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 lt& lt 이순신 Zhongtian 제품 3 개국 >> 서문
& lt& lt 이순신 Zhongtian 제품 3 개국 >> 서문
이것은 영웅이 배출되는 시대이다. 이것은 흐리멍덩한 역사이며, 이것은 흥미진진한 화제이다. 정사 기록, 야사 전설, 소설연의, 연극 편성. 시기마다 다른 평론이 있고, 작품마다 다른 묘사가 있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여 성패에 대한 의심이 많다. 삼국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관객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3 개국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이른바' 삼국지' 란 보통 한헌제 초평원년 (기원 190 년) 부터 진무제 태강원년 (기원 280 년) * * * 90 년의 역사를 가리킨다. 이 역사를' 삼국' 이라고 명명하는 데는 몇 가지 문제가 있다. 서기 220 년 조비가 황제를 불렀기 때문이다. 서기 22 1 연유비 서기 222 년에 해가 뜨다. 이때 위촉 오삼국이 심각하게 건립되었다. 이치대로 말하면 삼국의 역사는 이때부터 시작해야 한다. 삼족이 진으로 돌아갈 때까지 그것은 정당한' 삼국' 이다. 그러나 고대와 현대를 보면 거의 없다. 그래서 조조, 관우, 주유, 노숙 등이 있습니다. 너는 심지어 놀 수도 없다. 어린 시절 술을 끓이고, 삼구 초려, 맥성이 망한 이야기는 끝이 없다. 다들 괜찮다고 하시나요?
사실 정사 (예:' 삼국지' 또는 소설, 예를 들면' 삼국연의') 는 거의 동탁의 모반부터, 심지어 더 일찍 시작한다. 이것은 사실 역사의 태도이다. 조, 유, 손이라는 세 가지 세력이나 그룹은 동한 말년의 군벌 혼전에서 발전하여 성장했기 때문이다. 위 () 촉 () 오 () 삼족 () 이 정립한 국면은 건국 전부터 기본적으로 형성되었다. 역사를 보려면 역사적으로 보아야 한다. 이유도 없고 결과도 없다. "이름" 만 보고 "실제" 는 보지 않고, 단어를 골라 말하는 것은 "엄밀함" 이 아니라 "막다른 골목으로 들어가는 것" 이라고 부를 수 있다.
그럼, 이 90 년의 세계는 어떤 모습일까요?
두 단어: 난세. 확장이란 전쟁이다. 곳곳에 굶주림, 전란이 빈번하고 민생이 걱정이다. 또는 노신 선생의 말 한마디를 빌리면, "꿈속에서 어머니의 눈물이 희미하고, 성두가 왕기를 바꾼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그러나 난세에 영웅이 나왔다. 바다가 흐를수록 너의 본색을 더욱 드러낼 수 있다. 그래서 이것은 또 다른 영웅의 시대, 강건한 기풍, 영웅주의, 낭만으로 가득 찬 시대이다. 얼마나 많은 풍류인물이 여기서 강산을 가리키는지, 글을 격찬하고, 얼마나 많은 천하의 영웅들이 이곳에서 실력을 과시하고 시국을 비판하는지 모르겠다. 소위 "산과 강을 그리는 것과 같이, 한때 얼마나 많은 영웅들이 있는가" 입니다.
이 익숙한 이름들을 나열하면 긴 명단이 될 것이다. 재능이 넘치는 조조, 용맹하고 선전하는 제갈량, 용맹하고 선전하는 주유, 백절불굴의 유비, 모두 이 시대의 영웅이다. 모두 우리 민족의 영웅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모두 분열을 단결로 만들고, 난세를 통치로 만들고, 사회적 화합, 세계평화를 도모하기 때문이다. 물론, 그들은 모두 이 역사적 사명은 스스로 부담해야 하거나, 그들 집단이 부담해야 하며, 결코 다른 사람에게 넘겨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들 사이에는 갈등, 갈등, 마찰, 전쟁, 심지어 네가 죽고 사는 전투성도 있다. 그 결과' 한 번의 성공으로 만골이 마르다' 는 것이 정말 신기하고 슬프고 기뻤다!
