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에티켓" 의 유명한 문장에 대한 해석

"에티켓" 의 유명한 문장에 대한 해석

예기' 명언의 해석: 1, 옥이 다듬어지지 않고, 장치가 되지 않는다. 남들은 배우지 않아도 모른다. ("예기 학습")

옥은 다듬을 수 없다. 사람은 배우지 않고 도리를 모른다.

2. 돈이 있으면 있고, 어려움이 있으면 면하다. ("예기 곡례상")

재물을 만나면 마음대로 가져가지 마라. 네가 위험할 때 도망가지 마라.

3, 앵무새는 말을 할 수 있고, 새를 떠나지 않는다. 오랑우탄은 말을 할 줄 알고 동물과 함께 있을 것이다. ("예기 곡례상")

앵무새는 말할 수 있지만 여전히 새입니다. 오랑우탄은 말을 할 수 있지만 여전히 동물이다.

4. 호혜. 오지 않으면 음란하다. 왔다갔다 하지 않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 ("예기 곡례상")

예의바르게 제창하는 것은 주는 것과 받아들이는 것이다. 인정은 갚지 않고 예의에 맞지 않는다. 인정이 없는 보답도 의리에 맞지 않는다.

5. 입국질문, 입국요청 세관, 입문질문. ("예기 곡례상")

한 곳에 갈 때는 현지 금기를 물어봐야 한다. 한 나라에 갈 때는 현지 풍습을 물어봐야 한다. 다른 사람의 집에 갈 때는 그 가족의 금기를 물어봐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6. 증자는 "군자의 애인도 덕이 있고, 가는 사람의 애인도 용인한다" 고 말했다 ("예기 이야기 활")

쩡 지 (Zeng zi) 는 "신사는 현혜를 사랑하고, 악당은 융합을 좋아한다" 고 말했다.

7, 인생은 사람에게 유익하고, 죽음은 사람에게 해롭지 않다. ("예기 이야기 활")

생전에 남에게 좋은 일을 하고, 사후에 사람을 해치지 않는다. 이것은 여정이 말한 것이다. 그리고 그는 내가 죽은 후에 경작할 수 없는 땅을 찾아 나를 묻었다고 말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아들은 말했다: "가혹한 정치가 호랑이보다 강하다! 클릭합니다 ("예기 담궁 아래")

아들은 말했다: "가혹한 세금 부역, 짐승보다 못하다! 클릭합니다

9. 우악스러운 의로움, 충심, 성실 (què) 마음이 내린다면, 공고하지만 남들은 이해하지 못하나요? ("예기 담궁 아래")

예의, 충성, 성실로 국민을 대하지 않는다면, 억지로 결합해도 백성은 헤어지지 않을까요?

10, 공자가 말했다: "큰길 여행도, 천하공도, 재능을 택하고, 신수에 대해 이야기한다." ("예기")

공자는 "통행의 시대에 세상은 공정하고 사심이 없다" 고 말했다. 인재를 선발하여 정사를 주재하고, 신용을 중시하고, 조화를 촉진해야 한다. "

1 1, 나는 오래 갈 수 없다, 나는 따라갈 수 없다, 나는 주저할 수 없다, 나는 매우 행복하다. ("예기 곡례상")

교만은 자랄 수 없고, 욕망은 방종할 수 없고, 의지는 자만할 수 없고, 기쁨은 극단으로 갈 수 없다.

12, 좋은 음식이 있지만, 푸씨는 그 용도를 모른다. 무상도가 있지만 불교는 그 선을 모른다. ("예기 학습")

맛있는 음식이 있지만 먹지 않으면 그 맛을 알 수 없다. 아주 명확한 이치가 있지만, 공부하지 않으면 그것의 장점을 알 수 없다.

13, 배우고 나면 부족한 것을 알고, 가르치면 어려운 것을 안다. 인식이 부족하면 스스로 반성할 수 있고, 졸리면 자력갱생할 수 있다. 그래서 가르치고 배우는 것은 서로 배우는 것이다. ("예기 학습")

배우면 부족함을 알게 되고, 교수는 그 후에 어려움을 알게 된다. 부족한 것을 알게 되면, 거꾸로 자신에게 물어볼 수 있다. 어려움을 알고 나서야 끊임없이 자신을 끌어올릴 수 있다. 그래서 가르치고 배우는 것은 서로 배우는 것이다.

