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예의지국을 묘사한 시

예의지국을 묘사한 시

1 .. 중국이 예의지국에 관한 시.

예절의 나라로서의 중국에 관한 시. 우의시 중화민족은 예의지국이다. 고대 중국에서는 사람들과 친구들이 모두 후대를 즐겼다.

나는 너에게 술 한 잔을 권하는데, 양관을 벗어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왕 웨이 \ "위안 20 해안 Xi \" 고독한 돛 푸른 하늘, 양쯔강 물 하늘만 볼 수 있습니다. 이백 () 은 양주 () 로 가는 길에 맹호연 () 을 송별한다.

이백은' 왕륜을 증여한다' 달인데, 지금은 바다를 가득 채우고 있다. 이때 천애야 * * *. 1.

꽃은 다음 주전자에 있고, 친구가 없고, 혼자 마신다. 내 컵을 들어 올리자, 나는 명월을 초청하고, 명월은 나에게 그 그림자를 가져다 주고, 우리를 세 사람이 되게 했다.

이백' 독음명월' 강변 만수살구, 신야풍. 화원에는 그림자가 가득 차 있고, 밤새도록 녹색 파도 속에 빛난다: 봄바람이 밤새도록 빛난다.

당왕오리' 춘유가'. 우리는 슬프게 작별을 고하고, 우리 두 관원은 반대 방향으로 향했다.

결국, 세상은 단지 작은 곳일 뿐이다. (송별도독에게 촉으로 부임하다) 둘째. 오, 친구의 왕자님, 또 가셨어요. 그들이 당신 뒤에서 한숨을 쉬는 소리가 들렸어요.

이백:' 친구 보내기' 3. 봄에 풀이 또 푸르러졌는데, 내 친구 왕자님, 당신은요? -응? (백거이: "고초를 송별하다") 4. 웨이성은 비가 많이 오고 먼지가 많고 객사는 푸른 버드나무 색이다. 진심으로 친구에게 술 한 잔을 권하고, 서쪽에서 양관까지 나오니,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기가 어렵다.

(왕위: "송원 20 사암 Xi") 5. 찬비가 밤으로 들어와 초산에서 손님을 배웅하다. (왕창령:' 부용여관에서 신건과 이별') 6. 앞길에 지기가 없는 것을 근심하지 마라, 천하 사람들은 모두 군자를 안다.

(가오 사이: "크지 마라") 7. 도화담 3 천 피트, 왕륜보다 못하다. (이백: "왕륜을 증정하다") 8. 고독한 돛은 멀리 푸른 하늘, 하늘은 장강으로만 흐른다.

(이백: 양주로 가는 길에 맹호연을 송별하다) 9. 우리는 그가 바퀴 타워 문을 지나 동쪽으로 가는 것을 보았고, 뒤에는 발굽 자국만 남았다. (센삼: "눈 속에서 전 서기 오집에 송별하다") 10. 창정 밖, 옛 길 옆, 풀 블루.

저녁바람이 버들피리를 불고 석양이 산 저쪽에 있다. 하늘 끝, 바다 한 귀퉁이, 절친한 친구가 반산했다.

탁주 한 바가지는 나를 기쁘게 한다. 오늘 밤 몽한과 작별인사를 합니다. (이숙동:' 재회') 오늘 술이 오늘 취해 후세에 잊지 않는다. 강남 아무것도, 봄 (루 카이 \ "시 \") 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서로 알 수 있습니다 (도연명 \ "a 팡 주책 \"). 만리 상 이웃 (장 jiuling \ "웨이 쳉 리 shaofu 을 보내 \" 질병 도 같은 걱정 (멩 Haoran \ "좌석 보내기 \"). 같은 포택으로 상봉이 늙었다 (왕창령' 장가행'). 고산아, 내가 얼마나 네 곁에 도착하기를 갈망하는가 (이백의' 맹호연에게 보내는 편지'), 네가 어젯밤 꿈에서 내게 올 때까지, 나는 줄곧 너를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두보의' 이백의 꿈'), 모든 것이 구름 위에 있다. 그들은 그들의 눈에 있는 사람 (돈) 을 개의치 않는다

에티켓에 대한시는 무엇입니까?

