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명언과 학습의 의미
명언과 학습의 의미
2. 견자는 말했다: "듣지 않으면 듣지 않고, 보지 않으면 보지 않고, 모르면 모르고, 알면 안 된다." 네가 하는 일을 멈추는 법을 배워라. 분명히 이것은 가능합니다. "이 말의 철학적 의미는 () (1) 간접적 경험이 매우 필요하다는 것이다. (2) 개인 실천이 지식을 얻는 유일한 방법이다. (3) 실천은 지식의 원천이다. (4) 실천은 지식의 목적이다. (1)
3. 상술한 재료의' 선' 은 (1) 감성적 인식이 이성적 인식보다 믿음직하지 않다는 관점을 보여준다. B) 실천 우선; C) 연습보다 책 지식을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너는 무언가를 알아야 한다.
4. 순자의' 천명제' 라는 관점은 철학적 사고를 준다. (1) 신은 사람이 만든 것이고, 다른 사람에게 봉사할 수도 있다. (2) 자연을 이해하려면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해야 한다. (3)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하기만 하면 인간은 자연의 주인이 될 수 있다. (4) 자연의 법칙을 이용하여 먼저 법칙을 파악해야 한다. (5) 사람들은 법을 활용하고 법률 a, (2) B, (3) C 와 (3) 을 개조하기 위해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해야 한다
5. 순자는 "하늘은 언제나 하늘이 있고, 생계를 꾸리지 않고, 죽음을 위해서가 아니다" 고 말했다. "하늘의 나쁜 날씨도 춥고, 땅의 나쁜 날씨도 넓다." 그것의 철학적 의미는 법칙 () A, 거부할 수 없는 B, 창조되거나 소멸될 수 없는 C, 존재와 역할은 일정한 조건 D, 존재와 작용이 인간의 의지와 무관하다는 것이다.
순자는 "인간의 고통은 한 곡보다 더 비참하고 달리보다 더 어둡다" 고 말했다. (참고: 송-지방; 원칙-법률). 상응하여 대답하다
6. 순자의 이 말은 (a) 모든 현상이 사물의 본질의 표현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B) 전체적으로 사물 사이의 관계를 잘 파악해야 한다. C) 우리는 사물의 현상을 통해 사물의 본질을 이해해야한다. D) 사람은 현상에 현혹되기 쉬우므로 사물의 본질을 알 수 없다.
7. 대맹에 속지 않으면 우리는 () (1) 감성 인식에서 이성 인식으로 (2) 이성인식과 감성 인식의 결합 (3) 매우 풍부하고 실용적인 감성 재료 (4) 과학적 사고방식으로 A (/KLOC) 를 가공한다
8. 맹자는 "편지는 책이 없는 것보다 낫다" 고 말했다. 이것은 철학적으로 우리에게 (1) 간접 경험이 직접 경험보다 믿음직하지 못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B) 이론은 책이 아니라 실천에서 나온다. C) 일정한 조건 하에서 사물은 자신과 반대 방향으로 변한다. D) 인지적 필요성은 감성적 인식에서 이성적 인식으로 올라간다.
맹자는 "네, 경중을 알고 있습니다. 도, 길이를 알 수 있다. 모든 것이 자연에 순응하고, 마음이 가는 대로 한다. " 이 견해는 (a) 사물의 움직임이 규칙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주관성은 객관성보다 더 중요하다. 실천은 지식의 원천이다. (d) 모순 된 양측은 분리 할 수 없다.
10, 맹자는 "인생의 소행도 의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둘 다 가질 수 없고, 의리를 택한 사람도 마찬가지다. 클릭합니다 이 말은 (A) 관계, 물질적 공헌과 정신적 공헌, 돈과 삶의 가치, 사업 이상과 고된 분투, 사회를 정확하게 설명한다.
1 1, 맹자의 관점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1) 사람의 사회적 가치와 자기가치의 통일이다. 2) 개인의 사회적 가치는 사회적 존재와 발전의 기초이다. 3) 개인의 사회적 가치는 삶의 가치의 기본 상징이다. 4) 개인의 사회적 가치는 주로 정신적 기여 a, 2) B, 1) C, (1)(4) D, (3)(4) 이다.
