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상명언을 보다

상명언을 보다

유물 변증법에 관한 명언과 격언

1, 하늘과 땅이 화목하고 만물이 자생한다. 우주의 만물은 자연히 존재하고, 인간의 의지로 옮겨지지 않는다. 이것은 자연이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2, 낮에는 괴팍하고 밤에는 꿈을 꾼다. 의식이 물질의 반영이라는 것을 설명하다. 또 다른 예로, 우리가 자주 듣는 동화, 종교 소문, 과학 판타지, 객관적인 것들의 반영이다. 그러나, 어떤 것은 왜곡되고, 어떤 것은 허황되거나 과장된 것이다.

3, 숙련 된 여성은 쌀이없는 요리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물질이 없으면 물질을 반영하는 의식이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물질이 의식을 결정하는 원리를 충분히 반영하였다.

4, 귀를 막고 종을 훔치다. 물질적 결정 의식의 원리에 어긋나다. 객관적인 현실을 주관적인 소망으로 대체하려고 노력하다. 또' 그림의 떡으로 허기를 채우다',' 매실을 바라보며 갈증을 풀다',' 성실한 사람이 신발을 사다',' 발을 깎아서 신발에 맞추다' 와 같은 예가 있다.

5. 가로로 보면 능선이 봉우리가 되어 거리가 다르다. 의식의 정확성을 설명하는 것은 한 사람이 문제를 바라보는 입장, 관점, 방법과 직결된다. 예를 들어, "대중은 공평하고, 시어머니는 시어머니가 이치에 맞다고 한다" 는 등등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6. 사람마다 견해가 다릅니다. 같은 일을 설명하는 것은 개인의 지식 구조가 다르고 관점도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청명 상하도' 는 미적 관점에서 경제학자들이 경제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역사가들은 사회 역사의 관점에서 볼 수 있다.

7. 뜻이 있는 자는 결국 일이 이루어진다. 의식이 물질에 반작용을 한다는 것을 설명하다. 올바른 의식은 사물의 발전 과정을 촉진시킬 것이다. 오히려 일의 발전을 방해할 수 있다. 또' 만판이 모두 지고, 겸손이 이익을 얻는다',' 사람이 하늘을 이긴다',' 모든 것이 사람에게 달려 있다',' 장인의 마음이 홀로 운이 좋다' 등의 예가 있다.

8, 존재의 형태는 신의 존재이고, 감사의 형태는 신의 소멸이다. 사람의 육체와 정신이 통일되어 불가분의 관계임을 설명하다. 이것은 일종의 유물주의적 관점으로, 형식이 정신에서 살아남고, 형식이 정신에 감사하다는 것이다. 또' 천지합생만물, 음양교체' 는 우주 만물이 신이 창조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모순 운동의 결과이자 유물주의에 속한다는 뜻이다.

9. 마음 밖에는 물건이 없다. 물질이 인간의 의식에 존재하고 의식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는 뜻이다. 이것은' 존재면 감지된다',' 사물은 관념의 집합이다',' 눈뜬 꽃명',' 눈을 감고 소리 없는' 유심주의에 속한다.

10, 상뿐만 아니라 책뿐만 아니라 현실만 있다. 이것은 진운 동지의 일관된 지도 사상으로, 우리가 실제 업무에서 모든 것을 견지해 현실에서 출발하고, 실사구시하며, 교조주의, 본본주의, 경험주의, 미신, 맹종노예화에 반대할 것을 요구한다. 즉, 유물주의를 고수하고 유심주의에 반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1 1, 흐르는 물이 썩지 않고 집 축이 물지 않는다. 물질과 운동은 불가분의 관계임을 설명하다. 운동은 물질의 근본적인 속성이며, 물질은 운동과 분리 될 수 없습니다. 물질은 운동의 전달체이므로 운동은 물질을 빼놓을 수 없다.

12, 배를 조각하여 칼을 찾다. 정적인 관점으로 문제를 보는 것이고, 물질을 거스르는 것은 운동 변화의 관점이다. "토끼를 기다리다" 와 같은 것들이죠.

13, 사람은 두 번 같은 강에 발을 들여놓을 수 없다. 객관적인 사물이 끊임없이 운동하고 변화한다는 것을 설명하다. 반면' 사람은 한 번 같은 강에 발을 들여놓을 기회조차 없다' 는 지적이 나왔다. 이는 극단으로 치닫는 것이고, 상대적 정지는 일종의 불가지론이다.

