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신사에 관한 중국 고전 에세이 쓰기

신사에 관한 중국 고전 에세이 쓰기

1. 군자(君子)에 관한 고대 중국의 시구

1. "군자는 관대하지만 소인은 늘 걱정이 많다" - <논어> 군자는 관대하고 마음이 넓다 , 악당은 종종 걱정합니다.

2. "공자는 말했다: 군자는 싸울 것이 없다. 그는 또한 쏴야 한다! 그는 절하고 일어나 술을 마시는데 그의 투쟁은 군자와 같다." - "논어"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무엇을 하려 하는가? 싸움이 없다. 싸움이 있으면 궁술 시합이다! 양측이 서로 절을 하고 무대에 오른다. 총을 쏘고 나면 이런 싸움은

3. "하늘은 활발하게 움직이고,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한다. - 『주역·전과·상』 하늘의 움직임은 활발하고 강하다. 그리고 세상에서 신사의 행동은 하늘과 같아야 하며, 자기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단호하고 개선을 위해 노력하며, 결코 멈추지 않아야 합니다.

4. 땅의 기세는 두껍고 온화하며 신사입니다. - '역서·곤과·상' 군자는 의식적으로 노력하고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5. "너무 관대한 사람. 군자가 아니고, 너무 작은 남자는 군자가 아니다." 이는 편협하고 포용력이 없는 사람은 남편이 될 자격이 없다는 옛 속담이다.

2. 군자와 악인에 관한 고대 문헌이 있나요?

1. “군자는 의로움에 관한 것이고, 악인은 이익에 관한 것입니다. "

중에서 : "논어 · 이인")

"의"는 "적절함"을 의미합니다. 즉, 군자는 항상 적합하고 올바른 길을 걷는다는 의미입니다.

2. “군자는 덕을 중히 여기고, 소인은 속을 중히 여기느니라.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은혜를 귀히 여긴다.

출처: 『논어·이인』

즉, 군자와 소인이 매일 걱정하는 것이 다르다. 군자가 걱정하는 것 나날이 자신의 도덕이 향상되고, 악당이 생각하는 것은 고향이다.

군자는 항상 마음속에 넘을 수 없는 규칙과 법칙을 갖고 있는 반면, 악당은 작은 생각으로 가득 차 있다.

3 , "싸우지 말고 사교하라"

출처: "논어·위영공")

즉, 군자는 사교적이지만 마음은 엄숙하고 엄숙하지만 범할 수 없는 사람이지만 결코 큰 무리 속에서 싸우지 않으며, 결코 무리를 짓지 않으며 사익을 추구하지도 않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신 바는 “군자는 조화로우나 다름이니라.” 소인은 그와 정반대이다. “같으나 조화가 아니다”

4. “군자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출처: 『논어·위정』

'주'는 많은 사람을 하나로 묶고 보살피는 능력이 있으며, 도덕을 바탕으로 사람들과 교류한다. 원칙이 있어서 그에게는 같은 생각을 가진 친구들이 많습니다. 진정한 신사에게는 친구가 아무리 많아도 그는 공기 중의 산소와 같아서 친구들을 행복하게 하고 보살핌을 받는다고 느끼게 합니다.

문자 'bi'는 두 사람이 나란히 서 있는 모습을 하고 있는데, 이는 악당이 작은 원을 형성하는 것을 좋아하고 큰 무리에 섞이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5. "군자는 관대하지만 악당은 장기적인 관계를 맺는다."

출처: "논어"

악당들이 서로 결탁하는 것을 좋아하는 이유는 마음속에 무언가가 있고, 이러한 결탁을 통해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고 기득권을 보호하려는 마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른바 '사익을 위한 정당 결성'이 바로 이것이다.

군자는 개방적이기 때문에 평화롭고 선의로 모든 사람과 어울릴 수 있다.

6. "군자는 일을 하기는 쉽지만 설명하기는 어렵다. 도대로 설명하지 않고 도구를 사용하여 사람을 일하게 한다. 악당은 어렵다. 일을 하되 설명하기는 쉽다. 도에 따라 설명하지는 않지만, 사람들로 하여금 준비를 하게 만든다.”

<논어> 중에서.

'기쁨'과 같은 뜻으로 행복하다. 군자와 잘 지내기는 쉽지만 그를 기쁘게 하기는 어렵다. 부당한 방법으로 그를 기쁘게 하려고 하면 그 사람은 불행해질 것입니다.