그때는 아마 아무것도 할 수 없었을 것이다. 역사는 비극적인' 이율 역반' 에서만 전진할 수 있다. 한편으로는 전쟁은 전쟁을 통해서만 끝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전쟁을 끝내기 위해서는 국민들이 먼저 전쟁의 고통을 겪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 난세 영웅들을 찬양하고 감상할 때, 당시 사람들의 고난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사슴을 쫓는 중원의 결과는 일가가 독대하고, 용쟁호투의 결과는 천하통일이다. 서진입니다. 사실 서진의 상황은 더 나쁘다. 여기서 말하지 말고 삼국에 대해 말해 봐. 삼국의 특징 중 하나는 시간이 짧다는 것이다. 위 (), 촉 (), 오 () 의 존재는 반세기에 불과하며,' 전 삼국 ()' 시대까지 더해도 90 년에 불과하다. 이렇게 짧은 시간, 우리 민족의 역사에서, 정말' 손가락 한 번 휘두르는 방' 일 뿐, 사람들은 진지하게 반성하고 세세하게 음미할 시간도 없었고, 노모닭은 눈 깜짝할 사이에 오리로 변했다. 역사는 종종 위너 (WHO) 가 쓴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서로 다른 견해나 편청을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위 (), 촉 (), 오 () 가 멸망하면 사서 () 의 기록은 의견이 분분하고 학자들의 의견도 의견이 분분하다. 예를 들어 제갈량은 산을 나서는데,' 삼구 초려' 와' 추천집' 이라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적벽화재, 황개 가짜 항복 방화, 조조가 배를 태운 후 자퇴한 기록도 있다. 삼국은 휘황찬란한 역사이다.
삼국지' 의 극성으로 문학 예술가들이 선호하는 대상이 되었다. 민간에서도 사람들이 흥미진진하게 이야기하는 화제다. 유비를 아는 사람이 유수보다 많을 것이다. 조조를 아는 사람은 반드시 왕망을 아는 사람을 능가할 것이다. 이것은 문예 작품, 특히 삼국연의 영향에 기인하지 않을 수 없다. 문예 작품의 감화력은 역사 작품을 능가하며, 문예 작품은 상상과 허구가 필요하다. 상상력과 허구로 가득 찬 문예 작품은 역사를 배경으로 한 단서와 주제, 거짓과 진실, 반진반거짓으로 인해 원래 애매모호한 역사에 많은 모호성을 더했다.
주유라고 하자
이 강동명장을 꺼내면 사람들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왕왕' 삼유' 의 이야기다. "그는 shengliang, 그리고 유 tongsheng", "세계 의 영리한 계획, 그의 아내와 군인 을 잃었다" 등등 이다. 아쉽게도 소설이지 역사가 아니다. 역사상 제갈량은 주유에게 화를 낸 적이 없다. 내가 화가 나더라도 나는 죽지 않을까 봐 두렵다. 왜요 주유의 관대함은 위대하기 때문이다. 삼국지' 는 그를' 마음이 넓다', 즉 명랑하고 대범하다고 평가했다. 그의 동시대인들도 그를 높이 평가했다. 유비는 그가 "재간이 있다" 고 말했고, 장건은 그가 "도량이 넓다" 고 말했다. 참, 장건은 또 억울하게 되었다. 그는 주영에 가본 적이 있지만, 그것은 2 년 후의 적벽전이다. 물론 그는 속지도 않았고, 어떤 책도 훔치지도 않았다. 장건은 얼굴에 흰 코가 없지만, 그는 잘생긴 남자이다. \ "강 테이블 열전 \" 은 "단지 잘 생긴 때, 오직 장화이 사이에, 아름다움과 재능 의 전체 그림 인 것 같다" 고 말했다.
