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대학 원담》을 읽는다는 느낌이 든다

《대학 원담》을 읽는다는 느낌이 든다

명작 한 권을 음미한 후에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왜 독후감을 쓰지 않습니까? 그런데 독후감은 어떻게 써야 좋을까요? 다음은 내가 너를 위해 정리한' 대학 노트 원문' 에 대한 나의 생각 (보통 5 편) 이다. 나눔을 환영합니다.

인류학의 관점에서 볼 때 사실은 매우 재미있다. 동서양 문화를 서로 비교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태양이 지구를 돌고 있는 것을 예로 들어 동서양 인류 역사 문화의 변천을 500 년 안에 왕에 의해 추진될 것이며, 거의 이곡과 같은 묘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예를 들어, 우리 역사에서, 봄과 가을 이후, 유명한 왕이 차례로 등장했고, 현명한 철학자가 등장했습니다. 중국에는 제환공이 있고 관중이 있다. 서양에서도 명사로 유명한 왕인데, 마침 재미있네요. 유럽에는 알렉산더가 있고 아리스토텔레스가 있습니다. 인도에는 아유왕도 있는데, 훌륭한 여자와 덕망이 높은 많은 사람들이 함께 있다. 물론 이 단계에는 일본이나 미국의 그림자도 없다!

그러나 중국의 역사적 관습에 따르면, 3 대 이후 역사상 소위 명장이라고 하는 것은 성인이 아니라 영웅일 뿐이다. 이 영웅들의 소위 명장은 모두 어릴 적 구세대의 시와 같다. "강산대에는 영웅이 나왔고, 수십 년 동안 인생을 어지럽혔다." 그것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그것들은 그럴듯할 뿐만 아니라 대학의' 명덕',' 왕' 이론, 즉'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에 어긋난다.

독후감' 원대 만담' 2 부는 역사의 한고조 유방을 묘사하며 마음이 넓다. 사실, 유방은 제환공보다 머리가 좋다. 가방의 말이 그의 흥미를 불러일으켰기 때문에, 그는 관중을 사면하고, 심지어 전체 정권을 그에게 넘겨주고, 그를 승상으로 임명하고, 관중을 존칭하며, 현대인이 그를 간아버지나 삼촌이라고 부르는 것과 맞먹는다. 관중이 그보다 훨씬 크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점은 제환공과 관중 사이의 대화에 달려 있다.

관중은 말했다: "도끼를 든 사람, 다행히 목숨을 보전하니, 허리띠로 돌아가고 신하이기도 하다. 국정을 아는 자는 신하가 아니다. " 나는 너에게 참수되어야 하는 죄인이지만, 다행히도, 너는 나를 용서할 수 있고, 내 머리와 허리를 함께 할 수 있다. 네가 나에게 먹을 것을 한 입만 주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굳이 국가 대정 방침을 요구하면, 나는 할 수 없을 것 같다!

제환공은 간단히 말했다. "저는 박사직을 맡을 자격이 있습니다. 박사가 정치에 얽매이지 않으니, 나는 붕괴를 두려워한다. 클릭합니다 남편이 나의 임명을 받아들이고 국가 정치의 중책을 맡는다면, 나는 반드시 국가의 지도 업무를 잘 할 것이다. 만약 네가 중책을 맡는 것을 거절한다면, 나는 아마 패배할 것이다!

그가 얼마나 솔직하고 진실한지 봐라, 관중은 곧 승낙했다. 이것은 쌍방이 원하고, 서로 사양하며, 당연히 마음이 맞는다. 예를 들어, 지금 경극을 부르는 주유는 황개를 치고, 하나는 기꺼이 얻어맞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경극, 경극, 경극, 경극) 서로의 마음을 밝히지 않다. 역사적으로, 정치적으로 볼 때, 때로는 매우 싫고 무섭다. 하지만 때로는 정말 어린이 놀이, 천하 대사, 단 세 마디로 전체적인 운명을 결정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도박꾼처럼 손을 흔들면 전체 판을 이길 수 있지만 질 수도 있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인사의 일이지만, 왜 천명이 아닌가?

