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노신의 명언에 대한 논평

노신의 명언에 대한 논평

노신은 "사기" 를 "사가의 절창, 이소 무운" 이라고 평가하는데, 노신 선생은 아마도 그 사료가치와 문학적 가치로 평가한 것 같다. "사가의 절창" 은 그것의 사료가치를 가리키고, "이소 무운" 은 사기의 문학적 가치를 가리킨다.

역사가절창' 의 평가는 상당히 높다. 절창' 이라는 단어는 영원히 나오지 않는 유일한 단어이다. 이것은 단지' 사기' 가 전기 통사의 주제를 창조했기 때문만은 아니다. 역사를 읽는 사람은 누구나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역사는 연구할 수 없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면목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역사명언) 역사에 관한 많은 문헌들이 있지만, 그들 대부분이 난해하거나 싫증이 난다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역사명언)

사마천의' 사기' 는 오경보다 이해하기 쉽고, 오경의 난점은 모두 소통되었다. 오경이 모르는 것은 사기에서 정리할 것이다. 사마천이 책을 쓰기 전에 많은 책을 읽고 인물이나 사건을 직접 고증하기 때문에' 사기' 한 편은 역사로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루하고 지루한 고서의 총결산으로도 쓸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사기' 는 역사나 인물을 묘사할 때, 말이 적절하다. 독자로 하여금 역사가 단지 사건일 뿐이라고 느끼게 하지 않는다. 따라서 사마천의' 사기' 는 선조들이 역사를 쓸 때 하지 못한 일을 해냈고, 기록은 도리와 현실 모두 가치가 있다.

Liang Qichao 는 또한 말했다: "미래 세대의 역사 전기, 역사 전기; \ "역사 기록은 열전이지만, 단지 사람을 빌려 역사를 만들 뿐이다. 따라서 사회와 무관한 사람은 정치에만 국한되지 않고 사회의 각 부분과 관계가 있는 사업이 대표된다. 글쓰기의 경우, 모든 시리아 사람들은 자신의 얼굴을 생동감 있게 만들 수 있다. " 따라서' 사기' 를' 사가의 절창' 이라고 부르는 것은 근거가 있다. 사기' 는 이미 영어, 프랑스어, 일본어, 러시아어로 번역되어 널리 전파되었다. 1955 년 소련 과학계는 사마천을' 세계문화위인' 이라고 존칭해 탄생 2 100 주년을 성대하게 기념했다. 소련 역사가들은 사마천을 유럽의' 역사의 아버지' 라고 불리는 헤로도토스와 비교했다. 그것의 불후는 시간의 시험을 견디고 문명의 전승이 있다.

사기' 는' 이소 무운' 이라고 불리는데, 그 중 문학적 가치는 더욱 사고할 만하다.

초사' 는 전국시대 초굴원과 다른 작가의 작품이다. 이소' 는 초사의 대표다. 사마천은' 사기',' 굴원 열전' 에서 제목을' 근심' 으로 해석했다. "이소" 는 문학에 강한 서정성을 가지고 있으며 초방언으로 쓴 것이다. 사마천의 《사기》도 마찬가지다. 그는 시대의 언어로 역사 인물의 성격과 특징을 묘사하여 생동감 있고 간결하다. 사기' 속 인물의 전기는 간결하고 생동감 있게 전해져 왔으며, 어떤 인물과 이야기는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사마천은 중국 고대 산문을 새로운 따라잡을 수 없는 최고봉으로 밀었다. 한유, 류종원, 구양수, 수시, 귀유광 등. 사기' 를 본보기로 각종 사악한 풍조의 문풍을 반대하고 고문 혁신 운동을 제창하다. 태사공의' 필법' 에 관해서는, 그의 문장 기세와 멋은 후세 작가가 깊이 생각하고 모방하는 중점이다. 한대 이래 많은 작가들의 작품은' 사기' 에서 영감을 받았고, 전기문학은 물론 소설까지 직간접적으로' 사기' 의 영향을 받아 중국 고전소설의 전통스타일 형성에 큰 역할을 했다.

또한 사마천과 굴원도 비슷한 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모두 자신의 진리에 충실하고, 자신의 이상에 집착하며, 정의를 굳게 믿는다. 사마천은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는 이릉 장군의 대항론을 위해 굴원도 소인과 한패가 되는 것을 하찮게 여긴다. 그들이 보여주는 개인적인 매력도 그들이 글을 쓰는 중요한 원인이다.

사마천은' 사기 굴원 열전' 에서 유안의' 이소전' 을 인용해 "굴평병왕은 듣지 않고, 명나라, 악곡 피해 대중을 아첨하며, 정사각형은 용납할 수 없다. 그래서 비통선으로 이소를 쓴다" 고 말했다. 그는 또 "굴원은 바른 길에서 직진하고, 충절의 지혜로 군주를 섬기고, 천하를 가난하게 섬긴다" 고 말했다. 믿고 의심하고, 충직하고 중상하며, 원망하지 않을 수 있단 말인가? 구평의 작품' 이소' 는 자책하는 것이다. " 그래서 사마천의 굴원에 대한 이해도 그 자신의 개인적인 감정에 부합한다.

사마천의' 사기' 는 작가가 역사를 기록하는 정신과' 노여움으로 정을 전한다' 는 진심을 가지고 있어' 사가의 절창, 이소 무운' 의 월계관에 부끄럽지 않을 것이다!