주유는 또한 매우 아름다운 영웅이다. 그의' 잘생김' 은 당시 널리 알려져 있었다. 삼국지' 는 그가' 건강미',' 오중은 주랑이라고 부른다' 고 말했다. 랑은 젊은이다. 남의 랑이라고 부르는 것은 남을 칭찬하는 것이다. 그래서 ""는 "잘생긴 주" 입니다. 손책, 일명' 손랑' 은' 잘생긴 손' 이다. 물론, 사람의' 잘생긴' 은 외모뿐만 아니라 내면적인 기질도 가지고 있다. 주유는 고상하고 대범한 사람일 뿐이다. 그는 성격이 좋고 수양이 높다. 그는 전쟁을 할 수 있고, 예술을 이해할 수 있으며, 특히 음악에 정통하다. 3 라운드를 마셔도 밴드의 연주가 정확한지 알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그는 돌아가서 볼 것이다. 당시 "노래가 틀렸다, 주랑이 처리했다" 고 말했다. 그래서 나는 심지어 그가 밴드처럼 군대를 지휘할 수 있을지, 전쟁을 예술로 바꿀 수 있을지, 아름답게 치는지, 예술품처럼 치러질 수 있을지 의문이다.
주유의 전투는 정말 아름답다. 적벽전, 손유련군 전선 총지휘. 소동포' 적벽회고' 는 "공근 () 을 회상하고, 조 () 가 처음 결혼했을 때, 웅장했다" 고 말했다. 깃털 나일론 수건, 농담, 벽은 연기와 같습니다. 클릭합니다 깃털 부채는 깃털로 만든 부채입니다. 김론은 녹색 실크로 만든 두건이다. 깃털팬은 당시 고아했다. 원래 귀족과 관원은 왕관을 써야 했다. 고관, 넓은 옷, 아미대는 이른바' 한복' 이다. 하지만 동한 말년이 되자 왕관 대신 스카프를 착용하는 것이 유명 인사들의 패션이 됐다. 만약 당신이 장군이라면 리본 스카프를 착용하면 유교 장군입니다. 그래서 조조 대군이 장강에 줄지어 있고, 전선이 연결되어 있고, 군기 사냥이 이루어지고, 강동 백성들이 놀라는 장면을 상상하기는 어렵지 않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그러나 주유는 태연자약하게 서두르지 않았다. 그는 리본을 끼고 깃털 부채를 흔들며 지휘를 계획하다가 결국 적을 이기고 적은 승리를 거두었다. 이것은 얼마나 짜릿한가! 이때 주유는 정말 소년영웅이다. 의기양양하고 빛난다!
물론 전쟁은 예술이 아니다. 그렇게 소탈할 수 없고, 그렇게 우아하고, 그렇게 매력적이며, 담소를 나누는 것은 더더욱 불가능하다. 오만한' 강자' 도' 소멸' 될 것이다. 이때 주유는 이미 소조와 결혼한 지 10 년이 되었는데,' 소조 초혼' 이 아니다. 소동파는 주유의 영웅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데만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문학작품은 역사라고 할 수는 없지만, 역사상 주유의 용맹한 유아는 전반적으로 괜찮다. 스물네 살 때 주유는 손책에 의해' 건위 중랑장' 으로 임명되어 모래밭을 질주하며 여러 차례 기공을 세웠다. 바로 이 해에 손책과 주유는 각각 조조, 대조, 소조의 딸을 아내로 삼았다. 이것이 소동파가 말한' 조초혼' 이다. 주유는 관장, 전장, 사랑, 자랑스러운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남자에게 이보다 더 부러운 게 또 있을까? 이렇게 번화한 사람이 어떻게 다른 사람을 질투할 수 있고, 어떻게 다른 사람을 질투해서 화를 낼 수 있습니까? 우리는 그를 더욱 질투한다.
