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이제 사람들은 항상 이 옛말을 그들의 좌우명으로 삼는다. "나는 하루에 세 번 자구한다" 는 경고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제 사람들은 항상 이 옛말을 그들의 좌우명으로 삼는다. "나는 하루에 세 번 자구한다" 는 경고의 역할은 무엇인가?

나는 매일 내 언행에 대해 여러 번 반성한다.

공자의 논어에서: 증자가 말했다: "나는 하루 세 번 몸을 방문한다: 다른 사람을 위해 불충실한가?" "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

번역:? 증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매일 여러 번 자신을 반성합니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까? 친구와 사귀는 것은 성실하지 않습니까?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지식은 스스로 정통하지 않은가? "

참고 사항:

(1): 증자는 기원전 505 년에 태어났고 성은 쩡 (음시) 이었다. 그는 노국에서 태어나 노나라에 의해 멸망된 산국 귀족의 후손이다. 일찍이 공자의 득의양양한 제자로 효자로 유명하다.

(2) 3 개 성: 도 (음 x ࿮ng), 확인; 검사; 반성하다. 세 지방에는 몇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하나는 세 가지 검사입니다. 두 번째는 세 가지 측면에서 조사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여러 차례 검사하는 것이다. 사실 고대에는 동작이 있는 동사 앞에 숫자를 더하면 동작이 많다는 뜻이므로 반드시 세 번이나 인정할 필요는 없었다. 이 문장 는 세 가지 방면 을 가리킨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자신을 반성하다.

(3) 충성: 옛말에는 구름이 있고, 최선을 다하는 것은 충성이다. 여기서 우리는 최선을 다해 국민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

(4) 편지: 올드 노트는 신자가 성실하다고 말한다. 성실을 믿다. 사람들은 예절 규칙에 따라 서로 신용을 지키도록 요구받아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조절해야 한다.

(5) 전수: 전수, 학생에게 전수하는 지식을 가리킨다.

(6) 학습: 능숙, 숙련. 고대 중국어의' Xi' 라는 단어는 현재' 회고' 라는 뜻이 없다.

확장 데이터

논어' 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어록집이다. 공자의 제자와 재전제자가 편찬하여 전국 초기까지 만들었다. 전서 * * * 는 20 장 492 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며 공자의 정치적 주장, 윤리사상, 도덕관념, 교육원칙을 반영하고 있다.

이 책은 유교 경전 중 하나로' 대학',' 중용',' 맹자' 와 함께' 사서' 라고 불린다. 시경',' 상서',' 예기',' 주역',' 춘추' 와 함께' 사서오경' 이라고 불린다.

논어' 는 유가 경전으로, 단어를 외우는 것을 위주로 한 기록 산문집이다.

일찍이 춘추 말기에 공자가 제단을 세우고 강의할 때, 그 주요 내용은 이미 초보적으로 창설되었다. 공자가 죽은 후, 그의 제자와 재제자는 그의 발언을 대대로 이어받아 점차 이런 구두어록의 언행을 기록하여' 론' 이라고 불렀다.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여' 언어' 라고 부른다.

청대 조익이 설명했다. "언자, 성인의 말, 논자, 유의도." 사실 "위" 는 컴파일의 의미입니다. 이른바' 논어' 란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하여 책으로 엮는 것을 말한다. 논어' 는 총 20 편 492 장으로, 그중 444 장은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시간에 무엇을 이야기했는지 기록하고, 48 장은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서로 무엇을 이야기했는지 기록한다.

유교 경전으로서' 논어' 는 심오하고 심오하며 만상을 포괄하며, 그 사상은 주로 윤리-인, 사회정치-례, 인지방법론-중용이라는 세 가지 독립적이고 밀접한 범주를 가지고 있다. 자비, 첫 번째는 인간의 마음 속에 진정한 상태입니다. 최종 타협은 반드시 선이어야 한다. 이런 진실되고 착한 상태는' 인' 이다.

공자는 인인의 범주를 확립하고, 예의는 합리적인 사회관계이며, 사람과 사물을 대하는 규범이며, 따라서' 중용' 이라는 시스템의 방법론 원칙을 천명하였다.

참고 자료:

논어-바이두 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