1,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다."

-《논어》. 지 씨 "

군자는 후덕하고 예의 바르다: 인자한 사람 애인, 예의바른 사람은 사람을 공경한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

--맹자: "맹자 리 루"

3. 호혜. 오지 않으면 음란하다. 왔다갔다 하지 않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

-'예기'. 《곡례를 논하다》

4. 행동거지는 모든 사람의 이미지를 굴절시키는 거울이다.

--괴테: 친화력

5. 문명의 가장 중요한 임무 중 하나는 사람을 순수한 물질생활에서 형식에 복종하게 하고, 사람을 미의 경지에서 심미적인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다.

--쉴러: 미적 교육에 관한 편지

6. 예의는 자신의 진실한 생각에서 선택을 하는 예술이다.

스티븐스: 드 스틸 부인.

7. 예의는 예의바른 사람을 즐겁게 하고, 예의바르게 대하는 사람도 즐겁게 한다.

--몬테스키외: 법의 정신

1. 중화민족은 예의지국이다. 예로부터 복숭아 한 개를 돌려주고 선물을 주는 것을 제창해 왔다.

관용은 중국인의 전통 예절이니, 반드시 지켜야 한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중국은 예의의 나라이다.

어른에게 예의를 갖춰야 하는 것은 우리가 배워야 할 예의이다.

5. 우아한 예절 아가씨가 연단에 올라 수상자에게 빨간색과 꽃을 입혔다.

아시안게임 개막식에서, 이 온화하고 우아한 예절 아가씨는 중국과 외국 내빈들에게 아름다운 인상을 남겼다.

7. 잘 훈련된 예절 아가씨가 무슨 일을 하든 잘 어울린다.

많은 번거로운 관례는 생략할 수 있지만 예의는 여전히 중시해야 한다.

9. 나의 예의는 그를 정복한 것 같다.

10. 중국은 예로부터 예의지국이었다.

1 1. 많은 빨간 테이프를 생략할 수 있지만 예의는 여전히 신경 써야 한다.

12. 예의는 중국에서 역사가 유구하며 중국은 세계가 인정하는 예의지국이다.

3. 중국을 예의지국으로 칭찬하는 그 문장 누가 압니까?

중화민족의 예의는 넓고 심오하며, 유래가 길고, 매우 예술과 문화적 가치가 있어 주변의 많은 국가와 지역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중화민족의 예의문화는 이미 세계문화에서 찬란한 명주가 되었다. 중국은 5 천년의 문명사를 가지고 있어' 예의지국' 으로 불린다. 중국인도 그들의 예의바른 스타일로 유명하다.

예의문명은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중국 사회사 발전에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을 끼쳤으며, 그 내용은 매우 풍부하다. 예의의 범위는 매우 넓어서 고대 사회의 거의 모든 방면에 스며들었다.

고대 중국의 "의식" 과 "의식" 은 사실 두 가지 다른 개념이다. "의식" 은 제도, 규칙, 사회의식이다. "1" 은 "이성" 의 구체적 표현이며, "이성" 의 규정과 내용을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완전한 절차이다.

중국 고대에 예의는 당시 사회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씨족 제도와 귀족과 하층 사이의 계층 관계에서 파생되었기 때문에 그 시대의 특징과 한계가 있었다. 오늘날 현대 예절은 고대 예절과 매우 다르다. 우리는 착취계급을 위해 봉사하는 예절 규범을 버리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적극적이고 보편적인 의미를 지닌 전통 문명 예절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예를 들면 장로, 경현, 사람을 대하는 예의, 용모가 단정하다. , 그리고 변형 및 상속.

