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말 선생님의 명언

말 선생님의 명언

노인은 덕이 있으면 덕이 있고 덕이 있으면 덕이 있다는 말이 있다. 덕은 무위이고, 덕은 무위이고, 덕은 무위이다. 어떤 생각 하지 않았다, shangyi 생각; 예의는 대답하지 않고 그대로 한다. 그래서, 네가 덕을 잃고, 네가 덕을 잃으면, 네가 인심을 잃으면, 네가 의리를 잃으면, 너는 의리를 잃는다. 남편에게 점잖고 예의 바른 사람, 얇고 난잡하고 충실한 첫 번째 사람. 이전에 알고 있던 것은 무지의 시작이었다. 그래서 군자는 두껍고 얇지 않지만, 생활은 사실 중국에 있지 않다. 그래서 다른 곳으로 가서 이것을 찍는다. 한편 한나 아렌트 (Hannah Arendt) 는 그녀의' 정신생활-사고' 라는 책에서 카토의 말을 인용하여 한 사람의 행동이 결코 그의 행동을 초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맞아요. 이전에' 학습형 사회' 건설에 관한 말이 있지 않았나요? 그리고 이것은 라오 츠츠츠 (Lao Tzu) 가 전 지식 자라고 부르는 것이 아닙니다. 도의 휘황찬란함과 어리석음의 시작은 무엇인가? 그래서 군자는 두껍고 얇지 않지만, 사실 중국에서는 없다. 그래서 다른 곳으로 가서 이것을 찍는다. 현재' 도는 우행의 시작이다' 는 선배들은 직장생활에서 항상 일찍 일어나 늦게 일어난다. (그래서 항상 침대에 오줌을 싸서 악취가 난다.) 한차례의 바람과 같았던 것은 이미 지나갔거나 이미 시대와 함께 유실되었다. 몇 년 만의 오늘, 친구의 직장이 다시 이 학습풍을 일으킨다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이 바람은 걷잡을 수 없다. 이것은 노인이 소위 말하는 "예의는 응답하지 않고, 여전히 바쁘다" 는 것과 같다. " 여기서는 누가 가장 공부해야 하는지 묻지 않아도 된다. (거의 60 년 동안의 상식 알림과 우리에게 이런 추세를 조장하는 것은 종종 책을 읽지 않고, 공부하지 않고, 기술이 없는 사람들이다.) 이 점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나는 그것에 속을까 봐 두렵다. 먼저 공부부터 해요.

사실, 소위 학습과 학습은 고전적인 의미에서 두 단어입니다. "Shuowen" 은 하향식 응용, 교육이 효과적이라고 믿습니다. 모든 종교가 가르칩니다. 그 중에서도' 가르침' 이라는 글자 옆에 있는 글자는' 학습' 이다: 각성, 교육, 학습; 이 봐, 여전히 희미 한, 박격포 소리, 후진타오 유 컷. 가르침에서 배우는 이상 모든 가르침이 가르침에 속하기 때문에 이런 공부는 당연히 모방하거나 모방하려는 의도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럼 모방이나 모방이란 무엇일까요? 그것은 아마 다른 사람의 엉덩이 뒤를 따라가는 것 같은데, 장자의 안원이 공자에 있는 것처럼, 아마 놓친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Zhuangzi 에 따르면-tianzifang 는 말했다:

안연은 중니에게 물었다. "스승은 바람을 따르고, 스승은 바람을 따르고, 스승은 바람을 따르고, 스승은 먼지를 피한다." 아들은 말했다: "악이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주요 단계, 또한 단계; 공자 는 말했다, 또한 말했다; 고수는 바람을 따르는 경향이 있고, 고수는 변론을 한다. 마스터 치, 치 도, 마스터 는 말했다, 뒤 도 말했다; 후자로 돌아가면, 주공은 신용을 지키지 않고, 주비와 비교하지 않고, 백성들은 어찌 된 일인지 행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중니는 "악! 주의하지 마세요! 남편의 슬픔은 마음의 죽음보다 크고, 사람의 죽음은 그 다음이다. 일출 동방, 서극으로, 모든 것이 이렇다. 목표와 결심이 있는 사람들은 성공을 기다린다. 나가면 살고, 들어가면 죽는다. 모든 것이 이렇다. 죽음을 기다리며 출생을 기다리다. 내가 그것에 의해 형성 되 면, 나는 피곤 하 고 싶지 않아요. 효과는 움직이고, 낮과 밤의 틈은 끝이 없다. 훈연히 형성되어, 지명은 그 앞을 규정해서는 안 된다. 처이는 하루입니다. 나는 한 여자와 함께 있는 생활을 놓쳤지만, 나는 그것을 후회하지 않았다. 여자는 위험하기 때문에 나도 위험하다. 그는 이미 최선을 다했지만, 이 여자는 그것을 원했다, 왜냐하면 그녀는 당스의 말을 원했기 때문이다. 나는 나의 여장을 잊었고, 나도 나의 여장도 잊었다. 비록, 여자 Xi 는 어떻게 고생하는가! 나는 내 과거를 잊었지만 잊지 않는 사람이 있다. "