12, 맹자는 말했다: "마음의 관리는 생각한다." Xunzi 는 말했다: "마음은 모양 왕이고, 하나님의 주님도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이시진은 "사람의 기억은 모두 머리 속에 있다" 고 말했다. 이 논점들의 유사점은 () A, 마음은 사고의 기관이며 지혜의 기둥이라는 점이다. B, 사람들은 머리로 생각합니다; C, 인간의 사고 활동은 특정 물질 기관을 기반으로해야합니다. D, 마음은 실제로 사고의 기관입니다.
13, 맹자는 "인민은 중하고, 나라는 둘째, 군은 가볍다" 고 말했다. 그가 () A 를 가지고 있고, 인민이 역사의 창조자 B 라는 것을 인식하고, 군주가 국민의 중요성 C 에 의지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사회에서 국민의 힘과 역할을 느끼고, 인민이 사회 변화의 결정적인 힘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있음을 설명한다.
14 맹자는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함은 움직일 수 없고, 권세는 굴복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 이것은 () A, 내인이 사물의 변화와 발전의 유일한 원인임을 보여준다. B, 외부 원인은 사물의 발전에 없어서는 안 된다. C, 사물의 발전에서 내인과 외인은 똑같이 중요하다. 외인은 내인을 통해 작용한다.
15 맹자는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고 말했다. 왕안석은 "사치가 이뤄진 후 행복은 앤, 이중 위험" 이라고 말했다. 이 고대 명문들은 주로 우리에게 우환과 행복, 향락과 재난이 모순된다는 것을 알려준다. B) 배금주의에 반대하는 것은 해롭다. C) 쾌락주의는 해롭다. D) 돈 숭배의 오해에서 벗어나려면 먼저 보아야 한다.
16, 장자는 "생하면 죽고, 죽으면 산다" 고 말했다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1) 사물의 운동과 발전을 과장하고 운동의 절대성과 연속성을 과장한다. (2) 사물의 상대적 정지성, 즉 운동의 불연속성을 부인한다. (3) 사물 운동에 관한 유물변증법의 견해에 부합한다. (4) 사물의 규정을 부인하고, 사물이 변화무쌍하고 예측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불가지론 관점 () a, (1) (2) (3) (4) B, (2) (4) C, (1) (
17, 노인이 말했다. "화는 홀로 오지 않고, 화는 홀로 오지 않는다." 관련된 철학은 모순 () A 이며, 쌍방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상호 의존한다. B, 양측은 근본적으로 대립한다. C, 양 당사자의 전환은 절대적이다. D, 모순은 무조건 해결할 수 없다.
18, 노인은 말했다: "접힌 나무, 끝에서 태어났다; 9 층대는 기초흙으로 시작합니다.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 이 말은 () A, 어떤 사물의 변화와 발전이 양변으로 시작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B, 질적 변화는 양적 변화의 필연적인 결과이다. C, 축적의 양은 필연적으로 질적 변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D, 사물의 변화와 발전은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의 통일이다.
19, 노인이 말했다. "대국을 다스리는 것은 작은 것을 요리하는 것과 같다." 는 말은 불의 정도에 주의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것은 (1) A 가 도약을 촉진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아야 하고, B 는 내인의 역할을 중시해야 하고, C 는 온건한 원칙을 견지해야 하며, D 는 중시의 축적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20. 노인은 말했다: "세상 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다, 아름다움은 아름다움이고, 악은 그렇다; 좋은 것이 좋은 것이고, 나쁜 것이 나쁜 것임을 모두 알고 있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주로 (a) 아름다움과 악이 주관적이고 자생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B) 아름다움과 추함은 반대 통일이다. C) 미추함은 인간의 뇌가 객관적인 존재에 반영한 것이다. D) 사물마다 모순이 다르다.
2 1, 노인이 말했다. "외출하지 않으면 세상을 안다. 훔쳐보지 않고 천국을 보다. 그것은 아주 멀지만, 아는 것은 매우 적다. 성인은 할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볼 수 없다. " 그의 견해 () (1) 실천이 인식의 원천이라는 것을 부인하는 것 (2) 인지 이론의 유심주의 초험주의 (3) 사람의 인식 활동을 비판하는 것은 감성활동의 관점 (4) 사람의 추상적인 사고력과 예견력 A, (3) B, (
노인은 말했다: "약하고 싶다면 강하다; 폐지하려면 공고해야 한다. 가져가려면 수리해야 한다. " 이 구절은 철학 (A), 물질적 결정의식 (B), 갈등이 보편적이고 특수한 (C) 이며, 어떤 것이든 하나씩 발전하는 과정 (D) 을 보여 주며, 모순된 쌍방은 일정한 조건에 따라 자신의 반대쪽으로 전환될 수 있다.