예, 주유와 유비그룹은 내분이 있었고 손권가택 유비, 가르마, 가르마, 이건 나중에 다시 얘기하자고 제안한 적이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그러나 그것은 그 집단의 정치적 이익 때문이며, 가슴과 기도와 무관하다. 그리고 주유가 두려워하는 것은 유 (), 관 (), 장 () 이지 제갈량 () 이 아니다. 솔직히 말해서, 그때의 주유는 제갈량을 제갈량의 1 위 적으로 삼지 않았다. 그가 어떻게 그를 음산할 수 있단 말인가? 반대로, 원래 강직하던 제갈량은 꾸며낸' 삼유' 때문에' 간사소인' (후시 선생의 말) 으로 쓰여졌다. 이거 생각해 봐!
그래서 우리는 역사가 우리에게서 그렇게 멀고 때로는 그렇게 멀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많은 역사적 사건과 인물들은 세 개의 얼굴과 세 개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정사에 기재된 얼굴로, 우리는 이를' 역사 영상' 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역사가들이 제창한 것이다. 여기서 설명해야 할 것은' 역사적 영상' 이' 역사적 진실' 과 같지 않다는 것이다. 역사에 "진실" 이 있습니까? 네. 찾을 수 있어요? 어렵다. 적어도 삼국의 역사적 진상을 찾아내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우리는 당시의 원시 서류를 찾을 수 없었고, 지하의 고대인들도 기억하지 못하여 스스로 물어보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그들이 물어볼 수 있다 해도 반드시 진실을 말하고 싶은 것은 아니다. 이것은 역사서에 의해서만 기록될 수 있으며, 주로' 정사' 이다. 그러나' 정사' 조차도 자신이 믿을 수 없는 곳과 믿을 수 없는 시대가 있다. 위대한 역사학자 뤼스미안 (Lusimian) 은' 삼국지',' 후한서' 등의 기록이 반드시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여러 차례 언급했다. 게다가 유비의 촉한은 정식 역사 책이 없다. 삼국지' 의 관련 기록은 사실' 귀청' 과' 귀청' 이다. 이렇게 하면 역사학자의 고증에 희망을 걸 수밖에 없다. 그러나 역사가들은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촉한 정권이' 무사무기 무관' 이라는 말은 당대 역사학자 류지수에 의해 거짓 중상으로 여겨져' 두터운 중상제갈' 이라고 불린다. 이것은 점점 더 불분명해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역사적 이미지' 를 사서에 기재된 이미지나 역사학자들이 제창하는 이미지로만 정의할 수 있다. 게다가, 이 이미지조차도 단지 하나일 뿐만 아니라 논란의 여지가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둘째, 문예 작품 중의 얼굴, 소설, 연극 속의 얼굴, 우리는 그것을' 문학 이미지' 라고 부른다. 이것이 바로 작가 예술가가 제창한 것이다. 예를 들면 삼국연의, 각종' 삼국극' 이다.
또 다른 생김새는 일반인이 제창한 것이고, 일반인의 마음속의 얼굴이다. 우리는 그것을' 민간 이미지' 라고 부른다. 예를 들면 각종 민간 전설, 민속, 민간 신앙, 우리 각자의 이미지를 포함한다. 사실, 우리 모두는 인간의 두뇌에 역사적인 인물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극을 찍으면 항상 닮지 않은 문제가 있다. 사실 이 역사인물들은 아무도 본 적이 없지만,' 상' 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장부' 가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문학적 이미지와 민간 이미지의 형성에도 역사적 과정이 있다. 일반적으로, 후손이 많을수록, 더 믿을 수 없고, 주관적인 억측과 개인의 호불호가 많아진다. 물론, 과학의 역사관이 있으면 따로 따져봐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이전에 문예 작품의 감화력이 역사 작품을 능가한다고 말했다. 거리와 골목의 입소문은 똑같이 강하다. 민간 인사는 역사학자가 아니며,' 엄밀한 학문' 도 없고 누구에게도 책임을 질 필요도 없다. 당연히, 그들은 "노래하고 싶다." 이것은 전혀 아무것도 아니다. 하지만 노신 씨가 말했듯이, "땅에는 길이 없다. 가는 사람이 많아지면 길이 된다. " 마찬가지로, 더 많은 사람들이 하나의 이미지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그것은' 허상' 에서' 진실' 으로 바뀔 수 있다.