이것은 좋은 개인적 자질을 키우고,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조정하고, 문명의 사회 분위기를 형성하고, 사회주의 정신문명을 건설하는 데 현대적 가치가 있다. 존로경현은 1 입니다. 원시 사회에서 봉건 사회까지, 사람들 사이의 정치 윤리 관계는 일족과 가족의 혈연 관계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가정에서 조상을 존경하고 사회에서 어른을 존경한다.

중국 고대 사회는 예치와 인정을 추앙했기 때문에 존현이 역사의 요구가 되었다. 맹자가 말했다. "당신이 노후를 하고 현을 공경할 때, 군주를 계승할 때, 당신은 경축합니다." (참고: 맹자는 아들에게 떠나라고 합니다.)

"축하" 는 일종의 상이다. 이런 고대의 전통 예절은 과거와 현재를 불문하고 따뜻한 인간관계와 질서 정연하고 조화로운 윤리관계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노인을 공경하는 것에 대해 말하자면, 이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큰 특징이다. 고대 장로는 사상과 설교에 그치지 않았고, 일반인의 생활에도 그치지 않았다.

군주, 사족에서 전체 관신사에 이르기까지 모두 노인을 공경하고 부양하는 예제를 실천하고 형성하고 있다. "예기" 는 "옛날의 길, 50 명의 비운남 제자, 연장자에게 수여한다" (주: "예기") 라고 기록되어 있다.

50 대 이상 노인은 사냥을 가지 않을 수 있지만 사냥감을 분배할 때는 풍성한 몫을 얻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고서들은 노인과 이야기할 때의 음량에도 명확한 요구를 했다.

예를 들어, "양육할 때 책을 읽다" 는 말은 "부모를 섬기면 목소리가 쉽게 가라앉는다" 고 말합니다. 하찮은 일로 그들에게 소리지르지 마라. "(참고:" 양육할 때 읽어라. 말) 을 참조하십시오. 또한 「제수 규칙」은 "무지한 자는 적절하지 않고, 그렇지 않다" 고 말한다.

요컨대, 왕의 귀족에서 서민에 이르기까지 일정한 규칙을 따르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어른에게 효심을 표현하는 것은 한 사람이 수양이 있는지 여부를 측정하는 중요한 표시이다. 어떤 형태의 사회든 노인을 존중해야 한다.

노인의 경력이 깊고, 지식 경험이 넓고, 근무시간이 길며, 사회에 공헌이 크며, 존경할 만하다. 동시에, 그들은 심신이 가난해서 젊은이들의 자상함과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다. 예의바른 현대 청년으로서 노인과 노인을 위해 노예는 버스를 타고 겸손하게 자리를 양보해야 한다. 상점, 극장 등 공공장소에서는 노인들을 위한 편의 조건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삼국 시대에는 경현에 관한 전고가 하나 있는데, 이를' 삼구 초려' 라고 한다. 유비는 제갈량의 재능을 높이 평가하며 자신이 천하를 정복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했다고 한다. 그래서 귀찮지 않게 직접 그를 산 밖으로 초대해 제갈량이 사는 초가집에서 산다고 한다.

제갈량은 재삼 동의했다. 그 이후로 제갈량의 대지대용은 충분히 발휘되어 유비의 사업에 투신하였다.

중국 고대사를 살펴보면, 나무를 세운 군주는 대부분 현용현을 매우 중시하고 이를 국가 안보의 결정적인 요소로 여긴다. 평소에 현인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비상시에는 현인이 나라를 위해 근심을 나누지 않을 것이다.

재능 있는 사람이 나라를 생각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나라가 지체하여 선자를 잊을 수 없기 때문에 "자국에서 생존할 수 있는 사람은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 (참고: "묵자 친사"). 우리는 오늘 고대의' 존현의 의식' 을 발양하는 것을 제창한다면, 현대의 새로운 인재관을 부여하여 지식을 존중하고 인재의 내용을 존중해야 한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각종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각종 경쟁은 결국 인재의 경쟁이다.

