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Yi Zhongtian 은 "진 전 철학자" 에서 학자는 무엇입니까?
Yi Zhongtian 은 "진 전 철학자" 에서 학자는 무엇입니까?
(a) "배우고 우월하다", 학문적으로 민간으로 내려가다
서주 시대에는 학교가 모두 국유였다. 이주' 는' 고대인 학정' 당시 역사학자들이 정부 관료이자 학교 교사라고 분명히 규정했다. 장학성은 "3 대 전성기, 천하의 학문은 관본으로,' 주관' 은 360, 천인의 학문은 구비되어 있다" 고 말했다. ("역사 해석" 볼륨 3 "문사 총의") 는 "관중에서 배우는 것" 의 상황을 말한다. 즉, 여름상주 시절 정부가 학교를 완전히 통제했기 때문에 공부는 관원을 스승으로 삼아야 하고, 각종 지식은 모두 정부를 관장하는 관원으로부터 배워야 한다. 예를 들어, 법을 배우는 사람, "이주? 현지 당국은 "법이 제자리에 있다" 고 기록했다. 즉, 사도 레이든 관직에서 법을 배우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학교에 가서 공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왕공귀족의 자녀만이 자격이 있다. " 이주' 는 당시 학교가' 전국 아이들이 수영을 배울 수 있도록' 허용했다고 분명히 규정했다. ("이주" 권 14 "지방관") 일반인은 문화 지식을 장악할 수 없다. 주평동이 이전함에 따라 천자의 지위가 떨어지면서' 예악 부정' 국면이 나타났다. "왕관" 은 제후국으로 흩어지고, 어떤 것은 민간에 흩어져 있다. ("논어 볼륨 18 웨이코") 왕관이 민간을 돌아다니는 상황을 기재했다. "대교사 충직하고, 다섯 끼의 식사가 적당하고, 세 끼의 현현채가 적당하며, 네 끼의 식사가 진 결핍이다. 방숙이 강에 들어가 무공을 한, 양, 북으로 바다로 패스하다. 여기서 말하는' 태사',' 악사',' 드러머',' 소사' 는 모두' 왕관' 으로 왕실에 바치는 것이다. 혼란 속에서 그들은 각각 함께, 추, 채, 진 등으로 도망쳤다. 어떤 사람은 황하나 한수강가에 살고, 어떤 사람은 해변에 산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원래 정부에 속해 있던 문화를 국민들에게 전파했다. 공자학관이 나중에 다른 사람에게 "천자가 관직을 잃고 관학이 사의에서 배운다" 고 말한 것처럼, 그는 여전히 믿는다. " (\ "주오 zhuan \" 볼륨 48, 17 년) 또 다른 방법, 왕관이 민간에 흩어지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루는 스승을 파견하여 "교묘의 의식, 계승, 묵자와 함께 연" 을 배우게 하였다. 즉, 스승은 육지에 남아 있고, 스승과 그 후예는 육지에 정착하여 묵자의 선생님이 되는 것이다. 석교는 서주 말년에 왕실이' 교묘대전' 을 관장하는 사학자이다. 그가 루후' 교묘례' 몇 세대 후에 유전하지 않았지만, 그의 후손은 더 이상 주왕실의 역사궁실이 아니었기 때문에' 교묘례' 가 민간에서 전해졌다. 그래서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예의를 잃고 들판을 찾다. 클릭합니다 ("한서" 권 30, "예문지") 이 말은 일리가 있다.