이곳의 안원은 성실하다. 적어도 그는 자신이 알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나는 모른다. 그래서 없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생님 공자는 그에게 그렇게 예의를 차리지 않았다. (적어도' 논어' 에서처럼 그렇게 화목하지 않다.): "아이고! 볼 수 없나요? " 그래, 공자가 말했듯이, 우리는 그것이 무엇인지, 그것이 무엇인지, 그것의 안전이 무엇인지, 사람이 어떻게 어색할 수 있는지 보자. 사람이 얼마나 외로운가! 나도 알아, 하지만 난 왜, 그래서 내가 왜 그것에 대해 생각 하지 않아 모르겠어요? 그런데 공자가 "애도는 마음보다 크고, 사람은 두 번째로 죽는다" 고 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맹자의 말에 따르면, 마음의 관리는 생각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인류의 모든 존엄성은 사상에 있다.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있다. 사람에게 마음이나 사상은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중요하다. 슬픔은 마음의 죽음보다 크다. 심지어 사람의 죽음에 관해서는, 사람 자신의 생명의 죽음, 사라지거나 존재하지 않는 것, 또는 그 다음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여기서, 우리는 공자가 교사로서 얼마나 지칠 줄 모르는지 더욱 체득할 수 있다. (제자자공의 말에 따르면,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으면 지혜가 있다.) 가르치는 것은 지칠 줄 모르고, 어진 사람은 지칠 줄 모른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인지, 주성. 한편, 공손추이가 "선인의 절도: 하자, 자투어, 장자는 모두 성인이 있고, 소, 민자, 연연은 구체적이고 함축적이다" 고 말했다. 감히 안위를 물어볼 때 맹자의 태도는 명확하고 확고하다. 그의 가까운 비유 (인자측이라고 할 수 있음) 를 보십시오. "매일 동쪽 극단을 서쪽 극으로 드나들고, 모든 것이 그러하다. 목표와 결심이 있는 사람들은 성공을 기다린다. 나가면 살고, 들어가면 죽는다. 모든 것이 이렇다. 죽음을 기다리며 출생을 기다리다. 그것이 나를 형성하자마자, 나는 지치지 않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사람은 나보다 더 죽어야 하고, 물건은 버려야 한다. 네, 그리고 맹자는 확실히 이런 말을 했습니다. 지금까지도 일부 학자 (학습자) 에게 중시되고 있습니다. 모두가 요순을 생각할 수 있지만, 문제는 그 가능성이 필연적이거나 확실한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것은 현대 철학에서 추상적인 가능성만 있고 현실이 아닌 가능성만 있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이론적으로만 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산둥 대학의 안병강 교수가 고전은 결코 소수의 엘리트의 특허가 아니라 대중에게 속한다고 공개적으로 쓴 것과 같다. 유감스럽게도, 그는 교육 무산계급을 강조하면서 공자교육사상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니라면) 을 무시하거나, 모르거나, 모르는 것이 분명하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라! 그래서 이것을 돌보고 다른 것을 잃는 것은 필연적이다. 그중 무과를 가르치는 것이 가장 많은 것은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이기도 하다. 이것도 도깨비병이 있는 곳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알다시피, 이치는 잘 알고, 귓속말은 이해하기 어렵다. 마찬가지로, 그리고 맞습니다. 맹자는 정말 맛본 적이 있습니다. 누구나 요순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왕자인 텐문공이 나중에 이런 대화를 하지 않았느냐는 것이다. 제경공이 말한 것을 생각해 보세요. "그럼 제 남편, 제 남편, 저 하웨이는요?" Yan yuan 은 말했다: "shun 은 누구입니까? 