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하나의 철학적 화제: 양자의 결합은 중국 전통철학의 모순론을 반영한다. 왜요 희망 ...

하나의 철학적 화제: 양자의 결합은 중국 전통철학의 모순론을 반영한다. 왜요 희망 ...

마오 쩌둥의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는 생각

(1) 마오쩌둥의 실사구시 원칙은 마오쩌둥 철학의 정수를 포함하고 있으며, 실사구시는 마오쩌둥 철학의 기본점과 정수이다. 실사구시란 객관적인 사물의 본질에서 내면의 규칙성을 연구하고 탐구하는 것이다. 그것은 변증 유물주의의 인식 노선을 반영한다. 이 인식 노선에 따르면 실제 업무에서는 시종 현실에서 출발하여 실사구시를 해야 한다. 따라서 실사구시적으로 사물의 본질과 법칙을 파악해야 한다. 근본적인 방법은 현실에서 인식된 대상에 이르기까지 얕은 것에서 깊은 것, 표와 내부, 현상에서 본질까지 사물의 법칙을 파악하는 것이다. 사람들의 행동의 가이드로 삼다. 마오쩌둥 철학에서 실사구시의 과정, 즉 조사 연구의 과정은 객관적인 법칙을 인식하는 과정이다. 마오쩌둥은 사실과 법칙을 존중하는 것이 바로' 현실적인 것' 을 인식의 출발점이자 근거로 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것이 마르크스주의 철학 유물주의의 근본 입장이다. "예" 는 사물의 내적 연결, 즉 규칙성을 의미하며, 동시에 사물이 자신의 내재 법칙에 따라 끊임없이 움직이고 변화하고 발전하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마르크스주의 유물 변증법의 근본 관점이다. "구하다" 는 연구와 탐구다. 과학 연구와 각종 실천 활동을 통해 진리에 대한 인식을 얻고 차례로 실천을 지도하여' 실천, 인식, 실천, 재인식' 을 달성하는 것은 무궁무진하다. 이것이 마르크스주의 인식론의 근본 방법이다. 결론적으로 마르크스주의의 입장, 관점, 방법으로 자료를 상세히 분석하고 비교한 후 종합적으로 처리해야 사물의 본질과 법칙을 파악할 수 있다. 실사구시의 원칙이 마오쩌둥 철학 사상의 기본 내용을 간결하고 분명하게 표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마오쩌둥의 철학 사상은 실사구시 원칙의 기초일 뿐만 아니라 이 원칙의 구체적 표현이기도 하다. 따라서 실사구시의 원칙은 마오쩌둥 철학의 정수를 다루고 있다.

실사구시 원칙의 가장 근본적인 요구는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보편적 진리와 중국 사회주의의 구체적 실천을 결합하여 중국특색 있는 사회주의 혁명과 건설길을 탐구하여 올바른 노선, 방침,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다. 실천은 실사구시를 견지하면 혁명이 승리할 수 있고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반대로 혁명은 좌절과 실패를 겪을 것이다. 이것은 우리 당의 수십 년 혁명 경험으로 총결된 파격적인 진리이다. 오랜 혁명 생애에서 마오쩌둥은 이 방면의 경험과 성과를 진지하게 총결하고 실사구시의 기본 원칙으로 요약해 마오쩌둥 철학 사상의 기본점과 정수로 삼았다.

(2) 마오쩌둥의 실사구시 원칙은 마오쩌둥의 철학 사상과 일치한다. 마오쩌둥의 실사구시 원칙과 마오쩌둥의 철학사상은 모두 현실에서 출발하고, 실사구시, 이론과 실천이 결합된 근본적인 문제의 인식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모두 마르크스주의의 보편적 진리와 우리나라 혁명의 구체적인 실천을 결합한 산물이다. 따라서 동기화 기능이 있습니다.

