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군자는 은혜를 알고 보답하며 원한을 품지 않는다.

군자는 은혜를 알고 보답하며 원한을 품지 않는다.

이른바' 군자는 은혜를 알고 보답하며 원한을 품지 않는다' 는 것이다. "

한 번, 한 작가가 두 친구 알과 매튜와 함께 여행을 했다.

3 인조가 절벽을 지나갈 때 매튜가 미끄러져 넘어졌고, 그는 곧 죽을 것 같았다. 똑똑한 엘이 그의 치마를 잡고 그를 구해냈다.

이 은혜를 영원히 기억하기 위해 매튜는 근처의 큰 돌에 알은 어느 해 어느 달 어느 날 매튜의 생명을 구했다는 글을 새겼다.

그래서 그들 셋은 계속 전진했고, 며칠 후에 강가로 왔다. 알과 매튜는 긴 여정의 피로 때문인지 사소한 일로 다투었고, 엘은 화가 나서 매튜의 뺨을 한 대 때렸다.

매튜는 별들로 가득 찼지만, 그는 반격하지 않고 단숨에 해변으로 달려가 모래사장에 한 줄을 적었다. 알은 어느 해 어느 달 어느 날 매튜를 한 대 때렸다.

그 후 여행은 곧 끝났다. 고향에 돌아오자 작가는 호기심에 매튜에게 물었다. "왜 석두 위에 엘이 너를 구해준 이야기를 새기고 모래사장에서 뺨을 맞은 이야기를 썼니?" "

매튜는 차분하게 대답했다. "나는 엘이 내 목숨을 구해준 것에 대해 영원히 감사하고 기억할 것이다. 그가 나를 때린 일에 관해서는, 나는 모래사장에서 글씨가 사라지면서 잊혀지고 싶다. "

사실, 모든 사람은 이렇게 해야 하고, 다른 사람의 좋은 것을 명심해야 한다. 남의 상처에 대해 가볍게 지워야 한다.

관용은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좋은 것을 기억하고,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준 상처를 잊는 것이다. 증오를 사랑과 감사로 대신하고 숙원을 해소하다.

고대인 구름: "사람은 나에게 덕을 가지고 있으니, 나는 잊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 사람들은 나를 부끄럽게 여기고,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요컨대 다른 사람의 도움이니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반대로, 만약 다른 사람이 우리를 실망시킨다면, 그들은 그것을 기꺼이 잊어야 한다.

잊고 싶은 것은 일종의 심리적 균형이다. 화가 나는 것은 다른 사람의 잘못으로 자신을 처벌하는 것이다. " 항상' 집착' 은 남의' 결점' 에 있다. 사실 가장 상처받은 것은 자신의 마음이다. 자신을 비참하게 만든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왜요 이런 사람은 경량에서 자학까지 미친 보복으로 이어질 수 있다.

기꺼이 잊는 것은 유연한 특징이다. 지난날의 잘못을 묻지 않는 사람만이 무거운 짐을 풀고 큰 걸음으로 전진할 수 있다. 사람은' 지난날의 잘못을 묻지 않는' 정신을 가져야 한다. 많은 경우 사람들은' 악' 으로 착각하며, 반드시' 악' 일 필요는 없다. 한 걸음 물러서서' 악' 이라 해도 상대방은 죄책감과 두려움을 느낀다. 옛 악을 잊지 않고 예의 바르게 대하면 "악" 을 선으로 바꿀 수 있을 것이다.

당나라 리 징 (Li Jing) 은 전 치안 판사 였고, 리 위안 (Li Yuanyuan) 이 세계를 추구하려는 의도를 처음 발견하고 직접보고했다. 당고조가 수국을 멸망시킨 후, 자신의 손으로 발굴하고 싶었다. 이세민은 보복에 반대하며 그의 생명을 거듭 요구했다. 나중에, 리 징 (Li Jing) 은 전장을 질주했고, 지칠 줄 모르고 나라를 위해 영광을 얻었고, 당나라 (Tang) 를 위해 칸마 (Khanma) 의 공로를 세웠다. 위정은 태자가 건설해 이세민을 죽이도록 부추겼고, 이세민도 낡은 원망과 중용량을 따지지 않고 위징이 자신이' 모든 지기의 주인, 당나라를 위해 칸마 공로를 세웠다' 고 느끼게 했다.

송대 왕안석의 소동파에 대한 태도는 좀' 악' 이라고 말해야 한다. 총리 때, 스와 동포 와 그의 정치적 견해 가 다르기 때문에, 스와 동포 강등 임금 인하, 황주에 강등 장교, 그를 비참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소동파는 사람됨이 호탕하여 조금도 마음에 두지 않고, 과거를 잊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왕안석이 재상의 위치에서 무너진 후, 두 사람의 관계가 좋아졌다. 그는 금릉에 은거한 왕안석에게 편지를 쓰거나 우정을 서술하거나 서로 격려하거나 학문을 토론하는 등 매우 투기적이다.

전설에 따르면 당나라 총리 루 직선 통치, 마음 편견, 태상의사 이계부가 결탁하여 사리사욕을 챙겼기 때문에 명주장사로 강등됐다. 얼마 지나지 않아 노직은 해직되어 명주 부근의 중주로 강등되어 운전기사가 되었다. 후임 승상은 리와 루가 사적인 원한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권술을 가지고 놀다가, 특히 이계부를 중주 도사로 발탁하고, 그에게 직속 상관을 부탁하는 것은 바로 칼을 빌려 사람을 죽이는 것이다. 이계부가 낡은 원망에도 불구하고 취임 초창기에 일부러 노직과 술을 마시고 싶지 않아 현직 승상 살인 음모가 방해를 받았다. 이에 대해 노직은 감동을 받아 적극적으로 계획을 세워 이계부가 중주를 나날이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이계부는 사람을 살려주고, 자신을 도우며, 보복하려 하지 않는다.

이렇게 귀에 익은 이야기를 많이 보면 우리도 고대 관직이 험악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지만 정적은 종종 과거를 잊을 수 있다.' 적을 친구로 만든다'. 이런 친구를 사귀고 사람을 고용하는 태도는 배울 만하다. 역사를 거울로 삼는 것은 우리가 도덕을 배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오늘 보기에, 우리가 그로부터 배워야 할 교훈은, 마음이 있어야 하고, 다른 사람과 친구를 사귀어야 한다는 것이다. 낡은 악을 너무 기억하지 말라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친구명언) 누가 틀리지 않았나요? 마음이 마음보다 가장 얻기 어려운 것이 아닌가?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미안할 때도 상대방의 이해를 얻기를 갈망하는 것이 아닌가?

관용만이 세상의 증오를 해소할 수 있고, 관용만이 마음을 달래는 약이다. 그뿐만 아니라 관용도 일종의 지혜, 관용, 양보이며, 타고난 것이 아니라 고도의 지혜와 함양이다. 옛말에는 구름이 있다: "재상 뱃속에서 배를 탈 수 있다. 클릭합니다 마음이 넓고 눈빛이 예민한 사람만이 지혜를 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을 포용할 수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기회를 줄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기회를 준다.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다.

원한이 가득한 사람은 온 세상이 그를 대적하고 있다고 느낄 것이다.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가 너그럽게 대한다면, 이런 대립감은 자연히 사라질 것이다. 오히려 우정과 즐거움, 그 이상으로 대체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친구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