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복건 고대 유명 인사 이야기

복건 고대 유명 인사 이야기

만당의 퇴폐와 침식은 바로 성당이 꽃을 피운 지 오래다. 그것은 광명의 시대였다. 이상은은 그의 사랑시' 무제' 를 썼고, 묘사는 나비였다. 그 자신은 바로 그 다채롭고 가벼운 나비이다. 그것은 허무한 시대였다. 두목은 난세에 처해 있고,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며, 오늘을 다치게 하는 시를 써서 그를 슬프게 했다. 그것은 절망적인 시간이었다. 자도는 선방에 갇혀 3 년 동안 시 두 수를 쓰고 고통을 쓴 시 속에 숨겼다.

지아 섬, 두목, 이상은은 죽었을 때 복숭아는 세 살, 열두 살, 열여덟 살이었다. 당나라는 아직 수십 년이 남았지만, 진정한 당나라는 문인의 마음속에서 이미 끝났다. 당나라가 죽은 지 6 년 만에 복숭아가 죽었다. 황도는 그 시대에 살고 있다. 돌이킬 수 없는 시대에 그는 문학을 자신의 눈으로 사용하여 그 시대를 기록했다.

서기 840 년에 복숭아는 푸젠푸전 동부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은 매우 가난하다. 그는 한 시에서 만약 10 무 () 의 논이 있다면, 그는 벌써 농촌을 은퇴했다고 말했다. 황도는 푸전 광화사 영암 정사 동풍 서점에서 10 년을 고생스럽게 읽었다. 이 10 년 동안, 한창 아래, 복숭아는 거의 100 년 전의 숲과 구양진을 떠올렸나요? 지난 10 년 동안 광화사의 영암정사는 틀림없이 황도의 정신세계에 깊은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구양진이 어떻게 여기서 귀신을 부릴 수 있단 말인가? 죽기 전에, 그는 반드시 친구에게 그의 관을 장안에서 반송해 달라고 부탁해야 한다.

황도의 형 황후도 그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황후는 당 소종 대순년 동안 학자로 숭문각의 관원이다. 황후안은 박학하고 도덕적인 사람이다. 난세는 천하를 구제할 수 없고, 머지않아 푸전으로 돌아가 은둔하여 벼슬을 할 수 없다. 황둥지의 군대가 푸젠에 들어갔을 때, 황둥지는 황후를 매우 감상하며 부하들에게 그의 오두막을 침범하지 말라고 명령했다.

당나라 후기에 제후가 할거하고, 환관은 권력을 휘두르고, 치마띠 분쟁, 정치적 부패, 백성은 생소하지 않았다. 과거 시험은 졸용 한 사람에 의해 주도되어 황후처럼 빈한한 출신의 재자가 유명해지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황후는 여러 차례 향시험에 참가했지만, 그는 몇 번이고 시도했다. "타고난 백발은 쉽고, 뜬명은 세우기 어렵다." 서른 세 살 때, 황포는 고등학교 입시에서만 향시험을 받았다. 그는 기다릴 수 없어 곧 장안에 가서 진사 시험을 보았다.

장안에서 그는 23 년을 기다렸다. "이령의 함락, 삼조가 모욕을 당했다", 당소종 간녕 2 년 (895 년), 황후가 진사에 합격하여 구양잔 시험에서 진사한 지 이미 103 년이 되었다. 이때 황후안은 이미 56 세가 되었다. 또 4 년이 지나자 황포는 빈둥거리고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관직인' 4 박사' 를 얻었다.

광화 3 년 (900), 환관 유하옥, 장안 대란. 1 년 후, 그는 화가 나서 장안을 떠나 푸젠으로 돌아갔다. 푸젠에서 그는 아군 대사 왕의 중용을 받아 태학감찰과 대도독으로 임명되어 평생의 포부를 시전 할 수 있었다. 황도는 정치 지식이 풍부하고 직설적이다. 그는 왕에게 근검애민을 권하고, 항구를 열고, 해외 무역을 유치하고, 중원을 추방한 명사를 잘 대하고, 학교를 설립하고, 문화를 전파하고, 사회질서를 안정시키라고 권했다. 그는 또한 왕에게 "문을 닫는 것보다 문을 여는 것이 낫다" 고 권했다. 왕이 채택한 의견은 푸젠의 안정과 번영을 수호했다.