마오쩌둥의 실사구시 원칙은 자산계급 개량주의 파산의 깊은 교훈에서 비롯된다. 마오쩌둥은 소년 시절부터 제국주의가 중국을 침략했다는 철증을 목격했다. 중국 국민들은 수심 불 속에서 발버둥치고 있다. 그때 그는 구국 구민의 진리를 찾고, 중국 혁명의 길을 탐구하고, 낡은 중국을 개조하고, 신중국을 창조하기로 결심했다.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그는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출발해야만 중화민족을 해방시킬 수 있는 올바른 길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점차 깨달았다. 제 1 차 아편전쟁 이후 중국은 점차 식민지 반식민지 사회가 되기 시작했다. 당시 국난이 눈앞에 닥쳐서 백성들은 수심이 뜨겁다. 중화민족의 위망을 살리기 위해, 식견 있는 많은 사람들이 개인의 안위를 돌보지 않고 나서서 일어나 항쟁하였다. 손중산 선생은 중국 민주혁명의 선구자로 자산계급 연합정부 설립을 제안하여 실패로 끝났다. 왜 서방이 효과적이라고 해서 중국에 가져오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까? 사람들은 매우 곤혹스럽다. 마오쩌둥의 통찰력, 독창성, 탁월한 선견지명만이 이러한 사상들이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바로 중국의 객관적인 현실에 맞지 않는 것이다. 그는 중국의 객관적 실제를 벗어나 역사적 유심주의를 바탕으로' 구세주' 와' 서양인' 의 지지에 의존하는 것은 실패할 운명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그는' 역사 유물주의는 우리 당의 철학적 토대' 이며' 인민대단결' 에 의지하여 혁명을 진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것은 그가 우리나라 혁명 실천에서 얻은 중요한 결론이다. 그래서 그가 호남 사범대학을 졸업한 후, 그가 사회에 진출했을 때, 그는 실천의 중요성을 더욱 깨달았다. 그는' 강당록' 에서 문을 닫고 공부하는 것은 소용이 없고,' 생활과 사회의 실제 말에 따라',' 실제 연구 사실과 진리를 소개하는 것' 이라고 썼다. (참고: 모택동 초기 원고 (1912.6-1920.11 ) 그렇다면 우리는 오늘날 세계에서 약간의 노력을 하려면 당연히 중국을 빼놓을 수 없다. 이 유적지의 상황에 대해서는 현장 조사 연구가 필요하다. 중국과 세계의 각종 현실 사회 문제를 연구하고 해결하기 위해 그는' 문제 연구회' 를 설립했다. 정관에서 그는 연구 실제 문제와 연구 사회주의를 결합하고, 사회 실천 활동과 조사 연구 자료를 결합하여 이론과 실천을 결합하여 업무를 지도할 것을 제안했다. 이 사상들은 그가 실제에서 출발하여 실사구시, 이론이 실제와 연계된 사상 강령이다. 이것은 마오쩌둥 철학과 실사구시의 원칙과 방법의 형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마오쩌둥은 현실에서 출발하고, 실사구시하고,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는 원칙을 높이 중시하기 때문에 국내외의 각종 사조와 이론을 조사하고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결국 각종 복잡한 사회사조에서 마르크스주의를 중국과 세계를 개조하는 이론 무기로 선택하였다. 그는 확고한 신념과 국민을 위해 철저히 봉사하는 취지를 세우고 세계관의 근본적인 변화를 이루었다. 마오쩌둥은 초기에 이러한 우수한 성과에 대한 뚜렷한 인식을 나타냈으며, 그가 사회에 발을 디디디디디디디자마자 현실에서 출발하고, 실사구시, 이론을 실제와 연계하는 과학적 태도를 고수하고, 마르크스주의를 우리나라의 객관적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마오쩌둥의 실사구시 원칙과 마오쩌둥의 철학 사상을 위한 견고한 사상 기초를 다졌다. 동시에 두 가지가 동기화되어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