원대 만담' 제 3 부: 동주부터 진한부터 청말까지, 각 왕조마다 각 세대의 제왕가정이 문제가 큰 가족이다. 대부분 난궁이라' 집 질서 후 치국' 기준을 충족하기에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공자는' 춘추' 를 썼다. 첫 번째 서술, 정백코의' 단안유' 는 정장공의 어머니 오강의 편애심리로 인한 과실을 기록했다. 이때부터 제환공, 진문공 등 춘추시대 100-200 년의 이른바' 오패' 가 전국시대까지 이어졌다. 각국의 왕자와 군주는 대부분 문제가 많은 가정에서 태어나 심리적 이상을 일으킨다. 물론,' 수련, 제가, 치국'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전국 말기에 진시황의 왕조가 건립되어 불과 20 ~ 30 년 만에 중국의 역사 문명에 중요한 경계를 그었다. 이때부터 중국은 진정으로 일성이 세운 제왕왕조에 들어가 2 천 년 정도 계속되었다. 그러나 진 2 세 한, 위진 남북조, 수당, 5 대, 송, 원, 명, 청, 길을 따라 내려오는 것은 소수의 창업 황제를 제외하고는 무게가 있는 영웅이라고 할 수 있고, 다른 황제의 후손들은 내가' 직업황제' 라고 부른다. 그들은 이미 만들어진 제왕의 집에서 태어나 심궁에서 태어나 궁중 환관의 손에 길러질 운명이었기 때문에 백성들의 고통을 직접 이해하지 못했다. 이들 직업황제들은 대부분 무지한 피와 살이 있는 로봇이라고 할 수 있지만 황제를 부당하게 할 수는 없다. 만약 그들에게' 성실, 성실, 슬림함, 제가' 의 원칙을 중시해 달라고 요구한다면, 쇠귀에 거문고를 치고 헛수고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어쩌면 내가 또 틀렸을지도 모른다. 소가 거문고 소리를 알아들을 수 있다고 하는데, 나는 알아들을 수 없다. 게다가, 이 타고난 직업황제들은 정말 대단한 사람들이지, 단번에 지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명언)

대학 작문 원문을 읽고 4 부는 마침내 남선생의 대학 작문 원문을 대충 다 읽었다. 두 가지 감회가 깊다. 하나는 중국 전통문화사상사에서의 세례를 경험한 것이다. 둘째, 석남의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자신감은 "내가 그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정말 사랑한다" 고 요약할 수 있다.

전통문화사상사라고 하는 이유는 석남이' 대학' 본의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순우에서 청말까지 수천 년 동안 중국 문화사상의 발전을 상세히 설명했기 때문이다. 물론, 어떤 곳은 역사에 대해 이야기하고, 세계 많은 일의 발전의 전과후를 이야기하고, 더 자주 중국 문화사상의' 진화' 에 대해 이야기한다.

제가 "알고 있기 때문에 정말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이유는 이 책과 석남의 다른 책을 읽으면서 내 마음을 설레게 하는 감탄이 있기 때문입니다. 석남의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사랑은 골수에 깊숙이 파고들어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이고, 이 모든 것은 그가 어릴 때부터 교육을 받았고, 평생 공부가 끝이 없고, 사변이 끝이 없고, 다른 문화의 비교를 통해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깊은 사랑을 낳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잘난 체하는 맹목적인 나르시스트가 아니라 아는 것으로 태어난 사랑이다.

현재 전통문화에 대한 의문, 반성, 논쟁에 대해, 중국 전통문화를 대표하고 전승하는 유교 고전에 대해, 물론 이런 태도는 모든 전통문화 고전에 적용된다. 석남이 말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중국 사람들은 여전히 고전을 읽지 않는 문제를 논쟁하고 있다. 사실' 사서',' 오경' 을 읽는 것은 자기 나라와 민족의 근본 문화의 근원을 알기 위해서이지, 국가의 흥망, 국운 부강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모든 일은 남에게 의지하고 책에 의지하지 않는다! 전통 문화의 시서는 사람을 해치지 않는다. 나는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시서의 정수를 해칠까 봐 두렵다. "

이에 대해 필자는 문화가 흙과 같다는 것을 조금 체득했다. 좋은 토양은 식물이 무럭무럭 자라도록 자양할 수 있지만, 모든 식물이 꽃을 피울 수 있다는 보장은 없다. 물론 사막은 선인장만 자랄 수 있고, 비옥한 땅은 가시가 긴 선인장뿐만 아니라 가시가 긴 장미와 꽃도 자양할 수 있으며, 각종 과일, 말린 과일 등도 자양할 수 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토양과 관련이 있지만, 단지 토양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전통문화가 전승과 진화 과정에서 오전과 왜곡, 심지어 곡해된 것도 사실이다. 또한, 우리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많은 문제들은 사실 많은 사람들이 전통문화의 전복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그에 따른 많은 부정적인 현상들도 전통문화의 결함으로 설득력 있게 귀착되기 어렵다. 반대로, 그들은 종종 전통을 포기하는 문제로 간주될 수 있다.

