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왜 주왕이 목야전에서 졌지? 목야전쟁 실패의 근본 원인은 무엇인가?

왜 주왕이 목야전에서 졌지? 목야전쟁 실패의 근본 원인은 무엇인가?

왜 주왕이 목야전에서 졌지? 목야전쟁 실패의 근본 원인은 무엇인가? 아래에 자세히 소개한 후 계속 봐주세요 ~

군사 이론가 클라우세비츠는 "전쟁은 정치의 연속이다" 라는 명언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춘추시대의 군사가 손무도 비슷한 말을 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섯 가지를 배우고, 그 법을 취하여 그 정을 구해야 한다. 하나는 도, 둘째는 하늘, 셋은 땅, 넷은 장군, 다섯은 법이다." 도인은 세상과 일치하므로 도동생과 함께 죽고 강권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도', 인심의 대립은 사실 정치를 가리킨다. 전쟁의 결말과 성격을 예측하는 것은 주로 전쟁 쌍방의 정치적 기초에 달려 있다. 만약 전쟁의 한쪽이 견고하고 광범위한 정치적 기반을 가지고 있다면, 이 쪽의 실력은 상대적으로 강하고 이길 확률도 더 높아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물론, 날씨, 지형, 장군 자질, 전략 전술의 제정과 같은 전쟁의 우연한 요소들이 때때로 약한 쪽이 승리로 전패하고, 적은 승으로, 약한 승강으로 전될 수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정치적 요인이다. 주무왕과 주문왕은 3000 여 년 전 목야전쟁 전에 대량의 정치작업을 했기 때문에 주무왕의 승리는 군사적 승리라기 보다는 상주의 정치전략보다 낫다.

"사기 은본기" 를 읽은 후, 우리는 종종 책을 숨기고, 왜 무왕 9 년, 김몽연맹, 제후들이 "벌할 수 있다!" 라고 의아해한다. 주무왕은 상주를 토벌하기를 거부했는데, 그 이유는' 여자는 자신의 운명을 모른다' 는 것이다. 천상 때문인가요? "강을 건널 때 위에는 불이 있고 아래에는 불이 있다. 어부에 관해서는 하늘로 흐르고, 색깔은 빨갛고, 소리는 크다. " 이런 자연현상 때문인가, 무왕은 상유의 죽음이 아직 오지 않았다고 생각하여' 선생님께 귀향' 한 것일까? 만약' 생명' 때문이라면, 그것은 말할 수 없다. 그전에 무왕이 강을 건널 때 하얀 물고기 한 마리가 오왕의 배에 뛰어들었기 때문에 좋은 징조였다. 이후 유가학자들은 이 백어의 전고를 자주 인용하여 주무왕이 여전히' 동유하는 징벌' 과 정의의 행동을 렌더링할 수 있다. 따라서' 천명' 은 주무왕이 상주를 즉각 토벌하지 않은 이유가 아닐 것이다. 무왕과 태공 여망은 또 다른 고려사항이 있다. 그렇다면 그들이 협상 날짜를 늦추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그들은 어떤 기회를 기다리고 있습니까? 아마도 우리는' 사기 은본기' 아래의 기록에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화요일, 나는 혼란, 폭정 을 들었다. 나는 왕자를 죽이고 희자를 가두었다. 태사님은 잘못을 저질렀고, 그 기구를 억지로 안고, 주께 남겨 두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소식을 듣고 신하들에게 다시 한 번 말했다. "은죄가 극악해서 벌하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은 매우 흥미 롭습니다. 주왕은 술을 연못으로 하고, 고기를 숲으로 하고, 낙인 찍힌 형벌을 설정하고, 구황후를 죽이고, 구황후를 익사시키고, 호북을 보존하는 것은 중죄가 아닌가? 이 문제를 해결해야 주무왕이 벌목을 미루는 수수께끼를 풀 수 있다. 주왕의 겉치레와 민심이 크게 실패하여 제후국이 감히 목소리를 내도록 하여 제후국이 주왕에게 유리하고, "많이 반항하여 서쪽으로 돌아간다" 고 하였다. 즉, 주왕을 비롯한 급진파 (이런 급진파는 상주 일족에 비해) 는 현재 주왕과 정치 경계를 분명히 긋고, 주문왕 부자는 가볍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들 제후국의 신하가 상조의 실력이 근본적으로 약화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주무왕과 여망이 기다리는 시간은 주왕의 배신일 가능성이 높다. 피건과 희자는 의심할 여지 없이 주왕의 친척이자 상조의 충실한 지지자이다. 그들은 태사, 소사와 함께 당시 중산층 중 꺾이지 않는 보수파로 낡은 정치제도를 지키려고 애썼지만, 주왕은 가장 충실한 지지자들까지 죄를 지었고, 그는 본질적으로' 외톨이' 가 되었다. 미국 정치인 새뮤얼 P. 헌팅턴은' 한 사회의 정치질서 변경' 에서' 지식인의 출발은 혁명의 상징' 이라고 지적했다.' 수드 상업정치를 기울일려고 음모를 꾸민 여망과 무왕은 당연히 이 기회를 기다리고 있다. 그들이 가장 보고 싶은 것은 당연히 이 기회다. 그 해 주무왕은 김몽에서 노래를 부르지 않았다. 아마도 시기가 아직 무르익지 않은 것을 보았기 때문일 것이다. 상조의 한 보수파는 여전히 주왕을 지지한다. 두 제후국 중 일부는 아직 상조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일부는 여전히 상주를 지지하고 있다. "800 제후" 와 이후 목야전의 "제후소금회" 는 여전히 수량적으로 차이가 있다.

