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서여배" 를 읽다.
"서여배" 를 읽다.
서여배' 라는 책을 읽고 초등학교부터 대학까지 줄곧 반 간부로 일했다. 나의 인생 신조는 열심히 일하고 결코 지지 않는 것이다. 가족 관계에서도 나의 신조는 여자가 자강해야 하고, 여자는 하늘의 절반을 차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나는 의지가 강해서 걸어오는 길에 많은 번거로움을 만났다. 양심' 이라는 책을 만나기 전에, 나는 정신적인 차원에서 자신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신성장에 관한 책을 많이 읽고 다양한 수업에 참가했다. 몇 년이 지나고, 나의 지식과 기술은 모두 확장되었지만, 사상적으로는 실질적인 돌파구가 없다.
6 월 양명심리학을 접하고, 양심학습팀에 가입하여 양심책을 읽기 시작했다. 자신이 이전에 양심을 읽은 경험을 반성하고, 마음길 여정도 일파삼절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처음엔 첫눈에 반했어요. 양명 선배의 명언을 정독하고 인용하다. 툭하면 "지식과 실천의 단결", "선과 악이 없다" 고 말한다. 의도는 좋다. 일부러 과장된 언어로 글쓰기와 공유 ... 나중에 공부가 진정으로 마음의 수확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피로기나 흑장벽기에 들어섰다. 이 시점에서 내 상태는 집에서 자책하고 열등하며, 전진이 약해지는 것이다. 대외, 불평과 비판, 많은 사람들이 틀렸다. 이 경험은 나를 망설이게 하고 고통스러웠다. 선생님의 사랑하는 사람의 끊임없는 축복과 격려에 감사드리며, 나를 곤경에서 벗어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이제' 양심' 을 보고 마침내 일부 선생님의 말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각종 죄는 자만한다.' " "겸손은 좋은 약이다. 외모가 낮은 사람 1 등일 뿐만 아니라, 마음속으로는 공손하고 공손해야 하며, 자멸하는 것은 예사이다. 정말 숨을 참을 수 있다. " 용장이 인생을 보여주는 교조' 를 다시 읽어 보면' 선의 책임' 의 핵심은' 사람의 사랑을 아는 것' 을 바탕으로' 아름답게 하다' 를 옆으로 하고' 나부터 시작하다' 를 출발점으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여배라는 책을 다시 읽으니, 양명 선생이 왜 서여배 같은 자신을 군자로 여기고, 다른 사람을 소인으로 여기는 제자를 위해 무자 교육을 하는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저는 겉으로는 잘 알지만, 저는 할 수 없다는 것을 깊이 보았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확신에 차서 남을 돕지 않는 사람은 "자신의 어려움을 잊고 다른 사람을 빨리 탓" 합니다! 노란 기록을 다시 읽으면' 한 방망이 한 대 한 손바닥의 피' 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만약 내가 내 마음의 가장 깊은 곳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곳에 손을 놓기를 거부한다면, 양심은 언제나 슬로건, 거짓된 거짓말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저는 의식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나쁘지 않다는 것을 증명할 때, 나는 양명 선배의 가르침을 떠올릴 것이다. "다른 능력은 없고, 휴식을 취하고, 좀 너그럽게 대해라." 내가 과장된 말을 해서 나의 관점을 증명하려고 할 때, 선생님의' 황송함' 의 가르침이 내 마음속에서 나왔다. 내가 내 지식을 과시하는 것을 참을 수 없을 때, 선생님의 "나에게서 배워라, 스스로 총명하지 말고 겸손하라" 는 말을 삼켰다 ...
독서가 점점 더 반응함에 따라, 나는 양명 선배의' 믿음' 과' 내 마음이 밝다' 는 인생 목표를 더욱 굳게 믿는다. 동시에, 나는 또한 내가 아직도 많은 습관과 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더 깊이 보았다. 이때 나 자신에 대해 더 명확한 인식을 갖게 되었는데, 자신을 낙담시키고 무력하게 하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고집이 세고 호전적이었던 사람들, 그리고 외지에서 미명을 오르려는 그 마음도 유유히 느슨해지기 시작했다. 나는 내 마음이 더 부드러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가족과 친구들에 대한 고마움이 높아졌다. 주변 사람들은 이미 의지가 강한 내 사람의 변화를 실감했다.