치열한 경쟁에서 우세한 지위를 유지하려면 반드시 강력한 인재 팀을 가져야 한다. 사고에서 구체적인 행동에 이르기까지 인재를 존중하고 사랑해야 사회 전체가 지식을 존중하고 인재를 존중하는 좋은 환경을 형성하고, 충분히 강력한 인재 팀을 형성하여 무패의 땅에 설 수 있다.

둘째, 악기는 여전히 중화민족에 적합하다.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적절한 형식을 통해 사람들의 풍부한 내면을 표현하는 데 주력해 왔다. 중대한 명절, 중요한 사건을 만나 약속된 풍속식이 많다.

풍작을 얻으면 노랫소리로 축하해야 한다. 네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신의 가호를 빌어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설날, 정월대보름, 추석, 중양절 등 많은 명절과 예절 형식이 형성되었다. 거의 모든 명절에는 자신만의 특정한 풍속 습관이 있다.

고대에는 혼상 축제 등 행사가 사회생활의 대사로 여겨졌으며, 그 예의는 특히 세밀하고 치밀하여 의류 그릇부터 규격 절차 예의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인 규정이 있었다. 오늘날, 우리가 중화민족의 우수한 예의문명을 수호하고 발양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품위이다.

즉, 쳉 쳉 쳉 쳉 (Cheng Cheng) 이 주장하는 바와 같이, "럭셔리는 텍스트에서 태어 났으며, 글은 너무 사치하고 검소하지 않다" ("쳉 쳉 쳉 (Chengji) 시 쳉 (Shi Chengxu)" 볼륨 6). 예의의 잣대는 적절하고, 적절한 장식은 필요하지만, 지나친 장식은 겉치레와 낭비를 초래하고 예의의 요구에서 벗어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너무 인색해서 의식의 시행을 방해하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

고대인들의 이 관점은 매우 정밀하여 오늘 우리가 각종 의식을 거행하는 데 모두 지도적 역할을 한다. 오늘날의 사회 행사에서는 각종 의식을 거행하는 것이 여전히 없어서는 안 된다.

회사 개업, 아이 결혼, 각종 명절에 각각 다른 의식이 있다.

4. 예의지국의 옛말

사람이 오래 살기를 바랍니다. 스시의' 명월' 은 언제 있나요? , 천고에 전해 내려오는 명구' 석양과 적막한 제비' 와 가을물 * * * 의 왕보' 왕텐정서' 가 점점 넓어지면서 후회하지 않을 것이며, 사람을 초췌하게 만들 것이다.

유용, 한 사람이 지키면 만 명이 강요할 수 없다. 이백의 "촉도난" 은 끊임없이 자르고, 이치는 여전히 어지럽다. 일종의 슬픔, 특히 마음속의 맛이다.

"밤 울음소리" 이어풍은 예로부터 이별을 다쳐 한추절보다 더 비참하다. 옥림령 가지 끝에 작은 버들개지를 불면, 하늘 끝 어디에도 방초가 없다.

만약' 리우 징웬' 의 두 가지 감정이 오래 지속된다면, 그것은 아침저녁이다. 나는 풍춘과 결혼하기를 거절했지만 가을바람에 이유 없이 오해를 받았다.

꽃은 물에서 물로 떠내려가고, 일종의 아카시아, 두 가지 한가한 근심이 있다. 이런 상황을 없앨 방법이 없다. 눈살을 찌푸릴 수밖에 없고, 개의치 않을 수밖에 없다.

"꿈처럼" 수색하고 수색하고, 썰렁하고, 슬프고 처참하다. 목소리는 느리고, 모든 것이 광채로 가득 차 있다. 중국 고대 악부시' 장가행' 에서 누가 잘렸는지, 2 월의 봄바람이 가위 같다. 당대의 한 장이다.

