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다이건업' 세설신어' 정독: 곽 교수가 위진 명사의 풍류유아를 안내해 드립니다.
다이건업' 세설신어' 정독: 곽 교수가 위진 명사의 풍류유아를 안내해 드립니다.
위진 남북조를 언급하자마자 사람들은 그것의 용용모가 화려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가장 혼란스러운 시대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가장 아름다운 시대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국적, 왕룽, 왕첸 등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많은 유명인들의 재미있는 일들이 여전히 한 세대와 한 세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마찬가지로 위진 시대의 책도 많다. 남조 송편의' 세설신어' 가 그 중 하나다.
세설신어' 가 나오자마자 가작이 되어 곧 고전이 되어 거의 대대로 명가의 평론을 받았다. 그는 중국 문인의' 베갯잇 책' 일 뿐만 아니라 일본인의' 가장 사랑' 이기도 하다. 주광천 선생은' 세설 신어' 가 그의 일생을 동반한다고 말했고, 푸레 씨도 멀리 타향에 있는 아들에게' 세설 신어' 를 정독하라고 경고했다.
아쉽게도 많은 독자들은' 세설신어' 를 문인 아사의 공물로 여기고 대중에게 문을 여는 경우는 드물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화중사범대학교 인터넷 유명인 다이건업 교수는 우리를 위해' 다이건업 정독'' 세설신어' 라는 책을 창작했다. 이 책은 20 19 년 7 월 출간돼 총 29 만 7000 자로' 세설신어' 중 가장 고전적인 이야기를 수록했다. 다이건업 교수는 문필이 아름답고 탈속적이며, 언어는 유머러스하다. 책에서 다이 교수는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이 책의 정수를 설명해 주었다.
우리' 건업 이야기 신편 정독' 에 들어가 국학 교수의 발자취를 따라 위진의 문채를 감상하고 명사의 풍아를 느끼며 언어의 재미와 의미를 음미합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책에서 다이 교수는 위진 명사의 정신력에 관한 많은 이야기를 설명했는데, 요약하면 자신감, 성실, 솔직함이다. 책의 시작 부분에서 다이 교수는 작은 이야기로 우리에게 귀족 정신을 설명했다. 5 천년 역사 문화를 지닌 대국으로서 정신문화는 줄곧 국가의 높은 중시를 받고 있다. 몸의 힘은 사람들에게 삶의 에너지를 주고, 정신의 힘은 우리를 사람처럼 살게 한다.
봉건 사회가 성행하던 시대에 대량의 부자 귀족 가정이 탄생했다. 그들은 물질이 풍부하고 지위가 고귀하지만 정신세계의 고귀함이 부족하다. 정신세계의 고상한 교육은 국가의 흥망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기량, 관용의 정신, 넓은 마음을 가져야 한다.
지식이 풍부한 위진 명사는 자기이미지 평가에도 가산점이 있다. 사람의 과신은 필연적으로 오만함을 초래하여 병적인 나르시즘으로 변할 수 있다. 세 사람의 관계에서 위진 명사가 차지했지만 대부분 미녀 인물과 함께 있는 가운데 가장 칭찬받는 것은' 차라리 나를 위해 용할 것' 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환온과 은호도 젊었을 때도 똑같이 유명하다. 그들은 여태껏 상대방의 장부를 사지 않고, 늘 은밀히 서로 힘겨루고 있다. 환온이 은호에게 물어본 적이 있는데, 너는 나와 비교하면 어떻다고 생각하니? 은호의 교묘한 대답은, 내가 자신과 교제한 지 이미 오래되었으니, 차라리 나 자신이 되고 싶다. ""
은호의 교묘한 대답은 이미 전설적인 이야기가 되었다. "나와 함께한 지 오래되어서, 차라리 나 자신이 되고 싶다." 은호는 환온의 호기를 한 번도 본 적이 없지만 환온도 이런 명언을 한 적이 없다. 질문자의 오만함은 얼굴에 쓰여지고, 응답자의 자신감은 뼈에 새겨져 있다.
시간에 살고 바쁜 생활을 하는 사람은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의 발걸음을 추구하고 모방하는 것이든, 마음속 깊은 곳에서 자신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 것은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다. (조지 버나드 쇼, 자신감명언) 차라리 나 자신이 되겠다' 는 정신 경지는 자신에 대한 충분한 자신감, 타인에 대한 고도의 솔직함, 내면의 확고함도 필요하다.
세설신어' 의' 덕' 과' 정방' 은 많은 고귀한 군자를 묘사하고, 강건하고 정직하며, 윗사람에게 아첨하지 않고, 아첨하는 것도 모르고, 남에게 아첨하는 것도 없다.
이전처럼 신성한 성격의 이야기는 군자의 전형적인 사례이다.
진 무제의 태자 사마충은 유명한 병신이었고, 조정 대신들은 모두 그가 황제의 아들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그가 황제의 아들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신하들은 여전히 양심 없이 그를 아첨하고, 심지어 그가 총명하다고 칭찬할 것이다. 그러나 호찌는 평소와는 다르게 황제 앞에서 여러 차례 말을 해서 태자를 반대했다. 황제는 태자가 최근 좀 좋아졌을 때, 역시 황태자가 이전과 같다고 직접 말했다.
