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몬테소리 (montesoli) 와 와드퍼드의 베일을 벗기다
몬테소리 (montesoli) 와 와드퍼드의 베일을 벗기다
I. 혈통
몬테소리 교육 (Montessori education) 은 창립자 mtsr 의 이름을 따서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할머니가 수학을 처음부터 생물학에 관심을 가지다가 결국 의학을 공부하며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의학 박사가 되었다. 처음에는 조교 임상의사로서 마리아가 정신 지체 아동을 연구하고 치료하여 뚜렷한 성과를 거두었다. 몇 년간의 학습 끝에 그녀의 과외와 치료를 받은 지적 장애 아동은 거의 정상적인 어린이와 비슷한 생활 기술을 습득할 수 있으며 상당한 학습 능력을 갖추고 있다. 나중에 마리아는 정상 아동을 위해' 어린이의 집' 을 건립하여 아동에 대한 과학교육을 하는 방법을 탐구했다. 몬테소리 교육의 전성기에 65,438+000 개국 이상이 교육 방법을 도입했고 미국과 유럽도 몬테소리 운동을 시작했다.
와드퍼드 교육은 독일에서 유래한 것으로, 흥기 시간은 몬테소리 () 와 비슷하다. 18 세기 초였다. 그 창시자인 루돌프 스타너는 민간인 가정에서 태어났는데, 그는 일찍부터 독립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탐구하기 시작했다. 그의 전공은 수학과 자연과학이다. 그는 최초의 워드포드 학교를 설립했을 뿐만 아니라 인류학의 창시자이기도 하다.
한 마디로: 몬테소리 출신의 명문은 의학을 기초로 한다. 와드퍼드는 민간인의 배경에서 나온 것으로, 인간의 지혜에 기반을 두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둘. 학술적 배경
-응? 몬테소리는 먼저 인간의 유전적 자질과 내적 활력을 강조했다. 그는 "한 아이의 성장은 내재적인 생명의 잠재력 개발로 생명력이 드러나고, 그의 생명은 유전에 의해 결정된 생물의 법칙에 따라 발전한다" 고 말했다. 인간의 첫 의식은 후천적인 것이 아니라 선천적인 것이다. 그녀는 이를' 정신배아' 라고 부른다.
-응? 화덕복의 이론은 인지학을 바탕으로 한 정신지혜의 세계관으로, 인간성, 정신감, 순수한 사고, 감각과 무관한 이론으로 생명을 해석하는 것도 지난 세기의 교신 신비주의의 통일 개념이다. 루돌프 스타너는 인간 생활의 많은 분야가 교육학 (워드퍼드 교육), 예술 (뛰어난 법률, 아름다운 사고, 인류학의 건축), 의학 (인류학의학), 농업 (역동적인 상호 작용 농업) 과 같은 개념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셋. 키워드
몬테소리: 아동의 지배, 독립, 선택 및 문화 학습
몬테소리 교육에서 교육은 아동 발전의 민감기와 일치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 과정에서 성인의 책임은 아이의 성장과 발전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들은 더 이상 교육의 주인이 아니라 조수이다. 몬테소리라는 환상에서 아이들은 자율적으로 교구를 선택하여' 일' 을 하고, 선생님은 아이가 필요할 때만 적절한 지원을 해주고, 아이의 자주탐구에 의지하여 공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활동을 충분히 선택할 수 있는 이러한 자유의 추진으로 아이의 내적 동기가 고무되었다.
몬테소리 교육은 감각 훈련을 제창하며, 감각 훈련은 아이의 미래의 현실 생활을 준비할 수 있으며, 아이들이 지식을 받아들이고 지능을 발전시키는 기초이다. 산수, 글쓰기, 연설, 심지어 실제 생활능력, 좋은 질서는 모두 감각교육이 이끌고 있다. 몬테소리 (Montesoli) 는 문화 학습을 배제하지 않고, 단지 문화 학습을 얻는 방식이 전통 교육과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와드포드: 우선, 생명, 영성, 정신, 조화
워드퍼드의 교육은 자연, 지구의 리듬, 생명의 순환을 핵심으로 한다. 어린 시절에 대한 존중을 제창하고, 아이들에게 자신의 기회를 주며, 리듬과 반복을 통해 이런 내재적인 리듬과 끊임없는 반복으로 인한 끊임없는 진보에서 아이에게 안정감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응? 와드퍼드에서는 가공 흔적이 심한 교구나 장난감을 거의 볼 수 없습니다. 아마도 천연 나뭇가지, 조개, 석두 등 아이들에게 자연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계절이 변화함에 따라 봄갈이와 추수는 문자에 너무 일찍 접촉하는 것을 피하여 아이들에게 더 많은 직접적인 체험과 상상의 기회를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응? 그림 유파로 이 두 체계를 묘사한다면 몬테소리는 섬세한 현실주의 유파와 같고, 워드포드는 내면을 따르는 추상적인 유파이다.
-응? 몬테소리 교육체계든 워드포드든 수백 년의 축적을 가지고 있으며, 실천 속에서 끊임없이 자신을 보완한다. 어떤 교육제도가 중국 아이들에게 적합한지는 교육기관이 각종 교육이념을 도입할 수 있는지, 동시에 교육 초심을 잊지 않고 아이들에게 즐거운 어린 시절을 가져다 주려고 노력하느냐에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