23. 노자는 "서로 관계가 있는지 없는지, 보완하기 어렵고, 장단에 비해 높낮이가 기울어지고, 음성이 조화를 이룬다" 고 말했다. 이 구절은 () a, 모든 것이 움직이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B, 한 가지와 다른 것들 사이에는 경계가 없다. C, 사물은 운동에서 파악해야합니다. D. 모순 된 양측은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존재하는 조건이다.
노인은 말했다: "좋은 말은 아름답지 않고, 좋은 말은 믿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인식론의 진리는 (a) 사물을 알고 현상을 통해 본질을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2) 모순된 쌍방은 대립하고 통일된다. (c) 문자가 아름답지 않고, 문자가 객관적인 실제에 부합하는지에 달려 있다. (d) 사물 간의 연계는 조건부이다.
25, "태산은 흙을 허용하지 않으므로 커질 수 있다. 강과 바다는 미세한 흐름을 가리지 않으므로 깊이가 될 수 있다. " 여기에 함축된 철학사상은 () (1) 온 세상이 우주 통일체라는 것이다. (2) 어떤 사물의 변화와 발전은 항상 양변으로 시작된다. (3) 질적 변화는 양적 변화의 필연적인 결과이고, 양적 변화는 질적 변화의 전제이자 필요한 준비이다. (4) 사물의 발전은 진보와 비틀거리는 통일이다. (3) (4) B (.
26. "가벼움은 무게의 끝이고, 작은 것은 큰 근원이다" 는 철학적 이치는 () A 빛과 대대는 대립통일의 관계이다. B 사물의 변화는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의 통일이다. C 빛과 크기는 무조건 서로 변환됩니다.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아들은 말했다: "애인은 사랑하고 악인은 악합니다. 클릭합니다 이 사상에 반영된 철리는 () (1) 사물 사이의 인과관계가 객관적이라는 것이다. (2) 모순 된 양측은 분리 할 수 없다. (3) 특정 조건 하에서 모순된 쌍방은 반대 방향으로 돌아섰다. (4) 외인은 사물 발전의 중요한 조건이다. (1) (3) (4) (b) (1) (3) (c) (3) (d) (3) (4)
28. 아들은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고 말했다 그것은 주로 다음과 같은 철학을 반영한다: (1) 생산 도구는 생산력 발전 수준의 상징이다. (b) 객관적 세계는 인식하고 개조할 수 있다.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하고, 법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다. (d) 법에 따라 행동하기 전에 일정한 조건을 만들어라.
29. 아들은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고 말했다 그것의 철학적 의미는 () (1) 실천이 인지발전의 원동력이라는 것이다. (2) 선진적인 인지 도구를 통해 사람들은 사물을 이해할 수 있다. (3) 생산 관행의 발전은 인지 도구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4) 사람들이 세상을 이해하려는 열망이 실천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3) B (1)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가 된다. 클릭합니다 마오쩌둥은 "많이 생각하고 지혜를 얻는다" 고 말했다. 이는 (A) 사유가 사물의 본질과 법칙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B) 사물의 본질과 법칙을 파악하려면 노력을 기울여 현상부터 시작해야 한다. C) 현상은 입문의 선도이며 현상을 알면 본질을 알 수 있다. D) 사물의 본질과 법칙을 아는 것은 하나의 과정이며, 전체 인식의 출발점이다.
3 1, 공자가 말했다. "처음에는 나는 혼자였다. 나는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믿었다. 이제 나는 남자다. 나는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본다. " 이 구절에 반영된 철학은 () (1) 지식은 변화발전이다. (2) 이론과 실천을 결합해야 한다. (3) 실천이 지식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다. (4) 독서와 실천이 지식의 원천이다 (a (1
32.& lt& lt 이순신, 계사 아래 >> 그는 "가난하면 고치고, 고치면 통칙이 길다" 고 말했다. 이 문장의 철학적 의미는 (A) 사물이 가난에서 변하고, 변화에서 통하고, 통에서 길어진다는 것이다. 사물의 갈등이 끝까지 발전하면 반드시 변화가 일어나 갈등을 해결할 것이다. 이렇게 하면 변화된 사물이 순조롭게 전진하고, 끊임없이 갈등을 해결하고, 사물은 무한한 생명력을 갖게 되므로 오래도록 발전할 수 있다. C. 일은 가난에서 교류로 바뀔 것이고,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다. D. 가난하면 생각하고, 변하면 무한히 생각한다.
