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묵자 중 어느 말이 자신을 사랑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입니까?

묵자 중 어느 말이 자신을 사랑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입니까?

애인이 자신의 몸을 사랑한다면.

세상 사람이 서로 사랑한다면, 애인이 자기 몸을 사랑한다면, 불효한 사람이 또 있을까? 부형을 자신의 몸으로 생각한다면, 악행을 하는 것은 불효하지 않습니까? 불친절한 사람이 또 있습니까? 제자와 대신을 자기로 삼는 것은 인정이 아닌가? 그래서 효심도 없고 자비도 없다. 도둑이 있습니까? 그래서 만약 한 사람의 방이 그의 방이라면, 누가 훔칠 것인가? 사람을 자신처럼 대하다. 도둑은 누구입니까? 그래서 도둑은 죽었다.

천하의 사람들이 모두 서로 사랑하고, 자신을 사랑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을 사랑한다면, 불효가 있을 수 있습니까? 부형군을 자신처럼 대하니, 어찌 불효할 수 있겠는가? 무슨 불친절이 있지 않을까요? 너는 어떻게 자신을 대하는 것처럼 자신의 형제, 아들, 신하를 대하고 불친절한 일을 할 수 있니? 그래서 효심과 선함은 없다. 도둑이 있습니까? 남의 집을 자기 집처럼 보다. 누가 훔칠 것인가? 남을 자신으로 여기면 누가 남을 해칠까? 그래서 도둑이 없어졌어요.

출처: 전국 시대의 모지와 사랑.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묵자의' 겸애' 는 보편적인 평등한 사랑과 공조다. "와" 자의 본의는 한 손에 두 그루를 쥐고, 전체적으로, 무차별적인 의미로 인용하는 것이다. 묵가는' 겸애' 를' 겸애',' 사랑주' 라고 부르며' 사랑' 을 인간의 전반적인 외연으로 확장한다고 주장한다. 그것은 사람의 수가 겸애를 방해하지 않고, 사람의 위치는 겸애를 방해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인구가 많은 사람에 대한 사랑은 인구가 적은 사람에 대한 사랑과 같다. 전 인류에 대한 사랑은 분리할 수 없다. 노예에 대한 사랑과 자신에 대한 사랑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