작은 부탁이라도 해주면 초록불을 주고 뒷문을 열어준다는 말은 절대 하지 않을 것이다. 그분이 당신을 정말로 사용하실 때, 그분은 당신의 재능에 따라 당신에게 적합한 자리를 마련해 주실 것입니다. 이것을 "Qizhi"라고합니다.

3. "도덕이 높은 신사"를 묘사하는 고전 중국어 텍스트는 무엇입니까?

1. 부는 더럽힐 수 없고 가난은 움직일 수 없으며 권력은 억제될 수 없습니다.

현지 해석: 부가 그의 마음을 혼란시킬 수 없고 가난이 그의 행동을 바꿀 수 없으며 권력이 그의 의지를 굴복시킬 수 없습니다.

왕조: 춘추시대

저자: 맹자

출처: 맹자? 등원공: 부는 음욕할 수 없고, 가난은 움직일 수 없고, 권력은 구부릴 수 없다 .

2. 덕은 혼자가 아니다, 이웃이 있어야 한다

통역: 도덕적인 사람은 고립되지 않으며, 그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있을 것이다. .

왕조: 주

저자: 많은 사람이 지음

출처: 논어? 이인: 덕은 혼자가 아니라 이웃이 있어야 한다

셋째, 인품을 닦으려면 조용히 하고, 덕을 닦으려면 검소해야 합니다.

전문적 정의: 자신을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 조용한 반성을 사용하고, 고상한 인격을 기르기 위해 돈을 절약하기 위해 검소함을 사용합니다.

왕조: 삼국과 촉

저자: 제갈량

출처: ?"계명의 책": 조용함은 인격을 키우고 검소함은 덕을 키웁니다.

4. 단은 닦을 수 있으나 그 색을 없앨 수 없고, 난초는 태울 수 있으나 그 단맛을 없앨 수 없고, 옥은 깨뜨릴 수 있으나 그 백색을 바꿀 수 없고, 금은 팔 수 있으나 그 경도를 바꿀 수 없느니라.

진사는 갈아도 그 붉은 색은 버릴 수 없고, 난초는 태워도 그 향기는 지울 수 없으나 옥은 깨뜨릴 수 없으나 그 희는 금으로 변할 수 없느니라. 녹일 수는 있지만 견고함은 바꿀 수 없습니다.

왕조: 북제

저자: Liu Zhou

출처: "Liu Zi Da Zhi": Dan은 닦을 수 있지만 그 색은 뺄 수 없습니다. 난초는 태워도 그 단맛을 없앨 수 없고, 옥은 깨뜨릴 수 있지만 그 백색을 바꿀 수 없으며, 금은 팔 수 있지만 그 경도를 바꿀 수 없습니다.

5. 세상과 함께 기뻐하고 세상과 함께 걱정하라.

방언: 세계인과 함께 기뻐하고, 세계인과 슬픔을 함께 나누라.

왕조: 춘추시대

저자: 맹자

출처: 맹자? 양회왕: 세상을 즐겨라, 세상을 걱정하라. 4. 고대 중국어에서 "신사"라는 단어의 의미

1. [신사]: 통치자와 귀족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로, 종종 "악당" 또는 "야만인"과 함께 사용됩니다.

저 신사가 왔습니다. ——"시·위풍·발탄"

신사는 경멸한다. ——당나라 한유의 "사원론"

군자에게는 욕망이 거의 없습니다. ——Sima Guang의 "절약과 번영을 가르치기"

군자에게는 욕망이 거의 없습니다.

2. [귀한 자] : 고대에는 지위가 높은 사람을 가리키다가 후에는 고상한 인품과 선량한 품성을 지닌 사람을 가리킨다.

신사 아닌가요? ——"논어"

군자는 결코 싸우지 않는다. ——"주맹자 공순"

군자는 지식이 풍부하다. ——"Xunzi는 학습을 장려합니다"

꽃의 신사. ——청나라 주영의 "타로노인전"

기공 서예 [1]

연꽃은 꽃의 신사입니다. —— "Ai Lian Shuo"

신사 간의 우정은 물처럼 가볍고, 악당 간의 우정은 단 포도주처럼 달콤합니다. ——"장자·산목"

3. 타인에 대한 존칭[존칭], Mr. Youyan.

