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공자의 예의시
공자의 예의시
1 .. 인정이 없는 사람은 오랫동안 약속도 할 수 없고, 마음껏 할 수도 없다. 어진 사람은 인심, 아는 사람은 인심.
백화문 해석:' 인' 의 수양이 없는 사람은 오랫동안 소박한 본질을 유지할 수 없고, 단순한 생활을 안전하게 살 수 없고, 인생의 내재적이고 장기적인 즐거움을 느낄 수 없다. "인" 수양이 있는 사람은 "인" 의 품격을 견지하고 유지하며, 지혜로운 사람은 "인" 의 이치로 이익을 도모한다.
2. 자기를 인자하게 하고, 하루 자기를 인자하게 한다. 자비, 자신, 다른 사람.
백화설명: 자신을 억제하고 예의의 요구에 따라 하는 것이 바로 인자다. 일단 네가 이렇게 자신을 구속하고 예의의 요구에 따라 하면, 전 세계 사람들이 너를 선량한 사람이라고 칭찬할 것이다. 인자한 수행은 자기도 있고, 다른 사람에게도 있는가? ""
정중 한 사용, 조화는 소중합니다.
백화문 해석: 예의 응용은 득실을 고려하는 능력에 기반을 두고 냉정하고 중립적이어야 한다.
4. 보시다시피, 만약 당신이 위험에 처해 있다면, 당신은 당신의 삶의 말을 오래 잊지 않을 것이며, 당신도 성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백화해석: 그가 경제적 이익을 볼 때 도덕을 생각할 수 있다면, 나라가 어려울 때 기꺼이 목숨을 바치고, 장기적으로 가난할 때 평소의 약속을 잊지 않으면 완벽한 사람이 될 수 있다.
5. 예의 바른 사용, 조화는 소중합니다. 왕의 길 첫째, 스리랑카는 아름답습니다. 소견으로 크고, 알고 화해하며, 인사치레가 없고, 실현 가능하지 않다.
백화해석: 예의의 역할은 사람을 순조롭게 지내게 하여 사회적 조화를 이루게 하는 것이다. 고대에 성왕의 길은 이런 조화에서 아름다웠고, 모든 것이 크고 작은 것은 더 조화로운 생활을 위한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하지만 통하지 않을 때도 있을 것이다. 단지 조화를 위해 화목하고 원칙이 없는 화해라면 예의가 없는 적절한 제한은 안 된다.
확장 데이터
문장 감상:
논어' 에 묘사된 중심에는 공자가 있고,' 공자의 풍채는 격언에 넘쳐난다' ('문심 조각 정용생'); 책에는 그의 말과 행동에 대한 정적 묘사뿐만 아니라 그의 성격 기질에 대한 생생한 묘사도 있다.
또 공자라는 중심을 둘러싸고' 논어' 는 공자제자들의 이미지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 솔직함과 무모함, 안회한 현숙, 자공의 총명함과 말솜씨, 과거의 자연과 탈속 등. , 모두 개성이 뚜렷하다고 할 수 있어 인상적이다.
공자는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대상마다 다른 가르침을 주며, 그들의 자질과 장단점, 그리고 독일에서 유학하는 구체적인 상황을 고려한다. 지칠 줄 모르고 사람을 가르치는 귀중한 정신을 구현하였다.
안연' 기록에 따르면 문인 제자 공자는 안연의' 기복인' (인의 표현 중 하나는 기복인, 잘못) 에 대한 다양한 답을 제시했다.
중궁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고 대답했다. 자신과 남과의 관계는 욕망으로 한다. 욕망은 개인의 주관적 능동성의 선택이고, 주는 것은 개인의 주관적 능동성의 실천이다. 호의와 악의로 볼 때, 선의로 나쁜 일을 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반드시 신중해야 한다. ) 시마 소 "자비로운 사람, 말도 혼란 스럽다" 고 대답했다. 안원은 학식이 해박하여,' 인' 의 강령을 강령으로 하여 중궁, 사마우 등에 대해 상세히 서술해야 한다.