14, 하늘은 영원히 있고, 용서도 죽음도 아니다. 자연의 변화는 일정한 법칙이 있다는 뜻이다. 용서가 성왕이기 때문에 존재하지도 않고, 폭군이기 때문에 소멸하지도 않는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다시 한 번, "기러기가 세북에서 나와 만 여리를 걷는다." "겨울에는 남방 쌀을 먹고, 봄은 북방으로 돌아간다." 생물의 운동이 자연 선택과 적자생존의 법칙을 따른다는 것을 설명하다. "천지의 변화, 한서폭풍, 가뭄나방 메뚜기, 모두 규칙적이다." (심괄)

15, "묘목은 성장을 장려한다. 생물의 성장을 설명하는 과정은 일정한 법칙을 따르고 있으며, 객관적인 법칙을 주관적인 의지로 대체하려고 하면 반드시 처벌을 받을 것이다. 또 다른 예로, "사람이 얼마나 대담하고 땅이 얼마나 생산적인가", "인간의 이성은 자연입법이다."

16, 나무를 베는 것은 틀에 따라 패를 내지 않고, 나무를 베는 것은 피곤해 죽겠다. 법은 객관적이고,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하며,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하는 기초 위에 세워져 있다. 그렇지 않으면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17, 고난과 고난, 옥이 옥성처럼 되다. 우리가 법률을 존중하고 법에 따라 일을 하는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해야 법률의 지도 하에 어려움을 극복하고 승리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18, 힘을 헤아려 가다. 즉, 실제 업무에서는 현실에서 출발하고, 실사구시하며,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을 하지 않고, 주관과 객관을 거스르는 것이다.

19, 마음을 해방시키고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는다. 사상을 해방시키는 것은 바로 객관적인 사물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것이다. 변화된 형세에 적응하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낡은 관념, 미신, 맹종을 타파해야 한다. 실사구시는 객관적인 현실에서 출발하여 규칙성을 얻어 법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것이다. 양자는 통일되어 있고, 실사구시의 정신이 없으면 사상을 해방시킬 수 없다. 반대로, 사고는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할 수 없고, 실사구시와는 거리가 멀다.

20, 반대는 상보성입니다. 사물 자체가 대립적이고 통일된 두 가지 측면, 즉 모순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다른 예로,' 상보성' 도 마찬가지다.

2 1, 새옹지마가 어찌 복이 아닌지 알 수 있다. 그것은 모순과 동일성의 원칙을 구현한다. 모순된 쌍방은 상호 의존적일 뿐만 아니라, 일정한 조건 하에서 서로 전환한다는 것이다. 또' 겸손은 사람을 진보하게 하고, 교만은 사람을 뒤처지게 한다',' 만판 모두 지고, 겸손은 이득을 본다',' 거안사위험' 은 모두 모순동일성의 원리를 포함하고 있다.

22. 자신을 알고 서로를 안다. 모순의 보편성 원칙을 반영한다. 우리에게 문제를 생각하고, 일을 하면서 이점론과 이분법을 견지할 것을 요구하다. 또 다른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것은 밝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것은 어둡다", "사람은 완벽하지 않고, 금은 적나라하다" 는 것은 이런 부류에 속한다.

(23), 한 가지 점을 공격하면, 나머지보다 못하다. 모순의 보편성 원칙에 위배되는 것은 일방적으로 문제를 보고, 약간의 이론을 만들고, 이분법을 부정하는 것이다. 또 다른 예로, "나무가 숲을 보지 않는 것" 이 있습니다.

24, 증상에 약을 투여하다. 모순의 특수성에 부합하는 원칙은 우리가 문제를 관찰하고 처리할 때 구체적인 문제의 구체적인 분석을 견지할 것을 요구한다. 또' 지방조건에 따라','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열쇠 하나에 자물쇠를 하나 열다',' 세상에 똑같은 지문과 똑같은 나뭇잎 두 개가 없다',' 모든 것이 다르다' 등의 예가 있다.

25. 쇠귀에 거문고를 타다. 은유는 대상을 가리지 않고, 다른 사물에 대해 똑같이 대하며, 모순의 특수성 원칙에 위배된다. 또 다른 예로,' 장관다이',' 복제',' 일률적',' 바람의 돌풍' 은 모두 이런 부류에 속한다.

