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범중연의' 선천하의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 에 대한 민본사상
범중연의' 선천하의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 에 대한 민본사상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의 원의는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다. 작가가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고 국가 대사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다. 그러나 이 말에서 저자도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정치적 포부를 기탁했다. 춘추시대의 역사학자 좌추명은 "거안사위, 거안사위" 라고 말한 적이 있다. 남송대 시인 육유도 말했다. "미신은 감히 나라를 걱정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현재 중국은 기본적으로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를 실현했지만,' 국부' 는' 국력' 과 같지 않다. 국방이 공고하지 않으면, 국민들이 평화와 평온한 생활에 탐닉하면 생산이 발전하더라도 파괴될 수 있다. 물론, 이 명언도 그것의 우의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먼저 고생하고 나서 즐기는 것이다. 지금의 중학생은 복을 모르고 태어났으니, 정말 유감이다. 속담에 "좋은 일은 검소하고, 예로부터 쓴맛이 달콤하다" 는 말이 있다 젊은 마오쩌둥은 호남 창사 제 1 사범학교에서 공부하는 동안 심신 단련을 한 적이 없다. 그는 종종 수영, 등산, 캠핑, 장거리 보행을 통해 자신의 근면한 성격을 연마한다. 우리는 종종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고 말한다. 위대한 지도자 마오 쩌둥은 여전히 "고생을 찾기 위해 주도권을 잡을 수 있습니다." 왜 우리는 "울퉁불퉁 한 길" 을 걸을 수 없습니까?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의 또 다른 확장 의미는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것이다. 분투는 이상을 실현하는 계단이다. 다이너마이트를 개발하기 위해 화학자 노벨은 침식을 잊고 4 년 동안 수백 번의 실험을 했다. 그는 심지어 마지막 실험에서 중상을 입었지만, 그는 성공했다. 이상과 현실이 모순되는 경우가 많더라도 젊은이들은 열심히 일하는 정신을 이상경지로 통하는 계단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뜻은 아직 멀었지만, 늘 이런 관점을 유지하면 사물의 본질을 인식하고, 끊임없이 자신을 채찍질하고, 자신을 경고하고, 자신을 높일 수 있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명언은 송대 문학가 범중연의' 악양루기' 에서 나왔다. 세상의 모든 사람이 슬퍼하기 전에 슬퍼해야 하고, 세상의 모든 사람이 즐거워한 후에 즐겨야 한다는 뜻이다. 오늘의 말로 먼저 고생하고 즐기자. 이 두 말은 이상광휘를 빛나게 하며 민족의 맥박을 뛰며 * * * 사회주의 도덕질의 싹을 낳고 있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의 아름다움은' 선제' 에 있고,'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의 아름다움은' 후후' 에 있다. "앞" 과 "뒤" 의 대비가 이렇게 선명해서 정말 심사숙고할 수 있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확실히 많은 사람들이'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사상의 감화로 용감하게 분투하고 있다. 악비, 송대 명장, 항쟁금, 잃어버린 땅을 수복하고 모래밭을 질주하다. 그는 간신의 비방을 두려워하지 않고 군주의 졸용을 무시했다. 법원에 소환되어 살해될 때까지, 그는' 황룡을 치고' 이성' 을 구하고 아름다운 강산을 수복하는 것' 을 잊지 않았다. 이런' 걱정' 은' 우선' 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 기쁨' 은' 뒤' 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비로소 만세에 널리 알려지고 후세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았다. 또 다른 예로 중국 현대 문단의 톱스타 마오 돈 씨가 있습니다. 그는 평생 당과 인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며 불후의 작품을 많이 썼다. 해방 전에 그는 국통구에서 펜으로 국민당 반동파와 싸웠다. 해방 후 그는 더욱 부지런히 글을 써서 인민의 새로운 생활을 노래하였다. 사망하기 전에 그는 모은 25 만 원의 원고료를 국가에 넘겨주고 하트를 증정했다. 마오 돈 씨는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을 실천했다. 그는' 걱정' 과' 악' 에 대한 태도가 분명하다.' 우선' 인지' 후' 역사상 이런 사람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손중산, 이대천, 마오쩌둥 ... 그들의 존함은 영원히 중화민족의 역사에 새겨질 것이며, 백세에 널리 알려지며 후세 사람들에게 칭송받을 것이다. 왜 이 사람들은 "선천하의 근심과 근심,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을 누릴 수 있을까?" " 그들의 사적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듯이, 그들의 유사점은 일종의 진실한 애국주의이다. 가슴과 영혼 깊은 곳에서 조국과 인민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 찼을 때만, 먼저 국가와 인민을 배려한 다음, 너 자신, 심지어 너 자신을 생각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런 애국애민의 마음이 없다면, 국민의 반대일 가능성이 높다. 