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우환 의식에 관한 시나 성어.

우환 의식에 관한 시나 성어.

1. 범중엄시의 우환 의식

2. 우환 의식에 관한 시

범중연의 우환 의식에 관한 시 1. 우환 의식에 관한 명언이나 역사적 사건.

만약 네가 이렇게 생각한다면, 너는 안전할 것이다.

만약 네가 이렇게 생각한다면, 너는 치유될 것이다.

만약 네가 이렇게 생각한다면, 너는 살아남을 것이다.

부와 축복은 내 삶을 풍요롭게 할 것이다. 가난하면 슬프고, 부칙하면 공로-장재의' 명희'.

사치와 성공 후, 행복과 안정, 불행의 두 배-왕안석

평소에는 위험을 잊지 않고, 살아남고, 죽음을 잊지 않고, 다스리고, 혼란을 잊지 않는다-변화의 책

만약 한 사람이 먼 일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는 슬픔이 지척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논어

근심과 노동은 흥국할 수 있고, 한가함은 죽을 수 있다-구양수

안식처가 위태롭다, 사치와 검소한 사용을 끊다-위정 \ "간언 태종 십사 \"

위태로운 것을 잊지 않으면 성세는 반드시 근심하고 쇠약해질 것이다. -(한서)

퇴폐는 시작도 없고, 싱그러우며 끝이 있다 ("시경").

고난과 고난이 당신을 성공시킵니다-북송 왕조 작가 장 자이

나는 감히 나의 조국을 잊을 수 없다. -육유

만약 네가 절의 높은 곳에 산다면, 너는 너의 인민을 걱정할 것이다. 만약 네가 강호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면, 너는 너의 남편을 걱정할 것이다. -팬 Zhongyan

가난하면 이연을 걱정하고, 장열을 탄식하다. -두보

2. 범중엄은' 악양루기' 에서 강한 우환의식을 나타냈고, 구양수는' 취옹정기' 에서 표현했다.

취한' 에서 구양수는 묘사와 서술에서' 민과 같은 음악' 의 정을 함축하고 있지만, 글쓰기는 술에 취해 술에 취해 술에 취해' 취옹의 뜻은 술이 아니라 산천' 이라는 명구를 남겼다. 이는 정치에 대한 그의 실망이 산천으로 돌아섰다는 것을 보여준다. 악은 직설적인 억측이다. 범중엄은' 이객시인' 의 벼슬길의 희비애정을 비교한 뒤 직접' 물희도 자기도 슬퍼하지도 않는다' 는 개방적인 마음을 표현하고'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명언을 통해 자신이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있는 숭고한 도덕과 기절을 보여 지금까지도 스스로 배척당하고 있다. 요점은 전자가 실망하고 후자가 낙관적이라는 것이다. 채택하기를 바라다.

맹자 사상에서 우환 의식에 관한 명언은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맹자의 다른 명언

따라서 하늘이 스리랑카 국민의 위대한 임무가 될 것이라면, 그들은 먼저 그들의 생각을 참고, 그들의 근골을 일하고, 그들의 몸을 굶기고, 그들의 몸을 비우고, 그들의 행동을 어지럽혀야 한다. 그래서 그들의 주장은 그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도를 얻는 자는 많이 도와주고, 길을 잃은 자는 적게 돕는다.

네, 그리고 무게가 나옵니다. 도, 길이를 알 수 있다.

만약 당신이 가난하다면, 당신은 그것에 면역을 할 것이고, 당신이 부자라면, 당신은 세상을 도울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는다면, 만약 당신이 인간이 아니라면, 당신이 인간이라면?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항상 다른 사람들을 사랑합니다.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영원히 남을 존중할 것이다.

맹자 명언

겸손한 사람은 사람을 모욕하지 않고, 검소한 사람은 사람을 빼앗지 않는다.

하늘에서 인민에게 내려와서, 군을 스승으로 삼고, 신의 은총에만 도움이 된다고 말할 뿐이다.

사람은 하지 않아도 할 수 있고, 하면 할 수 있다.

백성은 중중하고, 나라는 차례이며, 군은 빛이다.

세상에 쉽게 살 수 있는 물건이 있지만, 만약 하루 폭행하면, 10 일 동안 춥다면, 아무도 낳을 수 없다.

나는 늙었고, 사람도 늙었고, 젊고, 성기가 왕성하고, 사람도 젊다.

날카로운 사람은 느릴 것이다.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심관은 생각하고, 생각하고, 얻고, 생각하지 않는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맹자 명언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어진 사람만이 높은 자리에 있어야 한다. 사람됨이 후하지 않고 높은 지위에 있는 것은 그 악을 대중에게 퍼뜨리는 것이다.