가장 유리한 것은 1 년 봄이다. 연류관개제도보다 절대적으로 낫다. 당한유' 이른 봄 헌장수부 18 원' 죽외 복숭아꽃 서너 냥, 춘강 온오리 선지자. 소송이' 혜충강변 양야경' 은 동풍 사계절 상춘을 알고 있다. -송주희 \ "봄날 \" 젖은 옷, 차가운 얼굴 버드 나무. 남송.

-바이 주이 \ "전당 봄 투어 \" 월 경산새, 봄흐름 소리. -왕 웨이 \ "조류 관찰 크릭 \" 봄 조류는 비가 늦게 와 불안, 야생 무인 보트 를 가지고 있습니다.

웨이 \ "서계 상 여주 \" 는 여름의 고시 한 수를 묘사하고, 연잎과 하늘이 만나 연잎이 무한히 밝고 연잎이 다른 햇빛을 반사하고 있다.-양만리 \ "정자사 효가 임귀림을 보내다. \"-황매가 비가 올 때 연못의 개구리가 도처에 널려 있다.-송조의 \ "초청객 \" 여름의 나무는 음침해서 사람을 유쾌하게 한다. 두쥐안 속 하신-송초여름 절구는 가을의 고시와 가을을 묘사한 명구: 석양이 외롭고 가을물이 일색이며, 당송별서, 가을 덩홍부 무릎. 내가 이 별장에서 그들을 마주하고 내 술을 마셨을 때-당이백의' 8 월 선주 별장 송별서기', 질풍이 울부짖으며 우리 집 삼모를 말아올렸다-당두보' 초당이 가을바람에 깨졌다', 붉은 촛불이 차가운 화면을 그리고 작은 팬이 반딧불이를 털었다. 낮과 밤은 물처럼 차갑고 누워서 나팔꽃과 직녀 스타를 보고 있다. 파도의 차가운 연기-송중연의' 소목사' 는 겨울의 고시 명구를 묘사한다. 봄바람처럼 밤에 불어와 배나무 만 그루의 꽃잎을 날리는' 백설공주와 들판 작별의 노래', 오씨의' 집에 가라' 는 소금을 공기 속에 뿌렸지만, 버들개지가 바람에 흔들리면. 강 위의 작은 배 한 척, 어부 한 명이 그의 그물벌레 나방을 입고 있었다. 혼자 낚시를 하면 빙설공격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강설은 당종원에서 나온 것으로, 누가 평지의 눈 더미를 이런 연천화로 잘랐는가? 당한은 이화의 시 두 수가 여섯 수를 집으로 날아와 청죽화가 아름다운 가지로 변하는 것을 보고 앉았을 때, 당고편이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아름다움명언) (송) 스시 \ "선물 \" 산 울지 않는 새가 더 그윽하다.

(송) 왕안석' 중산은 일' 사막의 고독, 장하 낙원. (돈) 왕 웨이 "국경 요새" 작은 건물 밤새 봄 비 를 듣고, 명나라 레인 살구 꽃 을 판매합니다.

육유' 임안봄비' 채국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금) 도연명' 음주 5' 회야, 바람이 불어 소와 양을 만나다.

(남북조) 민가' 칠레가' 가 천 피트 아래로 날아가는 것은 은하수가 9 일 떨어진 것으로 의심된다. 이백은' 망루산 폭포', 해돋이 강홍, 봄이 강청처럼 푸르다.

백거이의' 강남 나뭇잎의 추억' 은 폭포의 물보라처럼 떨어지고, 나는 장강이 항상 굴러가는 것을 보고 있다. 두보 "높이 오르다" 만 명이 영접하다. 내가 갑자기 뒤돌아보니, 그 사람이 바로 거기에 있었고, 불빛이 어두웠다.

(송) 신기제' 원옥안' 두 마리의 황달이 청양버들을 울리고, 한 줄의 백로가 푸른 하늘에 올랐다. 두보는 절구 한산석길이 멀고 사람이 있다.

발길을 멈추고 단풍숲에 늦게 앉아, 서리잎이 2 월화보다 붉다. 두목' 산행' 은 옷에 묻은 살구꽃 비를 적시고 한버드나무를 불다.

