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증자에 대한 증자의 불리한 암시.
증자에 대한 증자의 불리한 암시.
쩡쯔붕비
원문: 증자의 아내의 도시에서 그녀의 아들은 울었다. 그의 어머니가 말했다. "만약 그 여자가 돌아오면, 그녀는 그 여자를 죽일 것이다." 그의 아내가 시장에서 돌아왔을 때, 증자는 돼지 한 마리를 잡아서 그것을 도살하려고 했다. 그의 아내는 즉시 그를 제지하며 말했다. "나는 단지 내 아들과 농담을 하고 있을 뿐이다." 쩡 지 (Zeng zi) 는 "아기는 놀이와 아무 관련이 없다. 아기는 반드시 지혜롭고, 부모와 학자를 대하고, 부모의 가르침을 들어야 한다. 이 아이 깡패, 깡패 를 가르치는 것입니다. 어머니는 아들을 속이고, 아들은 어머니를 믿지 않고 선생님이 되었다. " 그래서 증자는 돼지를 삶아 아기에게 먹였다. ("모든 것은 한비자가 만든 것이다. 외국 저장은 좌측이라고 한다.)
증자의 아내가 시장에 갔을 때, 그녀의 아들은 울면서 따라가려고 했다. 그의 어머니가 그에게 말했다. "너 먼저 집에 가, 내가 이따가 돌아와서 돼지를 죽일 거야." 그녀가 장터에서 막 돌아왔을 때, 증자는 돼지를 잡으러 가서 그들을 죽일 것이다. 그녀는 더 이상 말하지 않았다. "이것은 단지 아이들과 하는 농담일 뿐이다." 쩡 지 (Zeng zi) 는 "아내, 당신은 그와 농담을 할 수 없다! 아이는 사고하고 판단할 능력이 없으니 부모로부터 배우고 부모의 정확한 지시를 따라야 한다. 지금 네가 그를 속이는 것은 아이에게 부정행위를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어머니가 아들을 속일 때, 아들은 더 이상 어머니를 신뢰하지 않는다. 이것은 교육이 실현되는 방식이 아니다. " 그래서 증자는 돼지를 죽이고 고기를 삶아 아이들에게 주었다.
증자는 자리를 피했다.
증자가 자리에 없다' 는 것은' 효경' 중 매우 유명한 이야기이다. 증자는 공자의 제자였다. 일단 그가 공자 옆에 앉았을 때, 공자는 그에게 물었다. "선현의 왕은 최고의 덕행이 있어, 현묘한 이론이 있어야 천하를 가르치고, 화목하게 지내게 하고, 군신들 사이에는 불만이 없다. 그것들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클릭합니다 증자는 공자선생님이 자신의 마음속 가장 깊은 이치를 지적하려 한다는 것을 알고, 바로 자신이 앉아 있는 매트에서 일어나 매트 밖으로 나가 공손하게 대답했다. "나는 똑똑하지 않다.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선생님께 이런 도리를 가르쳐 주십시오. "
여기서' 자리를 피하라' 는 것은 매우 예의바른 행동이다. 증자가 선생님이 그를 가르치려 한다는 말을 들었을 때, 그는 일어나 매트에 가서 선생님께 의견을 구하여 선생님에 대한 존중을 나타냈다. 증자의 예의 있는 이야기는 후세 사람들에게 낭송되어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서 배운다.
쩡자의 유명한 말: 나는 하루에 세 번 나 자신을 구한다.
공자의 논어에는 "쩡자는 말했다:' 나는 하루 3 일 동안 구한다. 다른 사람에게 부정행위를 하는 건가요?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
백어로 번역하는 것은 이렇다. "나는 매일 나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내가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 않은 것이 무엇인가?" " 친구와 사귀는 것은 성실하지 않습니까? 너는 선생님의 가르침을 복습한 적이 있니? "이것은 Zeng zi 가" 세 지방 "이라고 말한 것입니다. 이' 삼성' 은 두 가지 측면을 말한다. 하나는 슬림하고 다른 하나는 사람을 대하는 것이다. 남에게 성실하다. 성실은 개성이 뚜렷한 표시이니, 너는 남을 속이지 않고 자신을 속이지 않는다. 전심전력으로 다른 사람을 위해 일을 하고, 최선을 다하고, 대강대강하지 않는 것은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미덕이다. 수양은 한 번에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수양은 일생을 관통해야 한다. 우리는 항상 옛 경험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지식을 얻어야 한다. 우리는 멈출 수 없다. 일단 멈추면 우리는 경직될 것이다.
증자
증자는 경비대에 살았는데, 그의 두루마기는 이미 모양이 없어졌고, 게다가 피부색이 부어서 손발이 굳은살로 덮여 있었다. 그는 3 일 동안 불을 붙이지 않고 10 년 동안 옷을 만들지 않을 것이다. 네가 대관하면, 너는 신축되어 네가 만족하는지 아닌지를 확정된다. 석두 조각처럼' 상조송' 소리를 질질 끌며 하늘을 가득 채웠다. 황제는 대신이 될 수 없고 제후는 친구가 될 수 없다. 그래서 수리자는 체면을 잊고, 수정자는 이익을 잊고, 교도자는 마음을 잊는다.
1, 2 테이블 3 면 4 뇌량 (PI 22N ZH) 에 살면서 고치 5 개를 갈아서 옷깃 6 개, 옷 가슴 앞 부분, 옷깃을 가리킨다.
7 만, 8 개 모양, 물리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