천자는 무정하여 사해를 보호하지 않는다. 제후들은 불친절하여 나라를 보호하지 않는다. 청나라 의사 무자비한, 조상 홀 을 보호하지 않는다; 서생 서민들은 무정하고 의리가 없어, 네 몸을 보호하지 않는다.

네가 나를 형제로 삼는다면, 나는 너를 간으로 여길 것이다. 만약 네가 나를 개나 말로 여긴다면, 나는 너를 중국인으로 삼을 것이다. 만약 네가 너의 대신을 똥으로 여긴다면, 나는 너를 적으로 여길 것이다.

군주가 어진 정으로 천하무적이다.

책이 없는 것보다 책을 믿는 것이 낫다.

맹자 명언

생활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의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둘 다 가질 수 없고, 의리를 택한 사람도 마찬가지다.

만약 네가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면, 너는 방원 될 수 없다.

천시는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는 것보다 못하다.

긴박감에 대한 몇 가지 예를 물어보십시오.

마이크로소프트 회장인 빌 게이츠는 "모든 직원들은 이런 의식을 가져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3 개월 후에 파산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이것은 마치 위담이 서늘하여 이해하기 어려운 것 같다.

사실 게이츠는 직원들이 긴박감을 가지고 계속 진취적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에서는 예로부터 국민의 우환 의식이 형성되었다. 정치인이든 일반인이든 "일본에는 땅도 없고 자원도 없고 햇빛과 공기만 있다" 며 "일본인은 노력하지 않고 다음날에는 밥을 먹지 않는다" 고 자주 말한다. 주로 일본인들이 자국의 국정에 대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우환 의식이 있다.

바로 이런 의식이 일본의 발전에 강력한 동력을 더해 오늘의 기적을 창조한 것이다. 이것들은 공부할 가치가 있지 않습니까? 손중산 선생을 인용하여 억만 중국인의 유언을 놀라게 한 적이 있다. "혁명은 아직 성공하지 못했는데, 동지는 여전히 노력이 필요하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슬림하지 않으면 근심하고, 학문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고, 뜻을 들으면 이주할 수 없고, 좋지 않으면 고칠 수 없다."

("논어 학습") 그는 도덕적 자질 향상에 치중하지 않고, 서로 공부하지 않고, 도덕원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지 않고, 제때에 자신의 잘못을 바로잡을 수 없다. 이것들은 모두 그가 춘추말기의 현실을 목격할 때 생긴 걱정이다. 맹자는 역사에서 성공한 인사들을 거론하여 그들이 모두 우환과 고통에서 단련되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예를 들어 순 출신 농가는 나중에 한 나라의 왕이 되었다. 위교는 전쟁의 고통을 겪으며 물고기와 소금을 팔아 생계를 유지한다. 나중에 주문왕은 그를 발탁하여 주조에 한마 공로를 세웠다. 일 ao 깊은 해변, 추 zhuangwang Lingyin, 뛰어난 공적 으로 그를 선택했다. 이러한 예들은' 우환' 의 훈련과 실패의 교훈에 대한 반성이 없으면 사람이 강한 의지와 싸우는 정신을 키울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맹자는 인생철학의 높이에서 이러한 이치를 총결하여 중국이 예로부터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맹자가 아들에게 말했다") 라는 명언을 썼다. 우환은 사람이 생존하고 발전하기에 충분하고, 안락함은 사람을 죽음으로 몰락시키기에 충분하다. 이것은 얼마나 깊은 인생철학인가! 서한 초년의 자이는 사상이 예민하고, 감히 진실을 말하고, 책임감이 강한 정론가이다.

그는 국운에 관심을 갖고 한문제에게 편지 한 통을 썼는데, 바로 유명한' 치안책' 이다. 당시 서한건국 20 여 년 동안 정권이 나날이 견고해지고 경제가 회복되었다. 하지만 자이는 자신의 관찰과 연구에 근거하여 책에서 매우 초조하게 "제자의 말은 천하가 정해졌고, 이미 다스렸으니, 나는 옳고 그름이라고 생각한다" 고 지적했다. 그는 당시의' 상황' 이 낙관적이지 않았고,' 울다',' 울다',' 탄창' 과 같은 것들이 많다고 생각했다.

그는 또한 사회적 갈등을 해결할 방법을 적극적으로 제시했다. 자이와 같은 경고는 일종의 책임감의 표현이며, 병없이 신음하는 것도 비관적인 절망도 아니다. 북송의 저명한 정치가, 학자 범중엄은 그의 명편' 악양루기' 에서 그의 이전의' 우환의식' 을 새로운 높이로 끌어올렸다.

악양루는 당나라에 설립되어 송인종에 재건되었다. 범중엄은 친구의 초청을 받아 월주 (현재 호남악양시) 악양루에 놀러 갔다.