제갈량이라고 합시다.
제갈량, 적어도 진대부터 많은 사람들이 추구하는 대상이다. 매력이 넘치고 팬들이 넘친다고 할 수 있다. 당시 곽충 선생이 있었는데, 아마 제갈량의 사충분일 것이다. 그는 제갈량에 대한 모든 사람들의 숭배가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여 "다섯 가지가 세상에 숨겨져 있다" 고 생각했고, 세 번째는 허계였다. 이 다섯 가지 물건은 모두 배송지가 삼국에 주소할 때 거절한 것이다. 공성 계획에 반박한 증거는 제갈량이 양시를 출병할 때 사마의가 경주에 살고 만제성에 주둔해 양평전장에 나타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는 어디에서 빈 도시 계획을 얻었습니까?
하지만 이 이야기는 너무 아름답습니다. 삼국연의 이야기는 매우 상세합니다. 삼국극도 특별공연입니다. 소위 "잃어버린 거리 파빌리온, 빈 도시 계획, 절단 말" 은 항상 오래 지속되는 접이식 연극이었습니다. 그러나이 이야기는 사실이 아니며 비논리적입니다. 첫째, 사마의는 감히 공격할 수 없다. 왜냐하면 도시에 매복이 있을까 봐 두렵기 때문이다. 그리고 정찰병 한 쌍을 들여보내 봐, 알았지? 둘째, 사마이의' 공명이 성루에 앉아 있는 것을 보고 미소를 띠고 있다' 는 것은 그리 멀지 않을 것이다. 그런 다음 궁수 한 명을 파견하여 제갈량을 성루에 쏘아 놓고, 그를 찾아와서 "먼저 도둑을 잡고 먼저 왕을 얻는다" 고 찾아옵니다. 알겠습니까? 셋째, 곽충에 따르면 사마의는 당시 20 만 대군이 있었고 제갈량은 1 만밖에 없었다. 삼국연의' 에 따르면 사마의는 당시 15 만 대군이 있었고 제갈량은 2,500 명에 불과했다. 요컨대, 우리는 중과부적이다. 그래서, 3 일 동안 그를 둘러싸고 있지만, 싸우지 마세요, 알았죠? 왜 돌아서서 떠나지 않습니까? 그래서 배송지는 메모를 하고 곽충이 말한 것이 사실이 아니라고 단정했다. 배송지는 이렇게 말했다. "직언처럼, (사마의) 스스로 20 만명을 모으는 것은 리앙 세레나데가 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그가 매복이 있다고 의심한다면, 그는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다. 그는 왜 떠나려고 합니까? 클릭합니다
따라서 빈 도시 계획은 신뢰할 수 없습니다. 다른 것은, 예를 들면, 신전을 태우고, 초선은 화살을 빌렸지만, 또한 무에서 태어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불의 희망이 있다 그러나 그 불은 유비 (선주가 복병을 설치했을 때, 불타자마자 쫓기고 복병에 의해 깨졌다) 였다. 나는 제갈량에 대해 아무것도 듣지 못했다. 적벽까지 불태웠지만 주유부가 황개부의 생각과 공헌을 할 뿐 제갈량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동쪽으로 빌리는 것은 더욱 우습다. 제갈량 () 은 "목욕재계 (), 도포 () 를 입고 발을 바치다" 며 신단제풍에 가는 것은 그야말로 한 수작이다. 그래서 노신 선생은 "삼국연의" 라고 말했다. "제갈량 () 이 슬기롭게 요를 가까이하는 것 같다" 고 말했다. 여기서 말하는' 요괴' 는 요괴도 아니고 요괴도 아니라' 요괴', 즉 마법사나 신인이다.