정치적으로 완전히 고립된 주왕은 사실상 패전했고, 여망의 정확한 군사 지휘와 함께 상조의 붕괴는 파멸적이라고 할 수 있다. 전차의 발명은 상조에 있었지만, 처음으로 전차를 대규모로 사용한 것은 목야의 전쟁이었다는 증거가 많다. 후세 사람들은 여망' 육도' 라는 책을 기록하는데, 그중' 도문' 이 말했다. "군사가 필요한 곳마다 군차가 가볍게 타고, 앞에 떨어지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볼 수 있으면 때릴 수 있다. " 그는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병거와 병사들은 모두 날개가 있어서 견고한 진영에 갇혔다. 그들은 반드시 적을 키우고 북방을 덮어야 한다. " 이 전투에서 제후국은 병거 4000 대, 서주에는 병거 300 대, 무사 3000 명, 군인 45,000 명을 파견했다. 당시 병사들의 배치는 주로 왼쪽, 가운데, 오른쪽 삼군으로 나뉜다. 역사서 기록에서 "오왕령사존부, 백부장령사, 명장 적제를 스승으로 삼는다" 고 추론할 수 있다. 여망의 전술지도는 무사와 병거로 상주군의 종군을 공격하여 중간에서 돌파하거나 양익에서 베껴 쓴 다음 적군을 전면적으로 쳐부수는 것이다. 고대에는 냉병기 전투였으니 병사의 사기가 매우 중요하다. "전쟁의 예술 9 변화" 는 "죽음은 전쟁이다" 고 말했다. "9 곳" 도 말했다: "싸움은 존재한다; 힘껏 싸우지 않으면 필연코 죽을 것이고 필연코 죽을 것이다. " 또 구름이 있다: "깊이 들어가면 전문적이고 고수는 안 된다." 서주는 상조의 교외로 깊숙이 들어가면 죽은 마음을 안고 단결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쁜 결말을 맞게 된다. 그래서 주무왕은 이런 전투심리를 잘 알고 있다. 전쟁 전에 그는 서주의 군대에 대해 관대하고 격앙된 서사 연설을 했다. 첫 번째 문장은 서주의 병사들에게 그들이 현재 처해 있는' 사망 상태' 인' 서방에서 멀리 떨어진 사람' 을 명확하게 알려주는 것이다. 잠대사는 지금 우리가 고향에서 멀리 떨어져 적의 배후지로 깊이 들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싸우면 살고, 싸우지 않으면 죽는다. 그리고 그는 지금 해야 할 전투가 정의로운 전쟁이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그는 규율을 확인했다. 주무왕의 선전을 거쳐, 나는 당시 서주 병사들이 반드시' 상환환' 이어야 한다고 믿는다. 호랑이처럼 바퀴벌레처럼 바퀴벌레처럼! 클릭합니다 상주는 정치적으로 인심을 얻지 못할 뿐만 아니라 군사적으로도 조기에 예방할 수 없다. 주무왕의 군대가 목엽에 행군했을 때, 수십만 명의 노예와 상비군을 서둘러 무장하여 총 70 만 명 (이 숫자는 다소 과장된 것 같다) 이 있었지만, 이 수십만 명의 군대는 단지 한 무리의 오합지졸에 불과했다. 그렇지 않으면, "왕 종, 모든 병사들이 무너졌다. 클릭합니다 전투가 치열한지 아닌지에 관한 역사상에는 두 가지 관점이 있다. 이 사단이 반란을 일으켰기 때문에 주무왕은 피를 흘리지 않고 조고를 점령했다고 생각한다. 상서' 에 따르면, 일종의' 피가 흐르는 것' 은 전투가 매우 격렬하다고 생각한다. 어느 경우든 마지막 서주는 큰 승리를 거두었다.

돌이켜 보면, 우리는 상조가 왜 그렇게 취약한지 생각해 보자. 상주의 잔인함은 주관적인 원인일 뿐, 객관과 근본 원인은 반원시, 반노예 구사회의 정치제도가 당시 생산력의 발전에 적응하지 못했거나, 이미' 현대사회' 에 적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청동기의 출현은 사회 생산력을 크게 발전시켰고, 사람들이 자연을 정복하고 이용하는 분야가 크게 확대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이데올로기 분야에서 사람들은 귀신을 존중하는 것에서 인간성을 돌보는 것에 이르는 경향이 있다. 서주 초기의' 천보민 존중' 정치사상은 정교합을 바탕으로 한 상조와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한편, 생산력에 의해 구동되는 이데올로기 분야의 충격은 신화적인 세계에서 해방되었다. 백성들과 제후들은 더 이상 상조 왕을 신성불가침의 정교 지도자로 여기지 않고, 인간성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권익을 지키는 왕을 인정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그들은 상주에서 아홉 명의 황후를 죽이고 고기못과 술림을 만들어 낙인의 징벌로 임명했다. 한편, 상조 정교합화의 낡은 제도는 개량 사회에서 차별화된 계급을 상조의 정치활동으로 적절히 흡수할 수 없고, 혼란스럽고 포학한 주왕의 역행은 이런 계급 갈등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요약하자면, 상주 목야전의 실패는 우선 군사적 실패이고, 군사적 실패는 정치적 혼란 때문이다. 낡은 정치제도는 새로운 사회집단을 동원하여 정치활동에 참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새로운 사회집단의 출현은 사회생산력의 발전 때문이다. 그래서 전쟁 승부의 결정적인 요인은 누가 선진 생산력의 대표인가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