신사의 글. —— 당나라 Li Chaowei의 "Liu Yi 전기"

신사가 산에 올라갑니다. —— 명나라 구연무, "복안기"

같은 사회의 모든 신사. —— 명나라 장푸의 "오인의 묘비"

신사 이후. ——청나라 양치차오, 『탄사동전』

신사는 왕이 인종에게 훈계하는 것을 지켜보았고, 자신의 의무를 다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인종의 훌륭한 통치는 역사의 실록에서 여러 번 나타나며, 왕월의 인도가 그로부터 시작되지 않았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왕이 임명을 하면 인종의 사상을 따르게 된다. ——Sikuquanshu의 "Yubanxuzizhitongjiangangmu"24 권

4. 아내가 남편에게 이르는 옛 용어.

『시·조남·조종』: “신사를 본 적이 없어서 걱정이다.” 『후한서·부녀전·조석부인』: “승진이 난다. 부모의 부끄러움, 후퇴는 신사를 피곤하게 만든다." 이현의 주석: "군자를 남편이라 부른다." 당나라 이백, 『고풍』 27호: “어떻게 우연히 신사를 얻을 수 있겠는가? 날아다니는 루안 한 쌍을 타고 가세요.

"청나라 손지위의 '연꽃 따기 노래' 중 하나: "연꽃을 따서 연꽃을 따서 신사에게 보냅니다. "

5. 춘추시대 월나라 군자군을 가리킨다.

"국우·오위": "월왕은 사병 6천이 있고, 준지는 중앙군이다. " 위소(魏趙)의 주석: " 왕과 친하고 야망이 있는 사병과 군자(私士)는 오(吳)의 소위 덕(善)자, 기(秦)의 소위 학자와 같다. "명나라의 양진우(梁智雨), 『환사기(桓沙絲) 포로로 잡다』: “월왕(趙王)이 친히 병사 십만 명과 신사 육천 명을 거느리고 태호를 건너갔다. ""군자군" 참조. "동주국기" 제82장: "월왕 구견은 무왕이 나라를 떠났다는 소식을 듣고 범려와 함께 계획을 세워 서로에 2000명을 파견했다. , 젠트리 40,000 명, 바다에서 군자 6,000 명이 강을 건너 우를 공격합니다. "

6. 좋은 술.

"Leishuo"43 권은 Tang Huangfusong의 "Zuixiang Riyue"를 인용합니다. "어떤 술이든 ... 찹쌀 막걸리로 사람을 취하게 만드는 사람. 집은 신사로 간주됩니다. "

7. 대나무의 고상한 이름.

송나라 소체의 시 '숲 속에서 죽순의 환생': "때때로 한 발 깊이 천둥번개가 치는데, 나는 Nanyuan의 모든 신사가 여기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신사 대나무"를 참조하세요.

위는 바이두 백과사전 5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신사의 스타일을 보여주는 고대 텍스트

Ai Lian은 물의 꽃과 육지 식물이 매우 아름답다고 말했습니다.

진나라의 도연명은 국화만 좋아했는데, 여당시대부터 사람들은 모란을 매우 좋아했습니다(어떤 버전에서는 번영했다고 합니다). , 가운데가 곧고 바깥쪽이 곧고 덩굴이나 가지가 없고 멀리서 보면 향기가 맑고 정자는 순수하여 멀리서 볼 수는 있으나 가지고 놀지 못함(xiè), 나는 그것을 은둔화, 부를 상징하는 꽃, 연꽃을 상징하는 꽃 噫(yī)! 모란의 사랑은 누구에게나 적합하다. 산이 높지 않으면 불멸이 있을 것이다.

물이 깊지 않으면 지혜가 있을 것이다. p >

계단에는 이끼가 푸르르고, 커튼에는 잔디가 푸르르며, 이야기를 나누는 선비들이 있고, 대화에 백인은 없습니다.

조율하시면 됩니다. 일반 피아노를 치며 종이를 쓰는 수고 없이 황금 경전을 읽었습니다.

