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기본 논리" 독서 노트 (Liu run 선생님) (a)
"기본 논리" 독서 노트 (Liu run 선생님) (a)
첫째, 1000 명은 1000 의 기본 논리 구조를 가지고 있어 각 사람의 다양한 단계, 계층 및 패턴을 표현합니다. 둘째, 모든 사람의 기본 논리는 성장과 성공의 방식이며, 각기 다르며, 독자는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윤종의 공유는 명확한 제도적 맥락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인 시비관에서 정확한 사고문제, 개인의 성장진화, 감정능력을 통한 사회협력 달성에 이르기까지.
1. 모든 사람은 적어도 세 가지 관점을 가져야 한다.
사실 일을 바꾸는 것은 너 자신뿐이고, 최종 결과는 너 자신뿐이다. 자강만강.
인간 본성, 도덕 및 법률 간의 관계를 이해하십시오.
인간성은' 이기적인' 유전자에서 비롯된다.
도덕은 일종의' 사회계약' 으로, 집단의 번영을 위한 것이며, 결국 개인의 생존과 번식을 위한 것이다. 도덕은 왕왕 인간성에 어긋난다.
법은 도덕의 하위 집합이며, 집단의 존재를 유지하는 도덕적 최종선이다.
인생의 지혜는 게임, 결심, 선택의 세 가지 수준이 있다.
작가는 오직 한 가지 일을 선택하고 장기주의로 자신의 힘을 형성하고 세계와 반복적으로 게임을 해야 이 삼중지혜로 자신의 인생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경제학을 잘 배우는 법?
이 세상에는 단지 하나의 경제학만 있는 것은 아니다. 경제학은 공리체계에 기반한 학과가 아니기 때문에 모든 경제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모델은 없다. 각 이론에는 적용 전제가 있다.
저자는 이 세 가지 명언을 기억할 것을 제안한다.
첫 번째 문장은 피츠제럴드가 말한 것이다. "두 가지 정반대의 생각을 동시에 가지고 정상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일류 지혜의 상징이다." 이백과 두보를 배우다.
두 번째 문장은 로만 롤랜드가 말했다. "이 세상에는 오직 하나의 진정한 영웅주의가 있다. 그것은 진실을 깨닫고 삶을 사랑하는 것이다." 각 모델에 대한 반례를 찾아 이 모형을 계속 사용할 용기가 있다.
세 번째 문장은 다니엘 망그가 말한 것이다. "만약 내가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보다 이 관점을 더 잘 반박할 수 없다면, 나는 어울리지 않을 것이다." 항상 모든 이론에는 전제가 있다는 것을 스스로에게 일깨워 준다.
1. 내성의식
우리는 항상 우리 자신을 반성하고, 자신이 하는 말이 사실인지, 관점인지, 입장인지, 신앙인지 알아내야 한다.
이 책에서 특히 흥미로운 점은 저자가 우리에게' 왜+관점' 이라는 위험하고 잠복해 있는' 주사기' 를 경계하라고 일깨워 준다는 것이다.
-응? 2. 논쟁에 대하여
책에서 작가는 이 논쟁에 대한 그의 이해를 공유했다. 논쟁의 목적은 상대방을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관중을 설득하는 것이다. 논쟁의 목적은 심지어 관중의 관점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태도를 바꾸는 것이다. 사람들이 안전하고 편안하며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 속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관점을 가져가게 하다.
논쟁의 관건은 개념을 재정의하고, 자신을 표현하고, 청중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논쟁의 핵심 경쟁력은' 논리에 기반한 민첩성 위트' 로 연설의 핵심 경쟁력과는 달리 2 시간 동안 배치를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사실 진실은 항상 있다. 토론은 우리에게 진실의 눈을 더 밝게 할 뿐이다.
-응? 섬세한 누에 고치는 종종 본질을 통찰할 수 있다.
첫째, 경험을 버리고, 당연시하는 것을 포기하고, 쉽게 결론을 내리지 말고, 빈 컵 마음으로 문제를 본다.
두 번째는' 가정-검증-결론-조정', 과감한 가설, 세심한 검증, 결론, 최종 조정을 채택하는 것이다.
셋째, 이익과 입장에 좌우되지 말고 일을 논하라.
-응? 4. 사물의 본질에 대한 통찰력
일반인은 표상을 관찰하고, 우수한 사람은 표상을 통해 시스템을 통찰한다.