역사상 재난의 예가 많다. 송나라의 진회, 명나라의 오삼계, 청나라의 이홍장. 그들은 영광을 위해 나라를 배신하고 충성과 선량을 파괴하고 조국의 아름다운 강산을 민족의 적에게 공수하여 국민에게 깊은 재난을 가져왔다. 이런 사람은 중국인의 맛이 없다! 그들의 행동은' 선천하의 근심과 근심, 후천하의 즐거움' 에 반하여 이미 역사의 치욕 기둥에 못 박혔다. 오늘날 우리는' 사화' 를 건설하고 중화를 진흥시키려면 여전히'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의 미덕이 필요하다. 사화 대업은 국가와 민족의 미래와 관련이 있다. 우리 각자는 자신이 종사하는 사업에 모든 정력을 쏟고, 부지런하고, 돌격하며,' 사화' 건설에 자신의 모든 것, 심지어 생명까지 공헌해야 한다. 그래야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고 할 수 있다. "사화" 건설이 눈앞에 있고, 중화를 진흥시키고, 앞날이 밝다. 우리는 조국의' 사화' 에 더 많은 공헌을 하려면,'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을 해야 한다. 이것은 바로 국가와 국민에게 관심을 갖는 것은 고품질이고, 이기심은 모두가 버리는 것이다. 무슨 이유인지 물어보면' 우선' 과' 뒤' 라는 두 글자를 알 수 있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은 소박하고 사심 없는 사상의 광채를 빛나게 하며 900 년 전 범중안이 말한 것이다. 범중엄은 송대의 유명한 대신이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은 범중연의 일생을 묘사한 것이다. 그는 가족을 버리고 한치와 함께 산시를 지켰다. 석양홍장연고성' 의 황량한 산에서 그는 고향을 생각하며' 만리는 집이고 탁주 한 잔' 이라는 시구를 묵상했다. 그러나, 그는' 얀얀은 이성을 잃지 않았다' 고 생각했고, 그곳에서 반생을 보냈다. 그래! \ "국가에 봉사하기 위해, 왜 yumenguan 에서 태어 났습니까? 클릭합니다 "선천하의 근심과 근심,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뜻이 있는 사람이 조국의 영토 보전과 번영을 위해 인민의 고난을 구하는 관대함을 표현했다. 그것은 수많은 사람들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도록 격려했다. 문천상병이 성하에 닥쳤을 때 협상이 재앙이라는 것을 알았다. "국사가 여기까지 왔다" 는 것을 감안하면, 그는 "사랑하지 않을 수 없다" 고 말했다. " 재편성하고 나라를 위해 복수하기 위해 그는 몇 차례 원군의 손아귀에서 벗어났다. 그가 죽었을 때, 일심으로 조국을 구했다. 그는' 남방 노트' 의 서문에서' 생은 나라를 구할 수 없고, 죽음은 여전히 악귀살적' 이라고 선서하고,' 0 과 정양' 에서' 인생은 예로부터 죽지 않고, 심조사를 취한다' 는 후한 애가를 보냈다. 이것은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이 아니다. 국가와 국민에게 관심을 갖는 사람이 더 많아졌다. 무수한 혁명 선열들이 용감하게 분투하여 선혈로 붉은 깃발을 붉게 물들였으며,' 천하의 즐거움' 에 뜻을 두었다. 투쟁의 생존자들은 혁명의 승리를 보고 인민이 몸을 뒤척이는 것을 보고 더할 나위 없이 기뻤다. 구세대 무산계급 혁명가는 더욱이' 선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다. 그들은 여전히 조국 인민을 위해 네 가지 현대화를 실현하기 위해' 노모심산' 을 하고 있다. "선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을 원한다면,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을 해야 한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만이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 될 수 있다. 소련의 유명한 교육자 가리닌은 자신의 행복한 장인과 창조자가 되려면 먼저 전체 공농의 행복한 장인과 창조자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가 전체 공농의 행복한 장인과 창조자가 되었을 때, 그는 자신의 행복의 창조자가 되었다. 이 말은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다. 우리 젊은이들은 고등학교를 갓 졸업하고 행복에 대한 동경과 동경으로 가득 차 있다. 진정한 행복을 얻으려면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건설하고, 조국을 지키는 급류에 몸을 던져 열심히 일해야 한다. 그의 삶의 끝에서, 그는 자신이 평범함 속에서 일생을 헛되이 보내지 않고 조국의 4 대 현대화에 약간의 공헌을 했다고 생각했을 때, 그는 자부심과 행복을 느꼈다. 현재 어떤 사람들은' 행복' 에 대한 이해는 자신의 이익에만 국한된다. 대학에 응시하는 것은' 성을 내지 않고 강을 건너지 않는다. 그러나 강','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 없다. 사회에 유익할 수 없고, 심지어 사회충충이 될 수도 없다. 나는 이런 사람에게 "사나이 대장부, 서북에 중국이 있으니 서교에서 눈물을 흘리지 마라", "너희가 야외에서 죽으면 그들이 죽을 때 부츠를 신어야 하는데, 어떻게 너희 아이의 손에 죽을 수 있단 말인가?" 라고 충고했다. 고대인보다 나쁘지 마라! 당대의 시인 고적합 () 은 "일제히 걷고, 영웅은 보는 것이 약간 같다" 며, 뜻이 있는 사람이 국가에 보답하고 사방을 여행한다고 주장했다. 전도유망한 선배도 할 수 있는데, 하물며 사회주의 시대의 젊은이들은 말할 것도 없다. 우리는'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의 새로운 시대의 사상 내용을 부여하고, 조국을 소중히 여기고, 세계를 바라보고, 공적인 사심을 잊는 세계관을 세우고, 사화 건설에 투신하고, 일생을 인민과 조국에 바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