, 성격, 기질, 재능, 지식, 관심, 취미, 예술적 성취, 언어습관 등을 말한다. 표현, 대상, 문맥, 문맥, 조건, 원인과 결과, 전제 등 3. 장기간에 걸쳐 다양한 전달매체, 언어재료, 표현방식이 반복적으로 사용되어 형성된 일련의 발화특성의 유기적 통일성 ──스타일'(Zheng Yishou와 Lin Chengzhang의 'New Rhetoric'). 수사법과 감상에서 맥락적 문제를 논의할 때 우리는 맥락이라는 광범위한 개념을 사용합니다. 협소한 맥락 개념이든 광의 맥락 개념이든 모두 문제를 이해하는 각자의 관점에서 다양한 맥락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많은 맥락적 요소들이 맥락 시스템을 구성한다. 이 시스템에서 맥락적 요인들은 특정 조합과 클러스터링 관계에 따라 모든 수준에서 맥락 시스템과 그 하위 시스템의 분기 시스템을 형성한다. 문맥적 요소가 존재하는 위치에 따라 우리는 먼저 문맥 시스템을 언어 외 문맥과 언어 내 문맥의 두 가지 하위 시스템으로 나눕니다. 음성 내에서 음성 내 컨텍스트 하위 시스템에 속합니다. 이 두 하위 시스템 내에서 여러 하위 수준 시스템 계층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언어 외적 맥락 요인은 객관적 맥락 요인과 주관적 맥락 요인의 두 가지 범주로 구분됩니다. 객관적인 맥락적 요인에는 자연적 요인(예: 시간, 공간, 풍경 등)과 사회적 요인(예: 상황, 사물, 문화, 지위, 관계 등)이 포함됩니다. , 주제, 분위기 등) 및 형태적 요인(예: 표현, 움직임 등). 음성 내 문맥 요인은 언어 문맥 요인과 언어 양식 문맥 요인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언어적 맥락적 요인에는 발음, 의미론, 문법과 같은 요인이 포함되며, 언어적 맥락적 요인에는 스타일, 표현, 논리적 관계 및 기타 요인이 포함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하위체계와 맥락적 요인의 하위체계는 고립되어 존재하지 않으며, 수사와 감상의 특정 과정에서 서로 연관되어 동시에 소멸과 감상의 특정 과정으로 작용한다. 3. 맥락은 수사 및 감상의 특정 과정과 관련된 특정 맥락입니다. 수사 및 감상의 특정 프로세스가 없으면 "맥락"이 전혀 없습니다. 이론적 분석을 할 때, 위의 맥락 체계와 그 가지 체계, 그리고 모든 수준의 하위 체계를 분리해서 기술할 수 있지만, 왜 '맥락'이 '맥락'이 되는가에 대한 문제를 언급하자마자 우리는 거기서 벗어날 수 없다. 구체적인 수사 및 감사 과정을 공개하세요.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한 언어외적 맥락체계에 있어서 자연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은 객관적으로 존재하며, 수사법이나 감상과정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다. 자연 풍경을 묘사할 필요도 없고, 특정 수사나 감상 과정에서 자연 풍경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도 있지만, 자연 풍경은 여전히 존재하며, 특정 감상자의 특성을 고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로 인해 그들의 감사 활동이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따라서 이론으로 기술되는 많은 '맥락적 요인'은 실제로는 맥락적 요인이 될 수 있는 객관적 현실과 주관적 조건에 대한 예측이다. 수사나 감상의 일정한 과정에서 수사나 감상 활동을 제한하는 요인이 될 때에만 이러한 객관적 현실과 주관적 조건에 '맥락적 요인'이라는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장면과 감정을 만지는 것"은 수사적 산물을 만들고, "사물에서 예를 그리며" 은유적인 연설 형태를 만들고, "사람에 따라 단어를 선택"하여 다양한 화풍을 보여주고, "상황에 따라 단어를 만들기"는 서로 다른 형태를 만듭니다. 스타일과 색상... ...이러한 "풍경", "사물", "사람", "사물" 등은 특정 수사 또는 감상 과정과 관련된 "맥락적 요인"을 의미합니다. 위에서 열거한 맥락 체계의 요소들로 볼 때 맥락은 모든 것을 포괄하고 모든 것을 포함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론적 정교화를 수행할 때 전체 맥락체계를 종합적으로 기술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맥락적 요인을 열거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러나 그것이 실제 수사법과 감상 과정을 포함한다면, 이 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 요인은 구체적이고 제한적이며 설명 가능합니다. 일부 학자들이 말했듯이 "상황은 언어를 사용하는 기술을 결정합니다." 언어 자료와 구성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동시에 우리는 언어 수단을 선택할 때 이러한 맥락의 결합력이 경향적 요구 사항으로 나타난다는 점도 보아야 합니다. 상황별 언어 요구 사항과 특정 언어 장치 간의 일대일 예측입니다." (장샤오타오의 『수사학과 연구』 제4권 『문맥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문맥요인에 대하여』) 이로 인해 특정 수사적 단편을 분석하여 그것이 어떤 문맥요인에 속하는지 분석할 때 이론을 결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위에서 예측한 모든 상황적 요인은 이 수사적 단편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컨텍스트 시스템은 정적 시스템과 동적 시스템으로 구분됩니다. 정적분석을 통해 일반맥락체계, 가지체계, 하위체계의 이론적 구분은 예측된 맥락요인이 특정 수사 및 감상과정을 제한하는 실제 맥락요인이 될 때, 정적체계는 동적인 특성을 갖는다. 각각의 이론적 맥락 체계에서 원래 정적인 요소들이 일시적으로 결합되고 클러스터되어 동일한 수사 및 감상 과정에서 결합력을 형성한다는 점에서 역동적인 새로운 맥락 체계를 만들어 내는 것을 다음과 같이 분석해 보자. 파편: 친애하는 친구 여러분, 우리가 이 광장에 서서 수천만 네팔 국민과 함께 섰을 때, 지난 시대의 소중한 추억이 다시 내 앞에 나타났습니다. 비록 가장 위험한 히말라야 산맥을 사이에 두고 우리 두 나라가 갈라져 있지만 말입니다. 우리 민족은 고대부터 농업과 공예 분야에서 서로의 문화적 창작물과 경험을 교환해 왔습니다. 말씀을 마치며, 양국을 연결하는 히말라야 산맥이 있는 한 중국과 네팔의 우호가 오래 지속되길 기원합니다. 이 수사적 단편에서 주요 상황적 요소는 음성 특징과 다음과 같은 일치성을 갖습니다. 표현 대상: 친근한 이웃의 시민 - 단순하고 대중적인 언어. 표현 목적 : 중국과 네팔의 우호를 따뜻하고 진실한 문체로 표현하고 찬양함. 표현의 경우 : 카트만두 광장의 대규모 집회─화법의 사용. 관련 풍경: 히말라야──은유의 올바른 사용. 맥락: 히말라야는 두 번 언급됩니다. 이는 동일한 제약 대상을 둘러싼 이론적 정교화에서 서로 다른 분기에 속하는 맥락적 요소인 "대상", "목적", "상황", "풍경" 및 "맥락"을 반영합니다. 역동적이고 실용적인 컨텍스트 시스템으로 클러스터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