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구이구지(Guiguzi)의 유명한 명언
구이구지(Guiguzi)의 유명한 명언
1. 세계의 현재 상황
소위 세계의 현재 상황은 세계의 전반적인 추세의 움직임을 의미합니다. 소위 세계세력이란 세계의 대세를 추동하는 다양한 세력을 가리킨다. 세상을 바다에 비유하면 바람의 방향이 시간이요, 바람이 일으키는 추세가 추세이다. 현재 상황을 파악하는 것은 조류를 타는 것입니다. 현재 세계의 상황은 혼란스럽고, 예측할 수 없으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성인은 때와 형편을 알고, 때에 따라 상황을 이용하여 세상을 다스린다. 배신자들은 시대를 거스르고 세상에 혼란을 가져옵니다.
2. 세상을 감상하는 것
감정을 감상하는 것은 타인의 마음을 가늠하는 것입니다. 누군가를 추측하려면 그 사람의 말을 관찰하고, 그 사람의 색깔을 보고, 그 사람의 목소리를 듣고, 그 사람의 행동을 보고, 그 사람의 마음의 방향을 유추해야 합니다. 세상을 파악하려면 나라의 형편, 재화와 부의 가용성, 사람의 수, 지형의 위험, 군대의 힘, 나라의 지혜와 어리석음을 살펴야 합니다. 통치자와 신하, 날씨의 축복과 불행, 국민의 지지 등을 통해 나라의 운명이 어떻게 될 것인지, 번영과 멸망이 있을 것인지를 추론해 보십시오.
3. 이동하기 전에 결정하십시오.
체스 말은 체스 말 없이는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그 상황에 처해져야만 생생해지고, 그래야만 너도 내 안에 포함될 것이고, 너도 내 안에 포함될 것이다. 한 번의 움직임이 잘못되면 적군은 최소한 땅과 병력을 잃게 되며, 최악의 경우 전체 상황을 잃게 되므로 움직이기 전에 모든 움직임을 계획해야 합니다.
4. 기계의 마음과 도의 마음
도의 마음을 통제하지 않으면 기술이 높아진다. , 편견이 심할수록 결국에는 훌륭한 무기가 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자신을 보호하기도 어렵습니다. 세상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것에 중독되어 자신과 타인에게 해를 끼치고 있습니까?
5. 네 가지 깨달음의 세계
깨달음에는 네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도를 듣는 것, 두 번째는 아는 것, 세 번째는 도를 보는 것입니다. 타오를 얻었습니다. 춘추시대 노(魯) 사람 중니(忠伯)가 이 소식을 들었으나 이유를 알지 못해 주저하지 않고 낙양(洛陽)으로 달려가 노단성인에게 물었다. 첫 번째 성인이 3일 동안 도교를 논했고, 종리는 그로부터 배우고 세상의 이치를 깨달아 유교를 세웠습니다. 이것으로부터 알 수 있듯이, "안다"라는 단어는 매우 놀라운 것입니다.
6. 기술과 도
모든 지식은 기술과 도로 나뉜다. 군사학에서 군사력을 사용하는 기술은 승리에 있고, 군사력을 사용하는 방법은 분쟁을 조정하는 데 있습니다. 그러므로 군사를 잘 쓰는 사람은 호전적이지 않다. 군사를 쓰는 방법은 싸우지 않고 적을 굴복시키고, 싸움을 옥과 비단으로 바꾸고, 4온으로 적을 움직이는 것이다.
7. 좋은 말하기란 무엇인가?
말을 잘하는 사람은 강물처럼 말하고 다른 출처를 인용하여 사람들이 생각하고 싶지 않은 것을 생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게 되면 마음은 산처럼 고요해지며, 그 힘은 활 화살과 같아서 사람을 불안하게 하고 구름 속으로 떨어지게 합니다. 5마일 떨어져 있어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말하는 것이 소리보다 낫다는 것입니다.
8. 세상을 보는 것은 먼 산을 보는 것과 같습니다. 눈에만 의존할 수 없으며 직관과 마음을 사용해야 합니다. 먼 산을 보려면 올라가지 않아도 되고, 깊은 계곡을 보려면 내려가지 않아도 됩니다. 반면에, 정말로 먼 산에 가면 먼 산도, 깊은 계곡도 볼 수 없습니다. 마치 숲에 들어가면 나무만 보이고 숲은 보이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Lin Mang을보고 싶다면 여기 꼭대기에 서서 눈으로 내려다보고, 직감으로 내려다보고, 마음으로 내려다 보면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