남양제록, 서수자윤정은 "무엇이 그렇게 부끄러운 일입니까?"라고 말했습니다. " 신사의 스타일은 무엇입니까? 신사의 스타일)은 정직한 사람, 존경받는 사람, 인생에서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사람, 사업에 있어서 안심할 수 있는 사람,

옛날에는 쌀 다섯 통에 절하지 않고 열심히 일하고 나중에 죽는 것이 신사의 스타일이었습니다. , 신사의 스타일은 예의 바르고 고결한 신사의 스타일이었습니다. 다음은 신사의 스타일을 표현하는 고대 중국 속담입니다. : 도를 지향하고 덕을 바탕으로 인(仁)을 의지하며 예술에 헤엄친다. 『도를 지향하라』 원문에 따르면 높은 목표를 세우고 큰 목표를 달성한다는 뜻의 형이상학적인 도(道)로 해석할 수 있다. .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상태.

이 '도'에는 형이상학적인 것과 인간의 도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p>

그것이 가능하느냐는 또 다른 문제이다. 누구나 어릴 때 명성과 부를 얻으려고 결심하듯이,

돈을 벌기 위해 돈을 벌기를 희망하기도 한다. 최소 몇 천만 위안. 하지만 그 결심에도 불구하고 사실 한 달에 몇 천 위안만 벌면 된다. 수백만, "그럴 가치가 없어!" "하고 싶지 않다면 그냥 돌아가라! 이것은 당신이 설정한 야망이 실현될 수 있는지 여부는 별개의 문제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공자는 배움에 있어서 목표를 높게 설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것이 첫 번째 의미이다. "도를 지향한다".

"덕을 바탕으로" 야망은 높아야 하지만 소위 천도(天道)와 인(仁)의 도는 도덕적 행위에서 출발해야 ​​한다. .

즉, '도를 지향하는 것'은 철학적 사고를 하는 것이고, '덕에 따라'는 세상을 살아가는 행위라고 고대인들은 설명했다. 그러므로 공자는 생각이 도(道)를 지향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인(仁)에는 의지(仁)가 있다고 했습니다.

인(仁)의 몸은 마음의 수양이다. 소위 삶과 마음에 대한 학문이 겉으로 드러나는 것은 묵자의 사상 속에 있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리고 서구 문화의 형제애.

인(仁)에 의지한다는 것은 인(仁)에 의지한다는 뜻이다. 즉 사람과 사물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느냐에 따라 도와 덕이 어떻게 자라는가가 달라진다. 이 사랑으로 사람, 사물, 사회, 국가, 세계에 대한 사랑이 확장되어 전 세계를 사랑하는 것으로 확장될 것입니다.

렌의 퍼포먼스입니다. "인(仁)에 의지"해야만 "예술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게이머가 아닌 수영선수입니다. '유유이' 예술에는 예절, 음악, 양궁, 승마, 서예, 수학 등 6가지 예술이 포함됩니다. 당시 공자의 교육은 육예(六藝)에 집중되어 있었다.

그 중 '의례'는 현대적 의미에서 철학, 정치, 교육, 사회 등 모든 문화를 포함한다. 무용, 영화, 연극, 음악, 미술 등 현대예술은 음악에 속한다.

'사격'은 군사, 무술을 뜻한다. 과거에는 활을 당기고 화살을 쏘는 것을 의미했는데 이는 현대의 사격, 격투기, 스포츠 등에 해당한다.

'로얄'은 현대적인 의미로 운전을 의미하는 것은 물론 비행기나 우주선을 운전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책", 문학 및 역사.

"숫자"는 과학을 의미합니다. 모든 재능의 함양과 삶의 풍요로움은 여섯 가지 예술의 배양에 기초해야 합니다. 예술은 결코 좁은 의미의 예술이 아닙니다.

고대 중국에는 육예(六藝)에 속하는 모든 것이 예술이었다. 인생에서 당신은 문화와 사상 수양의 네 가지 핵심 요소인 도, 도덕, 인, 예술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 네 가지 핵심 중 전반부인 '도를 지향하고 덕을 세우는 것'에는 영적인 사고와 더불어 삶과 행위의 기준인 '인에 의지하고 예술을 유희'하는 것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 동시에 이러한 핵심 사항을 아는 것을 지식이라고 모든 사람에게 알려줍니다. 고상한 생각이 없으면 너무 촌스럽고, 너무 현실적인 삶은 지루할 뿐입니다.

도덕적인 행동에 대한 확실한 근거가 없으면 삶은 뿌리가 없고 궁극적으로 성숙할 수 없습니다. 내면의 자비심이 없다면 심리적으로 정착할 곳이 없을 것입니다.