이 명편 이상 건물에서 동정호 경관을 멀리 바라보다가 저자는 "물건을 보는 것이 보통이 아닌가?" 라는 질문을 던졌다. 사람들이 풍경을 감상하는 느낌이 환경 변화에 따라 변한다는 뜻인가요? 비가 오는 날 계단을 오르면' 향수가 절실하고, 슬픈 하늘이 사람을 불쌍히 여기고, 곳곳이 쓸쓸하고, 마음이 더할 나위 없이 슬프지만', 춘명 때 계단을 오르면' 마음이 후련하고 모든 모욕을 잊는다' 고 한다. 그래서 이런 결말이 났다. "남편!" 뭐? 물건으로 기뻐하지 않고, 자신의 슬픔으로 여기지 않는다.

만약 네가 절의 높은 곳에 산다면, 너는 너의 인민을 걱정할 것이다. 만약 네가 강호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면, 너는 너의 남편을 걱정할 것이다. 근심과 진우퇴이다.

하지만 당신은 언제 행복할 것입니까? 반드시 말해야 한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명말 청초에 큰 변화를 겪은 사상가 황종희는 청강희 2 년 (1667) 에 획기적인 저서' 이명 방문' 을 기록하며 봉건군주독재제도를 깊이 분석했다.

그는 3 대 (하, 상, 주) 를 황금시대라고 가장하며 이때 "천하 위주, 군객" 이라고 말했다. 3 세대 후, 상황이 크게 변했다. "군주가 주를 이루고, 천하가 손님이다."

주객이 전도되었기 때문에 군주는 천하를 자기소유로 여기고, 천하의 이익을 독점하며, 어두운 정치를 형성하였다. 황종희가 지적했다. "천하의 큰 피해에 대해서는 너는 군자에 지나지 않는다."

("이명 인터뷰, 원준"). 그는 "천하의 치란은 일성의 흥망이 아니라 만민의 비락이다" 고 제안했다.

그는 개인의 고민을 모든 사람의 고민으로 돌렸다. 그는 또한 장관의 관직은 "천하를 위한 것이지 왕을 위한 것이 아니다" 고 말했다. 백성을 위해, 한 성이 아니다 "(같은 책).

"천하" 는 깊은 내포를 가진 명사로, 일가의 통치와는 다르다. 황종희의 절친한 친구 구엄무도' 천하 보호' 를 강조했다. 그는 "... 천하를 지키는 자는 비천하고 무책임하다" (「일록」 제 13 조 "정시") 고 말했다.

강희가 15 년 (기원 1676 년) 황종희에게 보낸 편지에서 "... 나는' 이명' 이라는 위대한 저서를 반복해서 읽었기 때문에 세상에 아무도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세상에 지식이 있는 사람이 반드시 정확한 시간에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정확한 시간에 있는 사람은 반드시 지식이 있는 것은 아니다.

고대 군자가 책을 쓴 후, 한 국왕이 있었는데, 그는 그로부터 배웠다. ("임태유서집") 우환의식은 그들로 하여금 미래에 희망을 걸게 했다.

우환 의식에 관한 시 1. 우환 의식의 유명한 격언

만약 네가 이렇게 생각한다면, 너는 안전할 것이다.

만약 네가 이렇게 생각한다면, 너는 치유될 것이다.

만약 네가 이렇게 생각한다면, 너는 살아남을 것이다.

부와 축복은 내 삶을 풍요롭게 할 것이다. 가난하면 슬프고, 부칙하면 공로-장재의' 명희'.

사치와 성공 후, 행복과 안정, 불행의 두 배-왕안석

평소에는 위험을 잊지 않고, 살아남고, 죽음을 잊지 않고, 다스리고, 혼란을 잊지 않는다-변화의 책

만약 한 사람이 먼 일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는 슬픔이 지척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논어

근심과 노동은 흥국할 수 있고, 한가함은 죽을 수 있다-구양수

안식처가 위태롭다, 사치와 검소한 사용을 끊다-위정 \ "간언 태종 십사 \"

위태로운 것을 잊지 않으면 성세는 반드시 근심하고 쇠약해질 것이다. -(한서)

퇴폐는 시작도 없고, 싱그러우며 끝이 있다 ("시경").

고난과 고난이 당신을 성공시킵니다-북송 왕조 작가 장 자이

참고용으로만 채택을 환영합니다. 채택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되기를 바랍니다: -D

맹자 사상에서 우환 의식에 관한 명언은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맹자의 다른 명언

따라서 하늘이 스리랑카 국민의 위대한 임무가 될 것이라면, 그들은 먼저 그들의 생각을 참고, 그들의 근골을 일하고, 그들의 몸을 굶기고, 그들의 몸을 비우고, 그들의 행동을 어지럽혀야 한다. 그래서 그들의 주장은 그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도를 얻는 자는 많이 도와주고, 길을 잃은 자는 적게 돕는다.