또 다른 예가 있다. "공자가 루즈에게 대답했다." 우리 아버지와 형이 여기 있는데, 내가 어떻게 냄새를 맡을 수 있단 말인가! "왜냐하면" 그것은 또한 사람이기 때문에 은퇴했다. 특히 대답했다: "스벤이 할 것이다. ""
"구하고도 물러나기 때문에, 들어가도 된다." 이는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문제가 아니라 공자의 제자에 대한 높은 책임감으로 가득 차 있다!
논어' 의 주요 특징은 언어가 간결하고, 의미가 깊고, 풍격이 부드럽고, 함축이 영영 () 이라는 것이다. 간단한 대화와 동작 중의 인물 전시도 있다. 동시에 언어는 통속적이고, 구어에 접근하는 것도 특징이다.
2.' 논어' 에서 의식에 관한 명언은 1 이다. 공자가 말했다: "의식의 사용은 비싸고 비싸다. 왕의 길 첫째, 스리랑카는 아름답습니다. 클릭합니다 -"공자의 논어 학습 우선"
한 아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예의의 역할은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조화롭게 하는 것이다. 전 왕치국은' 아름다움' 이라고 불린다. 클릭합니다
2. "신근의로움, 말복할 수 있다. 예의는 부끄러움보다 예의에 더 가깝다. 그들의 친척이 아니기 때문에 안에서 살 수 있다. "-논어, 배우고 우측시
신용을 논하려면 의리에 부합해야 하고, 의리에 부합해야 실행할 수 있다. 존중은 예의에 부합해야 부끄러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믿을 만한 사람에게 의지하는 것은 존경할 만하다.
아들은 말했다: "Li Xia, 나는 그것을 말할 수있다, 징집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이인,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송나라에서는 충분하지 않다. 문헌이 부족하다. 그만해, 그럼 내가 징수할 수 있어. " -"논어 팔촉"
공자가 말했다. "하조의 예의는 내가 말할 수 있다. 제나라는 나의 말을 증명하기에 충분치 않다. 은지례는 내가 말할 수 있고, 송국은 나의 말을 증명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서면자료가 부족하고 이하와 이인을 잘 아는 사람 때문이다. 만약 충분하다면, 나는 증거를 찾을 수 있다. ""
한 공자가 말했다: "작은 것은 크다. 만약 네가 할 수 없다면, 그 화해는 실행할 수 없으니, 사양하지 마라. " -"공자의 논어 학습 우선"
한 아들이 말했다: "모든 것이 이것과 같습니다. 통하지 않을 때 단순히 조화를 위해 조화를 이루기 위해 예의를 지키지 않고 자제하는 것도 통하지 않는다. "
5. 아들이 말했다: "당신이 모든 일을 할 때, 사람들은 이것이 아첨이라고 생각합니다." -"논어 팔촉"
진례정신에 따라 군주를 섬길 수 있고 중용의 도에 따라 경례할 수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것을 아첨으로 여긴다.
3. 공자의 유명한 예의설은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설 수 없다는 것이다.
-공자
공자, 문명, 예의, 예절
무례한 사람은 태어나지 않고, 일은 무례하지 않고, 나라는 무례를 지키지 않는다.
-공자
문명공자 예절 예의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용기에 가깝다.
-공자
문명 공자 도덕 예절
글자가 없는 글자는 멀지 않다.
-공자
규칙
예의 바르고 타인을 존중하다.
-공자
규칙
글쓰기는 학문이 있어야 하고, 예약은 예의가 있어야 한다.
-공자
문명, 예의, 공자, 예절
군자의 주는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의 주는 비교할 수 없다.
-공자
공자, 논어, 우정, 예절
군자는 비유의 뜻을 비유하고 소인은 이익을 비유한다.
-공자
공자, 이상, 논어, 법률
군자는 화목하고 다르고 소인은 화목하지 않다.
-공자
공자, 논어, 미덕, 예절
사람에 대한 예의는 술과 같다.
-공자
예의, 공자, 에티켓 및 계몽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장척척이다.
-공자
공자, 논어, 도덕적 수양과 성실성
군자는 정당한 방식으로 돈을 번다.
