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오십보 백보 웃는 이야기는 () 에서 나온다.

오십보 백보 웃는 이야기는 () 에서 나온다.

50 보 웃음 백보' 라는 말은 전국 시대의 철학자 맹자에서 나온 것으로, 그는 양명언에 응했다.

전국시대에 양은 그의 국가 정치가 완벽하다고 생각했지만 국내 인구는 증가하지 않았다. 당시 국정은 "우리나라 물가가 너무 높아서 다른 나라로 이사하는 게 낫다" 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다른 나라로 이주했다. 국내 인구가 갑자기 늘어나면 정치가 잘 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양은 고민을 느끼며 맹자에게 가르침을 청했다. 그는 "만약 전쟁터에서 전쟁이 일어난다면, 한 병사는 두려움으로 전쟁터에서 도망쳐 50 보를 달리고 멈추고, 다른 병사는 100 보를 달리고 멈추었다" 고 말했다. 그래서 50 보를 달리는 군인들은 웃으며 100 보를 달리는 병사들에게' 너 너무 겁이 많구나' 라고 말했다. "이 이야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리앙 (Liang) 의 낮은 IQ 때문에 맹자 (맹자) 의 말에 갇히기 쉽습니다. 그는 이상하다고 느끼고 "이것은 매우 이상하다. 네가 50 보 100 보를 달리는 것은 전쟁을 두려워하기 때문이야? "

그래서 맹자는 기회를 틈타 양을 설득했다. "그래, 자기 나라의 정치를 이웃나라의 정치와 비교하면 50 보 웃음백보 같다."

그러나 맹자의 이론에서는 궤변이다. 전쟁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반박하게 한다. "맹자는 전쟁 경험이 없기 때문에 50 보를 달리는 것과 100 보를 달리는 것이 같다고 생각한다. 사실 그들 사이의 용기는 많이 떨어진다. 나는 또한 그것이 사실이라고 생각한다. 클릭합니다

50 보 웃음 100 보' 라는 말에서 만점, 0 점, 뛰지 않은 사람이 만점이라는 것이 분명하다. 만약 그가 한 걸음만 달렸다면, 그는 0 점을 받았을 것이다. 이 세상에서' 만점 0' 을 적용할 수 있는 경우는 예외일 뿐이다. 만점과 0 점 사이에는 아직 많은 단계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고대에는 여성의 정조가 매우 중시되었다. 만약 여자가 나쁜 행동을 한다면, 그녀는 사회에서 도덕적인 여자로 분류할 수 없다. 그래서 잘못한 사람은 자포자기하여 다시 시작할 기회를 놓쳤다. 그들은' 만점 아니면 0 점' 의 피해자입니까?

맹자를 읽은 사람들은 모두 이 성어로 여자를 묘사한다. "맹자는 50 보를 달리는 사람과 100 보를 달리는 사람은 같다고 말했다." 그래서 한 번 하는 것과 열 번 하는 것은 똑같다. "유교 명언을 근거로 여성을 설득할 수 있다.

50 보 웃음 백보' 의 궤변을 이해하는 것은 중국 예술의 지식일 뿐, 이 명언의 뒤에는' 만점이나 0 점' 이라는 궤변적 의미가 있다. 두 번째로, 나는 궤변 이야기가 있는 명언을 예로 들었다. 왜냐하면 모든 명언에는 이런 뜻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