네, 그리고 무게가 나옵니다. 도, 길이를 알 수 있다.

만약 당신이 가난하다면, 당신은 그것에 면역을 할 것이고, 당신이 부자라면, 당신은 세상을 도울 것입니다.

부끄러움도, 남자도, 남자도 없다.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항상 다른 사람들을 사랑합니다.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영원히 남을 존중할 것이다.

맹자 명언

겸손한 사람은 사람을 모욕하지 않고, 검소한 사람은 사람을 빼앗지 않는다.

하늘에서 인민에게 내려와서, 군을 스승으로 삼고, 신의 은총에만 도움이 된다고 말할 뿐이다.

사람은 하지 않아도 할 수 있고, 하면 할 수 있다.

백성은 중중하고, 나라는 차례이며, 군은 빛이다.

세상에 쉽게 살 수 있는 물건이 있지만, 만약 하루 폭행하면, 10 일 동안 춥다면, 아무도 낳을 수 없다.

나는 늙었고, 사람도 늙었고, 젊고, 성기가 왕성하고, 사람도 젊다.

날카로운 사람은 느릴 것이다.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심관은 생각하고, 생각하고, 얻고, 생각하지 않는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맹자 명언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어진 사람만이 높은 자리에 있어야 한다. 사람됨이 후하지 않고 높은 지위에 있는 것은 그 악을 대중에게 퍼뜨리는 것이다.

천자는 무정하여 사해를 보호하지 않는다. 제후들은 불친절하여 나라를 보호하지 않는다. 청나라 의사 무자비한, 조상 홀 을 보호하지 않는다; 서생 서민들은 무정하고 의리가 없어, 네 몸을 보호하지 않는다.

네가 나를 형제로 삼는다면, 나는 너를 간으로 여길 것이다. 만약 네가 나를 개나 말로 여긴다면, 나는 너를 중국인으로 삼을 것이다. 만약 네가 너의 대신을 똥으로 여긴다면, 나는 너를 적으로 여길 것이다.

군주가 어진 정으로 천하무적이다.

책이 없는 것보다 책을 믿는 것이 낫다.

맹자 명언

생활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의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둘 다 가질 수 없고, 의리를 택한 사람도 마찬가지다.

만약 네가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면, 너는 방원 될 수 없다.

천시는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는 것보다 못하다.

3. 우환의식에 관한 명언, 경구, 사례, 성어가 있습니까?

1, 선견지명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어야 한다.

병음: r é n w Yu _ n l \, b \ u j \ n y not u.

설명: 고려: 고려; 걱정: 걱정. 장기적인 고려가 없다면, 사람은 반드시 눈앞의 근심이 있을 것이다. 일을 보고, 일을 하려면 장기적인 안목이 있어야 하고, 주도면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출처:' 논어' 위령공: "아들이 말했다:' 선견지명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

문장: 네, 장기적인 근심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겁니다. 그들은 만일을 대비해서 만일을 두려워하지 않고, 준비무환을 하는 것이 낫다.

2,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병음: sh 시 ng y y not u 후안, s \ y y n l è.

설명: 사람을 분발하게 하는 어려움, 사람을 침몰시키는 안일함을 가리킨다.

출처: "맹자 고소상": "그리고 저는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문장 만들기: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지금의 성과를 뛰어넘으려면 자신을 제한해서는 안 되고, 도전을 용감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3. 안식처가 위태롭다

병음: j ns 및 w I

설명: 집: 에서; 생각: 생각. 비록 나는 안전한 환경에 처해 있지만, 나도 위험한 가능성을 생각했다. 수시로 돌발사건에 대비할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을 말한다.

출처: "좌전 시앙 공 11 년": "거안사위, 거안사위."

미리 쐐기를 박고, 안식처가 위태로워야 위험이 갑자기 닥칠 때 허둥지둥하지 않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4. 안식처가 위태롭다

병음: n b 욕 w 妊 ng w ü I

설명: 안전할 때 위험을 잊지 마세요. 그것은 영원히 조심하고 경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출처: <역경> 아래: "그래서 군자는 위험을 잊지 않고, 죽음을 잊지 않고, 예의를 잊지 않는다. 그는 안전해서 국가가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 "

위험을 잊지 마라, 우리는 장마가 오기 전에 비상 준비를 잘 해야 한다.

5, 미연에 방지하다

병음: 방혜문

설명: 고통: 재앙; 발생 전: 이런 것은 없고, 아직 형성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미연에 방지하다.

출처: "주역집해": "군자는 입을 움직이지도 않고, 일에 부딪히면 준비가 되어 있다." "Yuefu 시집 신사 행동": "신사 예방 조치. 클릭합니다

문장: 각 부서는 소방작업을 잘 해야 하고, 예방은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