-공자
공자, 정직, 자신감, 중국
군자는 태연하고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태연하지 않다.
-공자
공자, 논어, 겸손, 예절
나는 최종선을 가지고있다-
4. 《논어》에는 예의에 관한 명문이 여섯 개 있습니다. 귀찮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 한 공자가 말했다: "예의를 목적으로 하고 비싸게 합니다.
2. 일을 할 수 없고, 화해하며, 사양해서는 안 된다.
예의는 예의에 가깝지만 수치심과는 거리가 멀다.
가난하지 않으면 행복하다. 돈이 있으면 예의가 있다.
5. 도덕은 덕으로, 가스는 예의로, 부끄러움은 예의로 한다.
6. 아들은 말했다: "'서로 마주보고 대중을 보고, 천자는 목축을 보고', 삼족 평화를 배우는가?" 아들은 말했다: "예의 없는 평화? 사람은 마음도 없고 폐도 없는데, 그럼 너는 무엇을 기쁘게 하느냐? 클릭합니다
팡 린 (Fang Lin) 은 의식의 본질을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큰 문제! 예의는 사치가 아니라 상당히 검소하다. 애통해하는 것이 쉬운 것보다 낫다. " 고 말했다: "의식이 끝난 후?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상인에게 주는 사람과 이야기할 때가 되었다. 그리고 시를 이야기할 때가 되었다.
아들은 말했다: "Li Xia, 나는 그것을 말할 수 있고, 그것을 얻기에 충분하지 않다; 이인,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송나라에서는 충분하지 않다. 또는: "에티켓을 아는 사람의 아들은 누구입니까? 사당에 들어가, 모든 것을 묻다. 아들이 듣고 말했다: "이것은 선물입니다." "
9. 아들은 말했다: "줘! 나는 내 양을 사랑하고, 나는 내 의식을 사랑한다. 클릭합니다
10. 아들이 말했다: "예의로 일을 하면 사람들은 아첨하는 줄 안다.
1 1. 자는 말했다: "나는 넓은 곳에 살지 않는다. 예의를 존중하지 않기 때문에, 상할 때 슬퍼하지 않는다. 어떻게 확인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12. 아들이 말했다: "양보는 나라가 될 수 있습니까? 그 사람! 예의로 나라를 양보해서는 안 된다, 예처럼? "
13. 자가 말했다: "군자는 문학에 박학하고, 그것을 예의로 삼을 수도 있고, 남편을 위해 할 수도 있다!" 아들은 남자를 보았지만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14. 자는 "공손하고 무례하면 피곤하고, 신중하고 무례하면 난처하고, 용감하고 무례하면 어지럽고, 곧고 무례하면 비틀어진다" 고 말했다.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15. 자는 "시에 흥성하고, 의식에 서서 즐거워한다" 고 말했다
16. 아들이 말했다: "마지못해, 예의도; 오늘도 청순하고 검소하니, 나는 대류를 따른다. 예배, 의식 도; 오늘 감사합니다, 할아버지. "
17. 아들이 말했다: "예락이 선진하고 야인도; 예의는 늦고 군자도 있다. "
18. 아들이 말했다: "자신을 인자하게 하다. 어느 날 자기 복례, 천하의 인자한 사람. "
19. "인자함은 자신에게 의지하고,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는가?" Yan yuan 은 말했다: "목적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무례는 보지 말고, 비례는 듣지 말고, 비례는 말하지 말고, 비례는 움직이지 마라."
20. 군자는 남에게 공손하고 예의 바르다.
2 1. 아들이 말했다: "글은 알고 있고, 약속도 하고, 남편을 도울 수 있다!"
22. 명분이 바르지 못하다. 말은 순조롭지 않고, 일은 순조롭지 않다. 일이 안 되고, 즐겁지 않다. 예락이 성하지 않으면 형벌은 반드시 잃는다. 형벌이 바르지 않아, 백성은 잘못이 없어 발이 없다.