제갈량은 당연히' 요괴' 가 아니다. "요괴" 가 아니라 "잘생긴 남자" 입니다. 진수의' 시계에서' 는 "길이가 8 피트이고 멋진 외모를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한나라의 8 피트는 현재의 5 피트 5 인치, 즉 1 미터 84 인치에 해당한다. 제갈량이 산에서 나왔을 때 스물여섯 살이었다. 스물여섯 살, 키가 1 미터 84 인데, "잘 생겼어요." 어떤 이미지인지 생각해 보세요. 적어도 도포가 수염을 늘리는 얼굴은 될 수 없다. 깃털팬의 무게가 크다는 것은 아마도 사실일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당시의 패션이었고 제갈량의 특허도 아니었기 때문이다. 이른바' 깃털 선풍기는 말웃음보다 무겁고, 반드시 연기에 파괴된다' 는 말은 주유를 가리키는 것이지 제갈량이 아니다. 동풍 차용' 이라는 일이 있어도 주유가 빌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두목은 어떻게 "동풍이 따르지 않고, 구리 참새대가 두 조를 잠근다" 고 말합니까?
실제로 제갈량의 적벽전에서 주요 공적은 손 () 유 () 의 연맹을 성사시킨 것이다. 유비그룹에 대한 그의 주요 공헌은 연오항조, 삼분천하의 정치전략을 확립하고 실천에 옮기는 것이다. 사실 제갈량은 걸출한 정치가, 외교관으로 반드시 걸출한 군사가는 아니다. 그의 군사적 성과는 논란의 여지가 있고, 그의 군사적 재능도 후세의 전설만큼 신비롭지 않다. 역사학자 묘악은 일찍이' 삼국지선주' 서문에서 "당시 제갈량 남정은 과장될 수밖에 없었다" 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맹득의 칠탈칠종도 불합리하고, 이른바' 남방 사람들은 결코 뒤돌아보지 않는다' 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제갈량은 문학 작품과 민간 전설에서 말한 것처럼 그렇게 모험하지 않았다. 곽가애의 모험이다. 제갈량의 특징은 역사가의 평론이든 그의 자기평론이든 모두' 신중함' 이다. 진수는 그가 "장시간 관영, 단기간에 장막을 세우고, 백성을 관리하는 일이 장군이 되는 것보다 낫다" 고 말했다. 실사구시의 평가라고 말해야 한다. 즉, 제갈량은 소호, 장량, 한신이 아니다.
그러나' 삼국연의' 에서 제갈량은 소호, 장량, 한신을 연합하여 휘장을 짜고 천리를 결정할뿐만 아니라 미래를 예지할 수 있다. 그의' 금낭 묘책' 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은 누구나 무너질 것이다. 유비 그룹의 장군 (예: 관우, 장비, 조) 은 그의 손에 있는 마리오네트 인형, 아는 집행, 모르는 집행과 같다. 물론 이것은 사실이 아니지만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리 나중에 다시 이야기하자.
사실' 소매' 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단지 조조조에게 일어난 것이다. 반사에 기록이 있습니까? 장요전' 에서 시간은 건안 20 년 (기원 2 15 년) 인데, 이것은 우리 뒤에서 이야기할 것이다. "공성계" 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데, 조조, 문용, 조운이가 다 말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 일은 논란이 있으니 나중에 말해야 한다. 그러나 논란이 없더라도 사람들은 카오 카오 (Cao Cao) 를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이야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들은 역사학자 못지않게 삼국을 주목하고 있다. 우리는 중국 4 대 고전 명작에서' 홍루몽' 이 문학사에서 가장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홍루몽 얘기 안 하고, 시 전체를 읽지 않고, 잡담을 해도 소용없다' 는 말이 있다. 그러나 노신 선생이 말했듯이, "서민이 좋아하는 것은 역시 삼국과 수호지이다." 즉, 사람들은 여전히 삼국과 워터 마진을 좋아합니다. 예를 들어, 도살업은 장비 () 를 조상 () 으로 삼고, 직조업 () 은 유비 () 를 조상 () 으로 삼고, 강도는 송강 () 을 조상 ( 가보옥 왕희봉 등 홍루몽의 인물을 조상으로 삼는 업종은 들어 본 적이 없다. 그래서 삼국 인물의 민간 이미지도 연구할 가치가 있다.