'예술 놀이'가 없으면, 깊은 지식과 지식이 없으면 인생은 지루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네 가지는 모두 중요하며, 후세에서는 이 네 가지를 더욱 중시하게 되었다. 사실 유교사상을 말할 때에는 여기서부터 균형적으로 발전해야 한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의를 맹세하고 예의로 행하며 이를 선물로 삼고 이를 성취로 믿는다. 공자는 진정한 지식인은 자신의 삶의 책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의미, 예절, 태양, 믿음의 네 가지 단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본질적으로 의롭습니다.

여기서 의로움의 의미는 먼저 맹자의 개념이다. 의로움은 당위, 즉 당위와 당위를 뜻한다. 두 번째는 전통적인 인의(仁信) 즉 인품의 기준이다.

세 번째는 '단어와 장의 공부', '청문회 녹음의 공부' 외에 '원리의 공부'를 말한다. ——현대의 소위 철학과 과학은 모두 생명 진리의 최고의 원리를 탐구하는 학문이기도 합니다.

군자가 의를 질로 여긴다'는 '의' 역시 의의 의를 본질로 삼는다. 외부로 표현되는 행동은 에티켓, 문화적 성취도가 높은 행동이다.

썬은 자만하거나 자만하지 않고 겸손하고 태도가 매우 겸손하다. 사람과 사물에 대한 믿음을 갖고, 자신의 말에 충실하며, 자신감을 갖고 사람을 신뢰하십시오.

이 네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것은 신사의 행동, 즉 지성적이고 모범적 인 성격입니다. 그것은 '하루 종일 집단 생활을하고 말은 의롭지 않고, 선한 일을 하는 데는 현명하다." 이것을 할 수 없고 단지 작은 트릭을 가지고 장난을 치면 그것으로 끝입니다.

공자는 “이상이 높은 사람, 인(仁)한 사람은 생명을 구하여 인(仁)을 해치지 않고 인(仁)을 이루기 위해 목숨을 끊는다”고 말했다. 공자(孔子)의 논어에는 “자신을 희생하여 어진 사람이 되라”는 말이 자주 나온다.

위의 논의에서 다음까지 인(仁)에 대해서는 여기서 설명하지 않겠다. 오늘날의 말로 하면, 소위 자비로운 사람은 자신의 자비를 해치기 위해 살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신념. 6. 군자를 묘사한 고대시를 찾아보세요

군자는 기술이 없습니다. " ('논어·위정')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소인은 이익에 비유된다. " ('논어·이인')

"군자는 말은 느리고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 " ("논어 · 이인")

"군자는 문학을 통해 친구를 사귀고, 친구는 인을 돕기 위해 노력합니다. " ('논어·안원')

"군자는 걱정도 없고 두려움도 없다. " ('논어·안원')

"군자의 아름다움은 남자의 악함이 아니다. " ('논어·안원')

"군자는 말을 할 때 거리낌이 없다.

" ('공자·자로의 논어')

“군자는 평화롭지만 오만하지 않고, 악당은 오만하지만 평화롭지 않다. " (<논어>)

"그러므로 군자는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한다. " ("대학")

——고대시

당나라 서정죽의 유우

폴리에스터의 납가루 매듭이 드러나 있고, 녹색 옥 가지가 바람에 흔들립니다.

Yiyi는 신사와 같으며 그에게 적합한 곳은 없습니다

Tangjia Island는 비 속에서 친구를 소중히 여깁니다.

빗속의 신사를 생각하며 대나무 가까이에서 차를 맛봅니다.

유교가 고찰에 인접해 있고, 다시 가을이 왔습니다.

당나라가 신사 행세를 하였는데, 여전히 광의 총애를 받고 있다.

당나라의 유예랑은 그것을 모르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북쪽의 성인이 태강을 부르고 있었다. , 남쪽의 신사는 방황하고있었습니다

한나라가 군천의 음악을 들으면 밤까지 바람이 불기를 바랍니다

왕조, Du Mu 및 Linghu Shiyu는 풀을 감상했습니다.

평범한시는 봄처럼 영리하고 조용한 정자는 신선한 풀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제 신사보다 향기로운

송신 치지는 곤경에 처해 있습니다.