33. "화이난자" 는 "손을 묶지 않고 손을 묶으면 병을 받을 수 없다" 고 말했다. 꼬리도 없이 날고, 꼬리도 구부리고 먼 길도 가지 않는다. " 이것은 (A) 사물 내부의 각 요소가 상호 영향을 주고 서로 제약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B) 자연과 인간 사회는 상호 연관되어 있다. C) 사람들은 사물 사이의 관계를 부인하거나 바꿀 수 없다. D) 사물은 상호 작용하고 상호 제한된다.
34. 동중수는 "도대는 하늘에서 태어나고, 하늘은 변하지 않고, 도는 변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런 관점 () (1) 은 세상의 모든 것이 변화하고 발전한다는 것을 설명하고,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2) 세상의 사물이 정적이라고 생각하고, 사물의 발전 변화가 형이상적이라는 것을 부인한다. (4) 물질 결정의식을 부인하는 것은 유심주의 관점 a, (1) (3) (4) B, (2) (3) (4) C, (/kloc-0
35. 스시는 "물건은 먼저 썩고, 뒤이어 벌레가 태어난다" 고 말했다. 사람은 먼저 의심한 다음에 사람을 속여야 한다.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이 말 () A, 내인은 사물의 변화와 발전의 근본 원인이다. B, 외인은 사물의 변화와 발전의 조건이다. C, 내부 원인은 사물 변화의 근본 원인이다. 외인은 내인을 통해 작용한다. D, 모순은 사물 발전의 원동력이다. 손자병법은 "죽음에 뛰어들어 살아남는다, 죽음과 후생에 빠진다" 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한신의 마지막 전투에서 조군을 물리쳤다. 이에 따라 말이 산 아래 주둔하여 거리 정자를 지키지 못했다.
36. 둘 다 손자병법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a) 갈등이 보편적이며, 둘 다 * * * * B 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 주는 두 가지 결과가 있다. 구체적인 문제 분석은 갈등 해결의 관건이다. 손자병법 자체에는 옳고 그름의 구분이 있다 D. 모순 쌍방이 대립하고 통일하다.
37. 위의 사실은 우리에게 시사한다: (1) 물질은 의식을 결정하고, 의식은 물질에 반작용한다. (b) 인식 제고 물질; (3) 주관적이고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역사의 통일을 고수한다. 우리는 현실에서 출발해야지, 책 지식을 배우지 말아야 한다.
38. "손자병법" 구름: "물은 땅 때문에 흐르고, 병사는 적 때문에 이긴다. 그러므로 병사는 일정한 세력이 없고, 물은 헤아릴 수 없다. 적 때문에 이길 수 있다면, 신이라 할 수 있다. " 이 말은 철학적 관점에서 (1) 사물이 변화무쌍하고, 사람의 인지능력이 무한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2)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하고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한다. (3) 사물 발전의 각기 다른 단계의 모순은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4) 자연법과 사회법칙은 객관적이다. 전자를 아는 것은 후자 A, (1) B, (2) C, (3) D, (3) 을 아는 것이다.
39. "손자병법" 은 "병사들이 교활하다. 그래서 우리는 할 수 없고, 사용하지 않고, 멀리, 가까이, 가까이, 멀리, 멀리, 멀리, 멀리, 멀리, 멀리, 멀리, 멀리, 멀리 이 병법의 승리는 먼저 전해서는 안 된다. " 이는 () A, 사람의 인식이 실천의 변화에 따라 변할 수 있고, 사물에는 진리와 환각이 있고, 진리는 사물의 본질을 반영하고, 환각은 부정적인 형태로 사물의 본질 C 를 반영하고, 사람은 주관적인 능동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물이 없는 현상도 사물의 본질 D 를 파악할 수 있고, 사물의 본질은 파악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
40. 손자병법은 "모든 것이 다 준비되었고 동풍만 빚졌다" 고 말했다. 그 안에 포함된 철학사상은 () A 해방사상과 실사구시의 통일이다. B 2 점 이론과 중점 이론의 통일을 고수하다. C 사물의 성질은 주로 모순의 주요 측면에 의해 결정된다. D 연계 개발의 관점에서 문제를 본다. 북부와 남부 왕조의 팬 후아는 말했다: "모양, 신의 존재; 모양 감사, 신 죽음 "; 그리고 "형태는 신의 자질을 가지고 있고, 신은 영국 철학자 베클러는 "존재는 감지된다", "사물은 관념의 집합이다" 라고 생각한다.