관우를 말하자.
관우는 확실히 사람을 탄복하게 하는 곳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그가 우정을 매우 중시한다는 것이다. 조조에 포로가 된 후 조조는 그에게' 후한 예의' 를 대했고 관우 자신도 "나는 잘 알고 있다. 조공은 줄곧 나에게 잘해 주었다" 고 말했지만, 그는 유비를 배신하려 하지 않았다. 마지막 선택은' 조공의 행방에 보답할 효과를 내는 것' 이다. 그래서 조조 는 그를 더 존중해 (조정의), 심지어 그를 적영으로 돌려보냈다 (원준 앞에서 달리다). 여기서도 관우가 미국의 옛날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조도 협객이다. 적어도 그는 협객을 존중한다. 아쉽게도 사람들이 관우의' 정' 만 기억하고 조조의' 정의' 를 잊는 것은 불공평하다.
관우에 대한 민간 숭배는 합리적이지만 일부 신앙과 풍습도 이상하다. 예를 들어 이발사가 관우를 할아버지로 삼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 관우는 이발사가 된 적이 없다! 또한, 내 동한 면도 하지 않았다. 생각해 보세요, 그들은 손에 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관나리의 손에 있는 칼은 목을 베는 것이지 머리를 깎는 것이 아니다. 청나라 때, 한 이발소 문 앞에는 대련이 걸려 있었다. "세상에 몇 개의 머리가 있는지 물어봐, 노부인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자." 라는 말이 붙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또 다른 이상한 점은 관우가 부의 신으로 추앙되었다는 것이다. 관우는 오랜 역사를 가진 장군이다. 전신이 되는 것은 일리가 있다. 그는 어떻게 부의 신이 될 수 있습니까? 이것은 당연히 일리가 있으니, 나중에 다시 이야기하자. 하지만 언젠가는 관우가 사랑의 신이 되어 결혼소개소에 헌신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랑에 대한 그의 추구는 매우 집착하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반영에 따르면? 관우는 배송의 인용과 화양국지를 전한다. 관우는 한 여자와 사랑에 빠졌고, 조조조에게 그녀와 결혼하겠다고 여러 번 말했다. 이렇게 많이 말했는데, 조조는 "이색을 의심해서 미리 영접하였다" 고 말했다. 언뜻 보면 정말 예쁘다. 결국 관우는 매우 답답하다. 왜냐하면 그 자신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이 일이 사실이라면 조조도 너무 정통하다.
이제야 삼국사에는 사실 역사 이미지, 문학 이미지, 민간 이미지 등 세 가지 이미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우선' 역사적 이미지' 를 이해해야 한다. 즉' 삼국지' 와 같은 정사를 읽는 것이다. 삼국의 작가는 진수이다. 진수는 쓰촨 남충인 서진 통일 5 년 (기원 285 년) 에' 삼국지' 를 완성했다. 시간 간격이 길지 않아 학술적 태도가 엄격하고 믿을 만하다. 그러나 바로 진수준엄한 치학 태도 때문에 당시 많은 자료가 폐기됐고 삼국 역사도 비교적 간략했다. 그리고 배송의 노트가 있습니다. 배송지, 산시 문희현인, 남조 유송시대에 살고 있다. 그가 필기를 할 때, 진수가' 삼국지' 를 다 쓴 지 약 130 년이다. 배주는 진수가 버린 것과 진수가 보지 못한 것을 포함하여 대량의 재료를 보충하고 분석하는 것이 특징이다. 검증과 분별할 수 없는 것은 어쨌든 존재한다. 배송지의 학술적 태도도 엄밀하기 때문에 배주가 믿을 만하다. 이른바' 참' 이란 이 두 가지, 즉 진수의' 지', 배송의' 주' 를 근거로 한 것이다. 다른 사서들은 물론 참고할 수 있지만 충돌이 있다면' 선입 위주' 로' 수지 주배' 를 근거로 한다.