공자는 말했다: "쑤 팬, 너 정말 비열해! 네가 준 선물은 좋다, 백성은 감히 불경을 하지 못한다. 만약 당신이 정의라면, 사람들은 감히 거절할 수 없습니다. 좋은 편지가 있으면, 백성은 감히 무정하지 못한다. "
24. 아들은 말했다: "zang Wuzhong 이 원하는 것을 알고 있다면, 사이드 좡어 용, 다음 가을 수술, 텍스트 의식 음악, 성인도 될 수 있습니다.
아들은 말했다: "좋은 의식, 사람들은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26. 독립이 다시 왔을 때 잉어가 법정으로 돌진해 "학습 예절은 어때?" 라고 말했다. 예:' 아직 없습니다.' \ "리 를 배우지 않으면, 당신은 참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잉어가 퇴학하다.
아들은 말했다: "리 liyun 구름, 옥 실크 구름? 음악 운율, 종 드럼 구름? 클릭합니다
28. 군자가 3 년 동안 예의를 지키지 않으면 예의가 나쁘다. 3 년 동안 재미를 찾지 않고 재미를 찾다.
자공은 말했다: "신사는 악을 가지고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악이 있다: 악은 사람의 악이라고 하고, 악은 더러운 곳에 거하고, 악용은 무례하고, 악은 감히 억제한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그 삶을 모른다, 나는 신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예의를 몰라 참을 수 없다. 만약 네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른다면, 너는 네가 누군지 알 수 없을 것이다. ""
5. 예의시
삼자경:
아홉 살 항목은 에너지의 온상이 될 수 있고, 네 살 항목은 쟁기를 만들 수 있다.
《논어》:
불친절한 사람은 얼마 지나지 않아 행복할 수 없다. 어진 사람은 인심, 아는 사람은 인심. ""
"인자한 사람이 되기로 결심하고, 온갖 악행을 저지르지 않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위급한 것을 보면 구하지 않고, 의용을 보면 용감하게 행동한다"
"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말하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마라."
"시 소야 추즈": "제물이 엇갈리고 예절이 다르다."
"이주 관순 시시": "각국은 스승을 존중하고 예의를 다스려 종보를 돕는다. ""
"사기 예기": "진까지, 천하가 있고, 육국의 의식을 알고, 그 선을 택한다."
"황보와 북제열전": "길고, 깊고, 너그럽고, 특히 예의바르다."
옷차림 용모:' 제수규정' 요구:' 관은 곧고, 매듭은 매듭을 짓고, 양말은 꼭 조여야 한다. "
행위: 공자는 "군자가 무겁지 않으면 힘이 없고 공부가 굳지 않다" 고 말했다.
"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말하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마라." (주: "논어 안연")
아들은 말했다: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말할 수 없고, 사람을 잃는다. 말로 그것과 이야기하지 마라, 실태하다. 아는 자는 사람을 잃지 않고, 말하는 자는 말을 잃지 않는다. "(주:' 논어 위령공').
예기' 구름: "남편을 예식하는 자, 열등감, 존경도" (주: "예기 곡례상").
고대인 구름: "다른 사람이 자신보다 잘하지 못한다고 원망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위해 강하지도 않고, 다른 사람을 위해 나쁘게 손해를 보지도 않는다." (주: 아야코 위상)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주: 논어 안연)
"예기" 는 "예의는 동등하고, 오지 않는 것은 음란하다" 고 말했다. 오지 않고 오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 "(주:" 예기 곡례상 ").
예절
먼저 배우는 것이 중요하지만,
예의도 더 좋다.
교칙을 준수하다.
선생님을 만나는 것은 예의가 있는 것이다.
학생들은 서로 우호적이고,
우정은 작은 손에 꼭 잡혔다.
공공물을 아끼고 안심해라.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다. 할 수 있어요.
문명이 노래를 타다
여러분, 기억하세요.
내릴 때 줄을 서다.
차에 타, 뛰어다니지 마
잔돈을 준비하여 표를 사다.
마차에서 소리지르지 마세요.
조용하고 질서 정연하다.
자리가 있다면, 빼앗지 마세요.
노인과 어린이가 보살피다.
네가 내릴 때, 그것은 결코 붐비지 않는다.