4 1, 위 두 가지 관점 모두 () 에 대한 대답입니다. 첫째, 세계관과 방법론의 관계. B, 의식은 객관적인 것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는가? C, 인간 사회는 객관성을 가지고 있습니까? D. 물질과 의식의 관계.
42.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이 두 가지 관점 () A 는 세계관이 객관적인 물질 세계 B 이며, 의식은 세계의 본질 C 이며, 전자는 물질이 의식을 결정하고 유물주의에 속한다는 것을 긍정한다. 후자는 의식이 물질을 결정하고 유심주의 D 에 속한다고 생각하는데, 모두 자연과 인류 사회가 객관적이라는 것을 인정한다.
43. 헤라클레트는 "세상은 어떤 신이나 누군가에 의해 창조된 것이 아니다. 그것의 과거, 현재, 미래는 영원히 영원한 불이 될 것이다. " 이것은 () A, 세계의 본질은 불 B, 신 C, 만물에는 발전 과정이 있고, 세상은 객관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44. 헤라클레트의 견해 () (1) 세계의 물질성 인정 (2) 물질이 운동인 것으로 보고, 그 운동은 규칙적 (3) 사람의 주관적 능동성 거부 (4) 상대적으로 정지된 존재 거부, (1)
45. 헤라클레트의 관점은 () A, 단순 유물론 B, 기계 유물주의 C, 변증 유물주의 D, 유심주의에 속한다.
46. 아리스토텔레스는 "한 손은 어떤 상태나 어떤 상태에서도 한 사람의 일부로 볼 수 없다" 고 말했다. 살아 있고 일하는 손만이 사람의 일부이며, 죽은 손이라면 사람의 일부가 아니다. " 그는 () 관점에서 이 문제를 보았다. A, 일방적 b, 형이상학 c, 고립 d, 접촉
47. 헤겔은 "순수한 빛 속에서 순수한 어둠 속에서처럼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것은 () 의 관점을 반영한다. A, 발전 변화 B, 모순된 사물은 각각 특징 C, 대립통일 D, 물질은 운동을 빼놓을 수 없다.
48. 프랑스 철학자 칸트는 "인간의 이성은 자연입법이다" 고 말했다. 이런 관점은 () A, 유물주의 관점, 법률의 객관성 B, 유심주의 관점을 인정하고, 인간의 발전법칙을 제조법 C, 유심주의 관점과 동일시하며, 법이 하느님이 창조하신 D, 유물주의 관점으로, 사람이 법률을 이해하고 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49. 베이컨은 "학문으로 장식한 것은 거짓이고, 학문의 규칙으로 사물을 판단하는 것은 학자의 괴벽이다" 고 말했다. 이 단락의 뜻은 () A, 사람이 지식을 얻는 것은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위해서이다. 그들은 책 지식과 구체적인 실천을 결합해야 한다. C, 책 지식을 배우는 것보다 직접 실천을 통해 직접적인 경험을 얻는 것이 낫다. D, 연습은 지식의 정확성을 테스트하는 유일한 기준입니다.
50. 영국 철학자 베이컨은 "자연을 지배하려면 반드시 복종해야 한다" 고 말했다. 이 문장의 정확한 이해는 () A, 명령만이 자연 B 에 복종할 수 있고, 법칙에 따라 일을 하면 적은 노력으로 C 를 할 수 있고,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하는 것은 객관적인 법칙과 조건의 제약을 받고 d, 사람의 주관적 능동성을 부정하면 사람은 자연의 노예가 된다.
