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장자이원리'(유회연) 수업기록

'장자이원리'(유회연) 수업기록

비논리적인 세상의 태평

—— "lt; Zhuangzi gt; Two Elements" 그룹 에세이 교육 디자인

텍스트 | p> 설명: "lt; Zhuangzi gt; Two 원리"의 그룹 텍스트 교육은 두 가지 수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첫 번째 수업에서는 텍스트 암송, 텍스트의 의미 명확화, 일반적인 고전 중국어 축적 등의 학습 과제가 있습니다. 단어와 문장 패턴이 완성됩니다. 이 디자인은 두 번째 수업을 위한 것입니다.

디자인의 필수

"lt; Zhuangzi gt; 두 가지 원칙"은 학생들이 고전 작품 "Zhuangzi"에 들어가는 열쇠입니다. 중학생들의 사고 수준을 고려하면, 이 수업에는 너무 많은 철학적 내용이 포함될 수도 없고 포함될 필요도 없습니다. 『북암에 물고기가 있다』의 장대한 상상력과 『장자와 혜자가 호량에서 헤엄치다』의 영리한 논증은 이 두 글의 가르침의 초점이며, 두 발췌문 모두 장자의 비논리적 사고방식을 구현한 것이다. 따라서 이 디자인은 장자의 사고 방식을 통합 지점으로 사용하고 "Zeyang"과 "Equality of Things"의 두 단편을 동시에 연결하여 일련의 "소그룹 에세이"를 구성합니다.

1부: 비논리적 논쟁. 학생들이 "장자와 회자가 양강을 떠돌다"에 나오는 장자와 회자 사이의 논쟁을 주의 깊게 분석하고 그들의 다양한 사고 방식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도록 지도합니다.

2부: 비논리적인 상상. 상상력은 비논리적 사고의 중요한 표현이며, 『북쪽 어둠 속의 물고기』는 장자의 무한한 상상력을 구현한다. 이 링크는 학생들이 "북쪽 어둠에 물고기가 있다"의 상상력을 자세히 분석하도록 안내하는 동시에 "Ze Yang"과 "Equality of Things"의 두 단편을 연결하여 학생들이 Zhuangzi의 이상한 경험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이상하고 비정상적인 상상.

3부: 비논리성이 미치는 영향. 학생들에게 장자의 상상력이 중국 문화에 미친 깊은 영향을 이해하게 하십시오.

교육 과정

교사: 학생 여러분, 오늘 우리는 계속해서 "장자 제2원리"를 공부하고 장자의 사고 방식과 그 영향을 탐구할 것입니다. 우리의 사고방식은 크게 논리적 사고와 비논리적 사고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화면 표시)

논리적 사고란 논리적 규칙에 따라 생각하는 것을 말하며, 객관적인 사물을 단계별로 철저하게 분석, 유도, 추론하는 것을 말합니다.

비논리적 사고는 엄격한 논리적 규칙을 따르지 않는 사고이며 직관, 영감, 상상력 등이 주요 표현 형태입니다.

선생님: 장자의 사고방식은 어떤가요? 케이코와의 논쟁을 심층 분석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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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비논리적인 논쟁 사진? 교사: 이 짧은 글 "장자와 회자가 양강을 떠돌다"는 장자와 회자가 주고받는 논쟁에 관한 것입니다. 대화 형식으로 제시합니다:

(화면 표시)

Zhuangzi와 Huizi는 Haoliang에서 수영하고 있었습니다.

장자는 "피라미가 한가롭게 나가는 것이 물고기의 행복이다"라고 말했다.

혜자는 "너는 물고기가 아닌데 물고기의 행복을 어찌 알 수 있느냐"고 말했다. ?"(1라운드)

장자가 말했다: "나는 아들도 아닌데, 내가 물고기의 즐거움을 모른다는 것을 어떻게 아십니까?"(2라운드)

혜자는 "나는 아들이 아니어서 아들이 되는 법을 모른다. 물고기도 아니다. 물고기의 기쁨을 모른다. 그게 다다! "라고 말했다. , 그리고 나는 내가 아는 것을 안다." (4라운드)

교사: 장자가 '조용히 움직이는 피라미'를 보고 여유롭게 '이것이 물고기의 즐거움이다'라고 말하자, 이때 케이코는 그에 대한 첫 번째 "공격". 그의 "공격"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학생: Keizi는 물고기만이 물고기가 행복한지 알 수 있다고 믿습니다. 장자는 물고기가 아니기 때문에 물고기가 행복한지, 즉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는지 알 수 없습니다.

선생님: 케이지의 기본은 오직 개인만이 자신의 영적 세계를 경험하고 표현할 수 있고, 우리는 다른 사람의 영적 세계를 이해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Huizi의 공격에 대해 Zhuangzi는 반박했습니다.