시간을 지체하면 쉽게 떨어질 수 있다.
문명화된 예의,
기뻐서 학교에 가다.
모두들 흰토끼가 예의가 있다고 칭찬한다.
흰토끼, 다리를 건너고,
다리 위로 가 보세요.
오, 염소 할아버지가 오셨어요.
비틀거리며 다리를 건너다.
흰토끼, 뛰어와
다리 위에 서서 손을 흔들다.
"할아버지, 먼저 가세요.
차근차근. ""
강물은 미친 듯이 웃는다.
물고기가 뛰어 내리고,
모두들 흰토끼가 예의가 있다고 칭찬한다.
캠퍼스 미녀
교수 건물은 정말 시끌벅적하다.
버드나무는 녹색이고 꽃은 아름답다.
얘들아, 뛰어, 뛰어.
문명적이고 예의 바르게 행동해야 한다.
선생님을 만나 인사를 하다.
너의 학우에게 안부를 묻다.
환경을 아끼고 새로운 수단을 쓰다.
쓰레기가 있으면 누군가가 처리할 것이다.
폐지를 볼 때 허리를 굽혀 주워라.
환경을 보호하는 것은 모든 사람의 책임이다.
아름다운 캠퍼스, 함께 웃다.
6.' 논어' 에서 예의에 관한 문장과 해석은 반드시' 논어' 에 있어야 하고, 대학도' 논어' 의' 의식' 이 예의뿐만이 아니라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원문
공자는 말했다: "그리고 비싸다. 왕의 길 첫째, 스리랑카는 아름답습니다. 작고 크다. 만약 네가 할 수 없다면, 그 화해는 실행할 수 없으니, 사양하지 마라. "
번역
한 아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예의의 역할은 사람을 화목하게 하고 사회를 화목하게 하는 것이다. 고대에 성왕의 길은 이런 조화에서 아름다웠고, 모든 것이 크고 작은 것은 더 조화로운 생활을 위한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통하지 않을 때도 있을 것이다. 조화를 위해 조화를 이루고, 조화를 위해 원칙이 없고, 예법의 적절한 제한이 없다면 안 된다. "
원문
방림 예의의 정수. 아들은 말했다: "큰 문제! 예의는 사치보다 더 사치하고 상당히 검소하다. 애통해하는 것이 쉬운 것보다 낫다. "
번역
방림이 의식에 대해 물었을 때 공자는 "네가 묻는 이 질문은 매우 크고 의미가 있다" 고 말했다. 일반 에티켓, 사치보다 검소하다. 장례식은 전면적인 완벽이라기보다는 진실한 애도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장례식명언). "
원문
아들은 말했다: "타오 정치, 제나라. (만약 벌을 받는다면, 인민은 면할 것이다, 염치없다. 현규례, 수치심은 격식이다. "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법의 금지로 국민을 인도하고, 형법으로 국민을 구속하고, 인민은 범죄로 처벌받는 것을 피하려고 노력했지만, 수치심을 잃었다. 도덕교육으로 민중을 인도하고, 예제로 민중의 언행을 통일하면, 민중은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규칙도 지킨다. " 원래 공자는 노씨네 () 라고 불렸는데, "궁중에서 여덟 수를 추는 것은 여전히 용인할 수 있고, 용인할 수 없다! 공자는 노가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말했다. "그는 64 명으로 자신의 마당에서 피아노를 치고 춤을 추었다. 그는 차마 이런 일을 할 수 있었다. 그가 또 무슨 마음으로 할 수 없는 것이 있는가? "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저는 일일이 열거하지 않겠습니다.
7. 공자의 유명한 예의설은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설 수 없다는 것이다.
공자 공자 문명예의 바르고 무례한 사람은 태어나지 않고, 일은 무례하지 않고, 나라는 무례하지 않다. 공자 문명, 공자 예절, 의식, 수치심, 용.
공자 문명, 공자 도덕 예절, 글자가 없으면 멀지 않다. 공자례, 타인 존중.