"관에서의 학습" 국면이 깨지면서 사립당이 생겨났다. 입학 조건은 서주에 비해 많이 달라졌다. 예를 들어 공자가 운영하는 서당에서는' 교무류' ('논어 위령공' 권 15) 즉 교육 대상이 등급을 가리지 않고 학생이' 양수' (육간) 를 수업료로 주기만 하면 된다. 이렇게 교육받은 사람들의 범위가 크게 넓어지면서 학문이 있는 사람은 더 많은 아이를 갖게 되었다. 이 사람들은 "학자" 입니다. "예" 의 구성은 매우 복잡합니다. 그들은 각 계층에 속한다. 수재 한 명을 벼슬으로 추천할 수 있다. 뭘 잘못했어요? 외저설 왼쪽 위' 라는 책에 따르면 중모 지방관은 하루 만에 학식이 풍부한 두 사람 (즉' 학자') 을 한의사로 추천하고 논가를 수여했다. 그래서 중모인들은 잇달아 밭을 버리고 가옥원림을 팔아 문인의 반벽강산을 따라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즉, 문학을 전공하는 사람의 수가 종 씨의 절반에 달한다는 것이다. 당시 농민을 버리고' 사' 로 삼은 사람도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독서인의 원천은 매우 많으며, 사립당의 발전이 가장 중요하다.
(b) "훈련 학자" 와 활동적인 학자의 유행.
"사" 계층의 활동도 당시 사회가 성행하던 "수사" 의 바람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춘추시대에는' 수사' 가 시작되었고, 전국시대는 더욱 성행하였다. 정치, 경제, 군사적으로 자신의 실력을 강화하는 것 외에 제후는 의사이다. 중원과 맞서기 위해 중국을 통일하기 위해서는' 사' 의 힘에 의지해야 했기 때문에' 사' 가 생겨 사회 기풍을 형성했다. 예를 들어 춘추 말기에 제나라의 전창은 일찍이 제경공에서' 학자' 에게 매우 우호적이었다. 소 한 마리를 죽일 때마다' 콩 한 알 (4 리터) 고기' 만 취하고 나머지는' 돌' 으로 먹는다. 매년 말, 전창은' 양제', 즉 천 두 개 (길이 3 피트, 6 피트) 만 취하고 나머지는 모두' 사자' 에게 옷을 만들어 준다. ("모두 잘못했다" 볼륨 13 "외부 저장 오른쪽 위"). 또 다른 예는 위문후인데, 그는 전국 초기에 현신을 존중했다. 그는 많은 지식인들에게 둘러싸여 있다. 전국 중기, 제위왕과 왕현이 정권을 잡았을 때, 하희공설은 수도 린쯔의 서문 밖에 있었다. 천하학자를 널리 모집하여 강의하고, 책을 쓰고, 국사를 의논하다. 나중에 대귀족의' 사자', 즉 제나라의 맹시군, 위국의 신릉군, 조국의 평원군, 추국의 순심준은 모두 수천 명의' 양육자' 가 있었다. 전국 말기 진나라의 여부웨이도 있는데, 거기에는' 삼간식객' 이 있다. (\ "역사 기록 루 푸 웨이 전기 \" 볼륨 85). 이 식객들은 모두 능력이 있는' 선비' 이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제후, 의사, 귀족의 양사 풍조가' 사' 를 중시하여 그들의 생활을 보장하고 학술 활동에 편리한 조건을 제공하였다. 몇몇 걸출한 인물들은 중용되었고, 심지어 오기와 상양과 같은 향청의 지위를 얻었다. 전국 시대에 상류층 통치자들이 경례를 다투면서 "사무상, 국무신" 을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 공자는 "천하제후들이 세속을 다투고 영웅을 모집하여 자신을 돕는다" 고 기록하였다. 이것은 그들이 죽어야 하고, 비행기가 추락하여 죽는 가을이다. " 이것은' 사' 계층의 활약을 장려하고 그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복잡한 계급 관계와' 사' 계급의 활동. 이것이 바로 춘추전국시대 백가쟁명이 형성한 사회와 계급 기초이다.