26. 화룡점정. 일의 중점과 관건을 잘 잡아야 한다는 뜻이다. 주요 모순 원칙에 부합하다. 예를 들어, "도둑을 먼저 잡아라", "소가 코를 끌고 가자", "칼날에 쓰자."

연꽃은 좋지만 푸른 잎으로 지탱해야 한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일상 업무에서 주요 모순을 잘 잡아야 하지만, 부차적인 갈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부차적인 갈등 처리의 좋고 나쁨이 주요 갈등의 해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 사나이 한 명, 세 명' 과' 울타리 한 개, 세 개 말뚝' 은 똑같다.

28. 참깨를 주워 수박을 잃어버렸어요. 모순의 1 차 및 2 차 원칙에 위배되다. 주차를 가리지 않고 부차적인 것을 잡아서 주요를 잃어버렸다. 또 다른 예로' 눈썹수염을 잡고 한 움큼 잡는다' 는 것도 이런 부류에 속한다.

29. 손가락 한 개와 손가락 아홉 개. 마오쩌둥 동지는 늘 이 비유를 사용하여 성적과 잘못을 비교한다. 어느 것이 주요이고 어느 것이 부차적이다. 모순의 주요 측면을 잘 파악하도록 우리에게 요구하다. 사물의 성질은 주로 지배권을 획득한 모순의 주요 측면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문제를 관찰하고 처리할 때 주류와 지류, 아홉 손가락과 한 손가락을 구분해야 한다.

30. 본말이 전도되다. 이는 모순의 1 차 및 2 차 관계 원칙에 위배되며 주류와 지류를 가리지 않고 1 차 및 2 차 반전이다. 또' 주인의 역할을 찬탈하다',' 득불손실',' 한 가지 격식에 구애받지 않는다',' 좋은 것을 가리지 않는다' 등의 예가 있다.

3 1, 전형에 특히 중점을 두고 일반을 고려하다. 양점론과 중점론이 통일되는 원칙에 근거하여, 우리는 실제 업무에서 전면적이고 중점과 관건을 잘 잡을 것을 요구한다. 또 다른 예로 "총괄적으로 병행하다", "피아노 치는 법을 배우다" 등이 있습니다.

(32), 입술 죽은 치아 감기. 그것은 사물과 일반적으로 관련된 관점을 반영한다. 사물 내부와 사물 사이의 상호 작용, 상호 제약, 마치 입술치가 서로 의지하는 것과 같다. 또 다른 예로' 성문에 불이 나서 연못의 물고기에 영향을 미친다',' 강물이 가득 차서 강물이 마르고 물이 없다',' 사마귀가 매미를 잡는다',' 황새가 뒤에 있다' 등이 있다.

33. 피곤하면 낚시하러 갑니다. 그것은 사물이 일반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관점을 위반한다. 사물 간의 상호 영향과 제약을 볼 수 없다. 눈앞의 이익에만 집중하고, 사물의 연속적인 발전 과정의 장기적 이익을 소홀히 하다. 또 다른 예로' 닭을 죽이고 알을 잡는다',' 숲을 파괴하고 농사를 짓는다' 는 것은 모두 이런 부류에 속한다.

34. 대세를 도모하지 않는 자는 일역을 도모하지 않는다. 즉, 전체와 부분은 상호 의존적이고 분리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국부적으로는 전체를 벗어날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존재의 의미를 잃게 된다. 따라서 문제를 생각하고 일을 하려면 반드시 전반 국면을 살피고 전반 국면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나라의 흥은 집의 흥을 일으키고, 나라의 망은 집의 죽음" 이다.

35. 부주의로 만판이 모두 졌다. 이것은 전체와 부분이 불가분의 관계라는 것을 의미한다. 전반 국면을 고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국부 인맥이 전체에 미치는 영향도 간과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로컬 실패로 인해 글로벌 실패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다른 예로,' 쥐 한 마리가 죽 한 솥을 물어뜯었다' 는 의미도 있다.

(36), 위상 Zhiming 을 참조하십시오. 그것은 접촉의 객관성을 거스르고, 관련이 없는 두 가지를 함께 끌어당겨' 연결' 을 만들었다. 또 다른 예로,' 까치 보희, 까마귀 보우',' 혜성, 불길한 사진' 은 모두 이런 부류에 속한다.