하지의 몸은 신사의 자질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권리 중심의 궁정에서는 그와 같이 절조를 유지할 수 있는 유명 인사들이 손꼽힌다.
정직은 신사만의 자질이 아니다. 오늘날 세상에서 우리는 여전히 정직함을 유지하고, 마음에 어긋나는 말을 하지 않고, 마음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 않고, 아첨하기 위해 인생의 진리를 포기하지 않고, 두려워하지 않고, 영원히 영혼의 정직함을 유지한다.
소위 무단결달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사실을 통찰한 후 드러난 일종의 인생 태도이다. 마음이 넓은 유명인에 대해 우리가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도연명 같은 은둔자이다. 마음이 넓고, 그들은 명리에 얽매이지 않고, 그들만의 생활방식과 자신의 방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의 생활은 남보다 활달하고, 기분은 남보다 명랑하다.
장은 동조 태조, 제왕으로 임명되었다. 낙양 가을바람이 불어오는 것을 보고, 오의 부추탕, 농어탕을 생각하며 "인생은 자기 뜻대로 해야 한다" 고 말했다. 너는 어떻게 공명과 작위를 얻기 위해 고향에서 천리 떨어진 곳에 구금되어 벼슬을 할 수 있니? " 그래서 (그는) 일어나서 돌아갔다. 얼마 지나지 않아 제왕은 패배했다. 당시 모든 사람들은 미묘한 징조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소품은 장이 귀가하기 전에 제나라의 멸망을 예언했다고 하지만, 나는 그의 예언능력보다 그의 선진적인 가치관에 더 감탄한다. 명망과 자유 속에서 그와 비교하면, 그는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후자를 선택했다. 생명의 길이는 이미 우리를 위해 정해져 있다. 하지만 어떻게 그의 인생을 흥미롭게 만들 수 있을지는 우리 자신의 선택이다. 명리를 위해 자유를 포기할 것인가, 아니면 자유를 위해 명리를 포기할 것인가 하는 것은 깊은 인정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수십 년 동안의 인생이 흔들리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면, 활달한 아름다움이 아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죽음과 사망자에 대한 기억은 줄곧 피할 수 없는 문제였다. \ "나는 삶을 몰라,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의 죽음에 대한 이해였다. 서예가 왕희지는 "생사가 커서 아프다" 고 말했다. 위진 이전에 유도두 집은 다른 각도에서 죽음의 심연을 가렸다. 세설신어' 에서 죽음에 대한 공간은 사람들이 고인을 애도하고, 생명의 아름다움을 찬양하며, 생명을 더욱 소중히 여길 수 있도록 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인생에서 가장 큰 불행은 아들을 잃는 것이다. 만약 선택할 수 있다면, 아마도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식을 위해 죽음의 고통을 감수할 의향이 있을 것이다. 웨이와 진 왕조의 유명 인사 왕 룽 (Wang Rong) 은 개인적으로 그러한 고통을 경험했다. 왕룽은 줄곧 그의 장남을 매우 편애했지만, 아버지로부터 사랑받는 이 아이는 19 살 때 요절했다.
왕 룽 (Wang Rong) 이 비탄에 빠졌을 때, 산 지앤 (San Jian) 이 와서 "아이는 품에 안긴 것" 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왕 룽 위안 은 그의 창백한 말 은 왕 룽 의 슬픔을 완화 하지 않았다. 아이스 컵 왕룽 (Wang Rong) 은 이렇게 대답했다. "성도의 길은 자연스럽게 인정을 초월하고, 최하급자는 인정을 이해하지 못한다. 사람들 사이의 애정은 우리 세대에서 드러난다. " 그의 대답은 산간에게 성공적으로 대답했을 뿐만 아니라, 감동을 받아 산간이와 함께 울었다.
왕룽은 큰 지혜를 가진 학자일 뿐만 아니라 깊은 감정을 가진 일반인이기도 하다. 아이를 잃고, 어머니의' 닭뼈 침대' 를 잃고, 친구를 잃고, 그는 울음을 터뜨렸다.
성인은 정을 잊는다, 그는 이렇게 하는 마지막 사람이다. 사랑은 내 세대에 있다. 그의 이성적 인지이자 그의 인생 경험이다.
올러류는 한 번 말했다: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그들이 두려워해야 할 것은 진정한 삶이 아니다. (존 F. 케네디, 죽음명언)
사람의 일생은 짧을 운명이다. 사랑하는 사람이 죽은 후 상심할 것이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이 살아 있을 때 생활의 아름다움을 체득하는 것이 낫다.
다이건업 이야기 신편 정독' 이라는 책은 고전 자체를 해석하는 좋은 작품일 뿐만 아니라 고대 역사, 문화, 환경 배경, 인물 이미지에 대한 상세한 묘사이기도 하다. 작가의 유머러스한 언어는 독자와의 거리를 좁히고 역사 유명인들의 로맨틱한 우아함과 재미를 엿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