5 1, 베이컨은 "진정한 철학자는 벌처럼 정원에서 원시 꽃가루를 채집하고, 이 원료들을 소화하고, 달콤한 꿀을 만들어야 한다" 고 말했다. 이 비유에 포함된 철리는 (A) 이성지식이 감성 지식의 획득에 중요한 지도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2) 감성 물질을 충분히 점유한 기초 위에서 이성적 지식을 얻을 수 있다. (c) 감성적 인식은' 달콤함' 이고, 이성적 인식은' 채집된 꽃가루' 이다. (D) 베이컨의 비유는 모순의 특수성 원칙에 위배되며 철학자와 꿀벌 업무의 다양한 특징을 없앴다.
베이컨은 "역사를 읽으면 현명해지고, 시를 읽으면 현명해지고, 수학은 정밀하고, 철학은 심오하고, 윤리는 수양을 하고, 논리는 분별할 수 있게 한다" 고 말했다. 이것은 (a) 사물의 내부에 모순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B) 모순에는 각각 유사점이 있다. C) 모순은 개발의 여러 단계에서 자체 특성을 가지고있다. D) 모순의 특수성은 사물의 특수한 성질을 정의한다.
53, 19 세기 프랑스 작가 복루바이는 "똑같은 모래알 두 개, 똑같은 파리 두 개, 똑같은 손바닥 두 쌍도, 똑같은 코 두 개도 없다" 고 말했다. 이 말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 A. 세상 만물은 모두 모순적이다. B. 세상의 모든 것이 모순되지만, 모든 일의 구체적인 모순은 다르다. C. 같은 사물의 모순은 발전 단계에 따라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D. 모순 된 양측은 각각 특성을 가지고있다.
54. 프랑스 작가 우고는 "사람은 물질이 있어야 살아남을 수 있고, 이상이 있어야 인생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이 문장은 () A, 이상은 사회적 존재의 제약을 받는다는 것을 강조한다. B, 이상은 현실에서 비롯되며 현실보다 높다. C, 사람들은 물질적 삶과 영적 삶을 가져야합니다. D, 다른 사람들은 다른 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55. 우고는 "동물은 살아 있고 사람은 살아 있다" 고 말했다. 이 논단을 분석하는 것은 옳다. () (1) 생존은 동물의 본능적 욕망 (2) 동물의 생존은 자연에서 수동적으로 이뤄진다. (3) 생명은 인간의 자연속성이 객관적인 세계에서 표현된다. (4) 사람의 생명은 사회 환경, 즉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 발전하고 실현되는 것이다
56. 독일 우화의 대가인 크레로프는 "현실은 이 해안이고, 이상은 건너편이고, 중간에 급한 강이 있고, 행동은 강의 다리다" 고 말했다. 이 비유는 () (1) 이상은 현실이 아니지만 근본적으로 대립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2) 이상적인 설립과 형성은 이상부터 현실로의 한 부분일 뿐이다. (3) 이상을 현실로 바꾸는 것은 실천에 달려 있다. (4) 오늘의 이상은 반드시 내일의 현실로 바뀔 것이다. (1)(2) B, (2)
57. 마르크스는 "한 걸음 실제 행동은 12 개 강령보다 더 중요하다" 고 말했다. 이 문장은 () a, 이상이 현실에서 비롯된 것임을 보여줍니다. B, 이상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C. 이상과 현실의 관계는 변증 법적 통일성이다. D. 원대하고 숭고한 이상을 세워야 한다.
58. 거스는 "이상이 있는 사람은 생활이 항상 덥다" 고 말했다. 이것은 (a) 이상이 삶의 목표라는 것을 말해줍니다. B) 이상은 현실로 바뀔 수 있다. C) 숭고한 이상은 삶의 영적 기둥이다. 숭고한 이상은 사회 진보의 부스터이다.
59. 아인슈타인은 "성공은 노력+올바른 방법+빈말을 적게 하는 것과 같다" 고 말했다. 이상적으로 볼 때, 이것은 (1) 이상을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고된 분투를 거쳐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2) 법칙을 발견하고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해야 한다. 우리가 열심히 일한다면, 우리는 성취할 수 있다. (d) 고군분투는 중국의 국정에 의해 결정된다.
루쉰 (Lu Xun) 은 "불만은 위쪽 바퀴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다음을 보여줍니다: (a) 이상은 인간의 좋은 소원입니다. (b) 이상은 인간 진보의 원동력이다. (c) 이상은 현실의 필요에 기인한다. 이상은 인생의 목표이다.
