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어떻게 하면 천하에 널리 거주하고, 천하의 지위를 확립하고, 천하 1 위를 이룰 수 있는지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어떻게 하면 천하에 널리 거주하고, 천하의 지위를 확립하고, 천하 1 위를 이룰 수 있는지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이 문장의 번역은 이미 위층에서 했으니 여기서는 군말을 하지 않는다. 이 문장에 대한 나의 이해와 삶의 계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이 문장의 배경을 살펴보자. 이 말은' 맹자 텐문공' 제 2 장에서 나온 것으로, 주로 경춘과 맹자의 다툼에 관한 것이다. 경춘도는 말했다: "공손연, 장의는 사람이 아닙니까? 클릭합니다 화가 났을 때 제후들은 모두 무서워했다. 만약 당신들이 평화롭게 지낸다면, 세상에는 충돌이 없을 것입니다. "(공손장은 각국의 제후들을 로비하는 군사가이다.) 이후 맹자는 이 천고에 칭송되는 명언을 이어서 말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볼 수 있듯이 맹자는 도덕이 없는 정치 활동을 주장하지도 않고 무력으로 천하를 위협하는 것을 주장하지도 않는다. 그가 제창하는 것은' 민심의 천하',' 군자의 풍모로 천하를 다스린다' 는 것이다. 이른바' 소인' 과 대조된다. 맹자는 유교 학파의 대표적 인물이기 때문에, 그의 사상에는 줄곧 상대적 개념, 즉' 군자' 와' 소인' 이 있었다. 군자로서, 뭔가 다른 일을 하고 있다. 그는 반드시 똑바로 가야 하고, 똑바로 앉아야 하며, 어떤 외부의 유혹도 그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없다. 그래야만 그가 군자가 될 수 있고, 군자의 도덕 기준과 행동 방식이 있을 수 있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통치자의 입장에 서서 통치자의 인격과 품행을 개조한 것이다. 맹자도' 실무자가 그 사람을 다스리고, 실무자가 그 사람을 다스리다' 는 사상을 제창했기 때문에 통치자가 인민을 지지하고 억압하는 데 좋은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비록' 민중군경' 이지만, 이것은 통치자의 통치하에 세워진 것이다. 이른바' 군자' 는 특정 역사적 상황에서 국왕을 특별히 겨냥한 것이지만, 현대에서는 한 사람이 반드시 자신의 도덕적 최종선을 가지고 도덕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 않고, 정신적으로 확고해야 하며, 자신의 최종선을 지켜야 하며, 직업윤리, 공덕의식, 도덕규범 등 외적 유혹으로 인해 도덕을 잃어서는 안 된다는 개념을 추상적으로 계승할 수 있다 사실 모든 사람은 맹자의 말에서 계시를 받을 수 있다. 이 말의 시작 부분에 있는' 천하의 넓이, 천하의 정립, 천하의 대' 는 추상적인 비유이다. 사실, 사람이 반드시 흑백이 아닐 수도 있고, 때로는 무간도를 갈 수도 있지만, 마음속의 최종선을 잃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첩보 취재처럼 조조의 마음 속에 있어야 하고, 한심으로는 정말 배신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가급적 온화해야 왕도이다. , "성공, 그리고 사람들; 좌절하면 자기 길을 가라. " 이 말은 인생의 여정에서 십중팔구는 즐겁지 않지만, 성공하든 실의에 빠지든 하늘을 원망하지 말라는 것을 시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들은 적극적으로 입세해야 한다. 설령 다른 사람이 너에 대한 평가가 높지 않더라도, 너는 자신의 이상을 견지하고 그것을 위해 분투해야 한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함은 옮길 수 없고, 권세는 굴복할 수 없다." 이 말은 사람의 외적 측면과 내면적 두 방면에서 분석된 것으로, 우리 물질이 단지 외적 사물일 뿐, 가장 중요한 것은 정신적 독립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정신이 물질보다 우선해야 진정으로' 군자' 와' 군자' 가 될 수 있다. 비로소 도덕정서를 승화하고 내면의 확고함과 외적인 여유를 얻을 수 있다. 요약하자면, 맹자의 이 말은 사람들이 자신의 도덕정서를 최적화하도록 영감을 주어 내면의 밋밋하고 외적인 여유를 얻을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정신적 진급을 실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