차가운 달은 물과 돌 도시에 있고, 마음은 같습니다. 철분은 괜찮으시고 대나무 막대기가 있는데 너무 바빠요. 왼쪽 노란색 비단 문장이요. 저녁에는 은갈고리 풀이 멋있어요. 7. "라는 단어가 포함된 고대 한문 문장을 모두 구걸합니다. 군자"

군자는 일반적으로 유교적 개념입니다. " "논어"와 "주역"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살펴보세요

출처와 번역이 있습니다

<논어> 속 군자

(1)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소인은 이익에 비유된다. " ("논어·이인")

'의'는 '적당함'을 의미하는데, 즉 군자는 언제나 합당하고 의로운 길을 걷는다. 반면에 소인은

(2) “군자는 덕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속을 귀히 여기느니라.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은혜를 귀히 여긴다. " ('논어·이인')

즉, 군자와 소인이 매일 걱정하는 것이 다르다는 것이다.

군자가 관심을 두는 것 매일매일이 그 자신의 도덕적 향상이고, 그가 생각하는 것은 그의 고향이다.

(3) "존중하고 논쟁하지 마십시오. "사교적인 사람이지만 당파는 아닙니다"("논어: 웨이링공")

즉, 다음과 같습니다. 군자는 사교적이지만 마음은 엄숙하지만 결코 큰 무리 속에서 싸우지 않으며, 결코 파벌을 형성하지 않으며,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조화롭지만 다르다'('논어'). 소인은 정반대, '같지만 조화롭지 못하다'('논어·자로').

우리는 이런 것을 자주 본다. 인생의 한 장면: 모두가 어떤 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있을 때, 리더가 말을 마치기도 전에 누군가가 즉시 튀어 나와 '예, 예, 예, 리더가 한 말이 정말 좋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회의가 끝난 후 다른 사람들에게 "야, 이 리더가 뭐라고 했어? 나는 그 사람의 관점에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라고 말하곤 했습니다.

군자와 악인의 행위의 차이에 대해 공자께서는 “군자는 남과 경쟁하지 않고, 악인은 남과 경쟁하지 않는다”고 말씀하셨다(<논어>) < /p >

'저우'는 많은 사람들을 하나로 묶고 돌볼 수 있는 사람입니다. 도덕성을 바탕으로 사람들과 교류하기 때문에 친구가 아무리 많아도 세상의 산소와 같습니다. , 친구가 매우 행복하고 보살핌을받는 느낌을줍니다. 문자 "bi"는 두 사람이 서로 옆에 서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는 악당이 작은 원을 형성하는 것을 좋아하고 큰 그룹에 섞이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

(4) “군자는 관대하고, 악인은 장기적인 관계를 맺는다”(<논어·논어>)

악인들이 서로 결탁하기를 좋아하는 이유는 마음속에 사악한 의도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결탁을 통해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고 기득권을 보호하려는 소위 '사익을 위한 파티'가 바로 그것입니다.

군자는 마음이 넓고 사심이 없기 때문에 화평할 수 있고 선의로 모든 사람과 화합할 수 있습니다.

(5) "군자는 일을 하기는 쉽지만 설명하기는 어렵다. 방법으로 설명하지도 않고 설명하지도 않고 도구를 사용한다. 소인이 일을 하는 것은 어렵지만 설명하기는 쉽지만, "도는 말하는 것을 뜻하며, 또한 사람으로 하여금 준비를 하게 한다." 공자·자로')

행복을 뜻하는 '기쁨'과 같은 뜻이라고 합니다. 군자와 잘 지내기는 쉽지만 그를 기쁘게 하기는 어렵다. 부당한 방법으로 그를 기쁘게 하려고 하면 그 사람은 불행해질 것입니다. 당신이 그에게 작은 부탁을 하면 그가 당신에게 초록불을 주고 뒷문을 열어줄 것이라고 결코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분이 당신을 정말로 사용하실 때, 그분은 당신의 재능에 따라 당신에게 적합한 자리를 마련해 주실 것입니다. 이것을 "Qizhi"라고합니다.

악당의 특징은 그를 기쁘게 하기는 쉽지만 그와 사이좋게 지내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인생에는 그런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그에게 작은 부탁을 하거나, 작은 부탁을 하거나, 심지어 그에게 술까지 대접한다면, 이 사람은 매우 기뻐할 것입니다. 당신이 그를 기쁘게 하는 방식이 비윤리적이고 불공평하더라도 그는 여전히 행복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사람들이 일을 완수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의 일시적인 호의를 얻으면 그가 매우 충성스럽고 끝까지 당신에게 녹색 신호를 줄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관절을 열기 위해 많은 노력과 돈을 썼지 만 그가 정말로 누군가를 사용하고 싶어 할 때. , 그는 당신의 재능에 따라 직업을 배정받지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그들은 온전함과 비난을 추구하며, 네가 여기서 자격도 없고, 저기서도 표준에 미치지 못하며, 네가 이전에 한 모든 일이 헛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당신을 어렵게 만들고 당신을 당황하게 만들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 사람과 어울리기가 어렵습니다.