6 1, "오늘이 그저께, 내일도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기가 어렵습니까?" 이 문장의 정확한 이해는 () (1) 새로운 사물이 발전하는 길이 곧다는 것을 보여준다. (2) 새로운 사물 발전의 길이 어렵고 우여곡절임을 밝혀냈다. (3) 새로운 사물의 발전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진보하고 비틀거리는 것은 통일된 것이다. (4) 새로운 사물 발전의 전도를 보지 못한 것은 밝다. A, (1) (2) (3) B, (2) (3) (4) C, (1) (3) (D
62. 상술한 관점에 근거하여 밝혀진 정확한 도리에 따라 실생활에서 우리는 () (1) 우여곡절의 길을 갈 준비를 해야 한다. (2) 새로운 것을 열렬히 지지한다. (3) 미래가 밝다고 굳게 믿는다. (4) 직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KK
63.' 태양은 매일 새롭다' 는 말은 (A) 사물의 발전이 불균형하다는 것을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B) 모든 것이 영원한 운동, 변화, 발전에 있다. C) 사물의 발전은 규칙적이다. D) 다양한 연결이 있습니다.
64. 제갈량은 "뜻이 높고 멀다" 고 말했다. 그 안에 함축된 철학은 (1) 사람은 숭고한 인생 목표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b) 이상은 사회적 존재의 반영이다. (c) 숭고한 이상은 사회적 진보의 부스터이다. 숭고한 이상은 현실이 될 수 있다.
65.' 결코 어려움을 이겨내지 않는다' 는 철학은 () A, 갈등은 사물 발전의 원동력이다. B, 양적 변화는 질적 변화에 필요한 전제 조건이다. C, 사물의 발전은 진보와 비틀거리는 통일이다. D, 내부 원인은 사물의 변화와 발전의 근본 원인이다.
66. "하는 것은 아는 것의 시작이고, 아는 것은 성공하는 것이다." 이 문장에서 드러난 철리는 (1) 지식이 실천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2) 실천은 지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3) 과학적 이해는 실천에 지침 역할을 한다. (4) 실천은 사회역사활동 a, (1) B, (1) C, (2) D, (2) 입니다.
67. "글자가 없는 인생 큰 책을 읽는 것보다 글자가 있는 책을 읽는 것이 낫다." 이는 () (1) 인식이 끊임없이 심화되고, 확대와 전달의 근본 임무 (2) 인식은 감성적 인식에서 이성인식으로 (3) 실천이 인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4) 감성적 인식은 이성인식의 기초이다 (A, (/KLOC)
68. "결심은 사업의 문이고, 일은 보물로 가는 여행이다." 그 의미는 () (1) 인생에 이상이 있어야 하고, 이상적인 실현은 분투에 달려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2) 이상이 있는 한 반드시 성취할 것이다. (3) 이상은 인생에 큰 지침 역할을 한다. (4) "야망" 과 "일" 은 상호 보완적이다. A, (1) (4) B, (1) (2) C, (1) (3) D, (;
69. "업업은 근면에 능하고, 행보다 나태하면, 성취는 생각에 파괴된다." 이 말은 (1) 이상적 실현이 고군분투의 정신에 달려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2) 모순된 쌍방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서로 전환될 수 있다. (3) 실천은 지식의 원천이며, 지식은 실천에 반작용한다. (4) 문제를 생각할 때는 반드시 실사구시를 해야 한다. (1) (2) (3) (4) (B), (1) (2) (C), (2) (D);
70, 고대인 구름: "일출과 같은 작고 배우기; 일중의 빛처럼 강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다. 늙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마치 촛불과 같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 오늘날 서구 교육자들은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면 죽는다" 고 단언했다. 여기에 반영된 철학은 (A) 물질이 의식을 결정하고 의식은 물질의 반영이다. B) 사물은 모두 운동적이다. 새로운 것을 배우면 결국 낡은 것을 이길 수 있다. D) 의식은 물질에 동적인 작용을 한다.
7 1,' 화남의 귤은 귤, 회북의 귤은 탱자' 라는 말의 철학적 의미는 () (1) 이고, 사물은 보편적이며, 사물의 연계는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2) 모순의 1 차 및 2 차 측면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서로 있다
72. "화해하고 위험을 잊지 않고, 살아남고, 죽음을 잊지 않고, 다스리고, 혼란을 잊지 않는다." "선견지명이 없는 자는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이 명언들이 밝혀낸 * * * 철학은 () A. 객관적인 사물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한다. B. 의식은 객관적인 것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다. C. 반대 통일은 보편적인 현상이다. D. 모순은 특정 조건 하에서 반대 방향으로 바뀔 것이다.