서기 907 년에 당나라는 멸망하였다. 1 년 후, 복숭아는 푸저우를 떠나 푸전으로 돌아가 정착했다. 9 1 1 년, 복숭아는 72 세의 나이로' 황옥석' 15 권을 물려받았다.

복숭아는 60 세가 될 때까지 일생 동안 실의에 빠졌다. 그의 집은 가난해서 생활이 매우 어렵다. "그는 온종일 장서리 귀밑머리로 가을을 헤아린다", "술도 마시고 눈물도 흘리고 있다" 고 말했다. 그의 처지는 그의 사상 감정을 중하층에 접근하여 풍부한 사회생활에 접하고 더 많은 사람들의 고통을 보게 했다. 문학 창작에서 그는 자연스럽게 중국 고대' 시경' 이후 현실에 관심을 갖는 정신을 물려받았다.

그의 시는 만당의 참담한 국면을 어느 정도 기록했다. 장안 기간 동안 그는 여러 차례 베이징을 떠나 해외여행을 하며 전쟁이 흩날리는 중원 대지, 농촌이 황폐하고 백성들이 가난해지는 것을 목격했다. 대국 갈평일' 은' 내 고향의 흉년의 해' 태원, 절도사 릭이 장안 () 으로, 사람이 또 도망가고, 갓 결혼한 부부가 어쩔 수 없이 갈라지고, 황도는' 하량 ()' 에서 "경성 () 으로 갔다" 고 적었다. 신인을 자수하고, 그는 밝은 이별을 축하하였다. 긴 꽃은 현란하지 않고, 창피리는 여전히 슬프다. 나는 잘 보좌하고 봉지를 세웠다. "

황도는 많은 의경이 부드럽고 감정이 진지한 명구를 남겼다. 예를 들면, "산비가 바람이 만루에 오려고 하는데, 고목의 밤 울음소리가 난다." 간단하고 간단한 몇 글자로 쓸쓸하고 쓸쓸한 경지를 써냈다. "당신이 처음으로 꿈을 만졌을 때, 흰색의 절반이 이미 당신의 뇌를 침범했다." 시간은 당신의 머리 사이에서 늙었지만, 당신의 꿈은 여전히 멀었습니다. "새가 석양을 멀리 있는 나무에 데려갔고, 사람들은 눈밭에서 모래밭의 가장자리로 달려갔다." 새는 집에 갈 수 있지만, 사람은 눈밭에서 가장자리까지 걸어야 한다. 후세 사람들은 그의 시가 "부드럽고 진하다" 고 평가했다. 남송 시인 양완리는 "시는 당에 담겨있고, 만당에 담겨있다" 고 말했다. 그리고 검열 공의 시는 특히 이상하다. "

황도의 산문 내용은 복잡하고 형식이 다양하며, 주로 세 가지 주요 범주가 있다. 첫 번째 범주는 편지, 서문 및 추록, 노래입니다. 서신체 작품으로는' 나은과의 랑중 편지',' 양장두와의 편지',' 왕웅서와의 편지',' 진시와의 회신' 등이 있다. 그는 편지에서 자신의 정치적 관점과 문학적 견해를 표현했다. 황도의 추모사 중 일부는' 전당제 진국태부인',' 남해제남평왕' 등 민왕을 대신하여 쓴 것으로, 죽은 사람을 찬양하는 데 정교한 사서를 사용한다. 친구가 쓴 추모사도 있다. 예를 들면 당시 민원에 입성한 중원 명장 최도융' 제최 부족함' 과 같다. 글에는' 푸젠 3 월, 담배미' 와 같은 아름다운 문장이 많이 있다. " 거름치궐, 봉황 짱, 혼단남, 북량 울음. ""

두 번째 범주는 당시 불교가 흥성한 기록에 관한 것이다. 대표작으로는' 취안저우 개원사 불사비',' 대당 푸저우 다보탑비',' 유장 김신비' 등이 있다. 취안저우 개원사 불사비' 는 당시 취안저우 개원사의 성황을 전면적으로 묘사하며 개원사의 기원에 대한 기록은 후대 연구 개원사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했다. 대당 푸저우 다보탑비' 는 이 탑의 건설 과정과 원인을 상세히 소개했다. 당시 푸저우의 많은 불교 사실을 다룬 것은 푸젠 불교를 연구하는 중요한 사료이다. 유장 김심비' 는 왕대불 숭배와 왕주불상의 규모를 담고 있다.