이 순간, 내 마음은 감사함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감사 선생님께서 나를 양명 앞에 데려오셨다! 양밍이' 양심' 을 지적한 것에 대해 감사드리며, 행복과 밝은 삶으로 통하는 탄탄대로입니다! 감사 가족과 친구, 너희들은 모두 내 인생의 귀인이다!
4 월 10 일, 한 무리의' 서호' 가 한 경영자가 먼저 큰 교육자가 되어야 한다고 대담하게 제안했다. 8 개월 후, 나는 이 말에 대해 더 깊이 이해했다. 교육자가 되려면 반드시 말과 행동으로 가르쳐야 하며, 자신을 직원의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 글자가 없는 가르침, 성인의 가르침의 길.
노자는 \ "도덕경 \" 에서 성인은 무위, 무자, 교자, 무위, 무위, 무위, 이것이 세상이 바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직 너 자신만이 시종 공평하게 법을 따르고 법이 작용하게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는 다른 사람을 가르치고 강요하는 것보다 훨씬 유익하고 효과적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세상에 그것과 비교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공자는 "마음은 밝히지 않지만 사실이 아니라 덕이다" 고 말했다. 그가 말하길 네가 준 선물이 좋으니 백성들이 감히 불경을 하지 못하리라 만약 당신이 정의라면, 사람들은 감히 거절할 수 없습니다. 네가 편지를 잘 지키면, 남들은 감히 무심코 폐가 되지 않을 것이다. 성인은 덕에 의지하여 행함으로써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는 것이 말로 전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양명 선생은 교육에 조예가 깊다. 말하지 않으면 가르칠 수 없다. "서여배권" 이라는 책에서 일부 학자들의 의문과 의문은 대답하지 않고 묻거나, 그냥 대수롭지 않은 진술일 뿐, 서여배의 자성은 단지 답일 뿐이지만 침묵은 길다. (조지 버나드 쇼, 침묵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침묵명언) 그래서, 쑤 rupei 공포, 선생님의 말 없는 가르침, 듣는 일, 놀라움 배리 경우. 부주의하고 경박한 나는 잠시 길을 잃었다.
창업자로서, 어떻게 글자가 없는 가르침을 실천할 수 있습니까?
첫 번째는 자기 재배, 자기 재배 정직, 솔선수범입니다. "대학" 이 말했듯이: 치국이 먼저 집안을 다스리고, 제가가 먼저 슬림하고, 수련이 먼저 마음을 가다듬고, 마음이 먼저 성실하고, 선지자가 되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것은 정직하고, 명령하지 않는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사심 없는 헌신을 하고, 직원들의 이익을 마음에 두고, 그들의 기쁨과 고통을 공감해야 직원들이 기업가, 기업과 한마음 한뜻으로 연합할 수 있고, 제신이 힘을 합칠 수 있다.
둘째, 행동은 웅변보다 낫다. 언행이 일치하고, 말은 반드시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는다. 한 무더기의 규칙과 제도, 100 개의 구호가 기업 문화를 형성할 수 없다. 감독, 상벌, 통치 수단으로만 하는 기업은 직원 입속의 예의 바르고 인의가 있고 성실한 기업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기업가의 품격과 미덕은 직원의 가장 좋은 본보기이며, 모범도 교육의 최고 경지이다!
몸소 가르치는 것이 말로 가르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기업에서 열심히 일하는 직원은 임금, 존중, 행복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성장과 전문성의 성장을 얻어야 한다. 교육자 사유가 있는 경영자만이 진정으로 그들의 성장을 키우고 지원하여 기업의 성장을 이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교육자, 교육자, 교육자, 교육자, 교육자, 교육자, 교육자)
가르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더 많은 경영자를 만들어 기업을 더 잘 발전시킬 것이다. 왜 안돼?