(송) 지남 스님' 자거' 고독한 돛 푸른 하늘, 장강수천일색만 본다. 이백은' 맹호연을 양주로 보내라' 황학루, 소나무 숲에는 달빛이 있고 시냇물에는 수정석이 있다.

(당나라) 왕위 "산거추야" 봄은 귀찮아 잠을 잘 수 없고, 달은 그림자가 바뀐다. (송) 왕안석 \ "봄밤 \" 남조 사백팔십전, 얼마나 많은 탑연우.

(돈) 두목 \ "강남춘 \" 청명절 비가 분분히 내리고, 길 행인들이 영혼을 끊으려고 한다. 현지인들에게 술을 어디에서 사는지 물어보면 안심할 수 있습니까? 목동은 살구산촌에 대답하지 않고 웃었다.

(돈) 두목 \ "청명 \" 춘조 벨트 비가 늦고 급하고, 야생에는 아무도 배를 건너지 않았다. (돈) 웨이 \ "서계초주 \", 하늘이 얼마나 넓은지, 나무가 얼마나 가까운지, 물이 얼마나 맑은지, 달이 얼마나 가까운지! 。

맹호연' 건덕 야박' 은 산수 녹색이다. 유종원' 어부'.

5. 고대 중국 예절문명에 관한 명언경구.

좋은 행동거지는 작은 희생으로 이루어져 있다. 에머슨

2.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다. -공자

3. 인간이 짐승보다 비싼 이유는 예의입니다. -\ "연 닫아 봄과 가을 \"

4. 술자리에서 가장 입맛을 돋우는 것은 주인의 예의이다. -셰익스피어

무례함은 무지한 사생아이다. 버틀러

6. 흥미는 똑똑한 사람이 생각해낸 바보와 거리를 두는 전략이다. 에머슨

7. 사람은 동물처럼 살 수 없고 지식과 미덕을 추구해야 한다. -단테

8, 악을 작게 하지 말고, 선을 작게 하지 마라. 미덕과 미덕만이 다른 사람에게 봉사할 수 있다. -유비

9. 직위를 존중하지 말고 덕행을 존중하지 마라. 루의 불화를 수치로 여기지 않고, 그의 지혜 부족을 수치로 삼다. -장 헹

10, 토부는 성벽이 될 수 있고, 덕이 쌓일 수 있다. -이백

1 1, 좋은 일을 하고, 마음이 평온하다. 만약 네가 나쁜 일을 한다면, 너는 부끄러움을 느낄 것이다. -한광신

12, 수렁에 잠겨 자산계급의 사탕포탄에 침식되지 않는 것이 가장 귀중한 혁명의 질이다. 주은래

13, 한 사람의 가장 슬픈 일은 양심의 죽음이다. -곽말로

14, 도덕에 따라 열심히 일을 해야지, 도덕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라. -쿠모크리트

15, 이성은 머리보다 높고, 사상은 감정보다 더 믿을 만하다. 골키

16, 사람은 생각이 개명하고, 도덕이 깨끗하고, 몸이 깨끗해야 한다. -체호프

17, 양심은 인간의 지식과 모든 생활방식에 의해 결정된다. 마르크스

확장 데이터:

문명예절은 인간이 사회의 정상적인 생활을 지키기 위해 지켜야 할 최소한의 도덕기준이다. 그것은 사람들의 오랜 생활과 교제에서 점차 형성되어 풍속, 습관, 전통에 의해 고정된다.

문명예의는 개인의 자질과 교양의 구현이자 개인의 도덕과 사회공덕의 구현이자 도시의 소양, 국가의 얼굴이다. 따라서 5 천년의 역사를 지닌' 예의의 나라' 로서 우리는 문명의 행동과 합리적인 예의로 사람을 대해야 한다. 민족 문화를 발양하고 민족 정신을 보여주는 중요한 방법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