세 번째 범주는 산문이다. 이런 종류의 문장 () 는 짧고 용맹하며, 사회 현실에 가깝고, 영향이 가장 크다. 예를 들어,' 오비' 는 층층의 문답을 통해 세상이 요술을 듣기 좋아하고 직언을 좋아하지 않으면 국가 신용충성에 재앙이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초이의사' 는 병을 치료하여 치국을 비유하고, 음진망국의 교훈으로 통치자에게 치국 인재를 선발할 때 덕행을 전면적으로 고찰해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 주었다.

만당 시대에는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 쓰지 않은 율부가 대거 나타났다. 이 부들은 만당 사회의 여러 가지 상황을 묘사하고, 인생의 여러 가지 감정을 표현하며, 만당 선인들의 심리상태와 사회생활을 기록하였다. 황도의 시 22 편은 이미' 전당웬' 제 822 권에 수입되었다. 황도의 부결은 섬세하고 감정이 풍부하다. 별남포' 는 "남포가 바람이 많고 안개가 많고, 안개가 막막하고, 춘산이 생동감 있고, 춘초가 이어지고 있어 손님을 배웅할 만하다" 고 적었다. 작별하는 장면은 슬픈 이별 분위기를 위한 길을 닦았다. "첸 황후 푸 푸 푸 푸 푸 푸 푸 푸 푸" 는 말했다: "qionglou 침묵, 밝은 달 바람보다 하늘; 요초는 슬프고, 김옥을 갈아서는 안 되며, 슬픈 느낌을 준다.

부를 통해 인생에 대한 견해를 표현하는 것은 황도부의 큰 특징이다. "추색송" 이 시작되듯이, "백티가 중책을 맡고, 건곤정, 판악이 놀라다. 그 해에 붓을 쓰고, 꽃을 꺾고, 군자를 쫓아내고, 우울증을 썼다. " 황도의 시경은 늘 역사를 풍자하며, 현재 가장 유명한 것은 관와공부이다.

이 부의 시작은 역사의 변천을 느끼게 한다. "왕은 땅에서 죽고, 오국성은 파괴된다. 자금성 리모가 묻는 이야기는 명명하기 어렵다. 문밖 옥석궁 비행, 금목록 제목은 석에만 있다. 댄스 파빌리온 노래 테이블, 궁전, 늪으로; 영풍이 날뛰니, 고대인들은 지금 놀랐다. "왕은 충신을 죽이고, 미색을 미색하고, 돈을 헤프게 쓴다." "왕은 오파, 그는 돌의 거울이다. 주홍 cuicui 클러스터, 서식지 옥당 및 스매싱 포인트; 성춘이 안아나가서 돗자리를 올랐다. 물건을 만질 때 비교적 혼란스럽다. "결국, 그것은 국가의 파멸로 이어졌다. 나라가 패한 후 오궁은 황폐하고 황량했다. "옛날 구구, 향경로가 적막하고 산이 높다. 하늘에는 먼지가 남아 있고, 무리를 지어 헤엄치는 사슴 몇 마리가 남아 있다. 창주 달은 여기에 있는데, 왜 탁랑을 팔지 않는가? 서쪽은 급하고 동쪽은 파도가 넓다. 이것은 느슨한 터널이다, 이것은 긴 길이다. 관와궁부' 는 오궁성쇠에 대한 대비를 통해 오궁흥쇠에 대한 감탄을 표현하며 통치자에게 오왕부차의 실패로부터 교훈을 얻어야 한다고 경고했다.

황도는 푸젠 문학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며 당시' 푸젠중 문장 원조' 로 불리며 푸젠의 문학 지도자였다. 문학적 성취가 두드러지고, 그 시문부는 만당 시대 푸젠의 문학 수준을 대표하며 푸젠 문화의 번영을 촉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