14, 어디서 공부하는 방식인지 엄격한 선생님들은 모두 미안합니다. 얀 선생님은 뒤이어 도존하고, 도존하고, 후민은 알고 존학한다. ("예기 학습")

공부하는 과정에서 선생님을 존중하기 어렵다. 선생님은 존경을 받고, 그 다음에 그가 가르치는 것은 존중받을 수 있다. 진리가 존중되어야 국민들이 자신의 연구를 존중할 줄 안다.

15, 혼자 공부하면 친구가 없으면 무지하다. ("예기 학습")

혼자서 공부하고, 친구가 없이 그와 토론하면, 시야가 짧고 식견이 넓지 않다.

16, 예의는 자신의 의지를 표명하고, 성희로, 행정으로 간통죄를 벌하는 것이다. ("예악기")

예의는 사람들의 포부를 유도하는 데 사용되고, 음악은 사람들의 목소리를 조화시키는 데 사용되고, 정령은 사람들의 행동을 통일하는 데 사용되고, 처벌은 사람들의 악행을 방지하는 데 쓰인다.

17, 평범한 사람, 천성적으로 마음이 있는 사람; 감정이 중간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소리에 의해 형성됩니다. 음을 쓰면 바로 소리의 뜻이다. ("예악기")

모든 음악은 사람들의 마음에서 나온다. 감정이 마음속에서 격동하여 소리를 통해 표현된다. 소리의 질서 정연한 조합을 음악이라고 한다.

18, 음악가, 성인 음악; 그러나 사람과 선하고, 감동적이고, 풍속을 바꿀 수 있다. ("예악기")

음악은 성도들이 좋아하는 것이다. 호감이 생기고, 마음을 깊이 감동시키고, 민풍을 바꿀 수 있다.

19, 장은 긴장을 풀지 않고, 문무도 할 수 있다. 쉽고 개방적이지 않고, 문무는 모두 그렇다. 긴장을 풀자 문무의 도리도. ("예기 잡기")

번역은 긴장만 풀고 긴장을 풀지 않고, 주문왕과 주무왕도 할 수 없다. 주문왕과 주무왕은 긴장을 풀기만 하면 이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긴장과 긴장이 공존하는 것은 주문왕과 주무왕이 국민을 다스리는 방식이다.

20. 독설은 입에서 나오지 않고, 화난 말은 하늘을 거스르지 않는다. ("예기 제의")

악의적인 말은 너의 입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너는 다른 사람의 화난 말을 얻지 못할 것이다.

2 1, 군자는 약속을 하고 소인은 먼저 입을 열었다. ("예기 지방")

도덕적인 사람은 실제적인 일을 하고 말을 많이 하지 않는 것에 신경을 쓰고, 성품이 낮은 사람은 항상 먼저 큰소리를 치고 실제적인 일을 하지 않는다.

22. 자운: "선한 자는 사람을, 그 사람은 자기를, 원망은 죽음에 이롭다." ("예기 지방")

아들이 말했다: "좋은 일이 있는 사람, 다른 사람의 공로, 과실이 있는 사람, 자신의 과실이라고 하는 사람, 그래서 백성들의 너에 대한 원한도 점차 사라지고 있다."

23. 아들은 말했다: "악을 억제하고 선을 키우며, 꾸준히 유지하고, 백성을 위해 사용한다." "중용"

아들은 말했다: "사람의 폐단을 감추고, 남의 이익을 널리 알리다. 나는 이 양끝의 의견을 파악하여 백성을 위해 온화한 것을 받아들였다. "

24. 충수는 범도에서 멀지 않다. 자기에게 하는 것이지 다른 사람에게 하는 것이 아니다. "중용"

사람이 충성과 용서 를 할 수 있다면, 멀지 않은 길 에서; 충천이란 무엇인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강요하지 마라. ""

(25), 공자는 말했다: "상위, 무덤 아래; 둘째, 도와주지 마라. 만약 네가 옳다면, 다른 사람을 요구하지 않으면, 너는 원망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지만, 나는 다른 사람을 신경쓰지 않는다. " "중용"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 아랫사람을 괴롭히지 않는다. 높은 위치에 의존하지 않고 낮은 위치에 사는 사람들; 다른 사람을 가혹하게 요구하지 않고 스스로 고치면 불평이 없을 것이다. 일이 있으면 신을 미워하지 말고, 다음번에도 남을 탓하지 마라.