(c) 관대 한 학업 환경
또한 춘추전국시대' 백가쟁명' 의 형성은 각 제후국이 관용하는 학술정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 전국 시대에는 각 제후국이 학자에 대해 관용적인 정책, 즉 학술의 자유를 허용하는 정책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것은 학자의 서립설을 위해 개인의 견해를 발표하는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 전국시대의 사상 해방을 크게 촉진시켰다. 전국 초기 위 () 의' 서하 () 의 학습' 이든 전국 중기의 일제 하학궁이든. 아니면 전국 말기, 삼간 제자와 합편' 여씨 춘추' 는 학술정책이 모두 관용적이다. 각국의 학자에 대한 대우는 모두 후하다. 특히 위왕 시대의 하희공설과 제나라의 왕현이다. 전칠정권은 황로학을 제창했지만 각계 학자를 따돌리거나 타격하는 것이 아니라 겸용과 예의를 겸비하고 있다. 학자들은 마음대로 강의하고, 책을 쓰고, 정사를 토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교 대사인 맹자는 제위왕, 왕현의 정견과는 다르지만, 하학궁에서는 모두 중시되고 월급도 상당히 높다. 제선왕은 여러 차례 맹자에게 정치 문제를 물었고, 심지어 안처럼 중대한 결정에서도 맹자에게 가르침을 청했다. 나중에 정치적 차이로 맹자는 결국 제나라를 떠났다. 그러나 제선왕은 그를 붙잡으려고 시도했다. "중국을 원한다면 맹자에게 방 한 칸을 주고 제자를 만 방울로 키워야 한다." ("맹자" 권 4 "추손하") 즉 맹자에게 집, 만 방울의 녹봉을 지을 계획이다.
춘추전국시대에 제후들은 정권을 공고히 해야 할 필요성에서 현신례에 경의를 표하고, 여러 각도에서 그 시정의 득실을 총화하려고 시도했다. 집권 경험을 탐구하자 그는 "예식으로 각 파벌을 대하였다" 고 말했다. 한비는 당시 집권자들이 묵가의 박장으로 검소하고 예의바르게 대했다고 지적했다. 유가가 오랫동안 애도를 묻는 것도 일종의 효도라 예의로 대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효, 사치, 검소한 것이 모두 유묵이고, 모두 예의이다." 당시의 제후들은 칠조각에 대한 작록의 경멸을 청렴함으로 여겼기 때문에 그를 극진히 추앙하였다. 또한 악대 (즉) 의' 치욕을 보고 모욕하지 않는다' 는 것은 관용이다. 그래야 예의바르다. 이것이 바로 "용건하고 성실하며, 용서하고, 두 아들을 폭행하는 것은 모두 예의 바르다" 는 것이다. " ("한비자자" 권 19 "명학") 회남자권 13 "논훈" 은 "백가마다 독특한 사업과 통치의 책임이 있다" 고 말했다. 이 말은 전국 제후들이 백가쟁명에 대한 보편적인 태도를 정확히 반영한 것이다. 이 이론들 때문에 당시 통치자들에게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얻을 수 있었다.
제후들은' 사' 에 대한 관용 정책으로' 화목하게' 하고' 불화하지 않으면 가라' 고 했다. " 선비는 자유의 새처럼 "나무를 골라 살 수 있다" 며 각국의 인재들의 흐름을 촉진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상양은 위국에서 중용되지 않았다. \ "그래서 국가 qiuxian \" (\ "역사 기록 상군 열전 \" 볼륨 68), 그래서 서정 진, 예 를 듣고, 결국 중책을 위임했다. 또 다른 예는 조연이다. 그는 제나라에서 왔고, 하희의 눈은 최고의 의사이다. 그는 의 폭정에 불만을 느끼고 연희에 가서 선생님이 되었다. Qixiang 왕, Zou 얀 은 jixia 학교 궁전 으로 돌아 왔을 때, qiwang jianzuo 제나라 사신 을 할 때, 아무도 그를 비판하지 않았다. 또 오기 () 는 평생 산둥 (), 위 (), 추 () 등의 나라에서 벼슬을 한 적이 있다. 그가 모함을 당할 때마다 그는 다른 지도자에게 투표했다. 잠깐, 비슷한 예가 많이 있습니다. 춘추전국시대의 특수한 역사 환경은 백가쟁명의 형성과' 백가쟁명' 국면의 출현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었다.
학문의 자유 환경에서 하희 선생은 전통 사상의 질곡을 깨고 과감하게 혁신을 탐구하는 정신을 발양하여 학술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그래서 각 유파의 작품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 각종 관점이 병존하고, 첨예하게 대립하는 논쟁이 때때로 발생하여' 백가쟁명' 의 복잡하고 활발한 국면을 형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