37. 3 일 동안 작별인사를 하지 마세요. 이것은 사물이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변 사람과 일을 같은 시각으로 봐서는 안 된다. 또' 내세가 무섭다',' 후후후자가 올라온다',' 한비의' 세상이 다르다, 사물이 다르다, 사물이 변해야 한다' 는 것은 모두 발전의 관점을 담고 있다.

38. 득의양양하다. 이것은 발전관에 어긋난다. 우리는 사물의 변화 발전을 볼 수 없고, 오히려 정지된 관점으로 사물을 바라본다. 또 다른 예로' 낡은 규칙',' 낡은 규칙 준수',' 뇌지 한 걸음 못 넘어가',' 동중서' 의' 도대연은 하늘에서 비롯되고, 하늘은 변하지 않고, 도는 변하지 않는다' 는 것은 모두 정적인 관점이다.

39. 한 푼의 경운과 한 푼의 수확. 사물의 전승 중의 필연적인 연결, 즉 규칙성을 설명하다. 내인이 사물 변화의 기초임을 설명하다. 또 다른 예로,' 용생용, 봉생봉, 쥐가 낳은 아들이 구멍을 뚫는다' 는 속담도 이 이치를 보여준다.

40, 주가까이에 있는 자는 붉고, 먹흑에 가깝다. 외부 환경이 사물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설명하다. 즉, 외부 요인은 사물이 변하는 조건입니다. 또 다른 예로,' 본보기의 힘은 무궁무진하다',' 명사출고도',' 형의살인' 은 모두 외적 요인의 역할을 보여준다.

4 1, 스승이 문을 이끌고, 학문은 개인에 있다. 외부 요인이 내부 요인을 통해 작용한다는 것을 설명하다. 외부 요인이 아무리 커도 내부 요소를 통해 작용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숙련된 장인이라도 썩은 나무 한 조각을 조각하기가 어렵다.

42. 물방울이 석두 마모를 합니다.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의 관계 원리, 즉 양이 어느 정도 축적되면 질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 한 걸음도 쌓지 않고 천리도 못 간다',' 한 걸음도 쌓지 않고, 성강해도 못지않다',' 아쉬워하면 금석을 열어 줄 수 있다' 등의 예가 있다.

(43), 악을 작게 하지 말고, 선을 작게 하지 마라.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의 관계에서 옳고 그름을 구분하고 선과 악을 구분하며 이해관계를 따져봐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유용한 것은 꾸준히 유지하고 질적 변화를 촉진해야 한다. 유해한 것은 지연을 방지하고 전환을 방지해야 한다.

44. 적당히 멈추다. 그것은 적당한 원칙을 구현했다. 일정한 범위와 한도 내에서만 사물이 원래의 성질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사물의 성격을 안정시켜야 할 때, 반드시 양변을 일정한 한도 내에서 통제해야 하기 때문에, 이것은 크기를 파악하고 온건함을 견지하는 것이다. 또 다른 예로' 과유불급' 과' 물극불반' 은 온건한 원칙을 고수해야 한다고 말한다.

45. 별의 불은 대초원 불을 태울 수 있다. 새로운 사물은 처음에는 약하지만 객관적인 사물의 발전 법칙에 부합하며 강한 생명력과 광활한 발전 전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결국 낡은 것을 이길 수밖에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다시 한 번,' 천돛이 침몰선 옆에 있고 만목춘이 병나무 앞에 있다' 는 것도 새로운 사물이 무너진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46. 산하는 의심의 여지가 없고 또 다른 마을이 있다. 그것은 사물 발전의 진보성과 정체성이 통일되는 원칙을 구현한다. 사물 발전의 전반적인 추세는 전진하고, 발전의 길은 우여곡절이며, 전진중의 우여곡절이며, 우여곡절의 전진이다. 이것은 우리가 모든 것이 순조로울 때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생각해야 한다. 역경 속에서 빛을 보고 어려움을 이겨낼 자신감을 세워야 한다. 예를 들어, "과학에는 장애물이 있고, 노력은 지나갈 수 있다" 는 사실도 포함되어 있다.

47. 맹인이 코끼리를 만졌습니다. 비유는 사물의 표면적이고 일방적인 현상만 알고, 사물의 본질은 알지 못한다. 현상과 본질이 다르다. 현상은 사물의 표면 특성과 외부 연결로, 일방적이고 변화성이 있어 사람의 감각 기관에 의해 직접 감지될 수 있다. 본질은 사물이 비교적 안정된 내적 연계이며, 사물의 근본 성질이며, 인간의 이성적 사고만이 파악할 수 있다.

