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소동포의 저속하고 우아한 시문화
소동포의 저속하고 우아한 시문화
소동파의 저속하고 우아한 시 문화
장시 시파의 지도자인 황팅젠(Huang Tingji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모든 전투에서 승리하십시오. 마치 손무의 병사들처럼 가시 끝이 화살촉을 부러뜨릴 수 있는 것처럼, 마치 경비병의 총에 파리가 날아가는 것처럼, 이는 시인의 놀라운 일입니다. ? ("Re-Yun Bingqiu") 남송 왕조 초기에 Ge Lifang은 "Yun Yu Yangqiu"의 제3권에서 이 이론을 인용했는데, 이는 나중에 장시시 학교의 중요한 시론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말은 실제로 서녕(西寧) 8년(1075)에 지은 『유자후두시』에서 “시는 목적을 가지고 써야 하며, 사물을 이용하여 써야 한다”고 말했다. 오래된 것, 평범함을 우아하게 만드는 것."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은 시의 질병이다. ?'옛것을 새것으로 삼고 속된 것을 우아함으로 삼는다'는 것이 소식이 시에 대해 말한 것임을 알 수 있지만, 시학의 역사는 항상 이것을 무시해 왔습니다. 소식과 황정견 시의 글쓰기 특징을 비교해 보면 소식의 시는 평범함을 우아함으로 유명한 반면, 황정견 시는 옛 것을 새 것으로 삼는 시가 승리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소시는 한 시인 승려에게 시의 방법에 대해 이렇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 "속담을 함부로 말하면 규칙이 어긋나게 됩니다." 사람들이 말하는 것은 아름다움이 아니라, 아름다움은 진실에 있습니다. ("주포 시 토크") 입에서 나오는 "흔한 말"은 실제로 사람들이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구어체 또는 대중 언어입니다. Su Shi는 일반적인 단어를 사용하고 예술적 규칙을 따르는 것이 시 창작의 비결이라고 믿었습니다. 이것은 "평범함을 우아함으로 취한다"는 그의 설명을 보완합니다.
중국 고전 시의 예술 형식이 송나라로 발전하면서 우아하고 정직한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Su Shi는 "저속함을 우아함"으로 삼는 것이 혁신에 매우 도움이 된다고 제안했습니다. 이는 당시가 확립한 패러다임의 파괴를 의미한다. 북송말기 시단에는 속물을 우아하게 대하는 소식의 예술적 성향을 발견하고 이를 높이 평가한 시인들이 있었다. Zhu Bian의 "Fengyuetang 시 토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심천) 손님과 함께 시를 맛보고 논평합니다. 손님은 “세속적인 이야기나 소설에는 시로 담을 수 있는 것도 있고, 시로 담을 수 없는 것도 있는데 동포는 그런 것들을 전혀 선택하지 않고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길거리에서나 멸시받는 곳에서 하는 말처럼 일단 집어들면 마치 선녀가 돌멩이를 금으로 바꾸는 것과도 같아서 나름대로의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Shen Liao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Lao Po는 그의 치아와 뺨 사이에 난로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그것을 배울 수 있습니까?
Shi Daoqian(Shen Liaozi)은 Su Shi의 친구였습니다. 시를 시로 녹이고, 저속한 것을 우아함으로 바꾸는 것은 평범한 시인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소식의 시 전반에 걸쳐 우리는 그가 이를 창작 활동의 혁신으로 활용하고, 속물을 우아하게 대하는 시적 목적을 성공적으로 실현했음을 알 수 있다.
시에서 일상 언어를 사용하면 시가 대중적이고 자연스러우며 매우 유창해지며, 이는 수시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Su Shi의 "Shen Junqin의 비문"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피아노에 소리가 있으면 상자에 넣어 두지 않겠습니까? 소리가 손가락에 있으면 손가락에 귀를 기울이지 않겠습니까?" "Xi'er Plays"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누구나 똑똑해지기를 바라면서 아들을 키우지만 나는 평생 내 영리함에 속았습니다." 우리 아이가 어리석고 부주의해서 아무 문제 없이 궁궐에 올 수 있기를 바랄 뿐입니다. ?이것은 진부하게 쓰여진 희곡이며 좀 더 자기를 조롱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말년에 소식이 혜주로 강등되었을 때 그는 "백화봉 새 거주지가 곧 지어질 예정이며 나는 서쪽의 학자 자이와 함께 밤을 보낸다"라고 썼습니다.
Lin Xing의 시댁은 막 문을 닫았고, Master Zhai의 집도 여전히 문을 닫았습니다. Lianjuan의 달과 황혼이 사라진 후 Piaomiao의 새 거주지는 보라색 녹색 사이에 있습니다. 심심할 때 낙대수가 없느냐, 슬픔을 끊을 칼과 산이 아직 있느냐? 중부평원 북쪽을 바라보면 돌아갈 날이 없고, 인근의 불마을이 왔다 갔다 하고 있다.