석남은 결코 구식이 아니며, 우리도 수구할 필요가 없다. 그래서 우리가 전통문화에는 훌륭한 것들이 많다고 해서 모든 외래를 배척하는 것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명언) 반면 중국 전통문화는 수천 년의 발전 진화 과정에서 관대함, 겸용, 저축의 특징을 충분히 구현했다. 현재 이른바 강세문화의 영향으로 도피의 조짐이 있지만, 사실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중국의 전통문화에는 인간성에 맞는 뿌리가 들어 있고 국경의 장애물과 문화의 장벽이 없기 때문이다.

책의 끝에서 석남의 결론은 확실히 숙고할 만하다. "이제 중국 유가와 공자의' 대학' 을 다시 소개하겠습니다. 역대 현실의 변천을 비교해 볼 때, 나는 우리 나라가 수천 년 동안 관용적이고 관용적이며 인내심이 있다는 것을 모두에게 알리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나는 세계의 모든 인류가 진정으로 평화 공존의 세계를 실현할 수 있기를 바란다. 다른 나라의 이익을 침해하지도 않고, 다른 민족을 억압하지도 않고, 더욱이 독선적이지도 않기를 바란다. 우리는 참을 수 없고, 행인이 걸을 수 없고, 치욕을 참고 무거운 문화적 기초를 가지고 있으며, 결코 무리한 침범과 억압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 극도로 어렵고 험난한 상황에서도, 우리는 반드시 자강불식하여 결국 덕육식의 목적을 달성할 것이다.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는 중요한 프로그램으로, 어떻게 사람이 되고, 어떻게 가족이 함께 있게 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치국 안방에 관해서는, 성인에 지나지 않고, 내성 () 의 연극에 지나지 않는다. "대학" 의 원작 이야기를 통해 그 본색을 복원하기를 희망합니다. 중국인들이 자국의 문화정신을 이해하고, 앞으로 갈 길을 탐구하고, 편견, 선입견, 다른 마음을 가진 외국인들에게 중국 문화와 우리 민족의 정신을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

나는 쓸데없는 말을 많이 해서 원문을 많이 인용했는데, 필연적으로 비웃힐까 봐 두려웠다.

2 주 넘게 남부의' 원대 자기' 를 읽으며 대학의 내포를 상세히 설명하고 역사적 사실과 결합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대학명언) 내가 다 본 후에' 대학' 의 내용에 대해 더욱 포괄적인 인식과 이해를 갖게 되었다. 이것은 정말 얻을 수 없는 좋은 책이지만, 나는 오히려 그로부터 많은 것을 얻었다. 하지만 이 책에는 아직도 많은 내용이 있습니다. 저는 완전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앞으로 반복해서 읽어야 합니다. 그리고 책 속의 내용은 넓고 심오하여, 많은 사람들이 현실 생활과 결합하여 점차 이해하고 깨달아야 한다. 제가 더 깊이 느끼는 것을 골라서 책을 읽은 후' 대학' 내용에 대한 이해와 체험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대학" 은 주로 현대적인 방식으로 우리에게 대학 독립을 가르치고, 자신의 이상과 추구를 가지고 있으며, 창업을 원하는 사람은 먼저 배워야 할 도리와 행동 규범을 가르친다. 네 가지 방안의 첫 번째 방안인 대학의 길이다.

"대학" 의 핵심은 4 과 7 증 8 령이다. 나머지는 모두 그것들에 대한 서술과 확장이다.

우선 다른 세 가지 원칙, 즉 명덕, 친민, 지선에서 끝나는 원칙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세 가지 기본 원칙은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대학 단계에서 지식을 배우고, 인간으로서의 이치를 배우고, 자신이 배운 것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 사회에 공헌해야 한다. 네가 최선을 다할 때까지.

레벨 7 수정: 지식, 중지, 설정, 정적, 안전, 걱정, 획득. 책에서 가장 많이 배운 것은 이 일곱 장의 카드인데, 이것은 매우 중요한 준칙이며, 사람의 수양과 사고에 대한 한 번의 단련이며, 자신을 위해 어떤 일을 하기 전의 사고 과정이다.