26. 공자는 "정치인을 국민으로, 백성을 본보기로, 도를 슬림하게, 인심을 근본으로 한다" 고 말했다. "중용"

정치 관리는 먼저 인재를 얻어야 하고, 인재를 얻는 것은 그 자신의 도덕수양에 달려 있고, 도덕수양은 그가 올바른 길을 걷는지, 올바른 길을 걷는지는 그가 선심을 가지고 있느냐에 달려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27. 모든 일은 미리 정해져 있고, 예견하지 않으면 폐지된다. "중용"

매사에 미리 준비하면 성공하고 준비하지 않으면 실패한다.

박학, 심문, 세심한 사고, 분별력, 견지. "중용"

광범위한 연구, 상세한 문의, 신중한 사고; 구별이 분명하고 효과적으로 집행된다.

29. 교만하지 않고 조급해하지 않으면 열등감을 느낄 수 있다. "중용"

높은 자리에 있으면 자만하지 않고, 낮은 자리에 있으면 자포자기하지 않는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발을 잃지 않고, 얼굴을 잃지 않고, 입을 잃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예기")

공자가 말했다: "군자의 소행은 그 표상과 그 말, 부적절한 것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3 1, 인자는 천하의 면이고, 의인은 천하의 제도이며, 신고자는 천하의 이익이다. ("예기")

인자는 인간 행동의 전범이고, 의는 인간 행동의 준칙이며, 감사는 호혜적인 교제 방식이다.

32. 군은 국민에게 존재하고, 백성에게서 죽는다. "(예기)

군주는 백성으로 말미암아, 백성으로 말미암아 죽었다.

아들은 말했다: "말과 행동이 있습니다. 살다 보면 뜻을 이루지 못하고, 죽으면 이름을 이길 수 없다. " ("예기")

아들은 말했다: "그 말은 성실하고, 그 행은 정도가 있기 때문에, 그 생전의 지향은 확고하고, 사후의 미명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

34. 말은 반드시 먼저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바르게 해야 한다. ("의식 유교")

말은 반드시 먼저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바른 길을 따를 것이다.

유교는 보물이 아니라 충절은 보물이다. 땅을 기도하지 않고 땅만 생각하다. 만약 네가 더 많은 것을 기도하지 않는다면, 너는 부자가 될 것이다. "("예기 유교 ")

유가는 김옥을 중시하지 않고 충실을 중시한다. 땅을 쓰지 말고 도덕을 토지로 세우다. 나는 더 많은 저축을 원하지 않지만, 나는 더 많은 지식을 갖고 싶다. ""

36. 유가는 상냥해서 빼앗을 수 없다. 친할 수 있고 강요해서는 안 된다. 죽일 수 있으면 모욕할 수 없다. ("의식 유교")

유가는 친할 수 있지만 위협하지 않고, 가깝지만 박해하지 않고, 살육하지만 모욕은 하지 않는다.

37, 몸은 위태로울 수 있고, 뜻은 빼앗을 수 없다. ("의식 유교")

몸은 해를 끼칠 수 있지만 의지는 흔들리지 않는다.

3 1, 그리고 비싸고 믿을 수 있는 아름다움, 선행법. ("의식 유교")

그리고 비싼, 편지 아름다움, 여유로운 관용은 규칙입니다.

38. 만약 네가 너의 친척에 관심이 없다고 말한다면, 너는 불평할 수 없다. ("의식 유교")

추천 인재는 자신의 국내 친척을 배척하지 않고, 외국에 대해 자신에 대한 원한이 있는 사람도 배제하지 않는다. ""

39. 유교에는 목욕과 목욕이 있습니다. ("의식 유교")

유가는 도덕에서 목욕하여 자신의 순결을 유지한다.

