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이 말이 여러 해 동안 오해를 받아 온' 불효는 셋, 뒤는 크다' 는 말이 무슨 뜻인지 아십니까?

이 말이 여러 해 동안 오해를 받아 온' 불효는 셋, 뒤는 크다' 는 말이 무슨 뜻인지 아십니까?

이 세상에 살면 왜 사는지 감탄하는 사람들이 많다. 답안은 사람을 곤혹스럽게 한다. 더 많은 사람들의 생활에서, 분명히 가정이 자신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그림자가 있을 것이다. 모든 사람은 감정이 있어 이 세상에 혼자 살 수 없다. 가정은 많은 사람들의 따뜻한 항만과 정신의 기탁이다.

가정에서, 우리는 모두가 물려받은 효도 문화에 대해 말해야 한다. 부모님 어른에게 효도하는 것은 줄곧 모두가 물려받은 미덕이다. 결국 사람은 모두 늙었을 때, 노인에게 효도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효도에 대해 말하자면, 많은 사람들이 "불효에는 3 이 있고, 큰 앞길은 없다" 고 말할 것이다. 그런데 너는 정말 이 말의 뜻을 이해했니?

자손이 없으면 가장 큰 패자다.

많은 가정에서는 결혼의 목적이 후손을 지속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이를 낳는 것이 부모에게 가장 효도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성인으로 추앙받는 맹자는 이 말을 들으면 얼굴이 붉어지고 화가 난다.

"무후" 라는 단어는 후손이 없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지만, 이 말은 옳지 않다. 이렇게 애매한 단어는 고대에 무슨 뜻입니까? 좌전' 에서 "몽순충은 미래가 없어 선함을 두려워한다" 고 말했다. "이론 혼란 이론" 은 "모지가 말했다:' 도교의 말은 너를 인도한다. 인민을 끌어들이고, 백성을 끌어들이고, 백성을 끌어들이고, 백성을 끌어들이고, 백성을 위업하고, 백성을 위업하고, 백성을 자제하고, 백성을 하급시키지 않는다. "이 두 문헌의 문장에서 알 수 있듯이' 후세 없는 사람' 은 후세의 해석도 있고 뒤처진다는 의미도 있다.

불효는 세 가지가 있고, 뒤는 크지 않다' 가 결국 오해를 받는 것도 이유가 있다. 옛사람들은 맹자를 이야기하는데, 왕왕 공맹의 도를 말하고 두 사람을 한데 묶었다. 그들은 유교의 두 성인이라고도 불린다. 맹자' 라는 책은 공자의 말을 인용했다. "창작자, 후손이 없다!" 여기에는 여왕이 없다. 즉, 먼저 나쁜 일을 시작한 사람은 후손이 없는 사람인가?

모두' 맹자' 라는 책에서 나온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고대에 효도를 중시하는 것과 연결되어 있다. 그들은 당연히' 불효에는 3, 자손이 없다' 는 것을 이해한다. 이것은 매우 원의에 맞지 않는 곡해이다.

맹자와 공자가 살던 시대에는 남녀의 결혼이 자유로웠고, 나중에 소위 정절 방앗간 같은 것도 없었지만, 충군 사람들에게 매우 격려적이었고, 모두가 그렇게 하는 것을 특별히 존중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사실 현대 사회에서는 모두가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평생을 고독하게 사는 사람들을 매우 존중한다. 저게 정절 방인가요? 이것은 순결한 사랑이다.