지중지는 다음과 같이 결정했다. 먼저 냉정하고 조용하다. 먼저 조용해야 안전할 수 있다. 선안 후 걱정; 생각해 보고 가져가세요.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처음 두 문장이다. "알고 있다가 결정하자. 결정한 후에는 냉정해야 한다, 특히 알고 멈춰야 한다. 많은 경우, 내가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많이 알지만 멈출 수가 없어! 당신이 알고 있지만 할 수없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즉, 당신은 "지식 정지" 를 할 수 없습니다. 사람의 생각과 생각이 많기 때문에, 당신은 종종 좋은 계획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항상 그렇게 할 수는 없다. 즉, 머리 속의 사상의 급류를 막을 수는 없고, 심지어 끊임없이 그것들을 바꿀 수도 없고, 계속 견지할 수도 없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지중지는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하기 어렵다. 만약 네가 항상 지조를 실현한다면, 너는 반드시 성취할 것이다. "대학" 은 정말 사람의 길을 이렇게 정확하고 간결하게 썼다! 멈춤, 정정, 정정, 앤은 모두 내면의 평온한 상태의 모든 수준이다. (이 단락은 잘 모르겠다. 이것은 나의 이해다.) 즉, 마음이 잡념이 없고, 외부의 방해도 받지 않고, 심지어 세상과 단절된 상태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그래야 사람들이 공부에 전념하고, 잘 배우고, 수확할 수 있다. 이것은 평소의 경험에 잘 맞는다. 만약 네가 책을 읽을 줄 안다면, 정말 배울 수 있다면, 그것은 반드시 스스로 조용히 배워야지, 언제 배워야 할지 모르겠다. 가끔은 정말 내 마음이' 청명' 하다고 느낄 때가 있다. 이 경우 "고민" 은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여덟 눈' 이다: 착실, 지식, 성실, 정,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 우리는 여전히' 자신을 알고, 일의 진상을 이해하라' 는 수준에 머물러 있지만, 사실 우리는 더 많은 것을 알고, 자신을 아는 것을 거의 시도하지 않는다. 초등학교 때부터 지금까지 이렇게 여러 해 동안 해 온 일은 이 일생의' 8 보 걷기' 중 한 걸음에 불과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대학에서, 단지 지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배워야 할 것이 많다는 것을 알아라!

이 여덟 가지 명령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성실, 일을 잘해라' 였다. 먼저 성의를 말하다.

이 책은 "자신을 속이고, 괴롭힘을 당한다" 는 말이 정말 이치에 맞는 명언이다. 생활에서도 마찬가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반면에, 다른 사람을 진실하게 대하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해 진실해야 한다. 그래야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진실하게 대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진실하고 인생이 이렇다는 것이다. 자신에 대한 진실함, 즉 자신을 속이지 않는 것, 당신이 말하는 것이 진실이어야 다른 사람을 진실하게 대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아아, 이 단락을 읽으면서, 나는 종종 내가 이미 거짓말에 익숙해졌다고 느낀다. 나는 많은 것을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깊이 연구하지도 않는다. 다른 사람이 물었을 때, 나는 직접 그들에게 다른 사람에게 주는 느낌은 내가 그들을 완전히 이해한다고 말했다. 이것은 자신을 속이고, 남을 속이고,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고,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것과 같지 않습니까? 그래서 나는 마침내 괴롭힘을 당했다! 성실: 자기 정화, 망상하지 않고, 영원히 마음이 편안해지고, 스스로 하소연하지 않는다! 진심을 다할 수 있다면 더 이상' 심리병' 과' 자소' 가 없을 것이고, 끊임없는 망설임과 방황이 없을 것이며, 일을 하면 더욱 확고하고 집착할 것이다.

이전의 집은 지금의 집과 다르지만 가족의 중요성이 가장 중요하다. 사람의 성격과 품행이 가족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것은 상호 작용이다. 수가는 자신의 각 방면에 대한 수양의 도전과 수정이며, 자신에게는 완벽한 과정이다. 반대로, 가족을 함께 두는 것도 그들에게 큰 이득이 되지 않을 것이다. 네가 집에 있을 때만 너는 너의 사업에 집중할 수 있다. 가정을 잘 정리하는 것은 확실히 치국이 천하를 평정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우리에게는 학습의 보증이다.

나는 정말 이 책에서 많은 수확을 얻었다. 나는 줄곧' 배우는 것' 에 집중하고, 어떻게 지식을 잘 배울 수 있을지 생각했지만, 가장 기본적인' 칠증' 조차도 파악하지 못하고,' 명덕, 친민, 지선까지' 를 동력과 방향의 목표로 삼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선생님의 이 수업에 감사드리며, 나에게 사람됨과 공부의 가장 근본적인 방법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