공자의 예의는 문중에서 배운 것이고, 그는 예의가 있다. 공자 문명, 예의, 공자 예의군자는 일주일보다 낫다. 소인은 일주일보다 낫다.
공자의 논어 우정 예절군자의 의리, 소인리. 공자공자 이상론은 문법군자와 다른 소인과 함께 화목하지 않다.
공자 공자' 논어' 덕과 예의는 마치 술이 사람에게 주는 것과 같다. 공자의 예의, 공자 예절, 정직한 사람을 격려하는 것은 태연자약하다. 마음이 좁은 사람은 초조하고 불안하다.
공자' 논어 도덕적 수양 성실한 군자는 재물을 사랑하는 도리를 가지고 있다. (공자, 논어, 도덕적 수양, 성실한 군자, 성실한 군자, 성실한 군자, 성실한 군자) 공자 공자, 공자, 정직, 자신감, 중국, 군자는 태이고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태태가 아니다.
공자의 논어 겸손한 예절은 나에게 한계가 있다.
8. 고시' 예절' 1,' 예기', 상대순자.
원문: 예의는 우국에 있다: 형재광, 잉크는 오른쪽에 있다.
예의를 치국의 가장 중요한' 도' 로 삼는 것은 사실 예의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다. 마치 저울로 무게를 재는 것과 같다.
당나라: Li Bai
원문:
당신의 일생에서, 당신은 사람들이 당신이 한 모든 일에 감사하게 하고, 당신은 당신의 충성과 충성심을 칭찬합니다. (조지 버나드 쇼, 믿음명언)
최근 재난이 거듭되면서 국민의 분노, 과거의 원인은 물의 실종과 같다.
너는 일생동안 고마운 일을 많이 했는데, 너는 항상 너의 충성심 때문에 칭찬을 받는다. 최근 많은 재난이 발생하여 사람들은 분노와 불평을 하고 있다. 과거에 나의 사업은 흐르는 물처럼 사라졌다.
3, \ "왼쪽 공 25 년 \" 루 봄과 가을 말 좌추명
원문:
부례, 하늘의 경, 땅의 의미, 사람의 여행.
천지의 경전, 그리고 백성은 사실 그것입니다.
예의는 당연한 것이다. 즉 하느님이 규정하신 원칙, 지구에 적용되는 정확한 원칙이다. 그것은 사람들의 행동의 기초이며, 변경하거나 의심할 수 없다.
4. "9 곡 예혼" 진 전: 굴원
원문:
이성은 북을 치고, 전바는 춤을 춘다.
딸은 포용을 숭상한다.
춘란추국화는 끊임없이 생겨난다.
번역:
제사식은 이미 완성되었고, 징과 북을 꽉 두드리며, 손에 든 꽃은 더욱 번갈아 춤을 춘다. 아름다운 여자가 가볍게 노래를 부른다. 봄에는 난초를 제공하고 가을에는 국화를 제공한다. 그 이후로, 그들은 계속 죽을 것이다.
5, "리 zhouguan 순수한 시" 한 왕조 zhougongdan
원문:
무릇 국가 대사라면, 그 예의는 종보를 돕기 위함이다.
국가의 모든 큰일은 관련 예의를 실천하고 대중을 돕는다.
9. 공자의 예의명언인 공자 (기원전 55 1 년 9 월 28 일-기원전 479 년 4 월 28 일 +0 1 년), 성공, 이름, 송대 중국은 유명한 위대한 사상가, 교육자, 정치가이다. 공자는 사강학의 풍조를 개척하여 유교 학파의 창시자이다.
1, 공자가 말했다: "화내지 마세요, 건너지 마세요."
아들은 말했다: "에티켓을 배우지 않으면 설 수 없다. 클릭합니다
3. 아들은 말했다: "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말하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마라."
아들은 말했다: "그냥, 그냥, 나무, 무딘, 자비에 가깝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공공, 폭, 편지, 사람들, 혜택. 존경은 모욕이 없고, 넓으면 대중을 얻고, 편지는 책임을 지고, 민이는 공로가 있고, 넓으면 사람을 만들 수 있다. "
6. 아들은 말했다: "예의가 굵으면 피곤하고, 신중하면 난처하고, 용감하고 굵으면 어지럽고, 곧으면 비틀어진다."