그의 반박의 근거는 무엇인가? 그의 논리적 근거는 Keiko의 것과 일치합니까?

학생: 장자는 당신이 나는 물고기가 아니고 물고기가 행복한지 알 수 없다고 하니까 당신도 내가 아니고 당연히 물고기가 행복한지 내가 아는지 아닌지 알 수 없다고 믿습니다. 아니면. 장자는 혜자의 논리에 따라 반박했다.

교사: 지금까지의 장자는 여전히 논리적이고 그와 회자의 논리적 기초는 일관적입니다. Huizi는 웅변이 뛰어나 즉시 Zhuangzi에 대해 "논리의 검"을 들었습니다. 그는 어떻게 대처했습니까?

건강: 3라운드에서 케이코는 자신의 논리에 굳게 섰습니다. 나는 당신이 아니니 당신이 물고기가 아니기 때문에 당신은 어떤 기분일지 모르겠습니다. 물고기의 감정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릅니다.

선생님: 케이코는 정말 논리적이고 모든 단계를 따릅니다. 『관의』에서는 어떤 심리를 읽을 수 있나요?

학생: 그는 자신이 토론에서 이겼다고 느꼈기 때문에 매우 자랑스러워했습니다.

선생님: 이는 장자를 논리로 물리치고 혜자가 자랑스러워할 뿐만 아니라, 논리에 능통하고 능통한 유명 선비의 대표자로서 희자가 자신의 정체성을 증명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케이코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화면 표시)

Keiko: Ming Shi. 송나라 출신으로 전국시대의 가장 유명한 외교가이자 명학의 대표자이다. 말을 잘하고 논리를 잘 쓰세요.

교사: Huizi의 단계별 압박에 Zhuangzi는 즉시 논리적으로 패배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침착함을 유지하면서 어떻게 능숙하게 대처했습니까?

학생: 4라운드에서 그는 논쟁의 원점으로 돌아가서 케이코의 "지식"을 "어디로 알 것인가"로 해석했는데, 케이코의 원래 의미는 "어떻게 알 것인가"였습니다.

선생님: 이것을 은밀하게 개념을 바꾸는 일이라고 해요. 장자가 이 문장을 다 말한 후 혜자가 얼마나 말문이 막혀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몰랐을 것입니다. 그러면 학생 여러분, 이 논쟁의 승자는 누구라고 생각하시나요?

건강 : 혜자가 말문이 막힌 마지막 순간부터 장자가 승리했다.

학생: 하지만 논리적으로는 Keiko가 승자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Zhuangzi는 의도적으로 Huizi의 의미를 잘못 해석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비논리적이므로 Huizi가 승자입니다.

선생님: 사실 장자가 논리적 토론에도 능숙했다면 상대방을 논리적으로 이길 기회도 있었을 겁니다. 어린이 여러분, 장자를 도와주실 수 있나요? 이 대화를 다시 디자인해 보세요. (교사-학생 교환)

(화면 표시)

Zhuangzi는 "피라미가 한가롭게 여행하는 것은 물고기의 즐거움"이라고 말했습니다.

Huizi는 말했습니다. : ""당신은 물고기가 아닌데 물고기의 행복을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장자는 "당신이 내가 물고기가 아니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나도 물고기의 행복을 안다"고 말했다. "

선생님: 하지만 장자는 그럴 수 없어요. 케이코에 대한 그의 논리적인 승리는 그의 성격과 사고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장자는 전형적인 비논리적 사고방식이다. 『장자』 책 전반에 걸쳐 우리는 장자의 비논리적 사고가 다양한 유형과 색채를 띠고 있으며 그 중 가장 두드러지는 것이 상상력임을 알 수 있다.

2부: 비논리적 상상

그림(화면 표시)

상상은 마음대로 처리되고 변형될 수 있는 전형적인 비논리적 형태이다. 뇌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아 사물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선생님: 어떤 사람들은 장자가 중국 문화 역사상 가장 상상력이 풍부한 문화 유명인일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의 상상력은 낯설고 풍부하며, 종종 시간과 공간의 한계, 사물과 나 사이의 경계를 뛰어넘어 낯설고 환상적이며 끊임없이 변화한다. 이러한 상상 속에는 큰 미스터리와 작은 감정이 동시에 묘사되며, 인물과 사물, 꿈과 현실의 교차점도 묘사됩니다.

(스크린 디스플레이)? 큰 것의 신비

작은 것의 느낌

모든 것에는 경계가 없다

교사: 우리가 공부하고 있는 "북부 '물고기가 있다'는 대미스테리의 대표적인 대표작이다.