시의 첫 두 문장은 입에서 나오는 흔한 말들로 평범한 삶의 세세한 부분을 묘사하고 있지만, 시적 전개는 의외이며, 영남으로 좌천된 고통스러운 기분을 깊이 표현하고 있다. 이것은 일반적인 말과 우아한 시를 결합한 예입니다. 또 수천 명이 경작하여 만 명을 먹이면 1년 동안 수고하고 한 번의 봄방학을 갖는다(<허자우사누에시장>), “나를 유명하게 만드는 것은 술이다. 걱정"("6월 7일 금령"), 바람을 막고 중산전의 공서를 받고 시를 보냈다"), "나는 움직일 수 없는 낡은 황소 채찍 같아서 비는 미끄럽고 진흙은 깊다. 네 개의 무거운 발굽' '모두가 매력적이고 아름답다'), 공통 언어로 쓰여진 이 시들을 주의 깊게 감상할 때, 비록 단순하고 저속하지만, 삶에 있어서 깊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시사에서 통속적이고 명쾌한 말을 시에 쓰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지만, 시에 통속적이고 흔한 것을 사용하는 것은 소식의 대담한 시도이다. Su Shi의 시 "Tangcun Transport 개통 당시 염강에서 빗속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감독함"은 Su Shi가 항저우에 재직할 때 빗속에서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깊은 동정심을 표현합니다. 사건이 시급한데, 누가 농업을 지원할 수 있겠습니까?" 죽어가는 날이 다가오면 모두가 Luogoukeng을 가리킵니다. 하늘에서 내리는 비는 정부를 돕고, 옷은 비에 젖는다. 인간은 오리와 돼지와 같아서 충격에 빠져 진흙 속에 몸을 던지고 서로 첨벙거리고 있습니다.
나는 황량한 제방에서 내려 단호호를 둘러보았다. 줄이 부족해 소, 양과 경쟁을 벌이고 있다. ?Su Shi는 자신의 말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국민이 열심히 일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비는 또한 정부가 국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국민은 진흙과 물 속에서 열심히 일하게 됩니다. 오리나 돼지와 다르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도 진흙 속에서 소와 양을 데리고 길을 위해 싸우고 있다고 하는데, 만약 그가 들판으로 돌아오면 어떻게 될까요? (후자이의 "Tiaoxi Yuyincong Hua") 시에 묘사된 사람들은 그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오리와 돼지 같은 진흙, 좁은 길에서 통행을 위해 싸우는 장교와 소와 양은 모두 음란하고 저속한 것입니다. 또한, 『벼말의 노래』에서는 모내기 농기구에 대해 “손으로 들 수 있는 오동마가 있다. 머리가 높고 갈비뼈가 높으며 배와 갈비뼈가 낮다”고 노래한다. 내 등은 타일로 덮여 있고 뿔은 제거되었으며 두 발은 네 개의 발굽으로 사용됩니다. ?"설날 소우를 먹으러 야생에 아들을 방문하다": ?소나무에 불어오는 바람이 봄을 차갑게 하고, 밤에는 배고픈 소리를 동반한다. 소똥이 토란을 불에 태워서 산사람들이 더욱 먹습니다. ?위 시에 나오는 "두 발 네 발굽", "소똥 불타오르는 토란", "게으른 구겨진" 등의 이미지는 모두 극도로 외설적이고 극도로 매력이 없고 사악한 것이지만, 소식은 이러한 이미지를 사용했습니다.
수시에서는 방언이나 농담의 사용을 쉽게 볼 수 있으며, 작가 자신의 주석이나 동시대인의 설명이 없으면 그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Zhou Zizhi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Dongpo가 황주에 있을 때 선비를 만나러 가서 기름과 과일을 아주 바삭하게 먹었습니다. 주인에게 이름이 무엇인지 물었기 때문입니다. 주인은 이름이 없습니다. 동포는 왜 아주 바삭바삭한지 다시 물었고, 손님들은 모두 "이름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판 사령관은 동포가 술을 못 마신다고 했고, 포는 술을 준비할 때마다 "물이 잘못된 게 틀림없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저번에 문득 기름열매가 생각나서 짧은 시를 써서 부탁했습니다. ?들꽃 앞에서는 허리에 조롱박을 묶은 것 외에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냄비를 물을 잘못 부었더니 집이 아주 바삭바삭해지기를 바라봅니다. ("주포 시 토크") "잘못된 물", "왜 이렇게 싱싱한가"는 소식의 일시적인 농담이었고 실제로 시로 만들어졌습니다. Wang Zhifang은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Gu Zidun은 그의 비만과 위대함 때문에 Gu Tu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므로 동파의 『자돈을 사신 허숴에게 보내는 시』에는 “나의 친구 구자돈은 위엄 있고 용감한 몸을 가지고 있다”고 되어 있다. 대변은 복부 주위에 위치하며 월경 기록을 저장할 뿐만 아니라 ?또 다른 말: 돼지와 양에게 칼을 갈고, 이웃과 함께 마시세요. 윤씨가 평생 동안 황실 칙령을 비판한 내용은 모두 투씨어를 사용하고 있다. ("Tiaoxi Yuyincong Hua") 시에서 "돼지와 양을 위한 칼을 가는 것"과 "배칭 손"은 당시 도축 산업의 산업 속어였으며 Su Shi는 이를 사용하여 친구들과 농담을 했습니다.