7, 공자는 말했다: "군웅은 인자하고 악은 없다. 클릭합니다
8. 아들은 말했다: "고대인들은 말할 수 없고, 수치심은 잡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9. 아들은 말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10, 공자가 말했다: "나는 일어서서, 나는 실현할 것이다."
1 1, 공자는 "경생, 집사, 충인을 공경하라" 고 말했다
12, 공자는 "군자는 문고에 박학하고, 그 강의는 남편일 수 있다!" 고 말했다.
13 공자는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같이 화목하지 않다" 고 말했다.
14, 공자는 "군자는 교만하고 다투지 않고, 무리는 당을 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15, 공자는 "군자는 공손하고 공경하며, 온 세상 어디에도 형제가 있다" 고 말했다.
16 공자는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늘 근심한다" 고 말했다.
17, 공자는 "군자의 의는 질적이고, 예의는 곧 행하고, 손은 곧 행하고, 편지는 곧 이루어진다" 고 말했다. 군자! "
18 공자는 "도덕을 지키지 않고 신용을 지키지 않으면 어떻게 성공자가 될 수 있는가, 어떻게 실패자가 될 수 있는가?" 라고 말했다.
19 공자는 "친구를 사귀려면 신용을 지켜야 한다" 고 말했다
20. 아들이 말했다: "덕이 있는 자는 반드시 말을 하고, 말이 있는 자는 반드시 덕을 요구하지 않는다."
2 1, 공자는 "인자는 걱정하지 않고, 박학자는 미혹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의식은 평화를 위해 비싸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자비 롭다. 어느 날 자기 복례를 하고, 천하가 귀인한다. 자비, 자신에 의존, 사람에 의존?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말할 것도없고, 사람들을 잃는다; 말로 그것과 이야기하지 마라, 실태하다. 아는 자는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는다. "
25 공자는 "군자는 일주일만 못하다. 소인은 일주일만 못하다" 고 말했다.
26.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세 가지 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젊은 시절의 혈기가 불확실하고, 그것을 이스라엘에서 멀리하십시오; 그것은 또한 강하고, 피투성이이며, 싸우고 있습니다. 늙고, 혈기가 떨어지고, 끊어야 한다. 클릭합니다
27. 자는 말했다: "군자는 아홉 가지 생각을 가지고 있다: 똑똑히 보고, 듣고, 따뜻하게 보고, 존경하고, 충직하고, 존경하고, 질문하고, 괴로워하고, 바로 그 생각을 한다.
① 공자는 완전한' 덕과 덕' 의 사상 체계를 구축했다. 그는 개체 차원에서' 인과 의식' 의 덕성과 미덕을 제창했다.
공자 정치사상의 핵심 내용은' 의식' 과' 인' 이다. 치국 전략에서 그는' 덕치국' 과 (3) 덕치국이 가장 고귀한 치국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치국 방략은' 덕치' 또는' 예치' 라고도 불린다.
④ 공자의 가장 중요한 경제사상은' 의경리' 와' 부민' 사상이다.
⑤ 공자가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사람의 자연적 자질을 제기한 것은 유사하다. 성격상의 차이는 주로 후천적인 교육과 사회환경의 영향 ("성격이 비슷하고 학문이 멀다") 이다. 그래서 모든 사람은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모든 사람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
⑥ 교수법에서 공자는 교사들에게' 유교무류',' 경제국제천하' 의 교육이념,' 재목으로 가르치다',' 계발적' 방법론을 요구하며 유아교육과 계몽교육에 치중한다.
⑦ 공자 도덕 교육의 주요 내용은' 의식' 과' 인' 이다. 그중' 의식' 은 도덕기준이고' 인' 은 가장 높은 도덕기준이다.
공자미학사상의 핵심은' 미' 와' 선' 의 통일, 즉 형식과 내용의 통일이다.
공자사학 사상의 중요한 명제 중 하나는' 직선' 이다. 즉 역사를 연구하려면 실사구시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