다만 나중에 많은 사람들이 이학이 제창한 것을 공자에게 곡해했다. 구 홍밍이 말한' 2000 년 전 공자무죄인 오늘 사람' 처럼 일부 언어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사회 발전은 우리에게 그 정수를 취하여 그 찌꺼기를 버리고 삶을 대면하는 법을 배워야 하며, 어떤 일에 직면할 때 책임을 고대인에게 떠넘기지 말고, 옛사람이 가르친 것이 잘못이라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고대인의 언어를 배우려면 고대인의 사고 방식을 변증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때때로 단장을 끊고 의리를 취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발전의 안목과 자신의 지혜로 고대인의 문화를 배우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렇다면 이' 불효는 셋, 아무도 크지 않다' 는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

불효유가 흩어지다

사실, 고대인의 지혜를 배우는 것은 당시 언론의 맥락을 분명히 하고, 고대인의 신분이 무엇인지 알아내야만 그 말의 진정한 의미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맹자 시대의 효도는 어떻게 보느냐?

예기' 에서는 "효에는 세 가지가 있다: 대경친이 있고, 둘째로는 치욕을 참으면 들 수 있다" 며 "예기" 에서 "효자의 양육도 즐겁고, 그 뜻을 어기지 않는다" 고 말했다. 맹자는 "효는 중하고, 경친은 더 무겁다" 고 말했다. 이곳의 각종 기록에서 볼 수 있듯이 당시 가장 큰 효도는 아이를 낳는 것과 무관하다. 가장 큰 효도는 선생님을 공경하는 것이고, 선생님을 지지하는 것조차 중요하지 않다.

맹자는 전국 시대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유명인으로서 부모에 대한 가장 큰 효도가 후손이라고 말할 수 없다. 물론 노인이 무릎을 꿇고 자녀와 손자의 즐거움을 누리도록 하는 것도 일종의 효도이다. 맹자의 대효와는 거리가 멀다. 맹자의 언행을 보면 부모에게 가장 큰 효도는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다.

맹자' 는 "불효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뒤이어 큰 것이 없다" 고 말했다. 말하지 않고 결혼하다. 미래가 없기 때문이다. 이 신사는 그가 아직도 기소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 여기에는 사후 보고의 의미가 없다. 순은 한 세대의 제왕으로서 부모님께 알리지 않고 주동적으로 장가를 갔다. 이것은 부모에 대한 불경이고, 부모에 대한 불경은 가장 큰 불효이다. 만약 그가 사전에 그의 부모님을 보고한다면, 그것은 신사가 한 것이다.

부모에 대한 한 사람의 존중은 부모에 대한 존중의 정도에 나타난다. 옛말이 말했듯이, "효자가 즐거워도 어긋나지 않는다." " 부모를 기쁘게 한다면 이런 효심이 의미가 있다. 모든 것은 스스로 결정한다. 허가가 없다. 특히 결혼은 평생의 일이다. (조지 버나드 쇼, 남녀명언) 인사조차 하지 않으면 효성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현대사회에서도 결혼은 쌍방 부모에게 알려야 하는 것은 일종의 존중이다. 결국 결혼은 두 집안의 일이니, 못생긴 며느리는 항상 시부모님을 만나야 하고, 가난한 사위는 늘 시어머니를 만나야 한다. 그녀는 평생 혼자 살 수 없고, 휴일에도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해야 한다. 결혼할 때, 그녀는 여전히 부모의 일을 잘해야 하고, 그들의 축복을 받는 것이 완벽한 결혼이며, 구성된 가정도 아름다운 가정이다.

라벨

에센스를 취하고 찌꺼기를 없애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말이다. 그러나 고대인들이 남긴 많은 전통적 미덕은 모두의 찬양 소리에 의미를 바꾸면 반대의 효과를 낼 수 있다. 한 사람이 공부할 때, 자신이 충분한 이해력과 독자적 사고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 이치를 더 잘 흡수할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가장 좋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단장을 끊고 의리를 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 않다. 뜻을 곡해하고 다시 전파하는 것이 나쁜 예이다. 많은 고대 사상은 모두 좋은 총결산이다. 오해를 받고 싶지 않다면, 스스로 충분한 지식을 습득하고, 그 곡해에 의해 오도되지 말고, 고대의 명언들을 네 인생의 또 다른 지혜로 삼아야 한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