그러나' 문학 이미지' 와' 민간 이미지' 는 의미가 없고 이치에 맞지 않는 것도 아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삼국, 특히 삼국연의를 교과서로 삼고 있다. 손리 씨가 말한 바와 같이, "모사는 싱크탱크로 여기고, 통수는 전략으로 여기며, 청나라 통치자도' 삼국연의' 를 친척에게' 내삼' 으로 주었다. 전종서 씨의' 통 속의 원뿔' 도 후세 사람들이' 공성계' 를 알게 된 몇 가지 사실을 언급하며, 심지어' 공성계' 를' 속이지 않는 판매' 의 전형으로 여기기도 했다. Qian 씨는 "사람들을 보여주지 않고 속이지 않는다" 고 말했다. 진실을 남에게 보여 주고, 믿지 못하게 하는 것은 사람을 괴롭히는 것이다. 모종강 부자의 비준어 (마오배치) 도 일리가 있다. "사람이 과감한 일을 하지 않도록 조심하고, 사람이 과감한 일을 할 수 있도록 조심하라. 공명이 평소에 조심하지 않는다면, 그는 감히 대담하지 않을 것이다. 중달은 당분간 자신의 대담함을 의심하지 않지만, 그는 자신의 귀에 대해 매우 조심스럽다. " 하지만 웨이의 주장은 더욱 흥미롭다. "만약 오늘 산적을 만난다면, 곧장 성문으로 들어가 공명을 잡아라. "민간 이미지, 문학 이미지, 심지어 오만방자하고, 꽃을 옮기고, 무에서 태어난 이미지도 교훈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의 이미지가 형성되고 전해질 수 있기 때문에 당연히 그 이치가 있다. 우리의 일은 이러한 진상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아직 해야 할 세 가지 일이 남아 있다. 하나는 "복원" 입니다. 역사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비교' 인데, 이 세 가지 이미지의 차이점을 보는 것이다. 셋째는' 분석' 이다. 즉, 역사 이미지가 왜 문학상과 민간상이 되었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우리는 이 작품을 통해 모두를 위해 삼국을 읽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것은 당연히 쉽지 않다.
사실 역사에 세 가지 이미지가 있는 것처럼 역사를 읽는 것도 세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고대인의 입장에서 역사를 보는 것, 즉 전무 씨가 말한' 역사관' 이다. 하나는 오늘의 입장에서 역사를 보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전무 선생이 이른바' 시세관' 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자신의 입장에서 역사를 보는 또 다른 방법은' 개인적인 견해' 이다. 역사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 세 가지 의견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결국, "돌아오지 않는 강, 물보라가 천고의 풍류 인물을 쓸어버린다." 아무리 화려한 사건과 인물이라도 막연한 인상만 남기고 논평할 수 있을 것이다. 장생의 말에서 말했다. "육조 () 의 흥폐 () 는 모두 어부의 이익에 들어가 잡담을 한다." 사실, 그 "낚시 나무꾼 험담" 사람들은 "6 왕조의 흥폐사" 라는 것을 알지 못합니까? 그것은 모든 역사를 망라할 수 있다. 속담에 "탁주 한 주전자가 상봉하고, 고금에 얼마나 많은 일을 지불하고 웃는가." 라는 말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앞으로의 방송에서 우리는 웃으며 3 점을 보고 3 국을 읽을 것이다. 그럼 어디서부터 시작할까요? 나는 역사적 이미지, 문학적 이미지, 민간 이미지가 가장 복잡하고, 의견 차이가 가장 크고, 논란이 가장 많은 그 사람부터 시작하여, 그가 우리를 그 복잡하고 파란만장한 역사로 인도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