73. 우리나라의 저명한 수학자 후아는 "과학에는 평탄한 대로가 없다. 진리의 장하에는 무수한 암초와 험탄이 있다" 고 말했다. 등반을 두려워하지 않는 채약인만이 거칠고 사나운 파도를 두려워하지 않는 채약인만이 봉우리에 올라 선초를 채취하고 물속으로 들어가 진주를 찾을 수 있다. " 철학적으로 이 구절에 포함된 유물변증법은 () A 가 객관적으로 주관을 결정하고, 주관이 객관적 B 법칙에 대한 반응은 객관적이며 이해할 수 있다. C 내부 원인은 변화의 기초이며 외부 원인은 변화의 조건입니다. 사물의 발전은 진보와 정체의 통일이다.
74, 고대인들은 말했다: "사치의 시작, 쇠퇴의 점진적. 클릭합니다 이 문장에 반영된 철학적 이치는 () (1), 현상은 본질의 외적 표현 (2) 특수성 포함 보편성 (3) 양변은 질적 변화에 필요한 준비 (4) 질변은 양변화의 필연적인 결과 A (1) 이다
75. "인간 지능의 발전은 사람들이 자연을 개조하는 법을 어떻게 배우느냐에 달려 있다." 라는 말은 () a. 실천이 인식의 목적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실천은 인식 발전의 원동력이다. C. 실천은 인식이 정확한지 검증하는 기준이다 D. 실천은 인식의 원천이다.
76. 마르크스는 "노동과정이 끝날 때 얻은 결과는 이 과정이 시작될 때 이미 노동자의 겉모습에 존재했다. 즉 개념적으로 이미 존재한다는 것이다" 고 말했다. 이 구절은 () A. 의식이 물질보다 앞서서 존재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실천은 의식적이고 목적이 있는 동적 활동이다. 인식은 사회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D. 실천은 인식의 원천이다.
77. 왕안석은 << 에서 두꺼비 여행 >> 에서 "고대인의 천지관, 산천관, 초목관, 충어새와 짐승관, 자주 발견돼 그들의 사고 깊숙한 곳에 있다" 고 말했다. 이것은 () A. 우리가 사물을 인식하는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B. 감성적 인식은 반드시 이성적 인식으로 발전해야 한다. C. 감성적 인식은 믿을 만하고 이성적 인식은 믿을 수 없다. D. 합리적인 이해는 실천으로 돌아 가야한다.
78. 엥겔스는 "우리는 우리 시대의 조건 하에서만 이해할 수 있다. 이런 조건들이 어느 정도에 도달해야 우리가 이해할 수 있다" 고 지적했다. 이 말은 () A. 현실 조건의 제한으로 인해 사람들의 정확한 인식은 깊이 제한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B. 어느 시대에 사람들은 어떤 구체적인 것에 대해 정확한 인식을 가질 수 없었다. C. 사물에 대한 인간의 인식 정도는 전적으로 객관적인 조건에 달려 있다. D. 객관적인 조건은 사람들의 주관적 능동성을 방해할 수 있다.
79. "인간은 자연을 변화시켜 자신을 위해 봉사하게 함으로써 자연을 지배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가는 모든 단계는 인간이 자연을 통치할 때 결코 자연 밖에 서 있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자연에 대한 우리의 완전한 통치력은 자연의 법칙을 이해하고 올바르게 적용하는 데 있다. " 이 단락의 철학적 이치는 () A. 사람의 주관적 능동성은 유한할 뿐만 아니라 무한하다.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하고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하는 것과 통일하다. C. 자연 밖에 서 있어야 자연을 지배할 수 있다. D. 자연의 법칙을 이해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80. "3 일 동안 안녕이라고 말하지 않는 것은 상대방을 많이 대하는 것이다." 이 말은 우리에게 () A. 사물은 낮음에서 높음으로, 단순함에서 복잡함으로 변한다. B. 발전적인 시각으로 문제를 봐야지, 바꿀 수 없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C. 사물의 발전은 양적 변화에서 질적 변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D. 발전의 본질은 새로운 사물의 출현과 낡은 사물의 소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