변수부터 4 가지 연결관계, 문제가 어디에 있는지,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연결관계를 바꾸고, 매일 생각하고 연습하면, 윤종의 경지에 도달하는 진정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일반인은 협력을 관찰하고, 우수한 사람은 합의 뒤의 이익 분배와 위험 이전 사이의 연계를 통찰한다. 일반인은 한 팀을 관찰하고, 우수한 사람은 팀의 책임과 권리의 얽히고설킨 관계를 통찰한다. "
-응? 5. 전체 화면의 중심
제도는 규정이고, 계약이며, 결과에 중점을 둔다. 과정은 일정에 따라 한 가지 일을 하는 과정이며, 중점은 과정이다. 반면에 시스템은 내부 피쳐와 변수 간의 상호 연결 및 상호 작용의 전체이며 피쳐 간의 관계에 중점을 둡니다.
일반인은 결과를 바꾸고, 우수한 사람은 원인을 바꾸고, 최고의 사람은 패턴을 바꾼다. 제도를 바꾸는 것은 결과를 바꾸는 것이고, 과정을 바꾸는 것은 변화의 원인이고, 제도를 바꾸는 것은 패턴을 바꾸는 것이다.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바꾸는 것이 관리라면, 시스템과 모델을 바꾸는 것이 통치다.
-응? 6. 논리적 소양
"미주알고주알" 의 논리적 사고를 가지려면 가장 기본적인 논리적 소양을 세워야 한다. 증거가 있는지 없는지, 모두 국부적이고 불완전하며, 증거는 모두 예에 달려 있으며, 전적으로 추리에 달려 있다.
가장 매력적인 것은 다섯 번째 수준의 논리적 사고입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설명됩니다.
-응? 복리효과를 정확히 이해하다
필자가 모두에게 준 인생 건의는 전기에는 원금에 의지하고 후기에는 복리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첫째, 가능한 한 빨리 원금을 충분히 저축한다. 부와 자유를 얻는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을 벌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돈을 버는 것은 원금에 의한 것이지 복리가 아니다. 너는 교장이 없는데, 너는 어떻게 돈에서 돈을 벌 수 있니?
둘째, 꾸준한 고수익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고수익의 투자를 찾아 배후의 위험을 식별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너는 다른 사람의 흥미에 흥미가 있고, 다른 사람은 너의 원금에 관심이 있다.
세 번째는 시간이 그것의 힘을 증명하게 하는 것이다. 세뱃돈을 연금으로 저축하기에 충분한 인내심이 있어야 하며, 복리효과가 결코 부자가 되는 수단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네 번째는 자신의 탐욕을 낮추는 것이다. 욕망은 채워질 수 없고, 감소할 수밖에 없다.
8. 확률 사고
확률사고는 이 시대 성공한 사람들의 가장 기본적인 인생 알고리즘이다. 성공 확률이 큰 것을 찾다.
9. 수학적 사고
-응? 확률 이론-불확실성에서 확실성 찾기
미적분학-역동적 인 관점에서 문제
이 시점에서, 나는 깊이 영감을 받았다. 가속 축적은 속도가 되고 속도 축적은 변위가 됩니다. 우리의 삶에 대응하여 한 가지 일의 결과는 순간적인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누적되는 효과이다.
예를 들어, 당신은 오늘 밤 열심히 공부했지만, 하룻밤 동안의 노력은 당신의 능력으로 직접 바뀌지 않습니다. 너의 노력은 시간이 좀 있어야 너의 능력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능력도 있고 당장 성적을 내지 않을 것이다. 너의 능력은 시간이 좀 지나야 너의 성취가 될 수 있다. 그리고 한 번에 성적을 내도 즉시 지도자의 인정을 받지 못할 것이다. 너의 성적은 한동안 쌓아야 지도자의 인정을 받을 수 있다.
노력부터 능력, 성취, 감상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과정과 하나의 전체적인 효과가 있다.
그러나 실생활에서 사람들은 노력할 때 모두가 순간적으로 그들을 인정하기를 바란다. 하지만 문제가 생겼을 때 몇 달 전에 시작된 게으름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쉽게 들어갈 수 있는 오해이다.
공리 체계-자명하고 증명할 필요가 없다. 일종의 * * * 학문, 일종의 벤치마킹 원칙이다.
숫자의 방향성
게임 이론-글로벌 최적 및 승리 * * *
수학 사고를 훈련시키는 목적은 자신을 규칙적인 사고방식으로 만드는 것이다.
10. 체계적인 사고
요소는 시스템에서 볼 수 있는 것이다. 관계는 시스템에서 볼 수 없는 법칙이지만 요소 간의 상호 작용이다. 그 속의 관계와 배후의 법칙을 알아야 복잡한 시스템에서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
모든 전략은 미래를 바탕으로 오늘을 바라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