40, 부드러운, 자비로운 사람; 신중한 사람, 자비로운 사람; 잘 사는 사람, 또한 자비로운 사람; 만약 네가 실패자라면, 너는 인자할 수 있다. 에티켓, 자비의 모습; 스피커, 자비의 텍스트; 노래 도 자비 의 합; 분권화, 인자도. ("의식 유교")

온유하고 선량한 것은 인자한 기초이고, 공경과 신중함은 인자한 기초이며, 관용의 중복은 인성의 구현이며, 겸손은 인인의 능력이고, 의의는 인인의 표상이며,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는 것은 인인의 문채이고, 가무 음악은 인과의 조화이며, 재물을 분배하는 것은 인인의 포시이다.

4 1, 일은 시종일관, 일은 항상. 순서를 알면 바로 가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기 대학)

만물에는 뿌리와 잎이 있고, 만물에는 시작과 끝이 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이 이치를 알면 사물 발전의 법칙에 가깝다.

42. 일은 누구나 알고, 사람은 알고, 성실하고, 정직하고, 정결하고, 훈육하고, 키우고, 다스리고, 다스린다. (예기 대학)

사물을 이해하고 연구해야만 우리는 지식을 얻고, 진실한 사상을 얻고, 우리의 사상을 단정하게 하고, 우리의 품격을 키우고, 우리의 가정과 가정을 잘 관리하고, 우리나라를 잘 관리하고, 우리나라를 잘 관리해야 세계가 평화로워질 수 있다.

(43), 복윤의 집, 덕윤의 몸, 활달하고 뚱뚱하기 때문에 군자는 반드시 성실하다. (예기 대학)

부는 집을 장식할 수 있고, 도덕은 심신을 도예할 수 있다. 마음이 넓고 심신이 자연스럽고 서태가 건강하기 때문에 군자는 반드시 진실한 생각을 해야 한다.

44. 만약 네가 새것이라면, 너는 새것과 새것이 될 것이다. (예기 대학)

번역이 매일 업데이트 될 수 있다면 매일 업데이트해야합니다.

45. 한 나라를 다스리려면 먼저 자신의 가정을 잘 다스려야 한다. 집에서 가르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은 아무것도 아니다. (예기 대학)

나라를 잘 다스리려면 먼저 자신의 가정을 잘 관리해야 한다. 만약 너의 가족이 다른 사람을 잘 징계할 수 없다면, 그건 아무것도 아니다.

46. 인민이 하는 일은 선하고, 인민이 하는 것은 악이다. 이것은 인민의 부모라고 한다. (예기 대학)

그는 인민이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고, 인민이 싫어하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인민의 부모라고 부를 수 있다.

47. 수확이 많으면 나라를 얻는다. 만약 네가 국민을 잃는다면, 너는 이 나라를 잃게 될 것이다. (예기 대학)

치국의 이치는 국민을 얻으면 나라를 얻고, 국민을 잃으면 나라를 잃는다는 것이다.

48, 독일, 벤 도; 그 부유한 사람들은 결국 아무것도 소유하지 못할 것이다. (예기 대학)

도덕은 근본이고, 부는 지엽적인 문제일 뿐이다.

49. 군자는 도리가 있으니, 충직하여 그것을 얻고, 교만하고 교만하게 여길 것이다. (예기 대학)

군자가 나라를 다스리는 데는 큰 원칙이 있다. 충실해야 얻을 수 있다. 만약 네가 사치에 빠져 있다면, 너는 그것을 잃을 것이다.

50.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태어난 사람이 많고, 먹는 사람이 적고, 아픈 사람이 많고, 쓰는 사람이 편하면 부가 충분하다. (예기 대학)

부를 모으는 것은 큰 원칙을 따라야 한다. 생산하는 사람이 많고, 소비하는 사람이 적고, 부를 찾는 사람은 근검해야 하고, 부를 사용하는 사람은 검소하게 해야 부를 영원히 넉넉하게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