아나토도 그래요? 출세한 사람은 있다. " 모두들 다리에 배가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누가 누구를 두려워하느냐! 70 불만족하지 마라, 80 화가 나지 않는다, 120 개의치 않는다, 자신이 불복한 얼굴 때문에 두려움을 모르지도 마라. 여기서 맹자는 이미 안원의 입에서 분명히 말했다. 네, 누구나 요순을 생각할 수 있지만, 문제는 순이 누구이고 내가 누구냐는 것이다. 어떻게 나와 비교할 수 있습니까? 진정으로 뭔가를 하고 싶은 사람은 정말 자신의 마음속에서 잘 생각해야 한다. 공자의 말로 말하자면, 그것은 일출이 동쪽에서 서극으로, 만물이 모두 그러하다는 것이다. 목표와 결심이 있는 사람들은 성공을 기다린다. 나가면 살고, 들어가면 죽는다. 모든 것이 이렇다. 죽음을 기다리며 출생을 기다리다. 내가 그것에 의해 형성 되 면, 나는 피곤 하 고 싶지 않아요. 이어 맹자는 또 공의 말을 인용해 "나는 문왕의 선생님이다. 주공이 나를 괴롭히는가?" 라고 더 말했다. 이것은 분명히 대답할 필요가 없는 반문문이다. 예,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종종 자신을 속이고 있습니다! 문왕에 관해서는, 아마 그가 나를 속일 수 없을 것이고, 공자도 나를 속이지 않을 것이고, 심지어 숨지도 않을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두 아들 세 아들 은 나를 밀접한 평화 로? 나는 숨길 것이 없다. 만약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고, 나의 둘째 아들과 셋째 아들과 함께 가지 않는다면, 그것은 잎가을이다. " 성현이 항상 무위하고 무자를 가르치는 것은 제자 자신의 식견에 달려 있다. 어쨌든, 오디오, 비디오, 언어, 동작, 그리고' 상서-홍범' 이 모두 1 위다. 똑똑히 보고, 똑똑히 생각하지만, 자신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자는 "아들을 섬기는 데는 세 가지가 있다. 말하지 않을 때는 조급하고, 말할 때는 은밀하며, 보이지 않을 때는 어색하다" 고 말하지 않았다. 그는 유백유에게 "의견이 다른가요?" 라고 물었다. 예: "아직 없습니다. 독립을 맛볼 때 잉어는 종종 법원을 초월한다. 시를 배우는 게 어때요?' 예:' 아직 없습니다.' 시를 배우지 않으면 할 말이 없다. 잉어가 물러나 시를 배우다. 우리가 다시 독립할 때 잉어는 법정을 통과할 것이다. 예절을 배우는 게 어때? 예:' 아직 없습니다.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잉어가 배학 예절을 물리다. 빈스, 다. 진강은 물러서서 기뻐하며 말했다. "한 번 물어 보면 셋, 시, 의식, 군자 냄새를 맡는다." 여기서 진강은 그가 한 문제에서 세 개를 얻었고 그로부터 많은 것을 얻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이것은 어리석은 것이다. 만약 일이 정말 공잉이 그에게 알려준 것처럼, 공자가 "윗사람은 구두로도 되고, 아랫사람은 구두로는 안 된다" 고 말한 것과 공자가 "화나지 않고, 서두르지 않고, 크게 놀라지 않고, 한 귀퉁이를 차지하지 않으면 더 이상 아니다" 고 말한 것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최근 서점에서 중산대 진 교수가 편집한 산문집' 사고와 역사 사이: 논어 관념사 해석' 을 샀다. 황급히 한 번 훑어보니 무의미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단지 당대의 논어에 관한 글이었기 때문에 약간의 피땀을 흘려 사는 것을 아쉬워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다른 말로 하자면, 내가 아낌없이 돈을 풀게 할 수 있다니, 정말' 논어' 의 빛이 묻었다. 다른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책 제목 자체는 매우 문제가 있다. 역사와 시는 고전 철학의 두 겹의 외투에 불과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이른바' 사유와 역사 사이' 는 내외를 표현하는 방식인가? 지난 몇 년 동안 진 선생님은 그에게 방문학자로 연락해 주겠다고 제안했고, 여기서는 더 이상 말하고 싶지 않았다. 여기서 멈춰도 일종의 미덕이다.

