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운명입니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운명입니다.

한 가지 일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또 하고 싶은 일이 떠오르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웹을 탐색할 때 링크를 따라가면 점점 더 멀어지지만 원래 찾고자 했던 정보는 결코 찾을 수 없습니다. 원래는 글을 쓰려고 했는데 갑자기 전화가 왔어요. 통화를 마치자마자 글의 내용을 벌써 잊어버렸어요. 나는 개인적으로 이러한 행동 패턴을 상자 밖에서 생각하는 것으로 정의하며, 상자 밖에서 생각하는 주요 징후는 사람의 주의력 부족이나 집중력 부족입니다. 이제 연구기관과 대중매체는 현대인의 관심을 연구대상으로 거듭 논의하고 분석하며, 관심을 되찾는 방법이나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를 희망하고 있다.

인간의 뇌는 이미지를 선호하고 추상적인 숫자를 싫어한다는 것이 <인류의 간략한 역사>에서 언급됐다. 이는 인류가 자연에 적응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진화의 오랜 과정에서 인간의 두뇌는 "최소화" 원칙에 따라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일련의 효과적인 방법을 채택했습니다. 뇌의 사물에 대한 기억은 일반적으로 '체인' 구조를 채택합니다. 즉, 뇌는 다양한 감각 기관에서 수집한 색상, 모양, 냄새, 음성과 같은 표상 정보를 '패키지'한 다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방식으로 추출합니다. 키워드는 키워드와 사물 사이의 정보에 대한 '양방향 색인'을 형성합니다(추상적 개념과 표상적 정보는 상호 색인입니다). 사람들이 그 정보가 경험 축적에 도움이 되고 효과적인 정보라고 생각하면 뇌는 저장되기 시작합니다. 장기 기억. 그러나 사물은 독특하기 때문에 뇌는 "최소화" 원칙에 따라 인덱스 정보를 "재사용"하고 "다대다" 모델을 채택하며 이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이 인지를 실현하기 위한 "지식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복잡한 세계.

그러나 '지식 네트워크'는 새로운 문제를 안겨준다. 노드가 추출되면 그에 관련된 다른 노드가 즉시 호출된다. 인간 뇌의 연상 기능은 '활성화'되고, 이 시점에서 촉발된 모든 '생각'은 계속해서 뇌에 쏟아져 들어가 뇌가 분석하고 판단해야 한다. 뇌는 분석을 시작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한 번에 입력되는 추상적인 개념과 이미지 요소가 너무 많습니다. 중단된 시작점으로 이동한 후 A 지점으로 다시 들어갑니다. 뇌의 기억은 단기기억, 순간기억, 장기기억으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이 정보를 분석할 때 뇌는 먼저 장기기억에 가장 단단히 저장된 정보나 단기기억에 있는 최신 정보를 불러와 분석해야 한다. 이 두 가지 유형의 정보는 사람들이 심오하거나 궁금해하는 정보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개인적으로 호기심은 최신 정보의 '빈 패킷'을 채우기 위해 뇌에서 촉발되는 심리적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분석하는 동안 뇌는 호출 정보를 다시 연관시켜야 하며, 이로 인해 처리가 다시 중단됩니다. 그 결과, 사람들의 사고는 뇌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정보나 최신 정보가 있는 방향으로 점점 더 '깊어'지게 되고, 분석에서 '그것이 어디서 오는가'에 대한 우선순위는 계속해서 낮아지게 됩니다. 잊혀진. 이 과정에서 추상적인 개념은 이미지 콘텐츠보다 먼저 폐기되므로 사람들은 추상적인 것보다 이미지를 선호합니다. '틀 밖에서 생각하기'가 불가피한 현상이 된 것은 바로 이러한 사고 메커니즘의 존재 때문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이것이 진화에 따른 인류의 피할 수 없는 운명이라고 믿는다.

“내 운명은 신에게 달려 있지 않고 나에게 달려 있다.” 최근 가장 많이 회자되는 말입니다. 객관적인 사실도 있지만, 운명을 바꾸는 주관적인 방법도 있습니다. 프로이트는 성격을 초자아(superego), 이드(id), 자아(ego)로 나누었는데, 생리적 구조가 이런 식으로 작동해야 한다고 결정하기 때문에 이 현상은 일종의 운명이다. 그러나 초자아 수준에서는 사람들은 자신을 향상시키려는 의지를 갖고 있으며, 이드 수준에는 초자아와 이드를 조정하는 메커니즘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의식은 습관을 형성함으로써 사람들의 집중력, 즉 주의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의식이 오늘날까지 인간이 존재하는 근본적인 이유라고 믿습니다.) 나는 다음 세 가지 유형의 습관을 개발함으로써 개인의 주의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고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사고" 현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구조화된 사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연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문제를 출발점으로 삼아 시간, 사람, 사건의 세 가지 차원에서 점진적으로 생각해야 하며, 진보적 수준은 5단계를 넘을 수 없다(단기 기억 용량은 7+1에 불과하다). 마이너스 2). 즉, 문제에 초점을 맞출 때 문제와 관련된 시간, 사람, 사건의 차원이 5개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대량의 정보 유입으로 인한 정보혼란과 과도한 연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각의 내용을 확보하는 것이 산만한 사고와 집중력 부족을 예방하는 핵심 요소이다.

깊은 기억은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사고를 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지만, 깊은 기억은 사람들의 정서적 기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조화된 '연상'을 설정한다고 하면 사고의 범위를 좁혀 '튀어나옴'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상관관계'를 합리화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은 '탈출'의 근원을 차단하는 것이다. 사람이 생각을 할 때 사물에 대한 태도는 결국 사람의 요소와 결부되고, 이는 다시 강한 '사랑, 미움, 미움'을 촉발시켜 결국에는 '사랑, 미움, 미움'의 틀을 벗어나 생각하게 된다. 애정, 증오' 모드, 적극적으로 감정의 스위치를 차단하고, 인간관계의 '온도'를 식히고, '사실에 기반한' 사고 방식만이 '틀에서 벗어난 사고'의 발생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호기심은 인류 발전의 주요 원동력입니다. 호기심은 사람들의 학습과 탐구를 효과적으로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변증법적 관점에서 보면 호기심은 생각이 방황하는 것을 막고 사람들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데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합리적인 호기심이란 생각의 폭을 좁히고 생각의 깊이를 깊게 하여 사람들의 호기심이 중요한 곳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생각할 때 생각 내용의 타당성에 대한 자기 판단을 깊게 하고, 생각하고 있는 문제가 여전히 원래의 출발점에 있는지, 즉 출발점과 비교해 깊이가 깊어졌는지, 아니면 더 깊어졌는지 항상 파악하십시오. 폭이 넓어졌습니다. 폭을 합리적으로 억제하고 깊이를 효과적으로 높이기 위해 자기 인식을 사용하도록 노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