(스크린 디스플레이) 위대함의 신비

? "어두운 북쪽에 물고기가 있다"

교사: "북쪽에 물고기가 있다"를 읽어주세요 Dark'를 다시 장자 자신의 상상력을 어디에 활용했는지, 그리고 그 상상력을 통해 그가 만들어낸 곤펑의 이미지는 어떤 것인지를 분석한다.

몸의 길이는 수천 마일이고, 새의 등 길이도 수천 마일에 이릅니다. Zhuangzi는 자신의 상상력을 사용하여 Kunpeng의 거대함을 묘사했습니다.

파도는 3천 마일에 달할 수 있고, 회오리바람의 힘을 이용하여 고도 9만 마일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은 파도가 얼마나 강력한지 보여줍니다.

선생님: 정말 이렇게 큰 물고기가 이렇게 큰 새로 진화했고, 이렇게 넓은 움직임 범위를 갖게 되었는데, 단순히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쓴다면 불가능합니다. 당신은 논리적 규칙을 따릅니다. 학생들이여, 다시 생각해 보십시오. 이 새가 오로지 자신의 힘만으로 9만 마일의 고도에 도달할 수 있습니까?

건강 : "새인데 바다가 남명으로 이주할 것이다", "9천 마일까지 치솟는다"에서 알 수 있듯이, 매우 잘하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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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 거리가 이렇게 먼데 왜 이렇게 멀리 날아가나요? 본문을 잘 읽고 그 근거를 알아보세요. 북명(南命)에 관해서는 북명(南命)은 '북쪽의 황량한 땅'이고 난명은 '자연적으로 형성된 웅덩이'라고 한다. .

선생님: 잘 읽으셨고 생각도 잘 하십니다.

(화면 표시)

Kunyu는 원래 "익사한 곤충"입니다.

Dapeng은 민첩하고 활력이 넘치며 남쪽 탐험에 적합합니다.

Sheng : 이것은입니다. 여전히 현상을 받아들이지 않고 스스로 변화할 용기가 있으며 큰 야망을 갖고 있는 펭입니다. 낮고 어두운 북해를 타고 남중국해의 '빛나는 곳'으로 날아가는 '어둠을 짊어지는' 정신은 매우 귀중합니다.

선생님: 장자는 그의 남다른 상상력을 활용하여 우리에게 광활하고 무한한 세계를 창조하고 후세를 위한 대봉새의 예술적 이미지를 창조했습니다.

(스크린 디스플레이)

대봉은 바람을 타고 솟아올랐습니다. 구만 마일 - 리바이

아홉. 수천 리의 바람이 불고 있다. 바람이 멈추면 배는 세 개의 산을 날려버릴 것이다. —— 리칭자오. 200년 후에는 3천 마일의 물이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마오쩌둥

"쿤펑이 날개를 펼친다", "펑청 만 마일", "하늘 높이"와 같은 관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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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 장자가 크게 쓴다면 작은 것은 어떨까요?

화면 표시) 샤오의 상황

달팽이 왼쪽에 나라가 있는 분들 달팽이 오른쪽 모퉁이에 나라를 둔 자들을 만씨라 부르며, 그 기간 동안 그들은 땅을 위해 싸우고 수만 마리의 시체를 쓰러뜨리며 서로를 쫓았습니다. 북쪽 열흘 후 반란이 있습니다 - "장자 Zeyang"

참고:

북쪽을 추격: 패한 군대를 추격

있습니까? 북쪽 10일의 5일. : 15일?

학생: 장자의 상상력은 정말 대단합니다. 달팽이 뿔에는 실제로 두 나라가 있고, 심지어 그 위에 시체를 얹어 놓기도 합니다. 기타." "백만", 패배한 적을 15일 동안 쫓아 돌아오다.

건강: 장자의 상상력은 큰 의미에서 무한하며, 세상을 뒤흔들고, 나라를 작은 달팽이 뿔에 빠뜨린다. 정말 흥미롭습니다.

선생님: 이것들은 모두 논리적 사고를 벗어난 거칠고 거친 생각들입니다. 이러한 상상의 최대값과 최소값 외에도 그의 상상력은 사람과 사물, 꿈과 현실을 흐리게 합니다. "Zhuang Zhou는 나비를 꿈꿨다"입니다.

(화면 표시) 모든 것에는 경계가 없습니다.

과거 Zhuang Zhou는 생생하고 생생한 나비를 꿈꿨습니다. 나는 Zhou Ye를 모른다.

갑자기 혼란스러운 기분이 듭니다. Zhou의 꿈은 Hu Dieyu이고 Hu Die의 꿈은 Zhou Yu인지 모르겠습니다. Zhou와 Hu Die는 달라야 합니다. 이것을 구체화라고 합니다. ——"장자·사물평등"

참고:

적합한 의지: 자신의 의지와 일치하고 행복한 기분.

