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진리의 의미

진리의 의미

인류의 과학 활동과 철학 연구에서 진리 문제는 시종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 철학에는' 나는 우리 스승을 사랑하고, 나는 진리를 더 사랑한다' 는 명언이 있는데, 이는 진리를 추구하는 것이 무엇보다 숭고한 정신을 반영한다.

(1) 진리의 절대성, 상대성 및 객관성

1? 진리란 무엇인가?

진리는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일관성을 상징하는 철학적 범주이며, 객관적인 사물과 그 법칙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다. 진리에는 객관성, 절대성, 상대성의 세 가지 기본 특징이 있다. 때로는 직접 객관적인 진실, 절대 진실, 상대적 진실이라고 불린다.

2? 진리의 객관성

진리의 객관성은 객관적인 진리라고도 하며, 사람과 그 의지를 옮기지 않는 객관적인 내용을 가리킨다. 진리의 객관성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진리의 내용이 객관적이라는 것이다. 둘째, 진리를 검증하는 기준, 즉 실천도 객관적이다.

3? 절대진리인가 절대진리인가

절대 진리는 진리의 절대성이며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1) 모든 진리는 주관과 객관의 일치의 상징이며, 사람과 그 의지에 독립적인 객관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절대적이고 무조건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객관적인 진리를 인정하는 것은 절대 진리를 인정하는 것이다.

(2) 인간의 인식은 본질적으로 무한한 발전의 물질세계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으며, 매 단계마다 무한한 발전의 세계로 접근하는 것도 절대적이고 무조건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세계의 지성을 인정하고, 사람들이 무한히 발전하는 물질세계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 절대 진리를 인정한다.

4? 진리의 상대성이냐 상대적 진리냐

상대적 진리는 진리의 상대성이다. 객관적인 과정과 그 발전법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일정한 조건 하에서 항상 제한적이고 불완전하다는 뜻이다.

(1) 전체 객관적 세계에서 인간의 인식은 물질적 세계와 그 속성의 한 분야, 어느 한 측면에 대한 정확한 인식일 뿐이므로 조건적이고 상대적이다.

(2) 진리에 대한 어떠한 인식도 대상에 대한 어느 정도와 수준에 대한 근사치 정확한 반영일 뿐이므로 상대적이다.

5? 절대 진리와 상대 진리의 변증 관계

(1) 절대진리와 상대진리는 대립한다. 절대진리란 진리가 사람과 사람의 의지에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것을 의미하고, 진리의 상대성이란 진리가 특정 조건 하에서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반영이며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들은 사실 진리의 두 가지 다른 속성이며, 사람들이 진리에 대해 아는 두 가지 다른 측면이며, 그것들은 다르다.

(2) 절대 진리와 상대 진리는 변증적으로 통일된다. 첫째, 절대진리와 상대진리가 서로 스며들어 서로 포함되어 있다. 한편, 상대성에는 절대성이 있고, 어떤 상대적 진리에도 절대진리의 입자가 포함되어 있다. 반면에, 절대에는 상대성이 있고, 상대성은 절대적 구성 요소이며, 무수한 상대적 진리의 합계는 절대적 진리를 구성한다. 둘째, 상대 진리와 절대 진리는 서로 변한다. 진리는 상대 진리에서 절대 진리까지 그리고 절대 진리에 접근하는 과정이다. 진리에 대한 어떠한 이해도 상대적 진리가 절대 진리로 바뀌는 과정의 한 부분이다.

6? 진리는 구체적이다 (2006 년 분석 문제 34 중 조사)

(1) 진리는 추상적이지 않다. 어떤 진리든 객관적인 진리이자 절대진리이자 상대적 진리의 구체적 통일이다.

(2) 진리는 조건부이다. 모든 진리에는 특정한 대상, 범위 및 조건이 있다. 만약 이 구체적인 규정을 넘어서면 진리는 오류가 될 것이다.

(3) 진리는 하나의 과정이다. 진리는 주체에서 객체까지, 주관에서 객관에 이르는 끝없는 접근으로 여겨진다. 일단 도착하면 영원히 변하지 않는 정지 상태가 아니다. (존 F. 케네디, 지혜명언)

(2) 실천은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다.

변증 유물주의는 실천만이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라고 생각한다. 실천이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인 것은 실천의 특징과 진리의 본질에 의해 결정된다.

1? 진리의 본질은 실천만이 진리를 검증할 수 있다는 것을 결정한다. 진리는 주관과 객관성의 일치를 상징하는 범주이다. 따라서 주관객관이 부합하는지, 어느 정도까지 부합되는지를 판단할 수 없고, 객관 세계의 범위에만 있을 수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객관, 객관, 객관, 객관, 객관)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일관성을 증명하기 위해 진리의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실천이다.

2? 실천의 특징은 실천만이 진리를 검증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결정한다. 실천은 사람들이 세계를 개조하는 객관적인 물질 활동이며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것이다. 실천은 주관과 관련이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객관적인 세계와 관련이 있다. 사람들은 일정한 이론적 관점을 가지고 실천하여 일정한 객관적 효과를 초래하고, 원래의 이론인식을 객관적 실제와 비교함으로써 이론의 진실성을 직접 시험한다. 실천은 이중적인 직실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자체가 직실일 뿐만 아니라 이론을 현실로 만들어 진리를 검증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요컨대, 실천만이 주관과 객관성을 연결시켜 비교할 수 있고, 실천만이 직접적이고 진실한 품격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실천은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