안원의' 학문' 은 공자에서 분명히 유명하다. (두 번째는 아마도 소위' 노여움, 범법, 제멋대로 깎지 않고, 일하지 않으면 군말을 하지 않는다.) 하지만 배우는 것을 잊지 말고 생각하지 마라. (문방절단, 죽음에서), 물론 안원이 어떻게 죽었는지 잊지 마라.

이런 식으로 "학습" 문제도 포함됩니다. 주씨의 의견에 따르면, 새는 수가 있고 날기도 한다고 생각한다. 논어' 의 첫 번째 문장의' 때때로 배우는 것',' 때때로 배우는 것이 때때로 말하는 것보다 낫다',' 즉시 생각하는 것이 낫다' 는 것이다. 일리가 있다. 나는 왜 이 습관이나 새가 계산하는지 궁금했다. 달 스타 희석, 검은 올빼미 남쪽 비행; 나무 주위를 세 바퀴 돌면 어떤 나뭇가지에 의지할 수 있습니까? 색상, 이순신, 항목 뒤에 서 있다. 왕위: "꿩을 만들기에 좋은시기입니다! 시간! " 루즈는 총 세 번 코를 뽑았다. 좋은 새는 나무를 골라 살고 모인다. 따라서, 여러 번 비행하려면 앞으로 나아가서 생각해야 할 것 같다. 좌우로 생각해야 최후의 선택이나 취사를 할 수 있다. 여기서 저는 제 개인적인 관점을 재확인하고 싶습니다. 내 의견으로는, 소위 "불시의 학습" 에서 "아이", "지식", 특히 "아이" 는 분명히 대명사일 뿐, 모두 "하늘" 을 가리킨다. 당용통 선생의 의견으로는,' 성물은 배울 수 없고, 도달할 수 없다' 는 것은 한나라 이후의 전통이다. 그래, 나를 배우는 자는 죽고, 나는 태어났다. 그리고 씨 리아 핑 (Liao Ping) 의 견해에서도 아무도 감히 부처님을 배울 수 없으며, 학자들은 모두 진정한 재능과 실학을 갖추고 있습니다. 무지를 덮고 마을 학문을 혈로 삼다. "장자" 는 너무 커서 진실이 아니다. 갠지스 강 속의 공자처럼 나라를 파멸시키는 재난은 매우 불길하다! 그러나 하늘은 배울 수 있지만 말할 수 없다: 타오 웨이 도로, 매우 특이한; 천국에서 뭐라고 했어요? 네가 4 시에 있을 때, 모든 것이 탄생했다. 얼마나 좋은 날인가! 그럼 어떻게 공부할까요? 고 말했다: 학교, 일어나. 그래서' 논어' 로 시작하는 그 말은 아마도 학천이라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하늘에는 친척이 없고 항상 좋은 사람이 있다. 시 300, 한 마디로: 사순진 (무한) 과 장자가 내 생명이 무한하다고 해도 무한한' 합' 이다. 또한, 한 나 allente 한 때 (생각) 에 대해 매우 통찰력 있는 토론을 했다: 우리가 생각 하면, 우리가 어디 입니까? 때때로 나는 생각하고 있고, 때때로 나는 어디에도 없다. 그리고 그녀가 보기에 모든 사유는 추리성이며, 사유는' 점차 무한한 선으로 나아가는 것' 으로 비유할 수 있다. 던은 우리가 보통 자신을 위해 시간 연속성을 묘사하는 방식에 해당한다. 그러나, 이런 사고방식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우리에게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의 병행을 소리 없는 말의 연속성으로 바꿔야 한다. 이것이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유일한 매개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이것은 우리가 초기 경험에 민감하지 않을뿐만 아니라 공간감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 의견으로는, 오늘 소위' 학습형' 은 사실 일종의' 학습' 일 뿐이다! 소위 "학습" 이라고 부르는 것은 배우지 않고 배우거나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에 불과하다. 그래서 군자는 두껍고 얇지 않지만, 생활은 사실 중국에 있지 않다. 그래서, 다른 곳으로 가서 이것을 가져가고, 그로부터 배우고, 그로부터 생각하세요. 남편의 슬픔이 마음의 죽음보다 크다는 것은 사실이고, 사람의 죽음은 그다음이다. 마음이 죽으면, 틀림없이 생각하고, 생각하고 있거나, 정신이 방황하고 있을 것이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사람이 되어 어떤 사람이 되는 가장 큰 슬픔이다. 사람의 죽음에 관해서는, 흔히 아무 것도 없다. 사람은 등불처럼 죽고, 사상은 영원하다. (조지 버나드 쇼, 죽음명언) 배움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안연의 죽음은 확실히 가장 고전적인 예이며, 그 다음은 이른바' 동학',' 추녀 배우기',' 나쁜 배우기' 이다. 만약 당신이 수시로 공부하거나, Xi 를 배우거나, 배우지 않고, 생각하거나, 생각하지 않거나, 심지어 오랫동안 사고한다면, 그것은 그 시와 같다: 쥐는 이가 있고, 사람은 끝이 없다. 사람은 끝이 없다. 죽지 않으면' 대학' 이 시작되면 대학의 길 (어른이나 군자의 학문, 소인과 반대) 은 덕성을 과시하고 친민을 과시하며 지선에서 멈춘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대학명언) 둘째, 지정이 결정되면 앞으로 조용히 하기로 하고, 조용히 하면 안전해야 하고, 안전은 앞으로 지켜봐야 하고, 앞으로 그것을 얻을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안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질문: 세상은 무엇을 생각하고 있습니까? 세계는 같은 길이지만 길은 다르고 일관되고 걱정스럽다. 세계는 무엇을 생각하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공통의 목표와 일관성은 무엇입니까? 요컨대, 도-즉 도가 아닌 도, 모든 사람이 다 가난할 수 있는 도, 중국인이 추앙하는 도, 모든 것이 복종하고 보답해야 하는 도-중국 사상에서 가장 숭고한 관념과 가장 기본적인 동력이다. 믿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