蘧(qú)蘧란: 한가롭게 만족하는 표정

객관화: 사물의 차이를 없애고 서로 동화되는 영적인 영역

교사: 이 이야기는 누가 모두에게 줄 수 있나요?

건강: 아마도 장주가 잠든 후 나비로 변해 우아하게 춤을 추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꿈을 꾸었다는 뜻일 것이다. 나비나 나비가 자기 자신으로 변한 것이다.

선생님: 이렇게 이상한 상상은 무슨 뜻인가요?

학생: 에세이에 '물질화'라는 단어가 있는데, 주석은 '사물의 차이를 없애고 나와 타인을 동화시키는 정신적인 상태'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표현하자면 나는 나비이고 나비는 나이고 우리는 하나가 된다는 것이다.

사부: 장자와 같은 자유롭고 자유로운 사람만이 사물과 나와 일체가 되는 이 환상적이고 웅장한 경지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이 이야기에서도 우리는 장자가 사물과 자아가 합일된 상태에서 누리는 여유로운 만족과 정신적 기쁨을 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장자가 추구하는 '자유'이다.

(칠판에 적음: Xiaoyao)

선생님: 이제 장자가 『장자와 회자 하오량 여행』에서 왜 '조용히 여행하는 피라미'를 볼 수 있는지도 모두가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 Huizi가 본 것은 Zhuangzi 표현의 논리적 허점이었습니다.

건강: 장자는 자신을 물고기라고 여기기 때문에 물고기의 행복을 느낄 수 있다. 물고기의 행복은 사실 장자 자신의 행복이 투영된 것이다. 하지만 케이코는 논리에만 집중했고, 물고기의 행복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생명계의 관점에서 볼 때 장자 역시 승자라고 생각합니다.

선생님: 그렇죠. Zhuang Zhou는 나비로 변할 수 있고 나비는 Zhuang Zhou로 변할 수 있습니다. Zhuang Zhou는 피라미가 아니지만 Zhuang Zhou는 피라미의 행복을 이해할 것입니다. 나비를 꿈꾸는 장주이든, 피라미의 기쁨이든, 장자는 정신적 자유와 영적 오락의 상태에 도달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인간과 자연의 만물은 같은 위치에 있으며, 심지어 서로 돕고 변화할 수도 있다. 이것이 바로 '만물을 평등하게 하는 것'의 영역이자 장자의 '살아가는 방식'이기도 하다. 장자가 추구하는 삶의 영역.

(화면 표시)

? 하늘과 땅은 나와 함께 태어나고 만물은 나와 하나입니다. ——"사물의 평등"

? 세 번째 부분: 비논리의 영향

그림

선생님: 앞서 말했듯이 장자는 가장 중국 문화사에서 가장 상상력이 풍부한 문화적 유명인. 그는 비논리적인 방법을 광범위하게, 빈번하게, 의식적으로 사용하여 많은 "잘못된 진술, 우스꽝스러운 말, 근거 없는 발언"을 초래했습니다.

(화면 표시)

오류, 우스꽝스러운 말, 근거 없는 발언. ——"세계"

선생님: 장자의 상상력은 후대 문인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문인 중 장자의 흔적이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생각해 봅시다.

건강 : 이백은 인생에서 다펑에 비유되기도 했고, 상상력과 과장이 뛰어난 낭만주의 시인이기도 했다.

학생: 예전에 '도화봄'을 공부할 때 선생님이 도원명 작가가 직접 상상한 도원명이라고 했는데, 도원명도 장자와 마찬가지로 정신적 자유를 좋아하고 그랬다고 하더군요. 제지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선생님: 학생들 말이 맞아요. 루쉰(魯迅) 선생은 『장자(莊子)』에 대해 “주말(周代) 후기의 모든 학자들의 작품은 비교할 수 없다”고 평가한 적이 있다. "가 최고야. 사실, 그 영향력은 수천년 동안 결코 희미해지지 않았습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화면 표시)

장자의 마법적 상상력

해골 유령, 풀, 곤충, 나무와 돌, 바위와 작은 새

수천년 전, 선진(前秦)의 하늘이 밝게 빛났다

이 빛은 시공의 터널을 지나며

결코 꺼지지 않는다

장자의 마법적 상상력

중국 문화의 유전자에 상상력을 심어준다

그로 인해 후세에 얼마나 많은 수필이나 시, 소설이 탄생했는지 모르겠다. 자양분

장자의 마법같은 상상력

나비들이 꿈속에서 살아나게 하세요

피라미들이 한가로이 헤엄치게 해주세요

우리의 영적 세계 더 이상 작고 비좁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의 삶은 시적이고 밝아집니다

(Qidu 중에 수업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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