'호산시'에 기록된 소 가문의 천시다오: 시닝 초창기에는 총리의 뜻에 부응하기 위해 누군가가 종종 편지를 제출하여 검열관이 되었습니다. 소창공은 연극에서 “부귀를 구하려는 뜻이 있어도 코가 좋지 않으면 사악하다”고 말했다. ?무슨 뜻인가요? 다 흔한 말이에요. "Yitou"는 마음을 의미하고 "Babi"는 기원을 의미합니다. 둘 다 송나라의 방언이자 일반적인 말입니다. 또 "네가 행동하기가 어렵다"("리기는 산을 잘 그리는 선비인데 두루마리로 보내는데 아직도 시가 있는데 운율로 대답하느니라)"라는 시에서와 같이 "), 문장에서 "조치를 취하다"라는 단어는 팔거나 제거한다는 의미입니다. ?주방에는 밥항아리에 기장을 쌓고 큰 국자를 사용하여 신변을 취하여 침을 만든다(〈강규차〉), 작가 자신의 메모: ?산동은 기장밥을 좋아한다 그리고 신 소스를 마셔요. ?그리고 산동 사람들은 밥 밑에 고기를 묻어서 먹는데 이것을 쌀항아리라고 합니다. ? 술을 싣고 차를 타고 와도 밖에서 술을 마시지 않으면 마을이 생각나지 않느냐?('왕공에게 답하다'), ?村? 그것은 저속함을 의미합니다. "당신은 서있는 표범처럼 모기를 날아 다니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Ci Yun Sun Mi Cheng Jian Xi"), 저자 자신의 메모 : "후저우에는 모기가 많고 표범의 발은 특히 유독합니다." ?표범발은 모기의 일종이에요. ?시냇가의 뻐꾸기가 나에게 하카마를 벗으라고 조언했는가?(<다섯 마리의 새> 제2부), 저자 자신의 메모: ?원주민들은 뻐꾸기를 하카마를 벗는 사람이라고 부릅니다. ?봄은 하늘에 어둡고 침수는 좋은 말을 듣는다?(동포팔시 중 4번), 작가 자신의 주: ?촉나라 사람들은 이슬비를 비로 부른다. 벼가 처음 태어났을 때 농부는 벼잎이 나온다고 했다. ?수시에서는 민중 사투리와 희곡을 시에 활용한 것이 시사상 매우 특이한 현상이다.
소식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속담, 속된 것의 사용, 사투리와 드라마의 사용 등은 모두 그의 시 창작에서 저속한 것을 우아하게 여기는 소식의 예술적 경향을 보여줍니다. 이 시들은 저속하고 심지어 저속하기까지 하지만, 그 시가 쓰여진 구체적인 환경과 그것이 표현하는 시적 의미를 이해하면, 저속한 모습 뒤에는 일종의 송나라의 우아함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소식의 시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닙니다. 우리는 소식의 우아하고 심오한 시에서도 일부 저속한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식(Su Shi)은 항저우(杭州)를 담당할 때 오고(五倫)소설 『심사에게 제시하는 감찰』의 첫 문단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매서운 추위." 글을 거의 쓰지 않지만 타고난 재능은 아니다. 일단 성취하면 잃어버리고 잊어버리게 되어 지금은 게으르게 될 것입니다. 린넨 옷을 다시 입으면 잉크를 마실 수 있습니다. 황실 칙령을 들을 때마다 나는 흰 땀을 흘리게 된다.
예를 들어, '린넨 옷'과 '잉크'라는 두 문장은 겉보기엔 흔한 말 같지만 실제로는 그 유래가 있는 반면, '흰 땀'은 흔한 말입니다.
천박함을 우아하게 대하는 것은 소식시의 기본 예술 경향이다. 남송 말기 안유는 『창랑시담?시분석』에서 소식(蘇施), 황정견(黃淸廣), 강서파 시인들이 말을 시로, 재능과 학문을 시로, 토론을 시로 사용한다고 비난했다. 시적 결점이었고 시적 스타일의 특성에 위배되었습니다. 소식과 황정견은 당나라 시인에 비해 말과 재주, 논증을 시로 구사하는 현상이 있었고, 그 표현이 더욱 진지하여 작품의 박식함과 심오한 특징을 드러냈다. 안우의 비판 이후 이는 후대 시인들이 송시를 공격하고 부정하는 중요한 이론적 근거가 되었으며, 당송시의 질에 대한 장기적인 논의를 촉발시켰다. 그러나 안유 이후의 평론가들은 소시, 황정견, 장시파 시인들의 천박함을 우아함으로 여기는 예술적 경향과 이러한 경향의 영향을 받아 등장한 많은 대중적인 토속시들을 무시해 왔다. 그러므로 소식이 시작하는 천박함을 우아함으로 받아들이는 예술적 경향은 주목할 만하며, 송시의 예술적 특성을 재이해하고 평가하게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