48.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 현상과 본질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서 분할할 수 없다는 뜻이다. 현상이 아무리 변해도 모두 본질의 표현이다.

49. 주의를 돌리다. 사물의 현상은 진리와 다르다. "성동격서" 는 착각이고, "성서격" 은 진상이다. 그 본질은 적을 미혹시키고 자신을 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밀고 당기다", "위구조 포위", "항장무검", "잔도를 쌓고 진창을 은밀히 건너다."

50. 죽제인을 사서 진주를 돌려주세요. 고대에 한 사람이 진주가 든 정교한 상자를 보고 고가로 이 상자를 사서 귀중한 진주를 판매자에게 돌려주었다고 한다. 비유는 현상만 보고 본질은 보지 않는다. 또 "여산의 진면목을 모르고 이 산에만 있다" 고 한다.

5 1, 아는 사람은 얼굴을 알아야 한다. 감성적 인식을 이성적 인식으로 끌어올려야 한다는 비유. 감성적 인식은 사물의 표면에 대한 일방적인 인식일 뿐, 이성적 인식으로 올라야 사물의 본질적 본질에 대한 인식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52. 맹인은 눈먼 말을 탄다. 은유는 정확한 이론 지도가 없는 맹목적인 실천이다. 정확한 이론은 객관적인 사물의 본질과 법칙을 반영하고 실천에 지도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 "혁명 이론이 없으면 혁명 운동이 없다" 고 말했다.

53. 숙련은 교묘할 수 있다. 대량의 감성 물질을 쌓아야만 이성적 인식으로 올라갈 수 있다는 얘기다. 믿을 만한 감성 소재를 대량으로 가지려면 반드시 현실에 깊이 파고들어 반복해서 실천해야 하며,' 꽃을 감추고',' 물을 던지면 안 된다' 는 것을 피해야 한다.

54, 눈살을 찌푸리자 음모가 성공했다. 은유적인 감성 재료는 인간의 뇌사유가 가공된 후에야 이성적 인식으로 올라갈 수 있다. 사람들이 얻은 감성 소재는 종종 정감, 참, 가짜가 뒤섞여 서로 갈라져 겉으로는 분간할 수 없고,' 위선, 위선, 여기서 거기까지, 밖에서 안쪽으로' 를 분석하는 종합 과정을 거쳐야 이성적인 인식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또' 지혜에 대해 많이 생각하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위태롭다' 등.

55. 한단 학보. 사고없이 맹목적으로 다른 사람을 모방하는 것을 비유한 결과 자멸하고 농담을 했다. 이 이야기는 사물을 이해하려면' 인식' 이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머리를 잘 쓰고 적극적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그렇지 않으면 정확한 인식을 형성할 수 없다. 예를 들어, "동양에서 배우는 것은 효과가 있다", "대추를 삼키는 것" 은 이런 부류에 속한다.

56. 이런 식으로, 하나는 열 개를 안다. 사람이 새로운 지식을 얻으려면 추리하는 사고방식을 익혀야 한다는 뜻이다. 추리 (연역추리와 귀납추리 포함) 를 배워야 사물의 규칙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의 지식이 끊임없이 확대되고 심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57. 늙을 때까지 살고, 늙어가는 것을 배운다. 객관적 세계는 끊임없이 운동하고 변화하고, 사람의 실천과 인식도 그에 따라 변화한다는 것을 비유한다. 걸음을 멈추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관점은 객관적인 실제에 부합되지 않는다.

58. 호랑이 굴에 들어가야 범을 잡는다. 은유 실천은 지식의 원천이다. 인류의 지식은 생산투쟁, 계급투쟁, 과학실험을 통해 얻은 것이다. 실천이 없으면 지식은 수동적인 물이 되고, 본본이 없는 나무가 된다. 또 다른 예로, "진리는 값진 것이다. 실천에서 찾을 수 있다.", "보는 것은 진실이고, 보는 것은 진실이다.", "싸우지 않으면 알 수 없다."