'주역'의 군자: 하늘이 활발할 때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지형이 약할 때 군자는 큰 덕으로 물건을 운반합니다.

앞의 문장인 '하늘이 힘차게 움직이듯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한다'는 말이 더 많이 회자된다. 그러나 지난 2천년 동안 그것을 아는 사람은 많았고,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적었습니다. 더욱이 학계에서는 여전히 다양한 해석이 존재하고 있으며, 현재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정확한 해석은 없는 것 같습니다. 8. "군자"에 대한 리뷰를 쓰고 싶은데, 정보 좀 부탁드립니다,

신사 1. 이상적인 수양 성격 - 신사 "인"은 유교 윤리와 도덕의 가장 높은 상태이지만, , 사람의 구체적인 수양에 관해서는 '신사'가 그의 이상적인 성격 모델입니다.

Zeng Shen은 "군자는 문학을 통해 친구를 사귀고 친구를 통해 인을 쌓는다"고 강조했습니다("논어? 안원"). 군자의 제도를 활용하여 인(仁)수양의 실현을 돕거나 높은 인(仁)의 기준을 구체적인 실천, 즉 군자 인품에 구현하려고 합니다.

군자의 의미와 요구 사항에 대해 공자는 “군자에게는 아홉 가지 생각이 있다. 즉 현명하게 보고, 현명하게 듣고, 따뜻하게 보고, 공손하게 보고, 충성스럽게 말하고, 공경하고, 질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분노를 생각하기는 어렵지만, 보면 뜻을 생각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논어 논어〉)는 분노에 대해 좀 더 폭넓게 이야기하지만 말과 행동의 모든 면에서 일반적인 원칙만을 이야기하고 있다. .

그런 다음 Zeng Shen은 보다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입력했습니다. 그는 “군자에게는 세 가지가 있는데 음식과 마시는 것은 그 중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

군자에게는 세 가지 즐거움이 있는데 종, 종, 거문고, 거문고는 그 중에 있지 않다… 두려워할 왕이 있고, 남겨둘 자식이 있으니, 두려워할 친척이 있고, 화를 낼 아들이 있으니, 이 두 가지 즐거움이 있으니 친구여, 이것이 세 가지 즐거움이다... 어릴 때 배우고 커서 잊어버리면 아깝다. 왕을 섬기는 데에는 두 가지 대가가 있고, 책임을 가볍게 여기는 데는 두 가지가 있다. 오랫동안 친구를 사귀고 친구를 잃는 데는 세 가지 비용이 듭니다."

("한시외전선집") 또한 "증자 정사"도 있습니다. 이 장에는 또한 친구에 대한 엄격한 요구 사항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군자여: 군자는 남의 즐거움을 저버리지 아니하며 남의 예의를 다하지 아니하며 올 때에도 지체하지 아니하고 갈 때에도 조심하지 아니하며 가는 자를 비방하지 아니하며 가도 뇌물을 주지 아니하며

군자는 공손하지만 힘들지 않고, 편안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관대하지만 검소하지 않으며, 솔직하지만 완고하지 않다”고 말했다. “군자는 나라에 들어갈 때 금기를 쓰지 않고, 금기를 어기지 않으며, 화려한 옷을 입지 않으며, 모욕적인 말을 두려워하지도 않는다. 그러므로 그는 말한다. 거만한 것보다 유창하게 말하는 것이 낫다." ”

물론 신사의 정의는 중국 사상과 역사를 통틀어 "구사상"의 범위 요구 사항을 초과하지는 않지만 "구사상"의 구체성과 엄격성을 크게 초과합니다.