서여배 독후감' 이라는 책은 앞서 공유했던' 양가암정 헌책 보내기' 와 같은 해에 쓴 것이다. 당시 양명 선생은 아버지가 돌아가셔서 집에 있었지만 여기저기에서 강의도 하고 학생도 많았다. 이 문장 은 편지가 아니라 그와 그의 학생 서여배 (서산) 에 관한 이야기이다. 당시 법정과 남궁 모사가 주를 비난하는 양명심리학은 이단사설이었다. 양명 선생의 득의양양한 문생 서선은 남궁에서 시험 (즉 진사 시험) 을 치렀고, 시험 제목' 책문' 에' 대사의 학문을 얕잡아 보는 것' (즉 양명 심리학에 대한 비방을 함축하고 있음) 에 불만을 품고 떠났다. 그는 왕엑스의 심학이 소박하고 넓다고 생각했고, 왕엑스의 글은 "정말 밝다", 왕엑스의 마음은 "용서" 라고 말했다. 한 대사가 양명선생 서산의 행동을 말했을 때, 왕엑스명은 감상을 나타내지 않고 "음침한 불쾌함", "침묵은 해서는 안 된다", "턱으로 대답하고, 침묵은 오래간다" 고 말했다 이런 행동들은 서산을 깊이 반성하게 하고, 자신의 방법이 틀렸다는 것을 깨닫게 했다. 그는 "처음에는 스승을 만나지 못했기 때문에 스승의 학문을 듣고 비웃지 않고 욕설을 퍼부었다" 고 말했다. 스승을 보고 양심의 가르침을 들었을 때, 나는 갑자기 내가 깨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타고난 조화감을 깨닫고 후회하기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만약 내가 스승만큼 좋지 않다면, 나는 몇 번 죽을 것이다. 오늘 나는 잘 알고 있지만, 나는 나 자신에게 말하지 못했다. 나는 그것을 매우 믿지만, 나는 모든 사람에게 이득이 되지 못했다. "왜 자신의 어려움을 잊고 다른 사람의 속도를 탓할 필요가 있는가?" 대사는 감히 천하를 비방했지만, 남이 좋지 않을까 봐 두려웠지만, 나는 반대로 한 치의 양보도 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
이 단락의 주요 의미는 서산이 자신이 양명 선생에게 면전에서 가르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양명의 심성을 비방한 적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나중에 양명 선생이 직접 양심에 대해 가르쳤다는 것이다. 이제야 문득 깨달았다. 지금은 양명심리학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지만, 지행합에 있어서는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나는 양명심리학에 대해 믿어 의심치 않지만, 다른 사람을 설득하지 못했다. 당초 자신이 매우 막막했던 것을 잊고 지금은 다른 사람만 탓한다. 양명 선생은 천하의 사람들에게 조롱과 비방을 받았지만, 여전히 침착하고 잘 가르치지만, 나는 오히려 반대이다. 나는 잠시 행복했고, 남편과의 격차는 정말 컸다! 그래서 그는 마음에서 우러나와 말했다. "어제 나는 스승에게 가르침을 받았고, 스승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정신을 집중하여 듣고 깜짝 놀랐다."
양명 선생의 공격 비방에 대한 관용은 노자' 도덕경' 이 말한' 성인으로 깎지 않고, 성의로 난처하지 않고, 직설적으로 교만하지 않고, 빛으로 영광스럽지 않다' 는 것과 똑같다. 그는 서산의 행동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지만,' 언교무자' 로 학생들을 깊이 반성하게 하여 그의 지혜와 경지를 충분히 보여 주었다. 양명선생은 법정과 민간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관용 태도, 냉정함, 낙관, 활달함에 대해 양명선생의 심학 구도를 깊이 반영하고 심리학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이 문장 덕분에 양명선생의 지혜, 마음, 경지, 함양, 구도를 다시 한 번 엿볼 수 있게 되어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