59. 책은 쓰는 데 쓰는 것이 미움이 적다. 실천이 인지 발전의 원동력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은 실천 속에서만 자신의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발견하고, 그로 인해 자신이 지식을 추구하도록 격려하고, 시야를 넓히고, 이해를 깊어지게 한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거스가 말했듯이, "일단 사회에 기술적인 수요가 생기면, 이런 수요는 과학을 10 개 이상의 대학으로 밀어낼 것이다." 또 다른 예로, "잠시 먹으면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배워도 만족할 줄 모른다" 는 것은 모두 이 이치이다.

60. 배워서 응용하다. 실천이 이해의 목적이라는 뜻이다. 사람이 아는 근본적인 목적은 세상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바꾸는 것이다. 따라서 "앉아서 논하고, 종이에 병사를 이야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6 1 .. 사실은 웅변보다 낫다. 실천이 옳고 그름을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라는 얘기다. 실천만이 인식을 객관적 사물과 연결시켜 실천의 객관적 결과로 인식이 객관적 실제에 부합하는지 검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말하는 것은 아니다, 하는 것은 본다", "멀리서 마력을 보고, 오랫동안 인심을 본다."

62. 모든 사람은 성인이다. 인민이 실천의 주체이자 인류 역사의 창조자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물질적 부를 창조했을 뿐만 아니라 정신적 부를 창조했다. "영웅이 세상을 만든다" 는 주장은 근거가 없다. 또 다른 예로' 세 명의 구두장이가 제갈량을 받든다' 는 뜻도 있다.

63, 생수의 근원. 군중의 실천 활동은 인류의 정신적 부와 각종 예술 활동의 원천이며, 이것은 비유이다. 대중이 실천에서 제공하는 생생한 소재가 없으면 어떤 창작이라도 고인물이 될 것이다.

64. 종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느꼈는데, 이 일을 해야 할지 말지 모르겠다. 간접 경험을 겸허하게 배우고 열심히 공부하는 동시에 사회 실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뜻이다. 간접 경험은 가치가 있기 때문에 실천에서만 소화, 이용, 검사 및 발전할 수 있다. 또' 만권서 읽기, 만리길 걷기' 도 직접 경험과 간접 경험을 강조하는 관계다.

65. 외로운 거위는 양 떼를 잃기 어렵다. 개인의 실천을 비유하는 것은 반드시 대중의 실천과 결합해야 한다. 어떤 일을 하고 성과를 거두려면 인민대중과 결합하는 길을 걸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66. 동고동락한다. 즉, 실천에서 한 사람이 고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어려움과 투쟁해야 눈부신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마르크스가 말했듯이, "과학에는 평탄한 대로가 없다. 험난한 길을 두려워하지 않고 험난한 길을 오르는 사람만이 빛나는 정상에 도달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과학명언)." 또 푸송령의 자기 격려와 같다. "뜻이 있는 자는 결국 일이 이루어진다. 부도가 가라앉으면 102 진관은 결국 추로 돌아갈 것이다. " 근면한 사람은 날마다 가치가 있고, 서비스가 힘들고, 삼천악가가 오씨를 삼킬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이 이치이다.

67. 음양 모든 근심 때문에 밖에 물건이 없고 틈이 없다. 하늘의 이미지와 대지의 모양은 모두 그 범위 (왕부지) 를 가지고 있다. 우주는 원기로 구성된 물질적 실체로, 물질 세계 외에는 다른 정신세계가 없다. 법칙은 객관적인 사물에 내재되어 있으며, 세계의 물질적 통일성을 긍정한다. 또' 기리',' 기' 는 나날이 변하는 물질적 실체로,' 리' (정신) 가' 기' 를 떠나면 존재할 수 없다.

68. "마음의 관인 생각" (맹자), "마음은 모양의 왕, 신의 주님도" (순자), "사람의 기억은 모두 뇌에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인간의 사고 활동이 반드시 일정한 물질적 장기 기초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69. 일부러 꽃을 심으면 열리지 않는다. 모든 객관적인 사물은 인간의 의식과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사물과 그 운동의 법칙은 모두 객관적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70.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네가 아는 것을 말해라, 네가 모르는 것을 인정해라. 이런 태도는 현명하다. 이 명언은 자신을 객관적인 것으로 여기고, 자신의 현실에서 출발하여 자신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7 1. 산에서 땔나무를 묻고, 물속에서 물고기를 묻다. 나무꾼은 산의 상황에 익숙하다. 어부는 물의 습성을 알고 있기 때문에' 산에서 장작을 묻고, 물에서 물고기를 물어라' 는 속담은 사람들이 현실에서 생각하고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