Zeng Shen 학교의 '군자'에 대한 요구 사항이 너무 엄격하기 때문에 때로는 도교의 풍미를 드러낼 수 밖에 없습니다. 또 말하기를, 군자는 결코 소심하지 않고, 남을 위해 시간을 낭비하지 않으며, 겸손하게 행동하면 남에게 하찮은 존재가 되지 않고, 남이 알면 그렇게 하고, 남이 모르면 모르겠지만, 나는 그것을 스스로 알게 될 것이다. 신사는 평생 동안 이것을 고수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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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자는 이로움을 보고 치욕을 생각하고, 악을 보고 비판을 생각하며, 색욕을 품고 부끄러움을 생각하며, 성냄을 생각하고 화를 생각한다. 삶. "이런 조심스러운 삶의 태도는 비록 그 요구 사항이 기본적으로 유교의 범위 내에 있지만, 도교 논리를 사용하여 군자를 요구하는 것은 소극적이고 회피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아마도 Zeng Shen은 처음에는 피하고 싶었지만,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른 많은 일들과 마찬가지로 그의 생각의 발전도 파악하기 어려운 변화를 겪게 될 것입니다.

2. 현대인의 원래 개념: 군자(君子)란 무엇인가? 고대인의 비유를 빌려야 한다. 공자가 사람을 저주할 때 그는 그들을 '소인'이라고 불렀다. 군자(君子)의 가장 오래된 의미는 주로 교육을 받고 도덕적 품성이 좋은 사람을 가리킨다. 그러나 보통 사람들은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기 때문에 덕이 없는 자와 함께 '악인'이라고도 불린다. 신사란 무엇인가? 친구가 저녁 식사 중에 '좋은 사람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친구에게 당신이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좋은 남자의 정의가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약속을 지키는 사람이고, 신사라고 부를 수 있는 사람이다. 약속은 쉽게 할 수 있지만, 그가 말한 것은 반드시 이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는 문제의 중요성을 판단해야 합니다.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대인관계와 역할을 책임지기 힘든데... "나도 곰곰히 생각해보고는 "사실 그냥 말만 하는 게 아니다. 시간을 잘 지키고, '술을 이용해 살인을 저지르는 것'처럼 마음대로 행동하기 쉽지 않은 사람은 그럴 수 있다"고 답했다. 신사 목록에도 포함되세요. 좋은 남자든 뭐든 화해하세요! "사실 우리 소녀들은 신사의 태도와 장군의 태도로 좋은 남자를 찾아달라고 매일 외치고 있어요.

사실 우리의 요구 사항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안타깝게도 그럴 수도 있습니다.

신사라는 이름을 지닌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의 감정을 매우 배려하고 가족을 돌봐야하기 때문에 불행하게도 신사에게는 삶의 세세한 부분이 있습니다. 신사가 되는 것의 이점은 이제 유행이 되었습니다. 일부 남성은 "신사"인 척하고 여성을 대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너무 순순히 사랑해서 여성을 온화함의 함정에 빠지게 만들고 완전히 변화시킵니다.

여성은 천성적으로 호기심이 많은 동물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당황하고 끈질기고 믿을 수 없는 감정을 느끼며 사랑하고 미워하게 됩니다. 동시에 남자를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은 단순한 피상적인 신사적 태도에 의존하지 않고 그의 생활 조건, 다른 사람에 대한 대우, 모두가 평등한지 여부를 더 많이 이해해야 합니다. 그가 당신을 잘 대해주는 한 그는 다른 어떤 것도 고려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 사람은 친구도 많고, 사교도 많이 하고, 심지어 재미도 느낄 것이기 때문이다.

이때 예민한 여성들은 어떤 태도를 취하게 될 것이고, 나는 내 뒤에 내 불운을 인정할 것이다. 세상에는 남자가 너무 많은데 왜 신사를 선택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묵묵히 지불해야합니까? 그러나 신사는 감사하고 기대와 아름다움이 가득한 법을 알아야한다고 믿습니다. , 그들은 가장 완벽하기 때문에 항상 그들과 함께 전진하고 함께 늙어가는 완벽한 당신을 기대합니다.

신사 = 신사가 사물을 대하는 방식 때문에 끈기입니다. 끈기 있는 사람은 삶을 이성적으로 대하고 모든 면에서 완벽함을 추구합니다. 나는 그런 사람들이 탈출하여 자신의 삶의 목표와 자신의 세계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변화의 책"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지형이 좋고 군자는 큰 덕을 가지고 물건을 운반할 것이다.

"하늘은 활발히 움직이고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라는 문장이 지난 두 차례에 걸쳐 더 널리 퍼졌습니다.

게다가 아직까지 학계에서는 다양한 해석이 존재하고 있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정확한 해석은 없는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